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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트로 보이]의 셀링포인트는 '추억'이다. 1960년대에 방영된 오리지널 외에도 1982년의 리메이크작, 2003년판 두 번째 리메이크작이 제작되는 등 시대를 뛰어넘어 20년의 간격으로 방영되었으니, 거의 모든 세대의 어린이들이 한번쯤 섭렵했을 법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단순한 극장용 컨버전이 아니라 대세로 자리잡은 풀CG 애니메이션으로 무장한 [아스트로 보이]는 분명 아톰에 대한 추억을 가진 관객들에게 있어 매우 흥미로운 프로젝트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추억만으로 즐기기엔 내가 너무 늙어 버린 것일까. [아스트로 보이]의 기본적인 컨셉이 과거 [우주소년 아톰](원제:철완아톰)의 그것과 크게 달라진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오랜만에 성사된 아톰과의 재회는 그리 감동적이지가 않다. 셀 애니메이션이 주는 오리지널의 느낌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위해 CG의 이질감을 최소화시켜 리모델링한 노력은 가상하지만 단순한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에 머문 스토리라인은 어딘지 시대착오적이기까지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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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i Animation Studios/Tezuka Production Company Ltd. All rights reserved.


오히려 원작에서 강조되었던 '마음을 가진 로봇'의 딜레마를 품은 아톰의 고뇌는 이번 작품에서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단순한 모방에 그치는 것과 재해석을 통해 한단계 나아가는 것 중에서 [아스트로 보이]는 전자를, 그것도 아주 소극적인 선에서 택했다. 지금같은 헐리우드의 추세라면 보다 진지한 분위기의 다크 히어로적 아톰이라는 재해석도 충분히 가능하련만 [아스트로 보이]의 제작진은 그저 1960년대의 아톰을 겉모습만 번지르르하게 옮겨놓았을 뿐이다.

감독이 미국인이어서 일까? 권선징악적 결말과 어린이 애니메이션 특유의 유쾌발랄한 분위기는 미국적인 색채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내용에서만이 아니라 실제 아톰의 모습도 미국식인데, 원래는 검정 빤스와 빨간장화만 신고 있어야 진정한 아톰이건만 아동캐릭터가 반나체로 돌아다니는걸 용납하지 않는 미국기준의 검열 때문에 어울리지 않게 잠바와 바지를 입고 나오니 골수팬들은 불만을 품을만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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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i Animation Studios/Tezuka Production Company Ltd. All rights reserved.


가장 비극적인 부분이 되어야 할 아톰의 탄생과정이나 동료 로봇과 싸워야만 하는 상황에 처한 아톰의 모습은 아주 잠깐 슬픈듯하다가 이내 우등생의 모범답안처럼 평면적인 구성으로 처리된다. 메트로폴리스와 지상민들로 대변되는 빈부 격차문제나 폐기되는 로봇들의 권리, 그리고 정치적 야심을 위해 과학을 이용하는 부패한 정치인 등 매력적인 소재들로 득실대는 이 작품이 이토록 평이하고 무덤덤할 수밖에 없는 건 왜일까? 디스토피아적인 배경 설정에 비해 지나치게 낙관적이고 희망만을 강조한 탓에 알록달록한 영화의 색깔을 온통 하얗게 칠해 버린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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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i Animation Studios/Tezuka Production Company Ltd. All rights reserved.


역시 아톰은 추억의 한 구석에 남아 있어야 했다. [아스트로 보이]는 단지 추억만을 이용해 과거의 영광을 새시대에 재현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몸소 증명한 셈이다. 문득 한창 떠들석하다가 제작이 지연되고 있는 [로보트 태권브이]의 실사화가 얼마나 위태로운 시도인지 실감나기 시작했다. 오리지널을 뛰어넘을 비장의 각오가 없다면 과거의 추억은 그대로 묻어두는게 때론 더 나은 법이다.


* [아스트로 보이: 아톰의 귀환]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Imagi Animation Studios/Tezuka Production Company Ltd.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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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은마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리우드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는 입장에서는 놀랄것도 없더군요.
    개인적으로 한, 미, 일 3국에서 스토리텔링에 있어서는 일본을 따라잡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영화나 한국의 드라마에서 다뤄지는 새롭고 놀랍다는 소재들은 이미 과거에 일본에서 재탕 삼탕을 했던 소재들이니 말입니다.(대표적으로 매트릭스)
    그래서 영화에서는 그나마 일본이 취약하다고 보이는 스릴러물 말고는 아무 기대도 않고 있지요......한국 드라마에서는 말할것도 없고...

    2010.01.15 10:45 신고
  3.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는 드래곤볼 에볼루션보다는 나으리라는 예상을 했습니다. 테크니컬적으로 일단 실사가 아닌 CG를 채택했기에 원작과의 괴리감이 드래곤볼보다는 덜 할 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트레일러를 보니 대충 진행되는 폼이 전형적인 헐리우드식 가족영화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할 것 같더니... 예상대로였던 듯 싶습니다. 명작 아니메들이 헐리우드를 통해 계속적으로 리메이크 되는 상황은 어찌보면 참 반가운 일이지만, 아톰이나 드래곤볼 등 많은 작품들이 헐리우드의 범작으로 귀결되는 현실이 마냥 좋아보이지만은 않네요.

    뭐, 돈 될 것 같아서 큰 고민없이 패키징만 기차게 해서 미국에서 내놨는데, 반응이 없어서 재고만 잔뜩 싸인 일본산 골동품과 같은 느낌?

    줄줄이 실사화가 예정되어 있는 명작 아니메들의 앞길이 조금 많이 어두워 보입니다. (카메론의 총몽 정도만 신뢰가 가고 나머지는 다 불안불안...) WALL-E 정도로만 해줬어도 좋았을텐데 말이죠, 쩝.

    2010.01.15 11:1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랜만입니다 엘로스님^^

      확실히 드래곤볼 에볼루션 보다는 좀 낫습니다만, 이런식의 가족물이라면 굳이 아톰이어야할 이유가 없는데 하는 생각만 들더군요.

      2010.01.15 23:29 신고
  4.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님 무비조이에서 아톰연대기와 아스토로보이 리뷰를 묶어서
    무비조이 사이트 들어오면 오른쪽 맨위에 항상 따라다니는 배너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방문자수가 무비조이가 한정적이라서 거의 트래픽에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아스트로보이가 극장상영종료되는 날까지 제공할 예정이구요.

    먼저 허락을 받고 했어야하는데.. 제가 개인적으로 먼저 하고 뒤에 허락을 맡아서
    죄송합니다. 너무 좋은 글들이라서 제 사이트에 오시는 분들중에 한명이라도
    더 읽어보았으면해서 배너를 달게 되었습니다.(페니웨이님 기존 방문자들에 비하면 미미하겠지만 ㅠㅠ 단 한명이라도 더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뿐입니다.)

    혹시 먼저 허락 받지 않고 일을 처리해서 불쾌하셨다면 죄송하구요.
    그리고 무비조이 사이트에 배너 제공을 원하지 않으시면 바로 이야기를 해주시면 제가 처리해놓겠습니다.

    2010.01.15 12:35 신고
  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1.15 13:18
  6. Ri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번 볼까 했는데 제주에서는 저녁 6시 30분이 마지막 상영 시간이라 도저히 못 보겠더라구요.
    퇴근을 아무리 빨리 해도 7시인데 ㅠㅠ
    페니웨이님의 글을 보아하니 그냥 안 보는게 나을 거 같다는 생각도 들기 시작했습니다 ㅡ,.ㅡ;
    마지막 문구가 맘에 닿네요. 추억은 그냥 묻어두는게 더 나을 때도 있는 법이죠.

    2010.01.15 13:31 신고
  7.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와 만드는거 3d로 만들어주었으면....혹시 3d인가요?

    2010.01.15 16:35 신고
  8. supab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사회 초대받았었는데 늦는바람에 관람을 못했네요. 사실 미국에서의 반응도 그닥 좋지 않았고 그래서 국내 개봉도 원래 계획보다 차일피일 미루어졌던것을 감안하면 우려가 많았던 작품입니다. 관람한 분들 평도 그렇게 좋지 않더라구요.
    제가 알기로 <독수리 5형제>도 같은회사에서 제작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심히 걱정되는군요...
    페니웨이님 말씀처럼 추억은 추억으로 남겨둬야하나봅니다.

    2010.01.15 17:03 신고
  9. Pierrot Le Fou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 전 오히려 너무 노골적인 정치성이 드러나서 조금 당황스럽더군요. 레닌이나 트로츠키, 또 모택동 류의 선전문구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은 상상도 못했어요.

    2010.01.16 03:5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라리 그런 정치색을 나름 진지하게 풀어나갔다면 모르겠는데 그저 아동용 애니메이션을 위한 악당으로 전락시킨 느낌이어서 더 불쾌했다고나..

      2010.01.16 16:08 신고
  10.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나'군요. 정말, 명작들이 할리우드에 가서 범작이 돼 버리는 꼬락서니는 참 가슴 아픕니다. 기존의 명성까지 깎여나가는 것 같아서요. 저 '아톰의 귀환'이라는 부제를 떼어버리고 싶습니다. 귀환은 얼어죽을...

    갓차맨은 그냥 액션이나 강화해서 내놓아주면 좋겠어요. 이상하게 건드리지 말고. 철인은... 쩝 ㅡ_ㅡa

    '미국적인 색체를' → '미국적인 색채를'

    2010.01.16 16:18 신고
  11. 최강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휴... 내가 이럴 줄 알았습니다. 제작발표 났을 때부터...

    양키,쪽바리들은 제발 서로의 작품 세계를 건드리지 않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제발...

    2010.01.16 16:52 신고
  12. 석유파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톰마저 저렇다면 지금 실사화 판권이 진행 중이라는 소문이 도는 마크로스와 에반게리온을 생각하니
    심히 불안합니다만....

    감동의 애니나 만화를 코스튬플레이 무비로 전락시키는 일본영화도 그렇다 치지만
    원작훼손의 도를 넘어 어설픈 양키센스로 무장한 헐리웃 리메이크물들은 정말 두렵네요. -_-

    2010.01.16 20:0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크로스야 자기네들이 로보텍으로 편집해서 잘도 방영했으니 나름 로컬라이징이 매끄러울거라 생각하지만 에바의 경우는 에바:파를 보고난 입장에서 이건 카라/가이낙스 패거리들이 아님 안되겠다는 확신이 서더군요.

      2010.01.17 22:41 신고
  13. Rain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인가 보군요....
    역시나 양키 센스를 벗어나지 못 한건가요 -.-;

    2010.01.16 21:54 신고
  14.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끌리지 않아서 보지않고있는중입니다
    전 개인적으로IMAGI 스튜디오? 이 친구들이 그렇게 좋게보이지 않습니다
    어째 만드는 작품들이 하나같이 리메이크인데 원작의 영광을 빌려 순간반짝하는것이 별로더군요
    독수리5형제와 철인28호도 불안만 합니다
    더욱이 미국에서 만들었다는것도 큰 불만인데...ㅠ.ㅠ
    차리리 플루토를 영화화 하는게 더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2010.01.17 02:22 신고
  15. 스파이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뭔가 포스터부터 위태롭다 싶었는데......ㅠㅠㅠ
    (아톰이 귀엽지 않아!!!!<퍽!)

    저는 그냥 지금 보고 있는 2003년 애니버전이나 열심히 봐야겠습니다.

    2010.01.17 06:46 신고
  16.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시간 30분의 러닝타임에서 알아봤다니깐요!
    그래도 저희 애들은 무척 좋아라 하더군요. 쩝.

    2010.01.17 22:25 신고
  17. 안녕!프란체스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아이가 아직 어려서 그런지 레드코어 장착한 로봇이 나올땐 무섭다고 울더라구요..
    그리고 예전의 아톰과 좀 많이 비슷하긴해요.. 별로 달라진게 없는듯~

    2010.01.18 09:5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레드코어 달린 거대로봇도 실상 별로 위협적이지 않아서..최종보스로는 너무 약한느낌? 아이들은 좀 무서울수도 있겠네요. 생긴게 험상궂어서요^^

      2010.02.04 09:41 신고
  18. SMIT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억은 역시 추억에서 그칠 줄도 알아야 미덕인데, 헐리웃의 높으신 분들은 그걸 모른다니까요^^

    혹여나 마크로스 7을 헐리웃에서 손댄다 그러면 테러할겁니다.

    (초시공요새는 손댄다 하는걸로 미뤄 불안불안)

    덧 - 후쿠야마 요시키 친필사인 입수!! ...돈주고 산 셈이지만 대신 잼프 허리케인 투어는 레어!

    2010.01.18 21:57 신고
  19.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유아용같은데요...원래 이런느낌이 아니었는데....

    2010.01.19 23:13 신고
  20. sebelu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양키센스로 인한 원작파괴 리메이크는 일본 내에서도 지탄의 대상인 모양이더군요,
    특히 '케로로중사(아주 가끔 반전이나 반 제국주의같은 개념에피가 있더군요)에서는
    '담걸'(건담의 B급패러디)가 헐리웃에서 리메이크 되면서 원작의 낭만도 뭣도 없이 덩치만 부풀린
    3류로 전락한 걸 신랄하게 비난하기도 했죠.
    아톰같은 경우도 내재된 텍스드로 보자면 미국 그래픽 노블에서 걸작으로 꼽히는 "왓치맨'이나
    '저스티스리그'처럼 인간에 대한 깊은 회의와 이를 대체해 줄 수 있는 신인류에 대한 희망,
    정체성에 대한 고뇌 등 단순히 '착한아이가 항상 승리해요 샤랄라~"따위와는 거리가 있는데도 불구,
    저런 리메이크를 반복한다니, 대체 원작을 몇편이나 봤는지 심히 의심스럽네요...
    차라리 픽사가 리메이크 해준다면 찬성하겠지만,,, 믿을만한 건 카메론의 총몽 뿐이겠네요

    2010.02.03 14:04 신고
  21.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일단 흥행이 재앙이라서 흐뭇합니다.

    제작비도 이런 장르 치곤 저렴한 6500만 달러 들였지만 미국에선 1/3도 못 거둬들였죠.
    해외수익 다 합쳐도 제작비 절반 수준이니

    2편 나올 일은 없겠군요 아하하하하

    2010.03.17 01:1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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