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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극장가의 대세는 재난영화였다. 알렉스 프로야스의 [노잉]에 이어 한국영화 1천만 관객 시대를 재현한 [해운대], 그리고 재난영화의 종합선물세트인 [2012]까지. 개인적인 호불호는 갈리겠지만 재난영화하면 역시나 화면을 압도하는 스펙타클한 장면들과 극한의 상황에 처한 군상극의 매력이 특징이자 백미다.

재난영화에는 다양한 서브장르가 존재한다. [2012]처럼 자연재해가 주를 이루는 영화, [타워링]과 같이 인재가 큰 화를 부르는 영화, [포세이돈 어드벤처]처럼 선박이나 비행기안에서 겪게 되는 사건을 다룬 영화 등등 재난영화의 분류에 넣을 수 있는 다양한 소재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역시나 재난영화하면 불가항력적인 자연의 힘을 소재로 한 영화가 제격. 이제 지구를 멸망시킬만큼 거대한 자연재해를 다룬 일련의 재난영화 5편을 소개해 보도록 하자.


* 자연재해를 다룬 재난영화 중에는 [단테스 피크],[볼케이노]나 [일본침몰] 같은 국지적인 형태의 재난물들이 많이 있지만 본 포스트에서는 전 지구상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의 재앙를 다룬 영화만 선정했다.

 


    1.딥 임팩트  



여성감독 미미 레더가 메가폰을 잡은 재난 블록버스터. 거대한 유성이 지구로 돌진해 충돌한다는 내용으로서 뒤에 소개할 [아마겟돈]과 유사한 소재를 가지고 비슷한 시기에 개봉되어 화제를 모았다. 시각적 볼거리 보다는 군상극에 초점을 둔 영화로 여성 감독 특유의 섬세한 드라마가 강점인 작품. 따라서 작품의 전체적인 완성도 면에서는 [아마겟돈]보다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겠다. 마지막 유성의 충돌씬도 짧지만 강렬한 임팩트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스펙터클을 연출한다.


    2.아마겟돈  



[딥 임팩트]와 박빙의 승부를 벌였던 마이클 베이의 재난영화. 역시나 유성이 지구를 향해 다가온다는 소재가 1999년의 지구 종말론과 맞물려 큰 화제가 된 작품이다. 감각적인 연출에 탁월한 재능을 지닌 감독의 작품 답게 초반부터 도심을 강타하는 유성비 시퀀스가 확실한 오락적 재미를 선사하며 MTV처럼 스피디한 전개가 특징인 영화다.

ⓒ Touch Stone and Jerry Bruckheimer, Inc. All rights reserved.


반면 드라마는 다소 느슨해 인류를 위해 숭고한 희생을 바친 아버지의 죽음은 아랑곳 하지 않고 살아남은 보이 프렌드에게 해맑은 웃음을 머금고 달려가는 철없는 딸내미의 모습을 보자면, 역시나 헐리우드식 영웅주의의 허술함을 느끼게 된다.


    3.코어  



[코어]는 지구의 핵, 즉 코어의 회전이 정지하면서 재앙을 가져온다는 내용의 재난 블록버스터이지만 그 이면에는 인공지진으로 적을 공격하는 비밀병기 개발이 자리잡고 있음을 알리는 영화다. 이는 모든 지구상의 재해는 결국 인간의 탐욕에서 비롯된다는 것으로서 자연재해와 인재를 동일선상에서 놓은 시각을 보여주었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하지만 누구도 가본 적 없는 지하 속으로 들어간다는 황당무계한 설정이 설득력을 반감시키며, 영화의 전개도 그리 매끄러운편은 아니다. 또한 6천만 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된 작품임에도 실상 파괴장면의 스펙터클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 결국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두 번이나 거머쥔 힐러리 스웽크나 에론 애크하트 같은 재능있는 배우들의 열연에도 재난영화로서는 극히 평범한 범작에 머무르고 말았다.


    4.노잉  



전세계 수많은 컬트팬들을 거느리고 있는 알렉스 프로야스의 범상치 않은 재난영화. 오컬트적인 요소와 종교적 함의, 그리고 외계인이라는 설정을 복합적으로 구성해 재난영화의 틀 안에 밀어넣었다. 영화의 핵심은 태양의 폭발로 인해 지구가 멸망된다는 것인데, 다른 영화와는 달리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 발버둥치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 것인지를 비교적 화끈하게 보여준다는 점이다. 일반적이지 않은 전개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긴 하나 적어도 2009년에 발표된 여러 재난영화 중에서는 단연 으뜸이다.



    5.투모로우  



비주얼을 따라가지 못하는 스토리로 혹평받던 롤랜드 에머리히가 간만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은 작품. 요즘 한창 이슈화 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 문제를 재난영화의 소재로 선택해 효과적인 드라마와 탁월한 비주얼로 그려내고 있다. 온난화가 오히려 지구상에 빙하기를 가져온다는 역발상의 설정도 흥미롭지만 그동안 지적받아온 내러티브의 부실함이 상당부분 개선된 탓에 내용 자체만으로도 꽤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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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oldtyp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롤랜드 에머리히는 앞으로 <투모로우> 를 능가하거나, 그에 필적하는 영화를 만들지는 못할 거 같아요. ㅡ,.ㅡ

    2009.11.18 09:40
  2. supab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머리히에대한 <투모로우>의 필적 or 능가의 평가는 다들 비슷하신 듯. ㅋㅋㅋ
    '마이클 베이'는 그 압도적인 화면 제공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감독이기에 <아마겟돈>도 나름 재미있게 봤습니다. 특히 '스티브 부세미'가 너무 조아서 ㅋㅋ

    2009.11.18 10:10
    • okto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고보니 <투모로우>도 <더 데이 애프터 투모로우>를 줄여놓은 제목이군요. 하여간-_-
      롤랜드 에머리히는 어떻게 된게 필모가 쌓일수록 영화가 재미없어지는 감독이네요. 전 <스타게이트>가 젤 괜찮았던 것 같아요.

      2009.11.19 08:47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롤랜드 에머리히가 [고질라]를 망칠때부터 알아봤습니다. 계획대로 얀 드봉이 했어야 했는데, 얀 드봉이 도저히 자신이 없다고 포기하는 바람에 롤 감독이 덥썩 물었죠.

      2009.11.19 10:19 신고
  3.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읽고 있으니 영화 생각 보다 노래 듣고 싶다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아마겟돈에 쓰였던 Aerosmith의 'I don't wanna miss a thing'이요.
    딸래미가 출연한 영화에 아빠가 보컬인 밴드가 주제곡을 부른 특이한 케이스였지요.
    에어로스미스 노래 중에 특별히 저 노래만 좋다고 느껴지진 않는데
    영화에 쓰인 덕이었는지 데뷔 몇십년 만에 처음으로 싱글차트 1위를 했다던 기억이 나는군요. ^^

    P.S. 글 읽다 보니 제목들은 다 기억 나는데 언제쯤 영화였는지가 궁금해지네요.
    각 작품 제작년도를 함께 써 주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뭐 영화 제목에 걸려있는 링크 클릭하면 나오긴 합니다만... ^^a

    2009.11.18 10:32 신고
  4.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겟돈은 정말 지금 생각해도 할 말이 없네요. 굳이 그런 노가다꾼들을 보내야 하는 작전도 아니었던 데다... 투모로우가 자주 언급되는데 그만큼 에머리히 감독이 얼마나 비주얼과 드라마가 따로 노는 감독인가를 보여주는 거라고 봐야겠죠. 사실 투모로우의 드라마 정도는 '당연히' 갖춰야 할 수준 아닌가요. 그런데 에머리히 영화에서 그런게 보이니 더 돋보였던 거라고 생각해요.

    2009.11.18 10:3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게 쉽지 않다는 면에서 [투모로우]는 제 몫을 다했던 거죠. 사실 개인적으로는 재난영화 가운데서 70년대 유수의 작품들을 제외하면 최근작 중에서는 [딥 임팩트]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2009.11.19 10:18 신고
  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11.18 13:09
  6. Rain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롤랜드 에머리히는 [투모로우], 알렉스 프로야스는 [다크시티].......
    과연 이 양반들이 이 작품들을 뛰어넘는 작품을 만들 수 있을지 의문이든 올 해였네요......
    (사실 에머리히 이 양반은 관심없습니다. 문제는 프로야스 감독인데 이 양반이 갈수록 실망을 시키네요.........
    뭐, 케이지 형이 나오는 순간 이미 포기해 버렸었지만 말이죠 ㅎㅎㅎ;;;;)

    2009.11.18 16:39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렉스 프로야스는 [아이, 로봇]이 정말 아쉽습니다. 소재는 무척이나 매력적인 미래지향적 미스테리인데, 내용은 평이해져버린.. 아 정말 아쉬웠어요.

      2009.11.19 10:21 신고
    • 별쥐  댓글주소  수정/삭제

      프로야스 감독은 뭐니뭐니해도 <크로우>와 <다크시티>가 최곱니다. <아이, 로봇> 부터는 좀 실망스러웠죠. 뭐 개인적으로 어두운 비주얼을 선호하긴 하지만....

      2009.11.19 13:20
  7. ikcha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난과 드라마를 어울리게 만들었다면 제 기준에서는
    1. 딥 임팩트
    2. 노잉
    3. 투모로우
    4. 코어 or 아마게돈 이네요.

    그러고보니 딥 임팩트 이후로 인간이 스스로를 구해내지 못하고
    재해를 입게 되는 설정이 많이 나온 것 같습니다.

    아마게돈이야 뭐...
    미국 국방성을 좋아라 하는 마이클 베이 감독의 특성상
    최신 첨단 무기를 협찬받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이런쪽 스토리로 만들 수 밖에 없었을 것 같구요.

    2009.11.19 00:24
  8.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딥 임팩트가 완성도면에서는 상당하지만 재미나 관객호응도는 아마겟돈이 최고였습니다.
    98년당시 딥임팩트와 아마겟돈을 극장에서 보았었는데요, 딥임펙트는 사람들이 지루해져서 나가고 싶어하는 분위기 였었습니다.
    반면에 아마겟돈 같은 경우는 정말 신났었습니다.재난영화를 마치 액션영화처럼 만들어낸 감각은 정말 탁월했습니다. 관객들의 호응도 정말 최고였구요.
    코미디와 멜로,액션,스펙타클 거기다가 진부한 드라마를 적절히 섞어서 이상적인 오락영화로 만들어낸것이 성공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한 영웅주의는 그냥 그러려니 하고 본것같습니다.
    좀 별로였던것은 두 영화 모두 신파적인 설정은 좀 저에겐 않맞았습니다.
    너무 지나치게 울릴려고 하는듯한 느낌?
    어쩌면 제가 제대로 몰입을 못한것일 수도 있지요.
    애초에 화끈한 블럭버스터물을 기대하고 갔기때문일수도 있었습니다.

    마이클 베이 감독의 영화는 딱 아마겟돈 까지 인것같습니다.
    최대 장점이 화려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몰아치는 전개인데 솔직히 요즘 트랜스포머는 액션장면 빼면
    좀 지루합니다.

    2009.11.19 21:10
  9.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개인적으로는 딥임팩트가 여러모로 제일 높은 점수를 주고 싶군요....여성 감독이 만든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ㅎㅎ) 여러 인물이 나옴에도 꽤 진지한 이야기를 잘 풀었다고 생각되더군요.

    2009.11.19 21:30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좋아하는 미미 레더 감독인데 요즘은 좀 뜸하네요. 한때 드림웍스의 간판스타로 떠오르는 분위기였는데.. [피스메이커]는 명불허전의 액션물이죠.

      2009.11.19 22:02 신고
  10.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이) 단연 [딥 임팩트]를 최고라 생각합니다.
    재난의 비주얼에만 목숨걸지 않는 미미 레더의 섬세함도 돋보였죠.

    [아마겟돈] 때 이미 베이옹이 한계를 슬슬 드러내기 시작했더랬죠.

    2009.11.20 07:11 신고
  11. 이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피스메이커나 딥 임팩트는 미미 레더의 명불허전 액션인데 기본적인 헐리웃 공식과 다르다는 이유로 의외로 저평가 되는 작품이지요

    2. 양자경이 조연으로 나오는 "태양이 적색거성으로 되서 그걸 막으려고 출동하는 우주선" 이야기도 저 범주에 들어가야 하지 않을지요?

    3. 개인적으로 딥 임팩트와 아마게돈의 비교는 원작소설 일본침몰과 최근에 만들어진 영화 일본침몰의 비교라고 봅니다. 원작소설을 대학도서관에서 원서로 읽고 그 암울함에 몸서리쳤죠

    2009.11.20 08:19
  12. 지나가는 사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언급하신 작품들 중에서는 투모로우가 최고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론 에머리히 감독 작품중에 '유니버설 솔져'를 최고로 칩니다
    '스타게이트'도 좋았는데 그 이후부터는 웬지 물량에 너무 집착하는 듯 합니다
    그리고 마이클 베이 감독은 '나쁜녀석들' 이후 흥행면에서는 몰라도
    작품의 질에서는 계속 내리막길 인것 같습니다 재미도 별로 없고
    '트랜스포머'는 보다가 졸았네요^^;

    2009.11.22 00:26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니버셜 솔져]는 롤감독이 첨으로 박스오피스에 진입한 작품이죠. 사실 B급영화의 두 스타 반담과 룬드그렌이 만난것 치곤 참 밋밋하다는 생각입니다. 두 사람은 최근 3편에서 다시 등장하지요.

      2009.11.23 11: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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