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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쉽 - 값비싼 미 해군 홍보영화

영화/ㅂ 2012. 6. 2. 09:00 Posted by 페니웨이™

 

 

 

 

밀튼 브래들리 사에서 개발해 지금까지 수많은 게임으로 컨버전된 ‘배틀쉽’을 아십니까? 오직 좌표를 통해 상대방의 위치를 파악하고 먼저 격침시키는 쪽이 이기는 이 게임은 단순한거 같지만 상당히 중독성 강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원래는 종이에 그려서 갖고 노는 이른바 'pencil & paper’게임인데, 이걸 좀 더 그럴싸하게 리모델링한게 오늘날 익히 알려진 하스브로의 보드게임이죠.

게임으로는 갖고 놀기 좋을지 몰라도 영화로 만들기에 좋은 소재는 아닙니다. 아니, 애초에 이야기나 줄거리조차 없는 게임을 원작이랍시고 떠들어대는 영화사의 광고가 황당할 정도죠. 오죽하면 [트랜스포머]를 끌어들이며 여기에 하스브로를 연결시켜 광고카피를 만들었겠습니까. 한편으로는 묘한 호기심도 생기기 시작했는데, 이건 마치 장기나 바둑을 원작으로 영화를 만들겠다는 셈이니 과연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궁금한것도 사실입니다

[배틀쉽]의 이야기는 의외로 단순합니다. 외계인이 침략했는데, 외계인 우주선이 착륙한 바다에서 해상훈련을 하던 미군과 자위대 소속의 전함이 이 소동에 휘말린다는 내용입니다. 전형적인 미국만세요, 여기에 일본은 꼽사리를 낍니다. 총체적인 비호감 스토리입니다. 단지 설정상의 구멍이나 논리적인 오류 등에 대해 논하려는건 아닙니다. 그렇게 따지면 말이 되는 영화가 몇편이나 될까요.

하지만 영화는 정말 뭐하나 딱히 납득할만큼 딱부러진 구석이 없습니다. 최소한의 설득력을 얻기 위한 기본적인 이야기의 베이스가 깔려있지 않은데다 진부하기 짝이 없는 플롯들만 잔뜩 깔아놨습니다. 그야말로 값비싼 해군 홍보영화죠. 한때나마 마이클 만 감독의 수제자라고까지 불리던 피터 버그의 실력이 이 정도라니 실망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 Battleship Delta Productions, Bluegrass Films, Film 44 . All rights reserved.

또 하나의 문제는 지독하리만큼 평면적인 캐릭터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존 카터: 바숨전쟁의 서막]으로 초대형 영화 한편을 시원하게 말아드신 테일러 키취는 이번에도 단독 주연을 맡았는데, 역시나 이런 블록버스터를 이끌어 갈 만큼의 스타성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입증합니다. 캐릭터 구축의 실패도 문제이지만 배우가 가진 매력이 너무 부족해요. 그 밖의 캐릭터들은 말할 것도 없죠. 그냥 장식용이다 싶을 정도로 스테레오 타입의 인물들. 여기에서 무슨 좋은 이야기가 나오겠습니까. 리암 니슨은 도대체 왜 이런 영화에 나온 걸까요.

그나마 기댈만한 건 특수효과와 시각적인 즐거움일텐데요, 아쉽게도 [배틀쉽]은 5년전 [트랜스포머]가 보여줬던 비주얼의 수준에도 훨씬 못미칩니다. 그냥 거대한 비행선이 나와 바다 위를 몇번 껑충껑충 뛰어다니다가 끝나죠. 외계인들의 모습도 너무 진부하고, 무엇보다 턴방식 보드게임의 룰에 갇혀 있다보니 위협적인 외계인으로서 줄 수 있는 위압감이나 긴장감이 전부 희석되어 버립니다.

그런데 의외로 원작(이라고 주장하는)에 충실하려 한 흔적들은 꽤 봐줄만 합니다. 일단 보드게임 이라는 한정된 필드를 구현하기 위해 외계인이 배리어를 친다는 점이나, 좌표를 가지고 턴방식으로 공수를 번갈아가며 하는 전투방식은 제법 그럴싸하단 말이죠. 영화화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설정을 이 정도로 쥐어 짜낸것만해도 대단하다 싶어요.

하지만 그러한 아이디어가 영화의 전체적인 부실을 막아내기엔 역부족입니다. 영화는 해양버전의 [트랜스포머]를 꿈꾸는 것 같지만 아류작에도 못미치는 결과를 만들어냈을 뿐입니다. 미국내에서는 벌써부터 이 영화가 1억 5천만 달러의 손해를 볼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이 이슈자체가 크게 부각되지 않는 건 그 보다 더 망한 영화 [존 카터: 바숨전쟁의 서막] 덕분이라니, 제작진은 오히려 테일러 키취에게 감사를 표해야 할라나요.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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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귀차니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턴 방식 공격을 영화에 적용 시켰다니 그건 신선하겠네요.

    2012.06.02 10:36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한편으로는 영화의 논리에 치명적인 구멍을 내버립니다. 사실 실제 침략을 목적으로 온 외계인이라면 인정사정 봐줄것 없이 선빵날리고 부수고 해야 하는데, 이 녀석들은 침략자 주제에 의외로 점잖아서 적이 먼저 공격 태세를 갖추지 않으면 먼저 공격을 하지 않아요. 그래서 영화 자체가 루즈해져버리죠.

      2012.06.02 10:41 신고
  2.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대한 스케일로 단점을 가리기에 급급한데 무슨자신감에서 속편떡밥까지 날리는지...
    리얼리티를 강조했던 피터버그가 연출했다길래 나름 잘 해주겠지 했는데
    베이처럼 부수기에만 급급하니...ㅠ.ㅠ
    인디펜더스데이는 공군, 월드인베이전은 해병대, 트랜스포머는 육군, 배틀쉽 해군...
    어벤져스에 미군이 안나온게 정말 다행인것 같네요;;;

    2012.06.02 14:55
  3. 유니코니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아쉬운 작품이었어요. 화면 때깔은 좋은데 너무 밋밋한...
    해군부대 전체가 화끈하게 붙던가 소수정예의 긴장감넘치는 전술대결을 보여주던가
    설정이 극단적인만큼 내용도 어느 한 쪽으로 확!! 쏠리는 편이 더 보기 좋았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만 퇴역전함의 통신소 포격씬은 쫌 느낌이 있었네요 개인적으로.

    페니웨이님 영화글 오랜만이라 반갑네요^^
    제 페이스북에 링크 공유할게요-

    2012.06.02 15:23
  4. 같은 주인공이었군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존 카터'나 '배틀쉽'이나 주인공이 둘 다 어쩌면 똑같이 찌질하던지.
    다른 사람인 줄 알았더니 같은 인물이었군요.
    주인공에게 미안하지만 각본도 물론이지만 배우의 중요함을 다시 느낍니다.

    2012.06.02 17:19
  5. peanu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 괴작열전으로 나올 줄 알았는데....
    코엑스 시사회에서 봤는데, 공짜로 봤지만서도, 정말 감사하다는 생각이 전혀 안 들 정도로 최악이었어요.
    주연배우 내한까지 했지만, 그게 오히려 밉상스럽게 보일 정도로...'영화를 이따위로 만들어 놓고 팔아달라고 왔냐' 라는 생각이었죠.
    (영화 내용상 한국에 오면 안되는 거 아닌가 싶던데요. 일본하고 착각을 한건지...)

    2012.06.02 18:45
  6. 볼쇼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예고편을 안 보기 때문에 이 영화 개봉할 때에도 멀뚱멀뚱했는데,
    국내 개봉시 많은 이들이 기대작으로 꼽았던 게 기억납니다.
    이미 카피에서 영화보기 싫다를 부르짖게 되었었죠.

    그나저나 얼마전에 토이스토리1편 다시 보니까 조연 장난감들이 이 게임을 하고 있더군요. :)

    2012.06.02 22:05
  7. 그린게이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월드인베이션은 지상군 버젼, 배틀쉽은 해군 버젼 인거죠? 월드인베이젼 제작진으로 부터 고소당했던 영화는 민간인 버젼이 되겠네요. 페니웨이님 표현데로 배달의 기수가 적격인 듯 싶군요~ 구십년대 였다면 많은 젊은이들이 단성사 앞에서 줄서서 봤겠지만 지금은 현재 미국의 위상처럼 그저 안타깝네요. 오늘도 명쾌한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06.02 23:59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미국만세의 이야기는 지겹지도 않나봐요. 오히려 [어벤져스]도 엄밀히 말해 미국만세이지만 일부러 원작의 그런 색체를 빼려고 부단히 노력한 것과는 대조적이죠.

      2012.06.03 09:20 신고
  8. 진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드게임이었군요~ 전 원작이 어떤건지도 모르고 본 셈이군요... ㅋㅋ

    2012.06.03 15:56
  9.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게임을... 원작으로 영화를... -_-;;;
    진짜 점잖고 룰을 지킬 줄 아는 외계인이로군요. 크크
    미국 만세에 일본군까지 협동 작전을 하는 내용으로 만들어서
    우리나라에 주연배우가 마케팅을 왔었다니 시장에 대해서 너무 모르고 온 거 아닌가요.
    장사 너무 되는대로 대충대충 하시네. 크크

    2012.06.04 11:45 신고
  10. MUNDIS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러다가 알까기도 영화화 되겠군요.
    거대한 외계 비행선의 침략. 여기에 맞서는 지구인들은 외계인들과 비행선으로 서로 알을 까면서...
    지구를 지킨다는 스토리 어떤가요?

    2012.06.04 18:48
  11. 천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라는게 취향을 많이 탄다지만 때때로 남들은 다 재미없다는데 나는 재미있었고 그러면서도 혹평하는 사람들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가 딱 그렇습니다.^^;;;

    배틀쉽은 만듬새가 그리 좋지않지만 B급 오락영화로 보면 무난한 수준입니다. 애초에 트랜스포머와 비교할 영화는 아니라고 봤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스토리가 배달의 기수라는 거야 뭐.... 그러려니 합니다.^^;;;
    이 부분은 사실 포기하고 보는 수준이라서요.^^;;; 어느나라나 컨덴츠나 자국만세가 꽤 들어가는데 이거가지고 화내기도 이젠 지쳐서^^;;;

    이 영화는 원작게임도 그렇지만 군사무기 그중에서도 군함 좋아하는 사람들이 열광할만한 작품이죠. 이지스구축함내부도 잘 나오고 미주리호의 주포일제사격에 전함 드리프트까지 나오거든요.^0^
    (할아버지들이 장험하게 폼잡지만 웬지 어색하게 등장하시는 손발이 오그라드는 장면이야 "그래 전함과 노병은 아직 죽지않았어!"라는 애정으로 돌파했습니다^^;;;)

    이 영화 원작게임의 요소를 어떻게든 집어넣으려고 신경을 꽤 쓴거같지만 그런요소는 몇가지 없었습니다. 가령 외계인이 쏘던 그 포탄말입니다만 생긴데 게임에 사용하는 핀하고 똑같이 생겼습니다. 선체에 박혀서 폭발하는 거 보고 무릎을 쳤는데 재미있게 봤다는 분들도 이건 언급하지 않더군요. 그리고 센서를 이용해 좌표를 잡아 적 호위함2척과 싸우는 장면정도가 원작게임을 연상하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배리어를 쳐서 전장을 제한한 것도 원작게임을 반영한 거라고 할 수 있지만 어떤이유로 이야기무대에 제한을 거는 방식은 수많은 작품의 클리셰여서 별로 원작반영이라는 느낌은 안들었습니다.

    이 영화의 외계인도 이런종류의 영화로는 나름 신선했습니다. 적대행위에 비슷한 수준의 대응만 하고 필요최소한의 무력만 사용하는 것도 그랬고 그러면서도 위협요인을 배제하려는지 해병대기지와 고가도로를 파괴하면서 그로인한 부수적피해는 신경쓰지 않는듯한 태도를 보이지만 야구장의 아이는 피해간다거나 기지에 들어와 통신기를 가져가는 천문학자를 보고도 겁에질린 그를 진정시키고 그냥 보내주는 모습을 보였죠.

    즉 본성과의 통신회복이라는 목적에 방해되는 것은 배제하지만 무의미한 살상은 피하는 행동을 합니다. 감독은 현실적인 외계인을 묘사하고 싶었다는데 저는 마음에 들었습니다. 상대나 우리나 크게 싸울마음은 없었는데 침입자에 대한 대응과 통신획복시가지 스스로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점점 행동이 애스컬레이터되서 전면적으로 싸우는 상황이 됐다는 느낌이었거든요.

    사실 이 영화는 그래서 많이 아쉬운 작품입니다. 외계인과의 접점을 좀더 설정해서 갈등을 심화시킬 수도 있었을테고 배우들 감정연기가 좀더 좋았더라면 하는 생각도 들고 그 흑인 상이용사의 격투장면이나 노병들 등장장면같은 손발이 오그라들정도의 배달의 기수적인 요소는 빼거나 유머러스하게 순화시켰으면 좋았을텐데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한가지 이 영화에서 일본이 그렇게 활약했나 하는 점이 좀 그런데 "묘코"(영화자막은 "미요코")는 초반에 포 몇발쏘다 단숨에 격파되서 침몰하고 구조된 일본수병들의 활약신은 전무합니다. 활약하는 캐릭터는 일본함장이 유일한데 부표로 죄표표잡아 미사일발사지시할때와 대물저격총을 주인공과 같이 사격하는 부분을 빼면 별다른 활약이 없습니다. 이정도는 예전부터 미드나 영화에서 활약하던 일본계캐릭터들 수준이라 별로 두드러진다는 느낌이 없었는데 아마도 림팩훈련으로 각국해군이 등장할만 하건만 일본만 주요 캐릭터취급을 받은데 대한 반감이 작용한 거 같습니다. 사실 그놈의 해상자위대깃발이 문제입니다. 초반에 그 역겨운깃발이 잔뜩나오는 바람에 저도 좀 욱 했거든요. 그 역겨운 깃발을 계속 쓰고 있는 일본놈들이 문제입니다^^;;;

    2012.06.05 11:41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할말이야 많습니다만서도... 들인 돈에 비해 모양새가 똑같은 고만고만한 이야기에 덩치만 자꾸 키운 영화가 나오다보니 사람들도 슬슬 외면하는 것이겠지요. [배틀쉽]의 몇몇 요소들은 지적하신것처첨 흥미롭긴 한데 이런 요소만으로 영화를 지탱할 수는 없는지라..

      2012.06.05 11:44 신고
  12.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 보길 잘 했군요.(아니, 못 본거였나...?)

    보드 게임으로 영화를 만들 생각을 했다는 건 나름 발상의 전환이라고 칭찬해줘야 마땅...(퍽!)

    2012.07.11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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