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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기 에반게리온]만큼이나 대단한 영향력을 지닌 애니메이션도 매우 드물 것이다. 단지 잘 만들어진 로봇 애니메이션 이상의 성질을 지닌 작품인 [에반게리온]은 신생업체인 가이낙스를 일약 거대 제작사로 탈바꿈시키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했으며, 이후 일본 애니메이션계에 (특히 메카닉 계열의) 철학적 리소스를 첨가하는 것을 일종의 유행처럼 번지게 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한창때만큼은 못하지만 여전히 [에반게리온]의 영향력은 건재하다.

10여년이 세월이 흘러, 가이낙스는 '너무 울궈먹어 사골게리온'이란 별명까지 들었던 [에반게리온]의 신 극장판 프로젝트를 선언하기에 이른다. 여전히 (안티를 포함한) 팬들에게 있어 논란의 대상이 되었던 이전의 극장판 [엔드 오브 에바]를 뒤로한 채, '재구축'이라는 의미의 [리빌드 오브 에반게리온] 프로젝트는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서]를 시작으로 야심찬 출발을 알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에반게리온: 서]는 대단히 만족스런 작품으로서 토미노 요시유키의 얄팍한 재활용 버전이었던 [Z건담 극장판]과는 질적으로 다른 퀄리티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리빌드'라는 의미처럼 [에반게리온: 서]는 분명 TV판과는 다른 세계관을 다루고 있음에도 얼핏봐서는 그 차이를 눈치채지 못하도록 교묘하게 숨겨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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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カラー/ GAINAX. All Rights Reserved.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재구축을 선언한 [리빌드 오브 에반게리온]의 첫번째 작품 [에반게리온: 서]. 포스터에서 알 수 있듯 주요 등장인물인 아스카는 등장하지 않는다. [에반게리온: 파]에서부터 합류할 듯.


아마도 후속편인 '파'에서 본격적인 리빌드의 의미를 실감하게 할 요량으로 보이는데, 어쨌거나 [에반게리온: 서]만큼은 일단 TV판과의 체감차이를 최소화하는 선에서 그야말로 맛보기만을 보여준 셈이다. 이런 이유때문에 [에반게리온]이라는 작품에 대해 '대충' 알거나, 아예 처음 보는 사람들은 오리지널 [에반게리온]과 달라진 수많은 미세한 차이점들을 눈치채기가 힘들지도 모른다. 이것이 TV판의 다이제스트와 무엇이 다르냐고 불만을 토로하는 관객들이 분명 있었을테지만 [에반게리온: 서]는 그들이 생각하는것처럼 허술한 작품이 절대 아니다!

작품의 해설에 대해서는 예전에 필자의 블로그를 통해 충분히 설명을 했는바 (이전 리뷰 바로가기), 그 점은 이번 리뷰에서 생략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서 [에반게리온: 서]가 가지는 가치에 대해서만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당연한 얘기가 되겠지만 [에반게리온: 서]는 전형적인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서의 미덕을 갖춘 작품이다. 기본적으로 [에반게리온: 서]의 70%에 해당하는 씨퀀스는 기존 TV판과 동일한 씬을 리테이크 했으며, 최대한 위화감을 줄이기 위해 아주 정교하게 재작업을 했다. 상당 부분의 장면을 이미 TV판을 통해 접한 것 같지만 실은 모두가 새로 그린 작화라는 얘기다. (자꾸 비교해서 미안하지만 절반 이상을 20년전의 구작화 필름과 짜집기한 토미노 옹의 [Z건담 극장판]의 악몽은 잊어도 좋다)

ⓒ カラー/ GAINAX. All Rights Reserved.

신작화와 구작화의 비교. 앵글의 구도가 TV판을 베이스로 삼고있기 때문에 얼핏봐서는 모르지만, 자세히 보면 디테일과 색감, 그리고 작화의 퀄리티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그렸으면서도 다시 그린것 같지 않은 느낌을 주기 위해 정교한 리테이크 작업을 한 가이낙스의 기술력이 돋보인다.


이에 더해 클라이막스의 '야시마 작전' 씨퀀스는 아예 통채로 바꿔 버렸다. 바야흐로 극장판 에반게리온의 진가가 드러나는 부분으로서 대형 스크린에 걸맞는 박진감이 요즘 관객들의 눈높이에 맞게 아주 잘 살아있으며 적절한 CG의 사용역시 별로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에반게리온: 서]가 기존의 TV판과 차별되는 부분은 바로 음향이다. 앞에도 설명했듯이 작화 자체는 아주 정교하게 작화작업이 새로 이루어진 관계로 TV판과의 체감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관객들이 있을수도 있지만, 6.1 채널에서 뿜어져 나오는 사운드의 박력과 긴박감은 '역시 극장판!'이란 탄성을 자아내기 때문이다.

사운드의 박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역시 사도와의 전투씬. 누가 뭐래도 [에반게리온: ]는 액션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메카물이니 만큼 거대 로봇과 사도의 전투에서 발생하는 폭발음의 강렬함을 통해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사운드의 매력을 한껏 맛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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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カラー/ GAINAX. All Rights Reserved.

TV판과의 차이점은 사도 사키엘과 연합군과의 전투씬에서부터 분명히 드러난다. 엄청난 집중포화로 시작되는 초반부의 전투씬은 TV에서 미쳐 느끼지 못했던 박력있는 사운드를 들려줌으로서 '극장용은 사운드가 다르다'는 느낌을 갖기에 충분하다. DVD로 출시된 [에반게리온: 서]에서도 극장용 사운드를 실감할 수 있도록 DTS-ES라는 레퍼런스급 트랙이 수록되어 있다.


물론 단지 폭발음과 같은 큰 소리에서만 사운드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상적인 화면들에서도 한여름의 더위를 연상케 하는 매미의 울음소리나 생활상의 사소한 소음들까지도 섬세하게 잡아내는 가이낙스의 연출력이 사운드를 통해서도 입증된다.

DVD로 출시된 [에반게리온: 서]의 사운드 스펙은 그런 의미에서 레퍼런스급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DD-EX, DTS-ES의 화려한 스펙으로 수록된 음향은 여느 실사영화만큼이나 섬세한, 특히 가이낙스의 장인정신이 살아 숨쉬는 세세한 디테일의 소리까지도 생생하게 전달하며, 일본판 DVD에서는 누락된 DTS-ES 트랙이 '한국판'에만 수록된 것도 열악한 한국의 DVD 시장을 생각할 때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황송할 정도로 좋은 품질의 DVD가 출시된 덕분에 홈시어터가 갖춰진 분들은 우다타 히카루의 'Beautiful World'도 최상의 사운드로 감상하실 수가 있다. 엔딩 타이틀이 모두 올라갈때까지 [에반게리온: 서]의 감동을 모두 만끽하시길. 그 후에 또하나의 작은 서비스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역시 가이낙스의 팬 서비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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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カラー/ GAINAX. All Rights Reserved.

극장에서 엔딩 크래딧이 끝날때까지 기다리지 못한 성질급한 관객들은 가이낙스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서비스 씬을 구경도 못한채 극장문을 나서야만 했을 것이다. TV판에서 등장하지 않은 제 3의 인물을 살짝 보여주는 대어급 떡밥이야 말로 극장판 [에반게리온: 서]의 진정한 하이라이트가 아닐까?




* [에반게리온: 서]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カラー/ GAINAX.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에반게리온 : 서(序) 1.01 SE [한정판] + O.S.T - 10점
안노 히데아키 외 감독/아인스엠앤엠(구 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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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나인테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작화를 그대로 쓴 게 없는 건 아니더군요. 다만 그런 부분들도 채색은 완전히 새로한 것 같았습니다. 저 윗 장면처럼 콘티만 참고하고 다시 만든 부분도 꽤 있었습니다만... 초반 부분은 거의 구작 재활용이었지요. N3폭뢰가 처음 터지던 장면까지는 의도적으로 시청자들이 '뭐야? 우리 또 속은건가?'라는 느낌이 들도록 구작화를 배치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물론 그 다음부터는 엄청난 신작화들이 쏟아지지만 말이지요...;

    2008.08.30 11:40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말씀하신 초반부분의 작화들이 구작화가 아니라 신작화입니다. 신작화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의도적인 리테이크를 했을 뿐입니다. 나인테일님께서도 채색을 완전히 새로한 것 같았다는 느낌을 받으셨듯이, 리테이크한 작화의 한컷 한컷 (이를테면 신지가 사키엘을 보기전 미사토에게 전화를 거는 장면 등)을 살펴보면 TV판과의 디테일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아실겁니다. 한번 DVD로 확인해 보세요.

      2008.08.30 11:45 신고
  2. 나인테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 대체로 배경은 새로 그리고 인물은 구작 원화의 것을 사용하는 부분이 있었지요.

    http://cfs5.tistory.com/upload_control/download.blog?fhandle=YmxvZzQ0NDg0QGZzNS50aXN0b3J5LmNvbTovYXR0YWNoLzAvMDYwMDAwMDAwMDA3LnBuZw==

    이 부분같은 경우 왼쪽 겐도에 비해서 신지와 미사토가 상당히 날림(...)으로 그려져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부분이 신작화로 다시 만들어졌다면 오른쪽의 인물들이 남아날 리가 없습니다.

    http://cfs7.tistory.com/upload_control/download.blog?fhandle=YmxvZzQ0NDg0QGZzNy50aXN0b3J5LmNvbTovYXR0YWNoLzAvMS5wbmc=

    그리고 이 부분.... 두 사람의 날림 작화는 여전히 그대로 있군요..;;

    겐도가 뒷짐을 지게 된 것은 원화 수정으로 보입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쓸데없는 부분들의 디테일까지도 그대로 따라가지요. 신지에도 팔 부분 등에 약간의 원화 수정이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만. 그렇게 해서 새로 그린 배갱 위에다 인물을 올렸군요. 디테일업이 된 것은 원화수정이지 신작화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원래 가이낙스라는 회사의 작풍이 돈이 안 들어가는 곳에는 최대한 아끼고 남는 제작비를 에반게리온 전투씬 같은 곳에다 몽땅 때려붓는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잘 활용하는 것이지요. 원화를 죄다 새로 그리면 동화도 몽땅 다 바꿔야 하는데, 쓸만한 원화를 모조리 내다 버리고 전혀 차이가 없는 신작화를 새로 그리는 것은 뒷마당에서 혹시 석유가 나는게 아닐까 싶은 프로덕션 I.G 같은 곳에서나 생각할 수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2008.08.30 12:26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이부분에서 나인테일님과 제가 약간의 견해차이가 있었군요. 저는 말씀하신 부분의 수정도 모두 리테이크의 범주로 보고 있습니다. 재활용이라는 말은 토미노옹의 [Z건담 극장판]처럼 구작화를 그대로 짜집기해 넣었을때 어울리는 단어라고 여겨져서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자잘한 부분의 수정을 가해 장면을 새로 구성하거나 광원효과등을 다시 주는 것도 모두 신작화의 범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 배경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큰 만큼 배경은 새로, 동화는 그대로.. 라고 볼때도 이는 신작화로 봐도 무방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2008.08.30 12:32 신고
  3.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잘한 부분의 수정을 가해 장면을 새로 구성하거나 광원효과등을 다시 주는' 정도라면 제타건담 극장판에서도 꽤 여러 부분에 사용되었지만 이쪽은 아무래도 구작화의 비율이 높았을 뿐만 아니라 20여년이나 지나는 동안 참가 스탭들의 그림체가 확 달라져 버려서 신작화와 구작화 사이의 위화감이 엄청나게 커졌다는 문제도 있었죠. (그나마 그당시와 가장 그림체가 근접한 온다 나오유키에게 작화감독을 맡겼는데도 그모양이었으니 OTL) 같은 인물이 고개만 홱 돌려도 전혀 딴 배우가 연기한 컷을 이어붙인 느낌이 들어버리는 상황이 연속되니 이건 뭐 미국에서 추가장면 붙인 고지라 영어판 보는 것도 아니고... 이름값에 비해서는 여러모로 아쉬운 프로젝트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 에봐 신극장판을 만들면서 안노일당도 이러한 문제를 검토하고 자기들 나름대로 그걸 넘어설 방법을 고안하는 노력을 기울였겠죠. (뭐니해도 결국 토미노는 안노의 발판으로 남는 건가 OTL)

    그나저나 '파' 소식이 꽤 늦는데 언제 나오려는지...일본에서는 개봉했을까요?

    2008.08.30 14:03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에반게리온:파의 경우는 올 8월 개봉예정이었으나 내년 초로 연기되었습니다. 현재 가이낙스에서는 [그렌라간 극장판]을 버닝중인데다가 에바:파의 어떠한 정보도 흘러나오고 있지 않은 상태라 이대로 제작이 주저앉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섞인 추측도 나오는 실정입니다. 꼭 나와주어야 합니다!

      2008.08.30 14:07 신고
  4. PARK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건 tv판부터 보고 봐야 재미있을까요? 예전에 tv판 보다가 말았는데 tv판말구 요번에 나온거 한번 보고 싶어서리...

    2008.08.31 13:21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에반게리온:서]는 기존 세계관의 반복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http://dvdprime.connect.kr/dvdmovie/DVDDetail_Sub.asp?dvd_id=1727&master_id=1 를 보시면 이 한편의 작품에 얼마나 많은 떡밥이 들어있는지를 아실 수 있습니다. 고로, 제대로 즐기시려면 기존 TV판을 모두 답습하는게 훨씬 재미를 배가시켜준다는 의견입니다.

      2008.08.31 16:27 신고
  5. red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인테일님이 올린 이미지 두개를 보니
    신작화 인게 더욱 확실하네요.^^

    일단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아신다면 저것이 구작화일 수가 없습니다.
    요즘같은 디지탈 애니메이션도 아니고, TV판 당시 셀애니메이션 이었던 넘에서...
    구작화의 인물 부분만 지금 재활용 한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애니 제작사에서 특정부분 셀들을 판매나 전시 목적으로 보관하는 경우는 있어도, 저런 밋밋한 화면 셀들까지 보관하기도 힘들고, 보관한다해도 세월이 이정도 지나면 셀이 많이 상합니다. 투명도나.. 채색에 금이 가고 떨어지기도 하죠.

    그리고 자세히 보면, 신지 셔츠의 선이나 다른이들의 세부 명암넣은 라인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결론은 '따라 그렸다' 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서 올려다보는 각도라서 턱이랑 입정도 밖에 안보이는 인물이 화면에서 저정도 크기일때, 작화 저정ㄷ 하는 것은 날림작화가 아니라, 어느정도 실력있는 애니회사들의 나름 스타일(?)입니다. 말씀하신 프로덕션 I.G 작품중에도 액션 씬이나 특정각도 등에서 인물 표현 센스있게 날림작화(?) 하는 것을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2008.08.31 14:59
  6. ludensk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티인 저에겐 별로였었다는... 아직 2개가 남았으니 평가는 다 보고 내려야겠네요-_-;;

    2008.08.31 21:1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에반게리온의 팬으로서 역시나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에바의 그 형이상학적 분위기를 싫어하는 분들이라면 여전히 불만스런 작품이겠지요.^^

      2008.08.31 22:36 신고
  7.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이거 다시 보고 싶은데 아직 DVD를 안 샀네요.
    발매 됐을 때 사려고 보니 OST하고 묶어서 주던데 그건 이미 산지라... -_-;;;
    안 사고 버티는 김에 블루레이 나올 때까지 버텨볼까 하는 생각도 했는데
    어서 다시 보고 싶기도 하고... 이러다 두 개 다 사는 거 아닌가 몰라. 크크

    2008.08.31 22:0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OST없는 일반판도 판매중입니다. 저의 경우는 물론 포함된 제품을 샀지만요^^

      블루레이 기다릴거 없이 지르십시오. 블루레이로 국내발매가 될것인지도 불확실하니까요.

      2008.08.31 22:37 신고
  8. 투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CG도 너무 튀고 너무 욹궈먹는다는 느낌이 강하던데요
    원래 TV판도 있는 척은 하지만 정작 내용은 아무것도 없었듯이요..
    낚여서 헤매는 사람들도 꽤 많았습니다만 에바 이후로 일본 아니메가 망해버렸다는건 부인할수가 없죠
    http://dvdprime.connect.kr/dvdmovie/DVDDetail_Sub.asp?dvd_id=1727&master_id=1
    이글도 솔직히 어의가 없다고 밖에 할수가 없죠..
    개인적으로는 제 정신이 아니라고 봅니다 ^^
    끝까지 가보면 확실히 알수 있겠죠...~

    2008.09.01 20:30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차피 에반게리온:서는 TV판의 팬이 아니면 그다지 열광할 수 없는 작품이라고 봅니다. 건담과는 달리 매니아적인 작품이라 폭~ 빠져든 사람만이 사골처럼 우려나온 맛을 느낄 수 있을 뿐이지요.

      2008.09.01 22:02 신고
  9. albert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이..군요. 아직까지 안 보고 외면하고 있었는데, 봐야겠습니다. :)

    2009.05.10 07:14
  10. ㅈㅊ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破... 혹시 그 루프를 끊는 破가 아닐지...
    그랬으면 정말 흥미진진하겠다....
    잘봤습니다...^^

    2009.06.23 17:30
  11.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extmovie.com/zbxe/1743810

    이 글 읽으셨냐능. 충격님의 리뷰라는 이름의 예언이 진실이 되어버렸더라능.
    난 왜 이런 혜안이 없냐능!!!

    2009.06.28 19:00 신고
  12.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엔딩 정도만 바뀌는 리빌드로 예상하고 있었는데, 서의 마지막 부분에서 뭔가 미심쩍은 대사(카오루의 '변함없이 세번째구나, 너는...'이라는 대사)를 듣고, 이번 파의 전개를 보니 이건 단순한 리빌드가 될 것 같지는 않군요. 사실, 그닥 기대 안했었는데... 흠, 이거 몹시 궁금해진다는...

    제타 건담 3부작은 그런 면에서 너무 아쉽... 훌쩍;

    2009.08.03 10:50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심지어 그 대사 마저도 이게 과연 누워있는 리리스(?)를 보고 하는 말인지, 단순한 혼잣말인지, 신지에게 하는 말인지 조차 헷갈린다는 거죠. 가이낙스의 떡밥은 ㄷㄷㄷ

      2009.08.07 22:2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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