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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을 나온 암탉]은 100만부 이상 팔려나간 아동문학가 황선미의 동화를 원작으로 만든 국산 애니메이션입니다. 워낙 완성도가 높은 탓인지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교과서에도 실릴만큼 널리 알려진 작품이기도 하지요. 인지도가 높은 인기원작을 애니메이션화 한다는건 그만큼 부담도 크게 마련입니다. 텍스트를 벗어난 익숙한 캐릭터들의 낯선 모습은 대개 실망으로 끝날때가 많은게 사실이니까요.

또한 원작 자체가 애니메이션용으로는 다소 모호한 감도 없지 않습니다. 흔히들 '우화'라고 불리는 동화의 내러티브에 비해 어둡고 철학적이며 심지어 우울하기까지 한 원작의 감정선을 그대로 따라간다면 방학철 특수를 맞이한 저연령층의 공략은 확실하게 실패할 확률이 크니까 말입니다. 뭐 긍정적으로 보자면 어른이나 애 할 것 없이 모두가 공감할 수 있게 유치하지도 않으면서 지나치게 어렵지도 않은'전연령층'을 위한 작품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이 작품의 기본적인 골조는 비교적 원작을 충실히 따라갑니다. 자신의 알을 품길 꿈꾸는 양계장 암탉인 잎싹이 탈출에 성공해 여러가지 일들을 겪으면서 세상의 이치를 배우게 되는 일련의 과정들에 보다 풍부한 에피소드들을 덧입혀 놓았습니다. 작품의 톤이 원작에 비해서는 조금 밝아진 느낌인데, 아무래도 텍스트만으로 접했을때의 느낌과 오감이 동원되는 스크린으로 접하는 느낌의 차이가 존재하다 보니 원작의 어두운 면이 아이들에 미칠 영향을 조금 더 고려한 모양입니다. (물론 흥행성도 고려했겠지요)

ⓒ 명필름/오돌또기. All rights reserved.

삶과 죽음, 정체성의 혼란 등 여전히 당면과제로 남아있는 어려운 주제들을 아이들에게도 부담없이 전달하기 위해 여러모로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합니다. 주인공 입싹의 캐릭터는 무한긍정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착하디 착한 캐릭터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어 한층 편안한 마음으로 감정이입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원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수달 공인중개사 달수씨의 입담 개그가 중간중간 빵빵터지며 객석을 웃음바다로 만들어 놓습니다. 또한 볼거리를 위한 10분여의 경주장면도 새로 첨가해 활극적인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적지않은 각색이 이루어졌음에도 원작에서의 주제의식을 잃지 않은건 참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작화 퀄리티는 기대를 뛰어넘는 완성도를 보여주는데, 이만하면 세계시장에서 승부를 겨뤄도 손색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만큼 훌륭합니다. 고질적인 작화붕괴나 채색의 불균형도 발견되지 않는데다, 캐릭터의 모습도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파스텔톤의 배경작화도 무척 마음에 들고 말이죠.

자, 남은건 성우 부분인데, 사실 이 성우는 애니메이션의 완성도를 논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리미티드 기법을 사용한 일본 애니메이션이 오늘날처럼 발전할 수 있었던 것도 뛰어난 성우들의 연기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니까요. 한국의 경우는 애니메이션 시장이 워낙 소외된 상태여서인지 궁여지책으로 영화배우나 가수같은 비전문 성우들을 고용해 마케팅에 이용하고 있는데, [마당을 나온 암탉]의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 명필름/오돌또기. All rights reserved.

주인공 잎싹의 성우를 맡은 문소리를 비롯해, 유승호, 최민식, 박철민 등의 인기배우들이 목소리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부분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호불호가 갈릴것이라 봅니다. 실제 임신중인 몸으로 더빙에 참여한 문소리는 모성애 강한 엄마의 모습 그대로를 잘 투영하고 있지만, 초록이 역을 맡은 유승호의 경우에는 목소리와 캐릭터가 이상할 정도로 거슬립니다. 반면 앞서 언급한 달수 역의 박철민은 발군입니다. 영화에서 익히 보여준 애드립 작렬하는 말빨에 마치 영화배우 박철민을 그대로 애니화시킨듯한 느낌을 주고 있지요. 작품의 완성도와도 직결되는 문제이니만큼 성우와 관련해서는 흥행성과 완성도의 무게추를 잘 가늠해 보고 이제는 전문성우들의 양성을 좀 더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마당을 나온 암탉]은 잘 만든 작품입니다. 그냥하는 소리가 아니라,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있고, 지루하지 않습니다. 교훈적이면서 감동적입니다. 원작에 새로운 설정들을 첨가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부자연스러운 편집들이 눈에 띄긴 합니다만 이 정도야 딱 눈감고 봐줘도 지장이 없습니다. 조금 관대해지고 싶은 작품이랄까요. 올해는 한국 애니메이션이 벌써 두 편이나 극장가에 걸리는 경사를 맞이했는데, 안타깝게도 먼저 선보인 [소중한 날의 꿈]은 개봉관 확보에 실패해 호평과는 무관하게 세간의 관심에서 잊혀지고 말았지요. 부디 [마당을 나온 암탉]은 그 전절을 밟지 않길 바랍니다.


P.S:

1.많은 분들이 나그네의 헤어 스타일에 대해 얘기를 하는데, 다소 부자연스러운 파마머리에 위에서 아래를 내려보는 첫등장 장면을 보는 순간, 저는 올드보이에서의 최민식을 떠올렸습니다.

2.박철민의 연기는 정말 좋았습니다만, 아이들이 보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비속어가 아슬아슬하게 튀어나오더군요. 

3.개인적으로는 조조로 관람하거나 아이들이 없는 심야시간대를 이용하시길 권합니다. 저는 꼬꼬마들이 앞뒤로 득실대는 가운데 진정한 헬게이트를 맛보며 관람을 했습니다. ㅠㅠ 뭐 잠시나마 동심의 세계로 돌아간거 같아서 나쁘진 않더군요. 역시 만화영화는 애들이랑 봐야... (읭? 이게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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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작의 유명세가 있으니 설마 [소중한 날의 꿈]같은 황당한 시츄에이션을 겪지는 않겠죠?
    (그러나 이를 확신할 수 없는 게 못내 슬프군요...ㅠ.ㅠ)

    원작은 정말 충격적이었었는데, 들리는 풍문으로는 원작의 '냉정함'이 상당 부분 희석된 듯 해
    아쉬운 마음이 있네요.

    Car 2 를 봐야 하는데, 극장까지의 거리와 시간대가 괜찮은 게 없어 갑갑하네요.-_-;

    2011.08.01 13:01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작의 충격파는 조금 완화시킨 차원이지만 이를 헐리우드식 해피엔딩으로 바꾸지 않았다는 것만으로도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

      [카 2]는 제가 처음으로 극장서 스킵하는 작품이 될거 같아요. 도저히 시간이 안맞네요.

      2011.08.01 13:44 신고
  3. 단호한결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애니메이션을 영화관에서 본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이번기회에 한번 봐야겠네요~

    2011.08.01 14:04
  4. 강지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더빙부분은 안습입니다. 전문 성우가 왜 필요한지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전 유승호나 문소리나 다 겉 돈다고 생각되더군요

    2011.08.01 14:2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아... 그렇지요. 일본 아니메 발전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게 바로 더빙 파트인데 말이죠. 이래서야 한국에선 하야시바라 메구미나 후루야 토오루 같은 거성들이 나올리가 만무하죠.

      2011.08.01 16:16 신고
  5. 별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애들이랑 봤네요.
    작화 부분은 참 좋았는데 역시 성우랑 연출이 안습이더군요.
    국산 애니메이션은 딴 건 몰라도 아직 연출이 너무 얇아요. 성우야 전문 성우를 기용하면 될 일을 죽어라고 네임드 배우를 써대느라 욕먹는 거고.....

    2011.08.01 14:33
  6. 깡총시츄미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거 보고싶었는데 초글링 러시가 무서워서 그냥 퀵으로...ㅋㅋㅋ 정말 보려면 조조를 노려야겠군요.

    2011.08.01 15:38
  7.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주에 달려갑니다......휴가인지라...후후

    2011.08.01 21:59
  8.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행히 초반 흥행은 순조롭습니다..8월 1일자 영진흥 통산망에 의하면 사흘동안 전국 35만 관객이라네요.
    이는 역대 한국 극장 개봉 애니 초반부 최대 대박작이라고 합니다.

    수익을 거두려면 150만 관객 정돈 되어야 한다던데

    이미 중국에도 수출하고 여러 나라 수출도 성사될 예정이랍니다.

    2011.08.02 00:1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설레이는 소식이긴 한데, 현재도 상영시간이 저녁 6시 이후로는 거의 전멸상태더군요. 이놈의 영화관 관계자들을 어떻게 규탄할까 고민중.. ㅡㅡ;;;

      2011.08.02 09:15 신고
  9.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성우 마케팅은 양날의 검이죠. 유명세 타기에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겠으나 일단 직접 보고 듣게 되면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이는 경우가 비일비재했으니 말이죠. 아직 보질 못해서 전체적으로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예고편 나왔을 때 확 거슬렸던게 유승호였어요. 자꾸 할리우드와 비교하는 건 싫지만 그쪽 애니들에 참여하는 유명배우들은 그래도 제법 연기가 되던데 우리나라는 보이스 디렉팅을 안 하는건지...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는 전문 성우들을 기용하는게 더 나을텐데 말이죠. 일례로 '꿀벌 대소동'의 경우 유재석의 목소리 연기가... 참 그렇더군요. 세제 광고할 때와 똑같은 톤에 책 읽어주는 듯한...

    2. 비극으로 끝나는지, 아니면 해피엔딩인지를 알려달라면 스포가 될까요?

    2011.08.02 16:01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성우 문제야 요즘 계속 이슈화를 시키는게 나중을 위해서 좋을 것 같고...

      비극인지 해피인지는 스포가 됩니다. 원작과 동일한 엔딩이라는 말씀만 드릴 수 있겠습니다.

      2011.08.02 22:51 신고
  10. Raymund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봤는데 마침 이곳에도 글이 올라와 있는 걸 보니 반갑네요 ^^

    저도 정오 무렵 시간대에 극장에 갔다가 꼬맹이들이 와글와글해서 아차 싶긴 했는데,
    애들도 푹 빠져서 그닥 시끄럽지 않았고 (초등학생들보다 더 어린 덕분인지 ^^;)
    저도 푹 빠져서 주변에서 떠들든 말든 신경이 안 쓰일 정도였어요.

    와 정말 후반에는 웃다가 울다가...

    성우 부분만 살짝 아쉬운 거 빼고는 정말, 블루 시걸 보고 생긴 트라우마가 17년만에 정화되었습니다.
    한국 애니도 앞으로 수작들이 계속 나와줬으면 좋겠네요.

    "소중한 날의 꿈"은 못 봤는데... 그것도 괜찮은가보죠?

    2011.08.02 23:49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중한 날의 꿈]은 생각보다 내러티브가 좀 아쉽다는 평이 있는데 뭣보다 상영관이 너무 적어서 관객들이 접할 기회 자체를 박탈당한 비운의 작품이죠 ㅠㅠ

      2011.08.03 09:04 신고
  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08.03 09:35
  12. <투머로우>김기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투머로우> 김 기자 댓글 남기고 갑니다.
    페니웨이님 글을 보면서 국산 애니메이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네요.
    스타성에 의존해서 성우진을 기용하는 건 저도 좀 별로입니다.
    문소리 씨 같은 경우야 혼을 담아 연기하는 연기자로 팬층이 두터운 편이지만,
    유승호는 아직은 성우로는 좀... 내공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일본의 문화컨텐츠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사례가 성우다 싶습니다.
    성우들이 음반을 내거나 연기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나라가 일본이죠...

    전에 회사 숙소에서 생활할 때는 TV를 볼 일이 거의 없었는데,
    신혼집에 TV를 보다 보니 간혹 투니버스 같은 채널이 나오는데요.
    저녁이나 휴일 아침 등 황금시간대는 아직도 일본 애니메이션이 스윕하고 있더군요.

    애니메이션에서도 한류 열풍이 몰아칠... 그날이 올까요?

    2011.08.03 09:5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 애니메이션이 가야할 길은 아직 멀죠. 이미 엄청난 노하우가 축적된 일본에서도 거품경제 이후에 이렇다할만한 대작급이 거의 없는 현실입니다. 하물려 인력이나 컨텐츠면에서 절대적으로 열세인 한국이 발전하려면 기초부터 다시 다져가야 할 판인데... 참 안타깝습니다.

      2011.08.02 12:13 신고
  13.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조로 아이들(그것도 무려 4명!)과 함께 보고 왔습니다.
    내용이 어두워서 그런지 아니면, 조조라서 그런지, 초딩크리는 그리 겪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주제의식 중 일부(어머니의 가치?)는 좀 불편하더군요. (물론, 원작의 내용 그대로란 점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성우 특히, 유 모군. 아놔~. 전 언제나 배우 유명세에 대충 기댄 성우 코스프레는 정말 싫어합니다.
    특히, 이번 작품은 독이 되었어요. 물론, 문소리/최민식/박철민 의 싱크로율은 높았지만, 유승호 하나만으로도 몰입감을 팍팍 떨어뜨렸습니다.

    2011.08.03 12:15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게 한국적인 정서죠. 희생적인 모친의 모습...신파적인 요소로는 최고이긴 합니다만 말씀처럼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2011.08.04 22:19 신고
  14. Zas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흐... 헬게이트 공감입니다ㅜ 어린아해들이 드글드글한 가운데 성인 남자가 뻘쭘하게 보는 형국이 되더군요.;; 연령상 어쩔 수 없는거라 뭐라 할 수도 없고.. 시간대를 잘 택해야 좋을 듯합니다. 작품 자체는 감동적이었지만 몇몇 아쉬운 점은 남더군요. 뭐 그래도 그 감동이 아쉬움을 덮어줘서 만족스럽게 보고 나왔습니다ㅎ

    2011.08.04 00:56
  15. thdin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이미 고사해버린 한국애니메이션 시장,,, 언제쯤이면 한국애니메이션 시장이 크게 성장할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한반도가 침몰할때가지도 그런 건 불가능할겄 같습니다. 실력있는 애니메이터들은 상대적으로 대우가 더 나은 미국이나 다른 선진국 쪽으로 가버리는 상황입니다.

    2011.08.05 00:23
    • ㅋㅌㅊㅍ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건 뭐.. 성장하길 바라는 척 하다가 뭐? 한반도가 침몰??
      잘 읽다가 기분잡쳐서 그냥 나가버리게 만드는군요 ㅋㅋ

      2011.08.06 22:57
  16.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우대신 연기자를 쓰는 것도 제작진들에겐 한숨이 나온다고 합니다.

    기사에 의하면 마다가스카르에서 송강호가 목소리 연기하고 7천만원을 받았더니만 요즘은 1억 이상을 요구하는 게 많아서요.

    그것도 이 연기에 매달리는 것도 아니고 두어번 조연급으로 대충 때워도 이 정도 돈 달라는 겁니다.유명전문 성우 몇 배가 되는 돈을 비중도 없음에도 달라고 하니...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newsid=20110731090506971

    2011.08.05 12:4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니 이젠 업계차원에서라도 전문성우를 육성해야되는데... 어제 [명탐정 코난]보니 투니측 연기자들의 퀄리티가 대략 좀 한숨나오더군요.

      2011.08.05 13:25 신고
  17. 적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아침 11시껄로 봤는데 다행히 초글링 러쉬는 적었습니다.
    문소리씨도 솔직히 초반엔 너무 튄다 싶었는데 중반 이후에는 완전히 몰입되서 적절하더군요.
    다만........ 역시 유승호......

    질러줘야할때도 뭔가 먹먹하게 막힌 기분인게 영 겉도는 느낌이더군요.
    국내에도 여기저기 고퀄의 더빙 애니나 미드도 많고, 그만큼 훌륭한 성우가 있다는건데 왜 자꾸...
    그렇다고 유승호빨로 사람들이 더 볼것도 아닌데 -_-;;;;;;;;;;;;;;;;;;;

    그래도 전체적으로 굉장히 만족해하며 봤습니다. 특히 마무리까지 정말 깔끔하더군요.

    후반에 몇몇 장면에서 초딩들의 스포러쉬를 당했지만 그래도 참 재밌게 보았습니다.
    DVD 구매도 유혹될정도로 좋은 작품같더군요.(다만 더빙땜에...)

    2011.08.05 20:18
  18. Roomsid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딸이랑 볼 수 있는 유일한 영화라 이거 봤습니다만
    좋은 작품이네요!!!

    더빙은 배우라서 안습이구나....라고 생각했다가....
    우디의 톰행크스, 버즈 라이트이어의 조지 클루니
    포의 잭블랙, 타이거리스의 안젤리나 졸리 등....뭐.....

    배우라서는 것이 핸디캡일까 싶기도 하네요....
    그저 배우의 이미지가 애니에 너무 강하게 개입하는 문제인 듯 한데
    이건 어쩔 수 없는 것도 같고....
    (그렇게 너그럽게 봐줘도 유승호의 안습 더빙은 어쩔 수 없이 반말캐릭으로 만든 느낌....ㅠㅠ)

    몇몇 진행의 아쉬움이 눈에 띄었지만
    (특히 초록군이 파수꾼이 되는 당위성은 초록에게 전달된 대사 한마디 없이 스스로 자각....ㅡㅡ;;;)
    그러나 저러나 작화나 캐릭터의 구성이나 성격 부여, 기타 등등....
    한국애니의 가능성이 여전히 열려 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블루씨걸이나 아마겟돈을 한국 애니 부흥이라는 역사적 사명에 낚여
    필히 친구까지 꼬셔서 극장서 보고 절망해봤던 세대라서....ㅠㅠ)

    2011.08.08 14:52 신고
  19. 최강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한국 애니메이션의 극장 개봉을 보는 게 얼마만인지 모르겠네요...

    흥행에 꼭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안그래도 원데 이후 애니 제작이 힘들게 됐는데... 이것까지 망하면...ㅠㅠ)

    2011.08.09 01:46
  20. 환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님도 꼬꼬마들의 공격(!)을 받으셨군요.ㅋㅋ

    2011.08.11 19:32
  21.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뒤늦었지만 저도 오늘 오후 두시에 꼬맹이들에게 둘러싸여 혼자 보고 왔습니다. -_-;;
    위에도 어떤 분이 쓰셨던 것처럼 저도 문소리씨는 처음에 너무 붕 뜬 톤이다 싶었는데
    볼수록 그 목소리 톤이 잎싹 캐릭터에 잘 맞는 연기라고 느끼게 되더군요.
    유승호...군에 대해서는 말 안하렵니다. -_-;;;
    어디선가 "표정도 동작도 없이 목소리로만 연기를 한다는게 나한테는 아직 좀 어렵다."는 이야기를 한 걸
    봤는데 본인이 모자르다는 걸 알고 있으니 그래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처럼 전문적인 스타급 성우가 나올 수 있는 환경이 되면 정말 좋겠네요.
    그 전에 애니메이션 같은 컨텐츠들의 시장이 좀 살아나 줘야겠지만요.
    여하튼 오랜만에 극장 가서 재미있게 보고 왔습니다.
    DVD 나오면 무조건 질러서 동생과 조카 같이 보라고 선물해줘야겠습니다.

    덧. 원작 전혀 모르고 갔는데... 마지막이 그렇게 끝날 줄은 몰랐네요.
    애꾸하고 뭔가 결론이 나긴 날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렇게 끝날 줄은... 크

    2011.08.15 17:5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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