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만화/ㅅ,ㅇ

은하철도999 우주레일을 건설하라! - 꿈은 현실로 이루어진다

페니웨이™ 2009. 6. 12. 10:02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은하철도999 우주레일을 건설하라! - 10점
마에다건설 판타지 영업부 지음/스튜디오본프리




어릴적 남자아이들은 툭하면 별일 아닌 것을 가지고 시비가 붙곤 했다. 마징가제트가 이기내 태권브이가 이기네 하는 엉뚱한 논쟁을 시작으로 때론 미국의 모 박물관에 태권브이가 실제로 보관되고 있다느니 하는 난데없는 허풍들과 국회의사당 지붕이 갈라지면 그 안에서 태권브이가 나온다는 이야기까지... 어렸을 때는 만화속 상상이 꿈이자 곧 현실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추억들은 어디까지나 기억 한켠을 차지하고 있는 조각일 뿐. 어른이 되면 모두 우스개소리에 지나지 않는다. 물론 이런 발상을 뒤집은 우라사와 나오키의 '20세기 소년'은 어린 시절의 상상이 현실로 나타는 면에서 더 섬뜩한 서스펜스를 제공하는 것일 테지만.

하지만 기술과 과학의 발달로 인해 어렸을 때 꿈꾸던 이러한 상상들은 마냥 추억속의 꿈에서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얼마전 일본에서는 동경 오다이바에 반다이-남코 홀딩스가 주축이 되어 인기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30주년의 기념물인 높이 18m의 퍼스트건담, 모델명 RX-78을 실제로 제작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물론 애니메이션에서처럼 실제로 2족보행을 하고 빔샤벨을 빼어드는 동작까진 구사하지는 못하더라도 실물크기의 거대 모빌슈트가 완성된다는 건 참으로 가슴설레이는 일이 아닌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더 기분좋은 사실은 이렇게 상상에 불과했던 일들을 현대과학기술과 접목시켜 실제로 현실화해내는 시도가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른바 상상공학(想像工學)이 그것이다.

일본의 유명 토목건설회사인 마에다 건설은 지난 2003년에 72억엔만 있으면 6년 5개월안에 '마징가 제트의 지하기지'를 완성할 수 있다며 제반설계과정과 견적을 상세히 내놓아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그 내용을 담은 책이 바로 '마징가 Z, 지하기지를 건설하라'이다. 이 일로 인해 마에다 건설에서 상상공학을 연구하는 부서인 ‘판타지 영업부’는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마징가 Z 지하기지를 건설하라 - 10점
마에다건설 판타지영업부 지음, 김영종 옮김/스튜디오본프리



그리고 또다시 판타지 영업부는 상상속의 프로젝트를 실천에 옮기는 일에 도전했다. 바로 린 타로 감독의 명작 애니메이션 [은하철도999]에 등장하는 은하철도 발차대를 건설하는 작업에 도전한 것이다. 스튜디오 본프리의 신간 '은하철도999 우주레일을 건설하라'는 전작인 '마징가 Z, 지하기지를 건설하라'에 이은 상상 프로젝트 제2탄으로서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우주레일 발차대를 건설하는 필요 경비와 설계과정을 담아냈다.

[은하철도999]의 TV판과 극장판 1,2편을 참고해 진행된 이 계획은 발차대의 기능과 발사장치,각도와 높이, 교각에 걸리는 힘과 조합, 진동에 대한 대책까지 황당무계한 프로젝트이긴 하지만 상상이 현실화될 때 생길 수 있는 모든 의문에 대한 답이 이 책에 담겨있기에 흥미롭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松本零士/Toei Animation. All rights reserved.


마에다 건설의 판타지 영업부가 얻어낸 견적은 약 37억엔(토지비는 제외). 3년 3개월의 시간만 주어지만 건설이 가능하다고 장담하고 있다. 재밌는건 이 발차대 건설을 발주할 업체를 실제로도 모집하고 있다는 거다. 원하는 조건에 맞는 계획을 다시 짜서 시공을 하겠다는 그들의 오더요청이 뜬구름을 잡는거 같지만 만약 돈있는 재벌 중 누군가가 발주해 보는것도 나쁘지는 않겠다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을 읽으면 한가지 느낀 바가 있었는데, 비현실적인 계획이라 할지라도 과제에 직면한 당사자들의 자세는 사뭇 진지하다는 점이다. 이런 발상의 전환과 열정이 오늘날 현실세계에서 그 어떤 나라보다도 핵심첨단기술을 가장 많이 보유한 일본의 저력에 바탕이 되어준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판타지 영업부의 다음 프로젝트도 이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연재가 완료된 상태다. 플레이 스테이션 게임으로도 유명한 '그란투리스모 4'와 '민간로봇 구조대'가 그것. 차기 프로젝트도 계속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pennyway.net2009-06-12T00:53:280.38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