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는 1900년대 초, 외부의 간섭없이 조용히 흘러가는 어느 시골마을. 이 마을에 막 탈옥한 지명수배자 두 명이 나타납니다. 이들은 한 상점에 들어가 강도행각을 벌이며 폭력을 행사하는데, 마침 제지소에서 일하는 진시(견자단 분)가 이 광경을 목격하고 강도들에게 찰거머리처럼 들러붙어 저항하다가 엉겁결에 두 사람을 죽이고 맙니다. 정부에서는 수사관을 파견해 이 사건을 조사하지만 단순히 정당방위라고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습니다. 흉악범인 이들을 ‘우연히’ 죽인 진시의 정체, 과연 그는 누구일까요?
아마 영화 [무협]이 한국에서 만들어졌다면 틀림없이 이런 비판을 받았을 겁니다. 데이빗 크로넨버그의 [폭력의 역사]를 표절했다는 비판 말이죠. 네, [무협]은 어느모로보나 [폭력의 역사]의 무협영화 버전입니다. 과거를 숨긴 남자가 맘잡고 살려다가 우발적인 사건에 말려들어 결국 자신을 옭아매는 족쇄를 끊기 위해 그 원흉을 날려버린다는 내용은 별로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표절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떤식으로든 영향을 받았음엔 틀림없어 보입니다.
반면 [무협]에는 몇가지 독창적인 요소를 도입했는데, 이를테면 주인공 진시의 정체를 파헤치는 수사관 바이쥬(금성무 분)의 존재입니다. 바이쥬로 인해 [무협]은 다분히 고전 수사극의 장르적 특징을 차용하게 됩니다. 물론 시도는 좋습니다만 아쉽게도 그 효과는 그리 크지 못합니다. 이미 [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에서도 드러났듯이 중국 특유의 과장법이 여기저기에 산재해 있는 상황에서 [CSI]를 흉내낸 듯한 일련의 과학수사는 상당히 어색하게 느껴질 수 밖에요. 게다가 바이쥬란 인물이 알고보면 엄청난 민폐덩어리인지라 도저히 관객의 공감을 살 수 없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 있습니다.
ⓒ Dingsheng Cultural Industry Investment, JSBC Eudemonia Blue Ocean TV & Movie Group, Stellar Mega Films.
오히려 견자단의 무술이 빛을 발하는 후반부에 가서야 영화는 본래의 재미를 드러내는데, 아마도 오랜만에 스크린에 등장한 홍콩영화계의 레전드 왕우와 견자단의 듀얼이 펼쳐지는 클라이막스는 무협영화의 올드팬이라면 숨이 턱 막힐만큼 흥미진진한 이슈거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왕우의 대표적인 모 영화에 대한 오마주가 노골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더더욱 두근거리는 광경을 연출하지요. 반면 그 결말의 허무함은 뭐…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만.
의외로 눈에 띄지는 않으나 내면연기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탕웨이의 캐릭터도 괜찮습니다. 남편을 또다시 잃지 않으려는 절박한 아내의 심정을 절제된 연기와 인상적인 표정처리로 잘 소화해내고 있거든요. 역시나 재능이 넘치는 배우임엔 틀림없습니다. 이런 역할을 맡기에는 너무 이쁘다는게 흠이라면 흠이죠.
추리극과 무협물의 조합이 그리 썩 나쁜 상성을 보이는 건 아닙니다만 이야기의 구심점이 바이쥬에서 진시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많이 휘청거리는건 사실입니다. 그냥 좀 스트레이트한 오락물로 만들었다면 좋았을 것을 법과 양심 사이에서 너무 많이 갈등하는 금성무의 캐릭터를 통해 사색거리를 주려 한 탓에 전체적인 이야기가 엉켜버린듯한 느낌이 드는군요. 조금은 아쉬운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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