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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트는 프리뷰의 형식으로서 아직 영화를 감상하기 전에 흥미를 돋우기 위한 일환으로 쓰여진 글임을 밝힙니다.


격동의 조선말, 서구열강의 조선침략을 앞두고 혼란스러웠던 난세의 팩션극은 영화로 만들기에 꽤나 흥미로운 소재임에 틀림없다. 그 중에서도 을미사변이라는 역사적 참극의 중심에 있었던 명성황후의 이야기야말로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가장 치열했던 권력암투의 현장을 가장 잘 대변하는 인물로서 그려져 왔다. 특히나 남편인 고종과는 달리 명성황후라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사진 한장조차 남아있지 않은 지금까지도 그녀의 삶과 존재는 여전히 미스테리임과 동시에 수많은 역사적 가설의 가능성만을 남긴채 TV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 소설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재해석이 이루어져 왔다.

본관은 여흥, 아명은 자영(), 여주에서 출생한 민씨집안의 여식으로 일찌기 아버지를 여의고 16세때 간택을 받아 왕비로 책봉된 소녀. 시아버지인 대원군과 정면으로 맞서 통상수교거부정책을 과감히 철폐해 일본과 수교를 시도하였던 과감한 여성. 이후 청,일본,러시아와의 외교 전략을 바탕으로 정권을 휘둘렀던 막후의 실력자였지만 끝내 경복궁 옥호루(玉壺樓)에서 일본인 자객에게 난자당해 최후를 맞이한 후 폐위되어 서인()으로 강등되는 수모를 겪었던 비운의 황후. 그녀의 삶 자체는 간단한 요약만으로도 무척이나 드라마틱해 보인다.


내 기억속에 남아있는 명성황후의 시작은 1965년작 [청일전쟁과 여걸민비]가 아니었나 싶다. 물론 내가 태어나기도 전의 영화이지만 우연한 기회에 접한 이 작품은 신상옥 감독이 제작 총지휘를 맡고 아내인 최은희가 명성황후(당시에는 이를 민비라고 불렀다) 역을 맡았던 시네마스코프 방식의 올컬러 영화로서 지금으로 말하자면 1960년대의 블록버스터급 대작에 해당하는 셈이다.

ⓒ 신필림. All rights reserved.


특히 [청일전쟁과 여걸민비]가 다른 작품들보다 흥미로웠던 점은 박노식이 열연했던 황선전관 조승구의 존재였는데, 애당초 명성황후의 정혼자였다가 대원군의 계략에 의해 사약을 받아 삶을 마감한 조중구의 동생으로서 명성황후를 위해 끝까지 목숨을 바치는 순애보의 주인공이자 한 여성으로서 황후의 모습을 드러내는 멜로라인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훗날 이미연이 명성황후로 출연했던 '나 가거든'의 뮤직비디오에서도 영화배우 정준호가 그녀를 지키는 호위무사로서 멋진모습을 연출하기도 했을 정도로 '여인 민자영'과 호위무사와의 멜로코드는 지속적으로 거론되어온 소재이기도 한데, 그렇다면 구한말의 실제 역사에서는 이를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

ⓒ 도레미레코드. All rights reserved.


영화나 소설에서처럼 명성황후와의 플라토닉한 사랑을 나눈 호위무사가 실제로 있었는지 정사(正史)에서는 그 기록을 찾을 수 없으나, 이러한 모티브를 제공한 인물에 대한 추측은 어느정도 가능하다. 고종때의 무관으로 동학혁명을 진압한 일등 공신이자, 임오군란으로 실각한 명성황후를 대피시킨 장본인이었던 홍계훈이 그 주인공일 것이라는 생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실제로도 그는 명성황후가 시해당한 을미사변때 훈련대장의 직분으로 광화문을 사수하다 목숨을 잃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동학혁명 제압당시 농민학살에 대한 책임의 문제나 이후 민씨집안의 후광을 업고 지배층의 권력 혜택을 입은 인물로 살아온 사실에 대해 논란의 여지는 충분하나 본 글에서는 이 점을 논하자는 것이 아니므로 그에 대한 평가는 생략한다)

현실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세도가의 편에서 권력의 필요에 의해 움직인 무사였던 홍계훈이 명성황후와 드라마에서나 나올법한 신분을 넘어선 사랑을 나눴을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지만 어찌되었건 무사와 황후의 사랑이라는 소재의 단초를 제공한 것만큼은 분명한 것 같다. 이는 또다른 명성황후 이야기인 영화 [불꽃처럼 나비처럼]의 연출을 맡은 김용균 감독도 인정하는 부분이다.

이렇게 명성황후의 주변을 둘러싼 다양한 상황들은 작가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중요한 단서다. [불꽃처럼 나비처럼]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노련한 여류 정치가로서의 모습이 아니라 궁궐안에서 외롭게 지낸 여성 민자영의 측면을 중점적으로 부각시킨 영화로서 야설록 원작의 역사순정소설에 바탕을 둔 작품이다. 이 영화 속에서 명성황후는 조선 최초로 전기불을 밝히고, 처음으로 초콜렛을 시식한, 그리고 서양식 코르셋을 최초로 입었던 현대적 여성 민자영을 그려내며 명성황후에 대한 파격적인 재해석에 포커스를 맞췄다. 물론 호위무사와의 애틋한 사랑도 빼놓을 수 없다.




컨셉으로만 판단컨데 그간의 드세고 강한 명성황후의 이미지와는 달리 다소 말랑말랑할 것같은 명성황후의 역할을 맡은 배우는 단아함과 품위있는 이미지를 보여준 수애로서, 그동안 명성황후를 연기했던 여배우들 중 가장 여성스런 카리스마를 보여주었던 이미연의 아우라를 넘어설 수 있을런지가 최대의 관건일 듯 하다. 명품급 눈물연기의 소유자로 출연작마다 평균이상의 만족도를 보여주었던 만큼 비극의 생을 마감한 여인의 순애보 연기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 (주)싸이더스FNH(제작),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All rights reserved.


한편 젊은 배우로서 흥행력과 연기력을 고루 갖춘 조승우가 민자영을 사모하는 호위무사역으로 등장하는 것 역시 흥미롭다. 멀리는 [청일전쟁과 여걸민비]의 박노식에서 가까이는 [명성황후]의 정준호에 이르기까지 남성미 넘치는 무사들의 이미지 속에서 어떻게 자기만의 색깔을 표현해 낼지, 특히 명성황후와의 멜로코드를 전면에 내세운 작품의 특징에 걸맞게 '왕후의 남자'를 어떤 형태의 캐릭터로 소화해낼 것인지도 기대된다. 더불어 무협지를 연상케하는 원작의 특성상 CG를 활용한 액션씬도 상당수 선보일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도 원작에서 대원군의 오른팔로 무명과 라이벌 관계를 이루는 뇌전과의 갈등이 무사로서 활약하는 무명의 역할 중 주된 플롯을 차지하게 될 듯.

ⓒ (주)싸이더스FNH(제작),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All rights reserved.


시아버지와 싸웠던 당돌하고도 대담한 여성, 자국의 내환에 외세를 끌어들인 위정자, 민의를 읽지 못해 민중의 바람을 외면했던 황후, 일본인들에 의해 비극적 최후를 맞이한 비운의 왕비... 수많은 이미지들이 그녀를 미화시키기도 하고 때론 비하시키기도 했지만 과연 [불꽃처럼 나비처럼]에서 그려지는 명성황후의 모습은 어느쪽일까.

물론 [불꽃처럼 나비처럼]은 조선왕조실록에 근거한 역사학적인 다큐멘터리가 아니다. 그러니 실존인물에 대한 역사의 평가나 팩트의 신빙성 문제는 잠시 접어두도록 하자. 영화는 영화일뿐이다. 문제는 이미 익숙할대로 익숙해진 명성황후의 이야기에서 얼마나 새롭고 창의적인 시각으로 나아갔는가 하는 점일 것이다. 열강의 각축장이던 조선땅에서 나름대로의 외교술로 균형을 잡아 국권을 수호하려 했던 황후이자 잘생긴 무관과의 로맨스를 즐기는 여성 민자영의 두 모습을 담은 이야기만으로도 [불꽃처럼 나비처럼]에 대한 기대는 충분하다.

[불꽃처럼 나비처럼] 공식홈피:
http://www.minjayoung.co.kr/

* [불꽃처럼 나비처럼]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주)싸이더스FNH(제작), 쇼박스 ㈜미디어플렉스.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해당 스틸은 프레스블로그와의 프로모션하에 사용이 허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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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날아라홍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기본 정보 밖에 없는 상태에서 영화를 봤습니다. 기대도 거의 안했구여. ;;;

    흠...cg가 약간 거슬리긴 했는데...좋은게 좋은거라고...가볍게 넘겼습니다. ㅎㅎㅎ

    그냥 저냥 스토리 흘러가는데로 배우들에 눈에 만 집중을 했다져...

    디테일한 연기... 감정선... 제가 제대로 읽었는지 어쨌는지... 가슴이 먹먹하더라구여...

    특히 마지막에...윽... 수애의 그 미소가.......눈물 뽱 터졌어여... 앉아서 계속 울었다는. 아. 창피하여라...^^;;;

    뭐....어찌하였거나...결론은 보시라구여. 추천~

    2009.09.29 01:47
  3.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님, 야설록이 원작자라는 소리에 전 일찌감치 관람 의욕이 없어져버린 사람입니다. 그 사람한테서 '역사'를 바라는 건 씨도 안 먹힐 소리죠. '외세를 끌여들인' → '외세를 끌어들인'

    페니웨이님을 위시해서 이 블로그의 대부분 독자들(일단 저만 해도)은 '명성황후'가 아니라 '민비'가 더 익숙한 '국글링'들이라고 생각해요. 참 안타깝죠.

    2009.09.29 02:02
  4. 마켓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고 싶은 영화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추석때 꼭 보고싶네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2009.09.29 02:45
  5.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배우들은 정말 매력적이고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지만 사극을 별로않좋아해서.........
    사극 특유의 그 고리타분함이 너무 싫습니다.
    제가 SF영화를 좋아하는것이 그 이유죠...
    좀 세련되게 만들었으면........

    2009.09.29 06:58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극도 잘만 만들면 꽤 흥미진진한데.. 한국형 사극이 좀 고리타분하긴하죠. 뭔가 슬슬 변신을 시도할만한대도 말이죠. 그런면에서 [쌍화점]은 꽤나 파격적인 영화라고나..

      2009.09.29 09:29 신고
  6.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줄거리 보고 떠오른게 "'나 가거든' 뮤직비디오랑 똑같네?"였습니다.

    2009.09.29 09:04
  7. 이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홍계훈의 경우는 동학혁명때의 행각때문에 사실 그렇게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만 당시 거기서 전사했기 때문에 들어온거지요.

    2. 사실 "서구식 여왕분장"은 "청일전쟁과 여걸민비"에서 최초로 시도되었습니다.

    3. "청일전쟁과 여걸민비"에서 비열한 정치인으로는 "좋은 역 전문" 고 김승호 선생이, 호위무사는 악역전문 고 박노식 선생이 나왔지요. 최고 압권은 명성황후 시해범 일본낭인 두목을 고 허장강 선생이 했던겁니다. 뮤직비디오 버젼에서는 허장강 선생의 아들인 허준호가 그 역할을 맡았거든요. ^^

    ps: 명성황후 관련 영화에서는 대원군은 좋은 이미지가 아니군요. 청일전쟁과 여걸민비의 신감독은 아예 신영균을 고용해서 대원군을 박X희에 비유한 영화도 찍었다고 합니다.

    2009.09.29 09:23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허장강-허준호 2대를 넘어선 동일 캐릭터가 참 인상적이더군요.

      개인적으로는 대원군을 별로 안좋아합니다.아니 싫어합니다. 특히 쇄국이라는 꼰대 특유의 퍠쇄적인 조치는 후한말 최대의 뻘짓이었다고나... 명성황후도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는 분들이 많지만 적어도 외교술로 인한 국권(그것이 개인적인 권력의 보존이었다 하더라도)수립의 방향자체는 당시 상황으로서 맞는 판단이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2009.09.29 09:33 신고
  8. 마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가 소설로 스포츠신문에 연재당시 참 재밌게 봤었는데 드라마로 만들면 재밌겠다 생각했어요 .. 그런데 영화는 좀 아닌 것 같은 .. 지금은 영화고 뭐고 바뻐서 ㅠㅠ

    2009.09.29 11:35
  9. 구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 엉망입니다.
    페니웨이님이 보신다면 아마 괴작열전 시리즈에 포함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드실지도 몰라요.

    2009.09.29 11:42
  10. 이나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아직 못봤고 저희 언니가 봤는데 딴 건 모르겠고 연기들은 잘한다고 하네요. 특히 수애 연기.... 하지만 CG는 정말 할말이 없다고 하던데....^^;;; 뭐 얘기들어봐선 그냥저냥 볼만했나 봐요. 근데 전 개인적으로 멜로를 좋아하지 않아서 별 흥미가 안 생겨버린....;

    2009.09.29 11:57
  11. 성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불꽃처럼나비처럼은 역사를 대변하기 위해 만들어진것이 아니라
    역사의 한부분에 상상력을 동원해 이런일도 있을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으로 만들어진 영화인거 같습니다. 그 시대 그상황에서 명성황후란 사람의 상황이기때문에..
    그리고 국모이면서 여인인 민자영이란 사람에게 일어날수도 있음직한 사랑얘기..
    불꽃처럼나비처럼을 역사를 대변해주는 영화라고 생각한다면 보지마세요
    그러나 하나의 사랑얘기(시대적 감수성을 극대화한)로 보신다면..
    그리고 민자영이란 여인이 처한 상황이기때문에 더욱 애절했던 사랑이야기를
    보시고자 한다면 권유해드리고 싶네요...전 개인적으로 상상 이상으로 재미있게 보고 왔습니다.^^

    2009.09.29 13:25
  12. 아푸라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개인적으로 명성황후가 호위무사랑 사랑한다는 내용자체를 영화로 만든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조선시대에 어찌 그런일이 일어날 수 있었겠습니까..말도 안되는 역사왜곡의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2009.09.29 14:52
  13. 오스왈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원군의 쇄국정책은 당시로선 유일한 해결책이었습니다
    아예 문을 열고 새로운 살 길을 찾던가, 아니면 아예 문을 닫고 조용히 바람이 지나가길 기다리던가
    둘 중 하나였습니다
    전자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니 후자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조선을 거덜낸 것은 대원군의 아들과 며느리 때문입니다
    민비는 조선 역사를 통틀어 가장 최악의 왕비일 뿐입니다
    고종과 민중전의 생각이 그 자체로는 올바른 것은 사실이나, 정작 아무것도 한 일이 없습니다
    고종과 민중전이 대원군 초반부 만큼만 행동했더라도 식민지화까지는 면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대원군도 후반부는 안습이지만...
    민중전의 최후는 조선왕조오백년 대원군편에서 김희애씨가 맡은 것이 대박이지요
    병풍 뒤에 숨었다 비명지르다 들켜 살려달라 애원하다 칼 맞는 여인...
    역사에 가장 가까운 쪽은 찬란한 여명의 하희라씨고요
    똑똑하고 냉혹하지만 뭔가 아닌
    헛똑똑이 이미지..

    2009.09.29 15:22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그 부분은 생각하기 나름같습니다. 저는 대원군의 쇄국정책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부분부터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거든요. 시류를 잘 읽은 정치인이었다면 절대 쇄국같은 언발에 오줌누기식 정책으로 문을 걸어잠그는 소극적인 조치를 취했을까요? 전자가 불가능에 가깝다 하셨는데 그 불가능의 이유가 납득이 되질 않는군요.

      명성황후의 경우는 최악의 상황에서 썩 좋은 판단을 하지 못했던 것일뿐 그 자체로 욕먹는건 좀 과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민씨일가의 기득권 정치가 절대 맘에 든다는 소린 아닙니다.

      2009.09.29 22:30 신고
    •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언제나 애매한 국제정세에 대해 가장 비겁하면서도 사람을 쉽게 현혹시키는 방식이 "쇄국"이 아니었나요?

      대원군도 마찬가지고, 김영삼도 마찬가지고...

      영화 전문 블로그에 올릴만한 답글은 아니지만, 쩝.

      2009.09.30 02:35 신고
  14. hohohoggy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인에서 보면 불꽃처럼 바람처럼
    들어와서 보면 불꽃처럼 나비처럼
    어떤 조화를 부리신겁니까

    2009.09.29 18:09
  15. 불꽃과 나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오히려 CG가 너무 무겁기만 한 내용을 조금이나마 쉬어가게끔 도와줬다는 생각이 들던데요. 보기나름이겠죠.. 그리고 차라리 무명장군이 실존인물이였기를 간절히 바랬답니다. 역사에 있어서 너무 한스럽기만 했을 명성황후의 마지막길에 무명과 같은 사랑이 함께 했음 가시는 길 너무 한스럽지만은 않았을텐데 ...하는 안쓰러움때문에요. 전 이 영화 너무 재밌게 봤네요.
    너무 파고 들려고하면 아무것도 남지 않겠죠? ^^

    2009.09.29 18:23
  16.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돈을 그렇게나 투자한 영화인데, 이 영화에 대한 평이 그렇게 좋지 않더군요.
    엊그제 디피에 올라온 "세상의 왕" 카메롱 옹의 [터2] [타탸닉] 만들기 얘기를 복습했는데, 돈을 그렇게나 투자하니 저런 결과를 만드는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대척점에 있는 영화라는 생각이 드니 여러모로 (보지도 않았지만) 씁슬하네요. 쩝쩝

    2009.09.29 22:11 신고
  17. 오스왈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국을 하기 위해서는 충격파를 견딜 힘이 있어야 합니다
    일본이 그나마 조용히 그 선에서 끝날 수 있었던 것이 나름 서구문물에 접촉되어 면역력이 생겼기 때문이지요
    뭐 가장 큰 이유는 서구 열강이 그 때 자기 살기 바빠 일본에 무관심에 가까웠던 것도 한 이유이지요....
    조선은 개항을 할 양이면 영정조 시기 했었어야 했습니다
    게다가 당시 대원군은 서구 문물의 우수성과 필요성을 알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서구 세력과 당시 접촉하고 있었던 천주교인들의 행태와 서구 제국주의 냄새 때문에 문을 닫아 건 것 뿐입니다
    오히려 나라의 명운이 쇠퇴한 것은 고종과 중전 민씨 집권 이후부터입니다
    이 두 부부에 대해서는 매천야록이나 남가몽을 보시면 아주 충실히 나옵니다
    두 부부가 잘 한 것은 판소리를 비롯한 예술 발전...
    남가몽 필자의 말이 멋있더군요
    '광대는 배불러 죽고 군인은 배고파 죽는다'..

    영화 블로그에 심각한 내용을 올려 죄송합니다

    2009.09.30 09:44
  18. 태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 보러 가기 전에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럼 다녀와서 소감을... ^^;;

    2009.10.03 13:39
  19. 드로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청일전쟁 발발의 원인이 뭐었을까요?민비가 일본 낭인에게 살해당한 이유는요?
    이 두가지만 인터넷에서 뒤져보면 중전 민씨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릴사람이 과연 있을런지..
    원균이나 명성황후나 매체에 의해 영웅으로 포장된 실제로는 한심한 위인들이죠.아직 보진 못했지만 또 저런 소재를 이용해 먹으려는 영화같은데 그냥 무조건 비추입니다.차라리 쌍화점이 낫지..

    2009.10.12 23:06
  20. d.d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역죄인을 나라 수장으로 뽑는 국민들이 보고 느낄 깜이나 있을런지. 고작해야 시간 당했다는 말 줏어듣고 그런 장면 나올까하고 기웃거릴 수준의 민족.

    2009.10.18 11:43
  21. montreal floris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명성황후는 정말로 드라마틱한 생을 살았군여, 알고 보면 전부다 재밌겠어여

    2010.04.04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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