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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0년대 한국영화의 촌스런 컨셉을 특징으로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다찌마와 Lee]의 극장판, [다찌마와 리: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이하 [(속)다찌마와 리])가 8년만에 돌아왔다. 과장된 제스쳐와 포복절도할 만한 대사로 관객들의 웃음보를 터트렸던 '다찌마와 리'가 이번에는 어떤 모습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살리고 있을까? [다찌마와 Lee]이후 크게 눈에 띄는 행보없이 꾸준히 조연급의 배우로 성장한 임원희가 8년전의 모습으로 돌아와 처음으로 원톱 타이틀 롤을 맡은 만큼 [(속)다찌마와 리]에 거는 기대는 제작진에게나 관객에게나 남다를 수밖에 없다.


1.[다찌마와 Lee]의 성공 그 후..

전작 [다찌마와 Lee]는 인터넷에 공개된 단편으로서 말 그대로 실험적 성격을 띈 비상업영화였다. 그러나 공개당시 네티즌들의 반응은 예상을 뛰어넘었다. 익숙지 않은 의도된 촌스러움의 유머가 관객들의 허를 찔렀던 것이다. 이 작품으로 인해 류승완 감독은 일약 충무로의 유망주가 되었고, 배우 임원희는 무명배우의 이미지를 씻어냈다.

문제는 30분 분량의 저예산 영화인 [다찌마와 Lee]가 과연 상업적 가치를 지닌 작품으로 거듭날 수 있는가 하는 점이었다. 러닝타임으로 보나, 내용면으로 보나 인터넷에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수준임은 증명했지만 이를 커다란 스크린으로 어설픈 저예산의 헛점을 의도적으로 드러내는 것은 마냥 낙관적인 일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공짜로' 감상하는 관객과 돈을 지불하고 극장을 찾는 관객의 느낌은 분명 다를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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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연인 임원희씨가 필자의 블로그에 남긴 글. 정말 친근감 넘치는 이웃집 형같은 배우다 ^^


그렇기에 탄탄한 캐릭터 브랜드의 가치를 지니고 있던 '다찌마와 리'는 무려 8년간 침묵을 지켰고 대신 류승완 감독은 충무로의 여러 메이저 영화들을 섭렵하며 자신의 내공을 탄탄히 쌓아올렸다. 그동안 [다찌마와 Lee]에 출연했던 배우들도 많은 변화를 겪었다. 많은 작품들에서 주조연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연기를 펼친 임원희, 연기력과 흥행력을 고루갖춘 배우로 자리매김에 성공한 류승범, 감초같은 조연으로 인지도를 높힌 안길강 등 이제는 영화계에서 어느정도의 파워를 지닌 배우로서 성장했다.



2.극장판으로의 업그레이드

이제 조건은 갖춰졌다. 류승완 감독의 [야차]가 겨울 촬영장면 때문에 제작이 지연되자, 류 감독은 미뤄왔던 '다찌마와 리'의 극장판 각본작업에 착수했다. 문제는 전작 [다찌마와 Lee]와 같은 '단일장르' ([다찌마와 Lee]는 협객영화의 단일형태를 띈다)로는 극장용 러닝타임을 채우기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극장판으로 업그레이드 하기위해 그는 영화를 두 부분으로 구성했다. 전체적인 첩보물 분위기를 유지하되 영화의 중간부분에 무협영화의 곁가지를 삽입하는 것.

ⓒ 외유내강. All rights reserved.


이렇게 [(속)다찌마와 리]는 여러 변종 장르의 종합선물세트같은 영화로 탈바꿈했다. 007을 흉내낸 과거 첩보물의 분위기를 유지하다가 어느 순간 만주 웨스턴으로 변하는가 하면 이어서 장철의 '외팔이 시리즈'가 튀어나온다든지, 미션 임파서블(제5전선)의 클리셰가 등장하는 식의 과정이 매우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있다. 이는 과거 임원희가 출연했던 단순 패러디 영화, [재밌는 영화]와는 차원이 다르다. 과거 6,70년대의 정서를 이해하는 관객들이라면 [(속)다찌마와 리]는 극장판 용도로 업그레이드된 작품으로서 손색이 없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3.웃음의 코드를 찾아라!

시사회 풍경은 아주 만족스러웠다. 관객석에서는 어림잡아 3분에 한번꼴로 웃음이 터져나왔고, 필자 옆에 앉아있던 두 분의 여성관객은 거의 데굴데굴 구를 정도로 웃어 제끼더라. 이는 관객들이 [(속)다찌마와 리]의 유머코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는 방증일텐데, 실제로 영화는 초반 10분 안에 승부수를 띄웠다. 즉, '앞으로 이 영화는 이런 방식으로 당신들을 웃길터이니, 이 점을 유념해 감상하길 바란다'는 의미의 공지사항인 셈이다.

이같은 [(속)다찌마와 리]의 유머코드는 매우 다채롭다. 오로지 6,70년대의 키치적 요소만으로 승부했던 [다찌마와 Lee]와는 달리, 이번에는 영화 곳곳에 생각지도 못했던 폭소의 장치가 숨어있다. 화장실 유머부터 시작해서, 각종 패러디에 심지어 불법 다운로드를 받는 네티즌을 일순간 움찔하게 만들면서도 파안대소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숨막혀 질식할 정도로 넘쳐난다.

ⓒ 외유내강. All rights reserved.


배우인 임원희는 필자와의 인터뷰 도중 "이 영화의 코드를 제대로 읽는 관객은 90분을 정말 정신없이 웃을 수 있을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관객에겐 [(속)다찌마와 리]는 정말 이상한 영화가 될 것'이라며 약간의 우려를 나타냈는데, 그러한 우려는 기우에 불과할 것으로 보인다. [(속)다찌마와 리]는 과거 6,70년대 한국영화의 추억을 간직한 30대 중반이후의 관객부터 오늘날 다운로드로 영화를 내려받는 10대의 네티즌까지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폭넓은 웃음의 장을 만들어냈다.


4.액션의 미학

[(속)다찌마와 리]를 말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은 바로 액션이다. 전작이 그러했듯 이번에도 액션의 방향은 크게 두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의도된 합의 엉성함이 드러나는 코믹 액션. 두 번째는 무술감독 정두홍의 진가를 맛볼 수 있는 제대로 된 액션씬이다. 특히나 주인공이 '외팔이식 무술'을 익혀 악당들과 일당백의 싸움을 벌이는 장면은 한국영화에서 간만에 보기 드문 그림이 연출되는 하이라이트다.


5.배우들의 열연

이 영화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다. 주연 임원희의 연기는 자신에게 최적화된 캐릭터 '다찌마와 리'와 혼연일치된 연기를 보여주면서 관객들의 감탄을 자아낸다. 특히 '진상 8호'가 죽어갈때 그들 붙들고 오열하는 부분의 연기는 그야말로 명불허전!

ⓒ 외유내강. All rights reserved.


박시연은 그녀의 필모그래피 중 그 어떤 작품보다도 아름답게 나오며 (믿지 않을지 모르지만 필자는 박시연이란 배우가 이렇게 매력적인 여성인줄 첨 알았다), 공효진이나 황보라 등의 연기도 매우 안정되어 있다. 전작에서 각각 악역을 맡았던 류승범과 안길강의 다른 캐릭터도 기대이상의 재미를 선사하지만 무엇보다 왕서방 역을 맡은 김병옥의 짝퉁 중국인 연기가 압권이다.

이와는 별개로 정두홍의 까메오 등장씬 또한 배꼽을 잡을 만한 장면이니 눈여겨 보실 것.


6.총평

[다찌마와 리: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는 유머와 액션의 과잉연출이 빚어낸 진귀한 장르영화다. 대다수의 관객들은 정신없이 몰아붙이는 웃음의 롤러코스터에 몸을 맡긴채 90내내 웃다가 극장문을 나설 것이며, 이를 계기로 침체된 한국영화계는 진정한 캐릭터 브랜드가 어떤 힘을 가지고 있는지 다시한번 고려할 수 있게 될 것이라 믿는다.

ⓒ 외유내강. All rights reserved.


한가지 조언드리고 싶은것은 [(속)다찌마와 리]를 보러갈 관객이라면 일단 실컷 웃을 준비를 하고 가시라는 거다. '그래 너 얼마나 웃기나 보자'가 아니라 '나 얼마든지 웃길 준비가 되어있어'라는 마음가짐으로 관람에 임한다면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얻게 될 것임을 보증한다. 그리고 이런 영화일수록 극장에서 봐야 웃음의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것은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이건 극장용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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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2008.8.13일자 다음 블로거뉴스 이슈트랙백 베스트에 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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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2008.8.16일자 다음 블로거 리뷰 베스트에도 선정되었습니다.




다찌마와 리: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 공식 블로그 바로가기


* [다찌마와 리: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외유내강.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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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까막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에 소개된 후로 정말로 보고싶어 하는 영화.
    전 DVD로 쪼개전 전작을 보았었는데 그때도 감동이었습니다.
    허장강이나 박노식이나 장동휘식의 비장함을 살짝 비틀어 웃기면서도
    나름 반복화면으로 시선을 잡아두는 독특한 ... 다시 나왔다니 꼭 볼 겁니다.

    2008.08.13 18:01
  3. 김민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너무너무 보고싶어졌습니다!!.... 허걱...

    2008.08.13 18:05
  4. 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외팔이와 칼이 대체 뭐죠... ;;;;
    저 20대 초반인데
    제가 가면 실컷 웃을 수 없는 건가요...
    보려고 했는데
    급 거리감이 생기네요.. >_<

    2008.08.13 18:18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노노.. 천만에요. 사실 알고보면 더 재밌겠지만 모르신다하더라도 충분히 재미를 만끽하실겁니다. 상당수의 관객들이 20대 초중반 여성분이시던데, 그분들 쓰러지셨습니다^^

      2008.08.13 19:58 신고
  5.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놈놈놈보다 기대 중인데 기대를 할 만 하겠죠?

    2008.08.13 19:27
  6. 푸른거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멋진 글 써주신 페니웨이님!
    시사회 장에서 우연히 뵙게되어 반가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다찌마와 리 마케터 Lee-

    2008.08.13 22:59
  7. 마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 영화 보려고 벼르고 있는데 기대 된다는.ㅋㅋ

    2008.08.14 00:27
  8. 김여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밤새근무하고 아침에 퇴근하면 바로 영화관 고고씽할려구요 ㅋ
    예매안하고 가도 자리 있겠죠? 설마 조조부터 매진??그럼 큰일인데..^^;
    빨리 아침이 왔으면 좋겠어요 ㅋ

    2008.08.14 02:38
  9. 신나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꼭 봐야겠네요 요즘 신나게 웃고싶은데 올림픽으로 선수들이 선전해줘요 그나마 웃을일은 있지만 제가 원하던 영화인것 같네요

    2008.08.14 08:36
  10. 보로디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침에 조조로 보고왔는데 그 주옥 같은 명대사들과 자막이 없어도 해석이 되는 신비한 외국어의 세계ㅋ
    2종보통에서 빵 터졌습니다ㅋㅋ
    글고 개인적으로는 황보라>>>박시연>공효진 순입니다^^;;

    2008.08.14 14:05
  11. 다찌마와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이지 태어나서 제일 제미있게 본 코믹영화네요~ 저만그런게 아니라 극정 모든사람들이 어찌나 배꼽잡고 웃던지 최고였습니다.
    이 영화때문에 외국어 공부에 자신이 생겼어요!!!
    정말 이런영화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번더 보러 갈꺼라는..^^
    임원희 짱!!!

    2008.08.14 19:20
  12. 무명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작 [다찌마와 Lee] 혹시 볼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2008.08.15 09:28
  13. antiw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완전 "다찌마와 리" 홍보대사가 되신 것 같아요 ^ ^

    2008.08.15 13:10
  14. ludensk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다음주 월요일이나 화요일쯤 보려고 합니다ㅎ 페니웨이님의 글을 읽으니 더욱 기대되네요
    (이 날을 위해서 '악인이여 지옥행열차를 타라'를 봤다는ㅎㅎ)

    2008.08.16 11:03 신고
  15. 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용히 엄지손가락을 치켜 세우며...감독님 좀 짱인듯! ㅋ
    아 정말 전 즐거웠어요!

    2008.08.16 14:51 신고
  16. 시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 평 보고 영화 보고 왔는데. 노원 롯데시네마에서 봤는데, 배우랑 감독이랑 인사하러 왔더군요. 어쨌든 편하게 웃자 하는 생각으로 영화 봤는데, 정말... 영화 짜증 납니다. 군데군데 재밌는 대목이 없는 건 아니지만, 언제 끝나나 하며 봤습니다. 전반적으로 사람 지치게 하더군요.

    2008.08.17 06:30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화는 취향을 타는 법입니다. 영화를 재미없게 보셨다니 안타까운 일이지만 지칠정도였다면 시민님께서 영화의 코드를 잘못읽은것이라 생각되는군요.

      2008.08.17 08:49 신고
  17. 투스픽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의있는 블로그 잘봤습니다. 참고로 B급영화 좋아합니다.. B급영화 감독이 그렇지 않은 영화 만들 때 실망 할 정도로 좋아합니다. 기대 정말 많이 한 영화입니다. 보고와서 다시 리플 달게요..
    -TOOTHPICK-

    2008.08.17 07:39
  18.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당히 잘못 사용되는 단어인데, '반증'이 아니라 '방증'이 맞습니다.
    (갑자기 오방위가 활동합니다)

    2008.08.17 22:30
  19.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4일 조조로 봤습니다.(이 영화를 위해 결국 연차를 질렀다는...ㅋ)
    확실히 돈들여 극장 간 것을 후회하지 않고 볼 수 있는 영화였습니다.
    독비도에 대한 오마쥬 액션은 과연 이 하나만으로도 영화에 대한 200% 만족감을...^^
    (이건 페니웨이님 말씀대로 칼보다는 독비도 오마쥬가 맞는 듯 합니다.
    칼의 오마쥬라면 '스텝'에 보다 많은 신경을 썼겠죠.)

    사막 결투신 말고 권총 격투(ㅋ... ) 씬에서도 독비도를 떠올린 것은 저 뿐인가요?

    2008.08.18 02:45
    •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화를 다시 보니 아예 그 장면에서 "도...독비도!"라고 말하더군요. 독비도가 맞습니다. ㅠ.ㅠ

      그런데, 질문요. '스텝에 많은 신경을 썼겠죠'란 뜻을 좀 더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2008.08.18 04:18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상 최근 영화가 아닌 옛날 영화들에 대한 오마주가 주 목적일테니까요^^

      2008.08.18 09:17 신고
    •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텝보다 '보법'이라고 표현했으면 더 알기 쉬우실 뻔 했지요?^^
      제가 <칼>을 무협 액션의 극점을 보여준 영화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병기를 사용하는 액션의 경우 병기 자체의 움직임과 와이어에
      의존한 공중 액션을 보여주는 데 주력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칼>에서는 병기를 사용한 격투에서 보법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생생하게 보여주었던 것에 감동했기 때문이거든요^^
      독비도에서는 상대적으로 보법에 대해 포커스를 맞추지 않았더랬죠...
      (사실 제가 무협영화보다는 무협지광이라서 더 보법에
      신경을 쓴 면도 있습니다만...)

      2008.08.20 16:50
  20. 아쉬타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류승완 감독님 인터뷰로 트랙백 걸고 가요~~

    2008.08.20 16:00
  21. 바구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야차'가 엎어진 게 아니었군요. 다행이에요. :-D

    2008.08.25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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