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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일러는 없습니다.

우선 이거 한가지만 말하고 시작하자. 유난히 볼 만한 영화가 없었던 2010 여름시즌의 무료함을 한방에 날려준 [인셉션]은 현 시점에서 올해 최고의 작품이라는 얘기 말이다. [다크 나이트]로 범접할 수 없는 블록버스터의 예술적 경지를 이룬 크리스토퍼 놀란의 신작 [인셉션]은 '역시!'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만큼 잘만든 작품이다.

[인셉션]의 간략한 시놉시스를 접한 분이나 필자가 쓴 비하인드 스토리 컬럼을 보신 분들이라면 본 작품이 인간의 꿈을 다룬, 가상과 현실을 오가는 일종의 사이버펑크 장르에 기초해 있음을 알았을 것이다. 이 말은 [인셉션]이 [매트릭스]나 [공각기동대], [다크 시티] 같은 영화, 애니메이션을 통해 봐왔던 익숙한 컨셉의 영화라는 뜻이다. 이렇듯 [인셉션]이 가진 핸디캡은 새롭지 않은, 기존의 것에서 무언가 신선한 것을 도출해내야하는 지극히 불리한 입장에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놀란 감독은 관객들이 진부함의 늪에서 허우적대기는커녕 화면에서 한순간도 눈을 떼지 못할만큼 새롭고, 강렬한 재미를 선사한다. 벌써부터 [인셉션]이 [다크 나이트]를 능가한다는 말도 여기저기서 들린다.

ⓒ Warner Bros.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인셉션]이 이토록 흥미로울 수 있는 이유는 놀란이 초창기때 이미 보여준 특기가 이번 작품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기억하는가? [미행], [메멘토]의 충격적인 반전을. 그것 때문에 눈치채지 못했을 뿐 이 작품들의 진짜 묘미는 시나리오에 있는 것이 아닌, 놀랄만큼 뛰어난 교차편집에 있었다는 사실을 말이다. 아마도 순차적인 편집을 한 작품을 시간상의 흐름으로 보자면 이들 영화가 실은 잘 정돈된 내러티브에 약간 독특한 영화적 설정들이 한 두 개 첨가되어 있을 뿐이라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인셉션]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장자의 호접몽이래 프로이트를 거쳐 수없이 반복된 익숙한 설정들과 논리적으로 적당히 잘 구성된 플롯을 바탕으로 이중, 삼중으로 중첩된 무의식의 세계를 교묘히 편집, 관객들의 사고력을 자극하는 퍼즐기법으로 2시간 30분에 달하는 러닝타임을 전혀 지루함없이 이끌어 간다. 여기에 시각적 쾌감을 전달하는 스펙터클과 상상력을 극대화한 무대가 더해져 영화는 한층 그럴듯한 블록버스터의 모양새를 갖췄다.

ⓒ Warner Bros.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여기저기에 뿌려놓은 떡밥들과 영화적 장치들, 그리고 화면을 가득 메우는 엄청난 양의 정보량 덕택에 관객들은 생각할 것이 많아졌다. [인셉션]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가이드북이 따로 존재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싶을 만큼 풍성한 이야기거리를 만들어 놓은 것만으로도 놀란의 이번 시도는 매우 성공적이다. 확실히 [인셉션]이 극장을 두 번 세 번 찾게 만드는 영화라는 점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서사적인 구조면에서 [다크 나이트]를 능가하는가 하면 글쎄.. 분명한건 [인셉션]은 서사보다 기교에 조금 더 치중한 작품이라는 거다. (물론 [인셉션]이 [다크 나이트]에 비견된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는 엄청난 결과다)

배우들의 매력이나 연기는 두말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공교롭게도 올해 가장 인상적인 작품 중 하나인 [셔터 아일랜드]의 캐릭터와 여러면에서 겹치는데, 오히려 이 점은 캐릭터에 대한 몰입을 더 쉽게 만들었다. 한층 젊어진 히스 레저를 연상시키는 조셉 고든-레빗은 [인셉션]이 낳은 최고의 스타다. 그의 카리스마와 발군의 연기력은 이번 작품을 계기로 한층 관객들의 뇌리에 강한 인상을 남길 것이라 확신한다. 그 외에도 꽤나 비중있는 역할을 맡은 엘렌 페이지, 톰 하디, 켄 와타나베 등 팀을 이루는 모든 캐릭터는 하나같이 생생하게 살아 숨쉰다. 놀란의 말처럼 [인셉션]은 한 편의 훌륭한 하이스트 무비[각주:1]다.

ⓒ Warner Bros.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다크 나이트]가 슈퍼히어로물에 범죄느와르를 접목시킨 걸작이었다면 [인셉션]은 SF에 철학적 두뇌유희를 첨가한 또하나의 걸작이다. 이로서 크리스토퍼 놀란은 짧다면 짧다고 할 수 있는 그의 필모그래피에 또 한편의 역작을 추가하게 되었다. 그것이 각본부터 제작까지 온전히 자신의 손으로 이룬 작품이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 그와 같은 시대에 숨쉬고 있는 한사람으로서 그저 행복할 따름이다.  - 페니웨이™


P.S:

1.[매트릭스]? 훗!

2.엔딩씬에서의 극장내 반응은 거의 한결 같을 듯. '아놔' 아니면. '아!'

3.[인셉션]에는 악당이 등장하지 않는다. 정말 특이한 작품.

4.탕헤르에서의 추격전은 박진감 넘치지만 [본 얼티메이텀]의 그것에는 미치지 못한다.

5.레오가 맡은 주인공의 이름 코브는 [미행]의 주인공과 같은 이름이다.

6.영화 초반 아키텍트로 등장한 루카스 하스는 조셉 고든-레빗과 [브릭]에서 한차례 공연한 바 있다.

7.박지훈 번역. 장인을 어떻게 아버지로 번역하나.. 덕분에 황모 평론가는 '뒤틀린 부자관계의 음각'이라는 장황설을 늘어놓았다가 뻘줌해졌다. ㅡㅡ;;


본 리뷰는 2010.7.23. 야후 코리아의 메인 페이지에 선정되었음을 알립니다.



* 관련 리뷰 : 크리스토퍼 놀란, 저예산 영화에서 헐리우드의 정상까지


* [인셉션]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Warner Bros. Pictures.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1. 일명 강탈극. [오션스 11]시리즈나 [이탈리안 잡] 등의 영화가 본 장르에 속함.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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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ell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저녁 보고 왔습니다. 저는 마지막에 쌍욕을 하고 싶더군요.
    물론 결말에 대한 욕이 아닌, '감독 이거 미친거 아냐' 따위의 경애와 질투섞인 푸념이었죠...
    아, 늘 들렀다 가는데 이제야 댓글 남기네요. 이 포스팅을 보고 영화볼 맘을 굳혔는데,
    올해 최고의 선택이었습니다.

    2010.07.24 00:28
  3. garne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의 영화가 많이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것이 시나리오이다. 나오는 영화주류가 거의 거기서 거기다. 시나리오가 없으면 볼거리라도 줘야하는데...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다. 영화의 소재가 단조롭고 창의적이지 않다. 일본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가 차라리 신선하고 새로웠다. 새로운 소재개발보다 시류에 편승해서 너도 나도 같은 맥락의 영화를 고집한다. 예를 들어서 불륜영화,조폭영화,맬로영화.....딱정해져 있다. 그런데도 영화입장료는 오른다. 영화계가 스스로 지키지 못한것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꼴이다. 한국영화는 식상하다. 소재부터 식상하고 전혀 새로것에 대한 시도가 없다. 도전적이지도,창의적이지도 않다. 그러면서 자국의 영화시장을 보호해달라고 때를 쓴다. 더 이상 애국심을 자극하는 따윈 소용이 없다. 배우들의 개런티는 높아만 가는데 그질은 그다지 높지 않다.

    2010.07.24 11:39
  4. 머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지 얘는 인셉션 알바인가 ?? 영화를 보기나 하고 글을 작성한것인지 하여간 돈 몇만원받고 영화 광고해주는 알바들이란.. 인생이 시궁창이니 이런짓이라도 해먹고 살아야지 어쩌겠어 이해해줘야지 불쌍한 중생..

    2010.07.24 11:53
    • adriane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니, 너만 알바야. 영화를 안보고 이만한 글을 쓸수있을거라 생각한다면 너야말로 영화를 봤다는 증거를 대봐. 아님 상큼하게 꺼져주렴. 이런 냄새나는 댓글을 다는 네 자신이 시궁창이란걸 모르겠니? ㅋㅋㅋ

      2010.07.24 12:38
    • 백야  댓글주소  수정/삭제

      머지/ 넌 정말 뭐냐?

      2010.07.24 16:48
    •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런… 어느 영화 알바분이신지요?
      그 쪽은 돈 받고 그런 짓 하나요? 헐~

      그게 아니면… 막 방학한 그분들 중 하나인가?

      2010.07.24 20:05
  5. Tesl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신있게.....이 영화를 한마디로는 정의할 수 있을거 같네요. 영화 내내 언급됐던 '미로.' 그 자체 더군요.
    꿈 과 현실 그리고 꿈 속의 꿈 또 그속에 꿈 그 경계 하나하나는 미로에서의 함정과 같네요.
    우리가 미로에 처음 들어서면 그저 눈에 보이는 것을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나중엔 겉잡을 수 없이 얽혀서 결국 허공만 보게 되는 거죠. 인셉션이 딱 그렇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무방비 상태로 영화를 관람하고 나오면 "아.......!.. " 하면서 눈알 굴리고 ''내가 대체 영화보다가 무얼 놓친거지??' 하다가 허공만 쳐다보며 멍때리게 되더군요.

    근데 미로를 풀 수 있는 답은 정해져있어요
    미로는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한쪽벽면에 손을 대고 차근차근 쭈욱 따라가면 출구가 나옵니다.

    즉 인셉션은 이렇게 관람해야하는 영화인겁니다.
    결국 두번이상 보게 만드는거죠. 첫관람때는 미로의 해법을 알지 못하고 볼테니까요.

    코브가 아리아드네에게 1분에 풀 수 있는 미로를 그리라 하던 장면에서 마지막에했던 대사가 생각나네요. 놀란감독이 관객에게 던지는 조소 같기도 하고

    "(미로가) 이정도는 돼야지. "

    2010.07.26 01:41
  6.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시너스에서 4K로 보고 왔습니다.

    보여주지 않음으로서 많은 걸 잃는 다른 감독들과 달리 이 양반은 보여주지 않음으로서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더군요.

    대단한 사람이라 느껴졌습니다.

    2010.07.26 09:22
  7. 호옷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겐 가장 큰 반전이군요. 아버지가 아니라 장인이였다니.이래서 영어를 배우란 건가봄.

    매트릭스 꺼저라고 하길래 화려한 그래픽이 난무하는구나 라고 생각한 예상은 빗나가고...
    감독이 자잘하게 숨겨놓은거 잘 모르겠고 일단 이야기 구조는 생각보다 단순하게 나가니(상업성을 위해서겠죠) 제겐 매트릭스를1 능가하는 충격은 받질 못 함.

    잘 만들었기는 하지만 주변에서 너무 기대치를 높혀놨어..ㅡ.ㅡ

    2010.07.27 00:29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매트릭스]는 시각적인 쇼크가 엄청났고, 또한 발상의 전환이 신선한 반면 플롯의 묘미는 떨어지지요. [인셉션]은 생각하는 영화니까 절대적인 비교는 좀 힘들거라 봅니다.

      2010.07.27 09:37 신고
  8. 바그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고만보고...많은 기대를 안하고 디지털상영도 아니여서 여자친구와 타임킬링용으로 보려고 했었는데
    이런 대작일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다크나이트의 스케일일것이라 짐작만했는데. 상상이상이더라구요.
    여자친구는 초반에 인셉션 기본지식이 없어서 이게뭔가 어렵다고 하더니만, 작전계획하면서 친절하게
    슬슬풀어주더군요.ㅎㅎ 마지막에 모든 관객이 "아!" 하는건 대공감입니다.... 한 5초정도 사람들이 나가지도 않고
    가만히 있더라구요.ㅋㅋ
    매트릭스1에서 느꼈던 여운과 비슷한느낌이 나서 좋았습니다..ㅎ

    2010.07.27 13:12
  9. rainis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이트 하는 느낌으로 본 건데... 아, 영화에 집중하느라고 막상 같이 간 사람한테는 신경도 못 썼네요.
    데이트 무비로는 영 꽝...

    2010.07.27 16:24
  10. 마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보구 왔는데 마지막에 결론만 이해했으면 될 영화이고 .. 정리 한답시고 하나하나 되짚어 보면 머리가 아퍼지네요 ㅎ 엔딩스크롤에 나오는 마지막 샹송은 멀티엔딩을 의미하는 건지 아님 페니웨이님 말대로 감독의 조크인지 ㅋ

    2010.07.30 01:50
  11. 내삶의스크린에서 narnia in egloo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두번째로 보고 왔습니다. 황진미씨가 부자관계로 썰을 푸셨나봐요? 저런 ;; 근데 저도 두번본 아까까지도 부자인줄 알았습니다 ㅠㅠ

    2010.08.04 01:5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인셉션 당하는 제벌아들과 아버지의 관계 코브와 아버지의 관계에 대해 장황설로 썰을 풀었다가 망신당했죠. 시놉시스만 제대로 읽었어도 장인이란걸 알았을텐데..ㅡㅡ;;

      2010.08.04 09:29 신고
  12. mundis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휴가 마지막날인 어제서야 인셉션을 보았네요. ^^
    마눌님 출근 시키고 애 유치원 보내고...
    룰루랄라 혼자서 신나게(?) 조조 상영을 보고 왔습니다.
    이런거 볼 때 옆에 사람이 있음 집중을 못해서 말이지요. ^^
    뚫어져라 화면에 집중하고 보다가... 에어컨을 너무 세게 튼 탓인지...
    막판 30분남고 소변이 마려운 것을 참고 보긴 했지만 흐트러짐 없이 집중 잘 하고 왔습니다.

    2010.08.04 12:35
  13. SMIT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휴가를 토요일 저녁 퇴근 이후부터 오늘까지 보냈는데, 지방으로 출장(?)다니면서 체력을 너무 뺐네요.

    덕분에 보다 살짝씩 졸았던 부끄러운 일화도 있는데...

    롯데시네마 노원에서 맨앞줄 잡고 다리 뻗고 봤습니다.^^ 시간만 맞았다면 도라에몽도 보려했는데...

    뭐, 연령 따질 거 없이 연속 두 타임이 다른 상영관인데도 매진이더군요.

    ...이제 익스펜더블이나 기다려야겠습니다. 왜 간지루크를 꼴랑 '문신전문가' 로만 소개하는걸까.

    2010.08.04 22:44
  14. au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크나이트 3회관람필수!라고 놀란감독 극찬하시던 페니웨이님글을 본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놀란감독의 다음작품이 나왔네요 ㅎㅎ 게다가 놀란은 이번에도 우릴 실망시키지 않았구요~

    글 잘보고 갑니다~

    2010.08.05 04:41
  15. SMIT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모카와 미쿠니... 거긴 못가고요^^ 지금 스티비원더도 못가는데요 뭘...

    생일이 다음달인데 겸사겸사 잼프 내한가려고 했더니 것도 좌절에 부도칸 티켓이 없어서 추석때 못가고.

    5월 안드레아 보첼리 내한 못갔던 것 부터 해서 오쿠이 마사미 내한 사인회 좌절에.

    스케줄이 이번엔 쫙 안맞고 꼬이는게 부지기수.

    2010.08.05 22:54
  16. 하로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꿈속에 살고싶다는 생각이...ㅋ.ㅋ

    2010.08.06 10:09
  17. 오르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도 보고 여러 리뷰들을 봤지만 페니웨이님의 리뷰는 역시 훌륭하네요.

    2010.08.10 08:03
  18. 폭풍빛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어제 봤습니다.
    오랜만에 본 영화라서 그런지, 아무것도 생각 안 하고 스크린에 빨려 들어갔다 나왔네요. ㅎㅎ
    영화관에 늦어서 처음을 놓쳤더니ㅠㅠ 마지막에 전혀 이해 안 된 것도 있었던 게 너무 아쉽고..
    같이 본 사람들끼리 얘기할 때에도 복잡한 얘기들이 있었지만, 결국은 "정말 재밌다" 이거 하나로 저는 만족했습니다.

    조셉 고든-레빗!!! 오랜만에 솔로몬 가족이나 찾아봐야겠네요ㅋ

    2010.08.11 14:39
  19.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할 필요없이 올해 최고의 영화.
    작가의 감수성과 블럭버스터의 화려한 볼거리 오락성과 작품성이 잘 조화된 훌룡한 영화였습니다.

    2010.08.11 20:30
  20. 악귀영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그 교수가 아버지가 아니라 '장인'이라는 것은 어떤 대사를 보고 알수 있었죠?

    2010.08.12 23:11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사 중에는 장인이라는 표현은 없습니다. 다만 영화 개봉전에 배포된 보도자료에는 분명히 장인이라고 명시되어있죠. 번역가 박지훈씨도 본인의 블로그에 자신도 그 사실을 알았다고 털어놨습니다. 영화의 흐름상 아버지로 번역하는게 맞다고 판단했다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자기 생각이죠. 장인으로 번역해도 이상할게 없는데 왜 굳이 반대로 가려했는지 지금도 알 수 없습니다.

      2010.08.13 08:28 신고
  21. accor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이영화를 봤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설정의 깊이때문에 일단 영화한번 보고 관심을 가진후
    인터넷을 뒤져서 설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2차로 한번 더볼 계획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영화의 많은 설정중에 제일 흥미롭게 봤던건 현실 level 1,2,3 그리고 림보로 구성된
    꿈의 단계였습니다 문득 프로이트의 인간정신의 구성인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 자연스럽게 떠올려지더군요
    뭐 물론 그게 적용되는건 코브의 멜에 관한 트라우마에 제한되었지만 말이죠 ㅋ

    확실히 인셉션의 코브와 셔터아일랜드의 테디가 공통적으로 배우자와 아이에 대한 극심한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지친! 중년남자 이미지라 상당히 겹치는 부분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뭐랄까
    셔터아일랜드에서 학습한 그 이미지 덕에 코브 라는 인물을 이해하기 수월했습니다
    그러고보니 영화에서 익숙한 얼굴이 몇몇 보이더군요 그중 피셔 라는 인물 뭔가 이목구비가 묘하게 생겨서
    어딘가에서 본듯했는데 알고보니 28일후 의 남자주인공이더군요

    2010.08.22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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