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기동전사 건담 연대기

기동전사 건담 0080: 포켓속의 전쟁 - 전쟁을 대면한 소년의 주머니속 이야기

페니웨이™ 2007. 8. 9.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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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전사 건담 연대기 No.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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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역습의 샤아]로 1세대 건담의 이야기는 끝을 맺었다. 불세출의 두 주인공, 샤아와 아므로의 죽음을 두고 여러 가지 말이 많았지만 토미노의 '1년전쟁'은 이것으로 끝이 났다. 팬들에게 있어서는 시원섭섭한 일이었겠지만 언제까지나 건담월드가 토미노의 손안에만 있을 수는 없는 노릇. 토미노 감독 역시 [Z건담]부터 시작해서 [ZZ건담], [역습의 샤아]까지 이어지는 쉴새없는 강행군으로 인해 다음 작품으로의 휴식기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포스트 토미노 시대를 알리는 건담, [0080 포켓속의 전쟁]


[역습의 샤아]가 개봉한 이듬해 드디어 건담 팬들에겐 가뭄의 단비와 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그간 TV판과 극장판으로만 소개되었던 건담이 OVA로 제작된다는 소식이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0080: 포켓속의 전쟁]이다. 이 작품은 처음으로 토미노 감독이 아닌 다른 사람의 손에 의해 제작되어진 건담임과 동시에 최초의 건담 OVA가 되었다. 그리고 바야흐로 일년전쟁의 사이드 스토리 시대가 열렸음을 알리는 것이기도 했다. 그리고 [0080]의 등장으로 인해 토미노식의 건담은 끝났다는 사실을 비로서 팬들은 실감하게 되었다.




[0080]은 기존의 건담 (퍼스트,Z,ZZ,역습의 샤아)과는 달리 매우 '이질적인' 성격을 띈 작품이었다. 건담의 설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뉴타입'을 전면 배제한 작품이며, 처음으로 소년(혹은 소녀) 파일럿이 등장하지 않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같은 변화는 아이러니 하게도 애초에 토미노 감독이 구상한 전쟁물로서의 성격에 정확히 부합하는 것이었다. 말하자면 토미노 감독은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변화시킨 자신의 건담월드에 스스로가 갇혀 버렸지만, 그의 손을 벗어나면서 건담은 비로서 전쟁이라는 비극을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는 위치에 올라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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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아므로가 아닌 다른 파일럿에 의해 움직이는 건담의 전투장면이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기체의 등장을 기대했던 팬들에게 [0080]은 무척 실망스러운 작품이 되었을지 모른다. 지금까지 나온 역대 건담 시리즈 중 건담의 등장이나 전투씬의 비중이 가장 낮은 작품이 바로 [0080]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 작품에 대한 평가는 정통 건담에게 익숙해진 기존 팬들에게 보다는 나중에 건담을 접하게 된 사람들에 의해 인정받게 되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0080]은 어떤 면에서 이전 작품들과 달랐던 것일까?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이 작품은 뉴타입 주인공을 완전히 배제한 최초의 작품이다. 주인공이 건담의 파일럿이 아닌 일개 민간인 소년이란 사실은 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이 보다 객관화되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쟁의 참상을 한층 더 구체화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더군다나 이 작품은 처음으로 지온측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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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전쟁에서 선과 악을 구분짓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인데, 사실상 이전의 건담에서 연방과 지온을 선과 악으로 양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간 지온이 본의아니게 악역을 맡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파격적인 설정인 것이다. 오히려 [0080]에서의 건담은 지구 연방의 수호자가 아닌 '살상용 전쟁무기'로서의 이미지가 강하다. 이제 건담의 모습은 사람들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또다른 비극을 낳는 소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0080]의 주인공은 건담도, 연방도 아닌 그냥 '사람들'인 것이다. 어느편의 정의나 신념이 옳은가 따윈 [0080]에서 전혀 다뤄지지 않는다.




이같은 이야기의 변화로 인해 건담의 이야기는 토미노의 바램처럼 한층 더 진지해 졌으며, 전쟁이 아이들의 '놀이'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 원래의 취지에 한층 더 가깝게 접근했다. 이는 극중의 알이 버니의 죽음과 전쟁의 실상을 홀로 목격한 뒤 성장한 것처럼 건담의 이야기 역시 성장하였음을 의미했던 것은 아닐까.

물론 이렇게 전쟁에서의 선과 악을 구분짓지 않는 [0080]의 주제에 대해 일각에서는 2차대전을 일으켰던 일본의 군국주의를 정당화한 자기방어가 아니냐는 비판의 의견도 있지만 결국 전쟁이라는 참상앞에는 그 누구도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생각해 볼 때 그렇게까지 비판적인 태도를 취할것까진 없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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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견해의 차이는 있지만 [0080]은 1년전쟁의 역사 가운데서 가장 드라마가 탁월한 수작으로 손꼽힌다. 이 6편짜리 OVA의 대대적인 성공으로 인해 건담의 다른 사이트 스토리 제작에도 청신호가 켜졌으며 이후 지온을 주인공으로 전면에 내세운 '어떤 작품'을 만드는데도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토미노가 빠진 빈자리, 분명 아쉬움도 있었겠지만 1년전쟁의 못다한 이야기를 채워줌에 있어서 [0080]은 전혀 부족함 없는 작품이 되어 주었다. 이로부터 2년뒤, 1991년 토미노 감독은 [기동전사 건담 F-91]로 돌아오지만 같은해 발표된 '또다른 건담'이야말로 필자에게 전에 없던 전율을 느끼게 해주었다. 부르르~


* [기동전사 건담 0080: 포켓속의 전쟁]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創通/ サンライズ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건담의 이미지 사용에 관한 설명은
이곳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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