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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혜성아.. 넌 내가 원하는 일이면 뭐든한다고 그랬지.. 꼭 한번만 져주길 바래 -


ⓒ 이현세/ 학산문화사

군사정권의 압제가 온 나라를 무겁게 짓눌러 소리없는 규제와 탄압속에서 신음하고 있던 시절, 만화라는 미디어는 아이들의 전유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아이들을 타겟으로한 만화마저도 반공의식 고취를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 일이 비일비재 했으니 당시의 만화가들이 겪었을 고충은 당사자가 아닌 우리로서는 상상할 수 없다.

그런데 아동만화의 언저리에서 머물던 만화계에 그야말로 혜성처럼 등장한 작품이 있었으니 바로 [공포의 외인구단]이란 만화였다. 신군부의 우민화정책인 3S의 일환으로 1982년에 프로야구가 출범한지 1년 후부터 연재된 이 만화는 그간의 만화적 규범에 반기를 던진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주정꾼 아버지를 둔 오혜성이 소년시절부터 알고지낸 엄지의 권유로 야구계에 입문, 숙적인 마동탁을 만나면서 엄지를 사이에 둔 삼각관계를 엮어가는 한편, 선수생명의 위기에 놓인 시점에서 인생의 낙오자가 된 선수들이 만나 '공포의 외인구단'을 결성해 프로야구 후기리그 50연승의 기적과 코리안 시리즈 3연승을 달성하는 이 드라마틱한 이야기는 본격적인 성인층을 대상을 한 최초의 만화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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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현세/ 학산문화사. All Rights Reserved.



특히나 애절하면서도 비극적인 결말의 충격은 많은 독자들로 하여금 눈물을 쏟게 만들었고, 사회적 약자들이 벌이는 승승장구의 연승행진을 보면서 군사정권에 억눌려 심리적으로 위축되었던 대중들은 짜릿한 희열을 느꼈다. 엘리트이자 야심가인 마동탁이 승리를 위해 연인도, 스포츠맨 정신도 버리는 냉혈한으로 그려진 것과는 달리 오직 한 여성을 위해 모든 것을 내던지는 오혜성의 순애보는 이들의 삼각관계가 지극히 통속적인 스토리임에도 신선한 매력을 부여했으며, 자칫 야구만화로만 치우칠 수 있는 작품의 균형을 잘 유지시켜 주었다. 이 두 사람의 대결구도는 향후 이현세의 작품세계에서 비록 장르는 바뀌더라도 꾸준히 반복되면서 작가의 각기 다른 페르소나가 되었다.

ⓒ 이현세/ 학산문화사. All Rights Reserved.


그밖에 최관이나 백두산 하국상 등 매력만점의 조연급 캐릭터들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드라마적 완성도를 높여주었고, 특히나 외인구단의 감독으로 나온 손병호의 카리스마는 작품 전체를 지배하면서도 퇴장과 동시에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이렇게 살아 숨쉬는 캐릭터의 생동감이야말로 [공포의 외인구단]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대성공을 거둔 [공포의 외인구단]은 1986년에 영화화되는데, 그 당시 영화의 개봉명은 [이장호의 외인구단]. 왜 굳이 원작의 제목을 쓰지 않고 촌스럽게 감독의 이름을 갖다붙였는가 의아하게 생각할 분도 있겠지만, 이게 다 그 당시 정치적 상황과 관련되어 있었다. 암암리에 공포정치를 자행한 신군부 정권으로서는 대중적 문화상품인 영화 제목에 '공포'라는 단어를 붙이기를 원하지 않았던 것.

ⓒ 판영화㈜ All Rights Reserved.


그러나 안성기, 최재성, 이보희 등이 주연한 [이장호의 외인구단]은 28만의 관객동원을 기록하며 당시기준으로는 대박을 터뜨렸다. 더불어 원작의 대사 중 "난 네가 기뻐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할 수 있어"를 가사로 담은 정수라의 주제가 "난 너에게" 역시 엄청난 인기를 누렸다. 그만큼 이현세의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이 미쳤던 영향은 대단했던 것이다.

20년이상의 세월이 흐른 지금에서도 [공포의 외인구단]은 전혀 촌스럽거나 이질적이지 않다. 오히려 작품이 지닌 드라마적 구성의 절묘한 조화는 한국만화계를 잠식한 어떤 일본만화와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는다. 특히나 시대적 상황을 절묘하게 야구로 표현한 이현세의 선구안적 시각 역시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작품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리메이크해도 좋을 듯 하다.


* [공포의 외인구단]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이현세/ 학산문화사.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정식 발매본을 이용합시다.

* 참고 스틸: 이장호의 외인구단 (ⓒ 판영화㈜ All Rights Reserved.)


공포의 외인구단 애장판 1 - 10점
이현세 지음/학산문화사(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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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멜레온의 시'영화 촬영을 저희집에서 한적이 있습니다. (주인공이 비맞으면서 처량하게 서있는데 친구가 집으로 들여보내 주는 장면.) 집앞 대문에서 찍었고 나중에 영화 개봉하면 보라고 연락처(?)를 줬던것으로 아는데 정작 개봉할때 영화는 못봤습니다. 나중에 TV에서 봤죠. 지금은 집을 이사가버렸고 옛날 집도 헐렸습니다.

    2008.02.09 22:49
  3. 은사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 제가 제일루 좋아하는 이현세 만화입니다 감사합니다 *^^*

    영화판에서는 맹상훈씨가 마동탁 역을 했는데 좀 안어울렸습니다. 지옥의 링의 마동탁인 김승환씨가 더 어울렸을 듯... 그외 나한일 (최관), 조상구 (조상구-본명 최재현이죠), 손병호 (안성기) 모두 굿 캐스팅이었습니다. 최재성은 최고였죠.

    영화는 피카디리에서 보았는데 한국영화치고는 참 잘만들었다고 생각했어요. 유성 구단이 해태 타이거즈로 바뀌는 아스트랄함도 있었지만...

    DVD가 나오지 않아 참 안타깝습니다.

    2008.02.10 11:26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요.. 나름 흥행작인데 DVD로 볼 수 없어서 안타까운 작품입니다. 사실 캐스팅은 호불호가 갈리는거 같아요. 은사장님 지적처럼 굿 캐스팅도 있었지만, 맹상훈씨는 좀 안어울리죠. 개인적으로는 이보희씨도 나쁘진 않았는데, 전혀 엄지에 안 어울린다는 분도 계시고..^^

      2008.02.10 11:28 신고
    • 은사장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보희 누님은 청순계열이 아니라서요 ^^ 엄지를 소화하기엔 나이도 좀 있으셨고...

      저는 조용원 누님이 하셨으면 했습니다.

      2008.02.10 11:37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조용원씨 좋죠^^ 역시 은사장님 ㅡㅡb

      이보희씨가 므흣계열에 좀 출연해서 그렇지 얼굴은 청순형 아닌가요? 저는 그렇게 느꼈는데 ^^;; 나이에 비해 얼굴도 동안이고.. 요즘 배우들 중엔 누가 좋을까요? 이보영? 한가인?

      2008.02.10 11:40 신고
    • 은사장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가요..저는 이보희님은 항상 색기가 넘치는 얼굴로 생각했는데 ㅎㅎ (눈꼬리도 그렇고)

      요즘 엄지는 말씀하신 이보영씨가 딱입니다.

      혜성이는 류승범, 손병호는 최민수 이야기가 있던데 어찌 될런지..

      2008.02.10 11:53
  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8.02.10 11:27
  5. 미미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적에 공포의 외인구단 영화화 된거 극장가서 보았더랬죠. 그때 최재성을 엄청 좋아했던지라...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2008.02.10 17:45
  6. 파란토마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캬~~~ 이걸 쓰시다니요!
    저도 공포의 외인구단 글 하나 쓸까 해서 자료 모아놨는데
    글쓰는 것에 대한 공포심으로 엄두가 안나서 미루는 중이에요.
    페니웨이님은 저랑 텔레파시가 통하신 건가요? ㅋㅋ

    암튼 이 작품은 최고의 걸작이라고 생각해요.
    정말 그 몰입도 하나는 끝내주죠.

    저는 이상하게 감정과잉되는 작품은 싫어하면서도
    처절한 작품을 좋아하게 되네요.

    2008.02.10 21:54
  7. 예나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화책도,만화도,영화도
    모두 너무 너무 재밌게 봤던..ㅋ
    최재성이 참 잘 어울렸었어요.
    노래도 너무 좋았구..
    "난 네가 좋아하는 일이라면...뭐든지 할수 있어~~"

    2008.02.12 22:27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사가 예술입니다. '난 네가 좋아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할 수 있어..' 정수라씨의 주제곡이 의미하는 바를 만화책에서 제대로 느낄수가 있죠.

      2008.02.12 22:29 신고
  8. seri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영화포스터 굉장히 인상깊어요..
    전 90년생이라 자세한건 기억이안나지만
    어른들이 좋아햇던게 생각나요!ㅠㅠ

    2008.02.14 01:25
  9. 짜잔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극장에서 봤는데요 ㅋㅋ
    조상구씨의 인상이 가장 강렬하게 남아있습니다. 이름도 아예 바꾸셨다죠...

    2008.02.16 15:12
  10. 파란토마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포의 외인구단 포스팅을 거의 다 완성한 시점이라서 한번 더 읽고 갑니다.
    으아~~~~~~ 지금 할말이 마구 떠오르는데요..ㅋㅋ 나 미쳤나봐요.ㅋㅋ

    1. 엄지에 대한 비판은 제 글에서
    2. 최재성 눈빛.. 오혜성.. 혜성아.. 흑흑..ㅠㅠ
    3. 맹상훈.. 뷁~ ㅡㅡ;;
    4. 류승범이 오헤성에? 엄지에 이보영이??? 으앟./ㄷ~ㅗ아ㅣㅗ389213"@&?9
    페니웨이님... 저 뒷목 잡고 쓰러지는 거 보고 싶으세요?? ㅠ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진짜 쓰러지비닫.ㅁ. 앙ㄴ돼요3!@$@!!!

    5. 어쩜 이렇게 감정적인 오버없이 차분하게 글을 써내려 나가십니까?ㅠㅠ
    딱딱하고 깔끔한 것이 (좋은 의미의) 신문기사 같네요.
    저는 갑자기 제 글을 공개하기가 부끄러워진;; 너무 오버를 해놔서리;; 흑..

    6. 이 글 올라오기 한참 전부터 공포의 외인구단 제목을 저장해놓고
    준비 중이었으니.. 제 글쓰는 속도도... 참 엄청 느리네요.

    아.. 물론 매일 손보진 않고 한동안 잊고 지냈지만요.
    너무 뜸들여서 쓴 건데 별로 자랑스럽진 않습니다.
    감정과잉되서 쓴 것이라서 이글 읽고 나니 너무 유치하네요.ㅠ

    2008.03.04 02:1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정이 과잉된 글이라도 모두가 소중한 글이랍니다. 오히려 중립적인 입장에서 글을 쓰다보면 글이 다소 딱딱하게 느껴지게 되지요^^ 어서 가서 읽어봐야지~

      2008.03.04 09:44 신고
  11. 파란토마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님.. 외인구단 글 이젠 메인에서 내리셨군요..
    제가 그만큼 오래 뜸을 들인 것이겠죠. ㅋ
    오늘 아침엔 문득 외인구단을 공개해볼까 싶네요.

    페니웨이님께 제일 먼저 알려드리고 싶어서 먼저 달려왔습니다.
    트랙백으로 걸게요~~ :) 책 표지 정도는 공개해도 되겠죠?

    사실....ㅠㅠ 혜성이가 "넌 나에게 신이었고, 니 편지는 내게 성전이었다."라고
    말하는 컷....... 그 컷을 꼭 싣고 싶은데..... 저작권 무서워서 벌벌벌..ㅠㅠ

    2008.03.15 09:37
  12. 파란토마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 컷 말고 만화책 한 권 정도의 분량이 스캔(?)되서 올라온
    다음 파이(사진 모음 서비스)가 있더라구요.

    처음에 여기 와서 댓글 적을 때는 그 파이 서비스를 첨부했다가...
    불안해서 링크만 첨부할까 하다가 지금은 링크도 지워버렸어요.

    진짜 혜성이의 눈빛은 직접 만화를 보지 ㅇ낳고는 실감이 안나는데.. 이유.ㅠ

    2008.03.15 09:40
  13.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때 이해도 못하고 그냥 무작정 재미로 본 만화인데..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때 고등학생,대학생 형들이 이 만화에
    그렇게 빠졌는지 공감이 됩니다^^

    마지막 결말은 정말 잊을 수가 없지요....

    2009.06.04 14:25
  14. 아하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포의 외인구단 하니까 생각나는 일화가 하나 있네요. 원작에 나오는 유부녀 엄지와 까치의 사랑이 당시 <만화는 애들이나 보는 것>이라는 심의 기준에 전혀 맞지 않는 것이었죠, 근데 당시 심의위원들이 만화의 재미에 빠져 이걸 그냥 놓쳤다는 믿거나 말거나 식의 얘기가 있네요. 어디 책에서 본건지 잡지에서 본건지 기억은 안 나지만...

    2009.06.04 14:47
  15. 적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시 봐도 전혀 촌스럽지 않고 재밌는 만화지요.
    이현세 화백의 만화는 마초스러움이 아주 팍팍 묻어나기도 하구요

    2009.06.04 20:46
  16. tiama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인구단이라............
    현재 전혀 매치 안 되는 애들 모아서 드라마하고 있죠 아마?
    토,일요일 M모 방송사던가.........(엄지가 김민정인걸 보고 이미 out of 안중이지만 --;)

    2009.06.05 18:38
  17.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포의 외인구단...정말 걸작이지요.
    제목부터 뭔가 있어보이지 않습니까?

    2009.06.06 20:21
  18. 걸작만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받아 들이기 힘든 사상을 가진 만화였죠. 힘이 모든것이다. 힘을 키워라. 손병호 감독의 충고는 80년대 한국남자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던 사상이었죠. 쿠테타를 일으킨 박정희를 존경하던 시대였으니 힘이 최고라는 주제의 이 만화가 자연스럽게 받아 들여졌죠. 당시는 그게 당연시되었는데 지금 돌아보면 아주 호전적 반 민주주의적 만화입니다. 하지만 한 시대를 반영했던 만화인건 틀림없습니다.

    2010.07.23 11:52
  19. 짝짜쿵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현세 화백님의 만화는 다 좋은데 마초스러움이 좀 도가 지나친게 흠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당시의 트렌드가 그랬으니 지나치게 비판하는 것도 문제겠지만....

    2010.10.31 18:12
  20. 상상력제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걸작이 되어서 안좋은 결과는 이현세 스타일의 양산.....
    대부분의 대본소 작가들은 이현세 그림체로 그릴 것을 강요당했지요.
    그런데 까치머리는 제대로 흉내가 되는 작가들이 없어서 나름 구별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이현세 스스로도 까치머리에는 프라이드가 있다는 풍문이........^^;

    당시는 심의필 마크를 받아야 출간이 되는 사전 심의제였기 때문에 심의의원이 만화의 재미에 빠져서
    불륜스런 장면을 놓친 것은 신빙성이 있어보입니다.
    이것은 아마 고려원판 외인구단 1권 권말에 수록된 칼럼에 나오는 내용일 것입니다.

    외인구단에서 볼 수 있는 다른 특성하나는
    주인공이 홈런 타자가 아니란 점이죠.이치로처럼 빠른발을 이용한 내야안타로 먹고 사는 선수로 등장하는데,
    1번 타자 주인공이라는 건 확실히 색다른 설정입니다.
    단지 프로야구가 제대로 정착하지 못했던 시대라 타율이 5할을 넘는다던가하는 좀 황당한 설정이 있긴 하지만,
    당시로서는 생각보다 그렇게까지 황당하진 않았다고 평가하는 견해도 있습니다.
    (앞서 말한 칼럼에 오혜성의 의외로 저조한 타석 기록표가 있습니다)

    영화에서 맹상훈=마동탁 캐스팅은 상당히 곤란했던게.....
    맹상훈은 당시 어린이 일일극 꾸러기에서 털보 아저씨로 나온터라.....-_-;;

    조상구씨는 후에 이현세 원작 드라마 폴리스에서 하국상으로도 출연합니다.(오혜성 실제 모델에 대한 오마쥬인가!!)


    2011.11.19 13:22
  21. 음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데 공포의 외인구단 역시 스토리 작가가 따로 있습니다. 사실 이현세라는 이름을 걸고 나온 작품의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90프로 이상의 작품이 스토리 작가가 따로 있죠. 심지어 그림도 문하생이라는 이름의 만화 공장 직원들이 뼈빠지게 그리는 경우고요.
    개인적으로 이현세씨는 만화가라기 보다는 한국 공장 만화 공장장의 대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이 사람이 만화가로 불릴 자격은 있는지, 이렇게나 극찬 받을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군요. 그냥 사견일 뿐입니다,

    2014.01.25 11:46
    • 이상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만화라는것이 반드시 혼자서만 고생고생하면서 노가다뛰듯이 그려야 되는것은 아닐겁니다 굳이 일본을 따라갈건 없다고 하더라도 국내 70,80년대 만화가들중에도 배경맨, 뎃생맨 따로 구하는건 다반사입니다 일종의 프로덕션 또는 스튜디오 개념으로서 작품을 총괄지휘해서 명작이 나오면 되지 꼭 혼자서 그림 그리고 스토리잡고 분야별로 다 해내야만 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수백명의 스텝들이 만든 영화를 감독 누구누구의 영화 이렇게 부르지요, 거북선이 이순신장군이 직접 나무자르고 못박아서 만들었답니까 ? 제갈공명이 적벽대전에서 화살쏘고 적군 죽였답니까 ? 전 개인적으로 고행석작가님을 좋아하는 만화팬이지만 허영만 선생님처럼 혼자 취재하시고 그림그리시고 어지간한것 혼자 다하시는분이 계신가하면 스텝을 두고 전문화, 분화해서 스튜디오같이 작품활동 하시는분도 계실수 있는거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2015.04.11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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