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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전, 사이버 펑크 문화에 애니메이션을 접목시킨 걸작 [공각기동대]의 컬쳐 쇼크에도 불구하고 오시이 마모루 감독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사실 그의 대중적 친근함은 [기동경찰 패트레이버]에서 이미 끝나 버렸다. 속편인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2]는 훨씬 냉철한 우화로 탈바꿈했고, [공각기동대]의 철학적 담론은 그 빼어난 작품의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흥행참패의 결과로 이어졌다. 비록 일본 애니메이션계에서 손꼽힐만한 테크니션이자 작가주의 감독이지만 오시이 마모루는 대중적인 성향에서 늘 한발짝 물러선 입장을 고수했다.

괴작 [아바론]과 [시식가 열전]같은 실사물들을 제외하고라도 9년만에 내놓은 [공각기동대]의 속편 [이노센스]를 보면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관이 얼마나 미학적이면서도 불편하고, 또 한편으로는 골치아픈 것인지를 확실히 느낄 수 있다. 뭐 그 맛에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을 보는 것도 있겠지만. 확실히 그는 대중적이 아닌 매니아적인 감독임에 틀림없다.

© MORI HIROSHI/SKY CRAWLERS Committee. All Right Reserved.


[스카이 크롤러]는 [이노센스]의 재앙급 실패 이후 간만에 내놓은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좋게든, 나쁘게든) 화제를 모았다. 모리 히로시의 원작 시리즈 중 1권만을 영상으로 옮긴 [스카이 크롤러]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쟁을 치루는 미래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킬드레라 불리는 늙지 않는 소년, 소녀들과 그들의 탄생 배경에 대한 미스테리, 그리고 전쟁의 상혼을 담은 작품이다. 원작부터가 난해한데다 원작의 일부만을 극화한터라 [스카이 크롤러]의 내용과 분위기는 안봐도 오시이 마모루다.

정적이면서도 고요하고 천천히 움직이는 작품의 전개와 선문답스런 등장인물들의 대사, 그리고 빼어나리만큼 미학적인 비주얼, 카와이 켄지의 몽환적 음악과 매 작품마다 빠지지 않는 바셋 하운드의 등장은 모두가 이 작품이 오시이 마모루 월드의 일부임을 가리키고 있다. 전쟁의 말초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타락한 사회-이는 마치 원형 경기장에서 글레디에이터의 살육을 즐겼던 고대 로마를 연상케한다-, 상업적 이득을 위해서라면 전쟁에 투자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기업, 여기에 목적도 이유도 없이 일종의 플레이어로 전쟁에 참여해 무기력한 삶을 이어가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보노라면 정도의 차이만 있을뿐 현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은유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듯 하다.

© MORI HIROSHI/SKY CRAWLERS Committee. All Right Reserved.


다만 남녀간의 로맨스를 건조하게나마 녹여내 기존의 오시이 월드 보다 약간은 부드러워진 감이 있으며 존재론적 사유와 무게감은 여전하지만 그 끝에서 희망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작품들과는 조금은 다른 느낌을 준다. 관객과의 지적유희를 즐기듯 느긋하게 풀어내가는 이야기와 대조적으로 박진감 넘치고 스피디하게 연출한 일련의 공중전 시퀀스는 [지옥의 외인부대 (원제: 에어리어 88)]의 명감독 토리우미 히사유키 애제자 다운 면모를 풍긴다.

아직 대중적 친화력을 회복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이만하면 수줍은 듯 손을 내미는 소녀의 프로포즈처럼 관객에게 은근히 다가서려는 오시이 마모루의 마음을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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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rac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감독의 작품은
    보면서 졸아버리냐 아니냐로 매니아인지 아닌지 판별할 수 있게 해주는...ㅋㅋ

    2010.11.03 09:19 신고
  2.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는 오시이 감독의 팬이다보니(전 이노센스 재미있게 봤습니다. ;;;;) 이번 작품은 몹시 맘에 들더군요. 특히 라스트가 꽤 인상적이었고, 엔딩 곡도 무척이나 작품의 결말과 잘 어울리지 않나 싶다는

    2010.11.03 10:02 신고
  3. 나이트세이버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감독, 저는 날이 갈 수록 싫어요. 자기 잘난 맛에 사는 느낌? 돈 내고 보러 오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는 생각도 안 하는 듯 하고... 말이 좋아 철학적이지 이노센스의 경우 보는 내내 부아가 치밀더군요.

    2010.11.03 11:1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갈수록 자아도취적인 성향이 드러나긴 합니다만 그래도 초기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을 다루는 솜씨를 생각하면 마냥 무시할 순 없지요. 특히 저는 [패트레이버 1,2]에서 보여준 그의 탁월한 안목을 높히 평가합니다. [이노센스]는 정말.. 좀 할말이 없게 만들긴 했지만요.

      2010.11.03 16:16 신고
  4. mundis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지 꽤 되서 엔딩이 가물가무 하네요.
    오시이 마모루 감독 영화는 실망을 하다가도 그래도 기대를 하고 보게되는 영화입니다.
    아무래도 비쥬얼적인면이 뛰어나서일까요?
    이거 볼 때 신카이 마코토의 <구름 저편, 약속의 장소>를 비슷 한 시기에 봤는데...
    뭔가 비슷한 냄새가 나기도 하고 뭔가 센티멘탈해지는 느낌도 들더군요.
    그나저나... 붉은안경 일부분을 구해서 봤는데...
    헐... 이걸 실험 정신이라 봐야 할지... ^^

    2010.11.03 18:55 신고
  5.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년전 피프에서 본 애니메이션이었죠. 그 당시에도 꽤 신선하게 보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엔딩에 있었어서는 좀 아쉽더군요....

    2010.11.03 23:1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엔딩은 나름 여운이 있어서 좋았어요. 어차피 원작 자체가 완결구조는 아닌지라.. 다른 캐릭터의 이야기로 진행되는 작품도 애니화했음 좋겠더군요.

      2010.11.04 09:27 신고
  6. adio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피프 때 봤던 작품인데요.... 뭔가 모르게 스토리가 이해가 안가기도 하지만..
    어른이 되지 못하는 그들의...

    아무튼... 안타까운 이야기들 속에서... 재미있게 봤던 작품입니다.

    2010.11.04 11:08 신고
  7. BeamKnigh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발론을 극장에서 볼 때는 꽤 몰입해서 봤는데, 나중에 비디오로 다시 볼 때에는 졸았습니다.
    매니아에서 일반 관객으로 강등된 걸까요? ;;;

    2010.11.04 14:25 신고
  8. 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년전에 프린트에 자막까지 찍힌 버전으로 봤었죠.

    오시이다운 작품이면서도 마지막에 미묘한 변화가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2010.11.04 17:34 신고
  9. 천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을 좋아하긴 하는데 작품이 가지는 메시지는 별 관심이 없는 불량(?)팬입니다^^;;;

    그의 작품이 철학적인 메시지를 많이 품고 있긴 하지만 그런거 신경 안쓰고 단지 화면이 보여주는 어딘가 정적이고 음울한 분위기와 등장하는 기계적이면서도 어딘가 생물적인 느낌의 메카 디자인, 짧지만 강렬하고, 과장된 듯 하면서도 사실적인 느낌의 전투신등을 즐기면서 봐도 재미있는 작품입니다. 괴작 취급을 받는 아발론이나 인랑역시 그런 의미에서 정말 재미있게 봤습니다. (다만 이런 제 의견은 "천사의 알"이나 "붉은 안경"등 그의 작품중 그야말로 난해한 것으로 취급되는 작품을 보지않은 탓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카이 크롤러는 사실 불법적인 루트로 본거라(^^;;;) 극장 개봉소식 듣고 제대로 한번 봐야지 했는데 서울에서 그것도 딱 2곳 개봉이더군요. 지방 사는 저 같은 사람은 어쩌라고T.T

    교차상영이리도 좋으니 그냥 전국개봉해주면 안되나 싶은데 그리 크게 흥행할 만한 작품은 아니니 뭐....
    DVD나오면 구입해서 다시 한번 제대로 볼 생각입니다.

    작품 자체는 딱 그의 작품 스타일이고 앞서 말한 제가 좋아하는 요소가 가득한 영화더군요. 특히 항공 액션연출은 에어리어88과 유키카제에 이어 최고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2010.11.09 15:2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저는 오시이 마모루의 최고작을 [패트레이버] 1,2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딩때 첨 이 작품을 접했을땐 엄청 재미없다고 느꼈는데 나이들어서 보니까 이건 뭐.. ㄷㄷㄷ

      2010.11.09 21:44 신고
  10.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봉한다는 거 알고 봐야지 했는데
    정작 개봉 했다는 건 모르고 지나가 버렸네요. -_-;;;
    아무리 '내용과 분위기는 안봐도 오시이 마모루'인 작품이라도
    그래도 오시이 마모루니까, 그리고 카와이 켄지 때문에 봐야겠는데...
    DVD 나오려나요. 쩝. 유료 다운로드라도 찾아봐야 되나...

    2010.11.11 13:1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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