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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질링 - 어머니는 여자보다 강하다

영화/ㅊ 2009. 2. 16. 09:52 Posted by 페니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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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지가 절단나고, 미치광이 살인범이 활개치고, 화면이 피바다가 되어야만 공포영화는 아니다. 실종된 아이를 찾았다 싶더니, 왠 듣보잡 아이를 데리고 와서는 당신 아이니 무조건 맡아서 키우란다. 엄마인 당사자가 자기 아이가 아니라고 주장해도 경찰은 눈하나 깜짝 안한다. 오히려 공권력에 빌붙은 의사까지 동원해 엄마를 정신이상자로 몰고가려 한다. 이런 일이 당신에게 벌어졌다고 가정해 보자. 그야말로 미치고 팔딱 뛸 노릇이 아닌가. 이런일이 '실제로' 당신에게 벌어졌다고 생각해 보라. 이건 공포 그 자체다.

[체인질링]은 영화의 그 설정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공포감을 안겨주는 작품이다. 뭐 그냥 영화에서나 있을 수 있는 작위적인 설정이라고 하면 그런대로 납득하겠는데, 놀랍게도 이 이야기는 실화다! 따라서 [체인질링]의 공포는 이 이야기가 우리 일상,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실감에서 우러나는 것이며 공권력 앞에서 개인의 억울함을 호소하는 투쟁이 얼마나 무력한 것인가 하는 자각에서 기인한다.

ⓒ Malpaso Productions/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평범한 어머니가 한순간에 미친 사람이 되고, 상식적인 소통이 불가능한 상황에 일방적인 린치에 몰리는 영화의 황당하고도 억울한 이야기는 모든 관객들의 울분을 자아내기에 부족함이 없다. 그 누구보다도 미국적인 이미지의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미국 사회의 치부를 드러내는 영화에서 이처럼 빛을 발하는 연출력을 보여준다는 점은 참으로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체인질링]은 그 억울함을 호소하고 풀어나가는 방법에 있어서 기존의 클린트 이스트우드식 해법과는 다소 차이가 난다는 점에서도 흥미롭다. 만약 주인공 크리스틴(안젤리나 졸리 분)이 뚜껑 열려서 느닷없이 메그넘44를 뽑아들고 직접 응징에 나서는 더티 해리가 되었다고 상상해 보자. 그랬다면 이 영화가 [브레이브 원]보다 더 나을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하지만 크리스틴의 투쟁은 물리적인 힘도 아니요, 권력에 기대지도 않는다. 그녀의 투쟁은 순수한 내면의 힘에서 나오는 것이다. 이렇듯 불의를 위해 신념을 굽히지 않는 한 어머니의 힘은 '절대적'으로 보였던 모든 공권력의 장벽을 허물어 뜨리며 권선징악의 논리앞에 폭력의 정당성을 교묘히 포장하는 그 어떤 영화보다도 통쾌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 Malpaso Productions/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여기에 더해 주연을 맡은 안젤리나 졸리는 실로 놀랄만한 흡입력을 보인다. [툼 레이더]를 위시한 일련의 오락영화에 출연하면서 워낙에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놓은지라 [체인질링]이 졸리의 연기변신이니 어쩌니 하며 언론에서는 호들갑을 떨지만 실상 그녀가 [처음 만나는 자유]를 통해 아카데미 여우 조연상을 받은 연기파 배우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듯 하다. 얄궂게도 [처음 만나는 자유] 이후 또한번 정신병원에 갇히는 캐릭터를 맡은 졸리는 애당초 '연기력'으로 인정받은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 이번 아카데미의 가장 유력한 여우주연상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영화가 2시간 20분이 넘는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 않은 것은 교차편집 -크리스틴이 수난을 당하는 과정과 유괴범의 단서를 쫒는 형사의 수사과정, 그리고 별개의 재판과정이 서로 번갈아 가며 비춰지는- 의 힘이다. 백전노장의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은 크리스틴과 경찰의 갈등을 다룬 드라마에 더해 스릴러물에나 어울릴법한 '와인빌 양계장 살인사건’(Wineville Chicken Coop Murders)'이라는 다소 이질적인 성격의 소재를 정통적인 드라마 장르에 충실하도록 양립하는데 성공하며 노련한 연출력을 과시했다.

ⓒ Malpaso Productions/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또한 [체인질링]은 특정 인물을 영웅화하는데 큰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는다. 이는 그간 수없이 많은 은막 가운데 아메리칸 히어로로서 자기 자신을 투영시켰던 과거에 대한 일종의 자기반성이자 현실적인 영웅상에 대한 노년의 깨달음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아마 곧 개봉할 [그랜토리노]에서도 이런 시각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도 정치적으로 민감할법한 주제들이 [체인질링]에는 제법 많이 담겨있으나 어디까지나 그런 점들은 영화를 보는 관객의 몫으로 남겨두겠다. 이런저런 복잡한 사색거리를 떠나서라도 [체인질링]은 영화 자체로서도 충분한 재미와 감동을 보장한다. 이런 작품이 사람들의 무관심속에 극장에서 조기종영하는 모습을 지켜본다는 것은 한명의 리뷰어로서 무척이나 가슴아픈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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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2009년 2월 16일자 미디어몹의 메인기사에 선정되었습니다.

* [체인질링]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Malpaso Productions/Universal Pictures.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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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쉬타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 현실과 맞물려 씁쓸하기도 했던 영화였죠.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연출력은 정말 장인 답더라구요 ^^

    2009.02.16 10:13
  2. Arborda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출이 정말 노련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감정을 몰고가서 빵 터뜨리는 것도 유치하지 않고, 말씀하신 교차편집도 자연스럽고, 순간적으로 빵하고 방향을 트는 것도 나쁘지 않고. 100분 넘어가면 지루해하는 제가 시계 볼 틈이 없었으니 할 말 다 했죠, 뭐.

    2009.02.16 10:53
  3.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현실때문에 더 가슴에 와 닿았던 영화죠..

    리뷰도 많이 올라오고 사람들 평도 좋아서 그래도 적은 수의
    극장이라도 유지하면서 장기상영할줄 알았는데...

    DVD라도 좀 제대로 팔려서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습니다.

    2009.02.16 11:40
  4.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미 다른곳에서도 여러번 말한거지만 저 오리지널 포스터는 아무리 봐도 압박입니다.

    아이를 노리는 거대한 머리통은 혐오스러워요.

    2009.02.16 12:10
  5. 시네마천국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결되는 사건은 당시에도 충격이겠지만 배우들도 감독도 정말 잘 선택한 주제가 아닐까 싶네요~

    2009.02.16 15:50
  6. 이 영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점점 더 보고 싶어지네요. 평이 안좋은 것이 하나도 없는 듯... 처음엔 관심없었는데 꼭 극장 가서 봐주어야 할 것 같아요.

    2009.02.16 16:34
  7.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위 사람이 이 영화 보고는
    "사람을 불편하게 해서 힘들게 보긴 했지만 잘 만들었더라."라길래
    괜찮은가보다 하고 잘 될줄 알았더니 벌써 내리는 겁니까.
    배우나 감독의 이름값도 있는데 어찌 그리 관심을 못 받았는지 의아스럽네요. -.-

    2009.02.16 16:4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은 하나죠. '돈이 안되니까'

      첨엔 개봉관 할애할 생각도 안했다가 관객들 입소문 좋다하니까 너도나도 '워낭소리'를 부랴부랴 거는 멀티플렉스의 위선적인 태도가 눈에 밟히는군요 ㅡㅡ+

      2009.02.16 18:21 신고
  8. 최강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일까요...최근 일어난 용산참사와 묘하게 겹친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건...

    2009.02.16 16:51
  9. tiama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졸리 땜에 별 호감이 가지 않았는데 존 말코비치가 출연하네요 ㅎㅎㅎ 게다가 감독이 클린트 이스트우드면 이건 필히 봐야겠군요.

    2009.02.16 19:31
  10. okt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재밌겠네요. 이런식의 공포는 왠지 아메리칸 크라임과 비슷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기억에 그것도 실화였던 걸로.... 그나저나 요즘 대세는 클린트이스트우드인가요??

    2009.02.17 01:34
  11.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어머니가 강한 이유를 제대로 보여준 영화였지요...결말이 좀 안타까웠지만 그래도 재밌었습니다.

    2009.02.18 18:1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차피 xx는 일종의 맥거핀입니다. xx에 얽힌 사건이 중심이기 때문에 결말은 그렇게 처리될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되네요. 오히려 많은 분들이 바랬던 바대로 결론이 났다면 더 작위적이었을듯.

      2009.02.18 23:54 신고
  12.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클린트 이스트우드를 보는 시각이 저랑은 약간 다르신 듯 합니다.^^

    그가 배우로서 전형적인 헐리우드 영웅으로 나온 작품은 없었던 것 같은데요.

    (더티 해리는 매클레인 형사의 캐릭터에 좀 영향을 주었을 수는 있겠지만...)

    그리고 감독으로서의 그는 고집스럽다시피 이런 기교를 배제한 우직한 영화를 만들어왔던 듯...

    용서받지 못한 자, 이와지마에서 온 편지, 밀리언달러 베이비... 제가 본 이스트우드옹 감독 영화는

    이 셋 뿐이지만, 체인질링의 연출 방식은 이 세 작품과 이질적인 느낌이 전혀 없었던 것 같습니다.

    2009.02.19 17:19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뭐 굳이 반론(?)을 제기하자면 몇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더티 해리를 일단 제외하죠. 사실 어떻게 보면 더티 해리는 안티-히어로로 전형적인 영웅과는 거리가 있습니다만)

      1985년적 [페일 라이더], 1982년작 [파이어 폭스],1990년작 [후계자], 1993년 [사선에서] 등등 모두가 다른 버전으로 선보이긴 했지만 근본적으로는 미국적 영웅상의 모습의 재탕이자 반복이라고 판단됩니다.

      제가 가장 싫어하는 [퍼펙트 월드]는 클린트 감독의 에고이즘이 너무 지나친 결과물이었다고 생각하고요.

      사실상 그의 영화가 빛을 보기 시작한건 말씀하셨다시피 [용서받지 못한 자] 이후의 일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질적인 느낌이 전혀 없으셨다는 이유도 언급하신 작품들이 그의 필모에서는 꽤 의외성을 띄고있는 후기작이기 때문입니다.

      2009.02.19 17:2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더티 해리]에 대해 첨언하자면, [더티 해리] 1편과 2,3,4,5편의 캐릭터는 교묘하게 비슷하면서도 대단히 이질적입니다. 정의롭고 폭력적인 경찰이라는 바운더리 안에서는 공통점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1편과 2편의 테마가 정반대인것 처럼 [더티 해리]는 1편과 2~5편을 나누어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전형적인 영웅상을 표출한건 2편 이후의 일이고 앞서 제가 안티-히어로로 언급할 수 있는 부분은 1편의 캐릭터라고 봐야죠. 2편 이후의 캐릭터가 완전히 고착되는 바람에 1편의 캐릭터 마저 미국적인 히어로로 여겨지게 됩니다.

      2009.02.19 17:42 신고
  13.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퍼펙트 월드... 케빈 코스트너가 나왔던 그 작품이 맞나 모르겠네요...
    좀 작위적인 느낌은 있었지만 크게 나쁘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이것도 동림옹 작품이었군요.^^;
    (아, 그러고보니 미스틱 리버도 이 양반 작품이었다는 사실을 지금 깨달았습니다.-_-;
    이건 무척 좋아하는 작품인데 왜 이제야... 배우들의 아우라가 감독을 덮어버렸었나보네요 ㅎㅎ)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저한테 이 양반의 이미지는 황야의무법자 - 더티해리 - 매디슨카운티에서의 그레이 로맨스 - 괜찮은 감독
    딱 네 시기밖에 남아있지 않아서 아메리칸 히어로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2009.02.20 16:25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퍼펙트 월드]는 동림선생과 코스트너가 각각 [용서받지 못한자]와 [늑대와 춤을]로 방방뜰때라서 나름 기대가 엄청 컸습니다. 결과는... 정말 실망스럽더군요. ㅡㅡ;;;

      워낙 다작 배우겸 감독인지라 딱히 꼬집어 말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가장 미국적인 배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2009.02.20 16:29 신고
  14. 배트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 2월에 트랙백을 보내주셨는데, 제가 두달동안 블로그를 떠나 있었기 때문에 이제서야 마실을 와서 읽어봤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깊은 양해를 드립니다. T.T

    2009.04.25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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