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작열전(怪作列傳)

괴작열전(怪作列傳) : 최종병기 그녀 - 만화원작의 실사화, 그것은 금단의 영역인가?

페니웨이™ 2008. 5. 8.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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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작열전(怪作列傳) No.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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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한 얘기지만 일본 만화는 장르도 다양할 뿐더러 재미도 있습니다. 작화도 뛰어나며 개성도 뚜렷하죠. 버터냄새가 가득한 미국이나 유럽풍의 만화보다 한국인의 입맛에도 더 잘 맛는 작품들이 훨씬 많습니다. 명실공히 만화의 왕국이라고 할 정도로 전세계에서 만화시장이 일본처럼 활성화 되어있는 나라도 드물지요. (그렇다고 한국의 만화가 형편없다는 얘긴 절대 아닙니다) 그런 만화들은 이내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으로 제작되면서 '미디어 믹스' 로 전개되어 더욱 다양한 형태로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최근에는 영화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미디어 믹스의 영역은 실사영화로까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일전에 소개한 [철인 28호]나 [캐산]같은 경우는 모두 애니메이션, 만화 등으로 알려진 원작이 극장용 영화로 제작되어 관객에게 소개된 사례입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아무리 만화강국인 일본이지만 이상하게도 영화판으로만 넘어가면 결과가 영 신통치 않다 이말이죠. 그들의 영화만드는 재능이 애니메이션만큼이나 뛰어났더라면 정말 헐리우드 못지 않은 대단한 파급력을 발휘했을 겁니다.

오히려 일본의 원작만화를 영화화하는 면에 있어서 만큼은 한국이 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는 미네기시 노부아키 원작의 동명만화를, 김용화 감독의 [미녀는 괴로워]는 스즈키 유미코의 원작을 바탕으로 만들었고 마찬가지로 얼마전 소개된 윤인호 감독의 [더 게임] 역시 니이타 타츠오의 '체인지'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서 모두 성공적인 평가를 받았던 작품입니다.

올드보이 ⓒ 쇼이스트(주)/에그필름, 더 게임 ⓒ 프라임엔터테인먼트, 미녀는 괴로워 ⓒ KM컬쳐㈜ / 리얼라이즈픽쳐스(주)

성공적인 원작만화의 실사화를 위해서는 많은 각색이 필요함을 방증하는 사례들.
 


하지만 일본 영화계는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만화원작의 영화화에 끊임없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오늘 소개할 2006년 작 [최종병기 그녀]도 그러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작가 다카하시 신의 SF 멜로물 '최종병기 그녀'는 만화로 소개되어 350만부의 판매고를 갱신하는 초히트를 기록한 이후, 다시 원작의 느낌을 거의 100% 살린 애니메이션으로 엄청난 후유증을 남겼던 작품인데요, 특히나 순정만화에서나 나올법한 캐릭터들과 일러스트와는 대조적으로 어느날 자신의 여친이 최종병기가 되어 나타난다는 충격적인 설정은 세월이 지난 지금에서도 결코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더불어 5공시절 최루탄 만큼이나 눈물샘을 자극하는 가슴찡한 스토리도 무척 인상적이었지요. 무엇보다 '최종병기 그녀'는 황당한 설정만큼이나 현실적이고 처절한 전쟁의 참상을 소개한다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아무튼 내용이 워낙 특이한 작품이기 때문에 영화로 만들기에는 사실 부족함이 없는 소재이긴 합니다만 스케치풍의 독특한 일러스트가 매력이었던 다카하시 신의 원작을 실제 영상으로 옮겨놨을 때 과연 그 느낌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을까 염려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실사화된 치세나 슈짱의 모습을 은근히 보고 싶기도 하더군요.

애초에 실사판 [최종병기 그녀]는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의 박흥식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마지막 사랑 노래’라는 이름으로 영화화하려 했으나 (
관련기사 바로가기) 판권을 사는데 실패하는 바람에 일본에서 제작됩니다. 뭐 이 시점에서 이미 기대치는 한풀 꺽이게 된 셈인데요, 어찌되었건 2006년 1월 [최종병기 그녀]의 실사판이 모습을 드러내고야 맙니다.

ⓒ 2006 最終兵器彼女 製作委員会/東映株式会社 All Rights Reserved.

마에다 아키의 캐스팅 소식을 들었을때 이미 영화에 대한 기대는 무너지기 시작했다. ㅡㅡ;;


제작사인 토에이사는 로케이션 장소의 어드벤티지를 감안, 홍보에 적극 활용하려는 작전을 세우고 원작의 무대이자, 실제 영화의 촬영지 이기도 한 훗카이도의 오타루의 멀티플렉스 '워너 마이칼 시네마즈 오타루'라는 극장에서 전격적인 로드쇼 ( *주: 일반공개를 하기 전, 대도시에서 독점 공개를 하여 인기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관객의 반응을 탐지하려는 의도로 행해짐)를 감행하게 되는데요, 첫 날 관객이 모두 54명, 1회 평균 18명(1일 3회상영)이라는 전무후무한 흥행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ㅡㅡ;;  (
관련기사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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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2ch.은 [최종병기 그녀]에 대한 혹평들로 난타를 당했고, 한국에서도 상황은 마찬가지였습니다. '감독을 살해해도 재판에서 이길 것 같다'는 둥... 살벌한 댓글들이 달리는 분위기다보니 원작에 대해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던 저로서도 솔직히 멈칫하긴 하더군요. 아무리 괴작을 찾는것도 좋지만, '이것만큼은 건드리면 안될것 같다'는 느낌이랄까요. 그래도 사람의 호기심이란게 참 무섭습니다. 어쨌거나 이미 플레이 버튼은 눌러져있었으니...

ⓒ 2006 最終兵器彼女 製作委員会/東映株式会社 All Rights Reserved.


아아... 하지만 혹시나는 역시나가 되어 버렸습니다. [배틀로얄] 때만해도 그런대로 봐줄 만했던 마에다 아키는 거의 1.5배로 몸집이 불어있더군요. 치세라면 당근 남성들의 보호본능이 무럭무럭 피어오르는.. 뭐 그런 배우여야 하는거 아니냐 이말이죠! 게다가 슈짱으로 나온 배우(쿠보즈카 슌스케)는 어디서 건달 한명을 데려다 놨는지, 겉늙어보이는 얼굴에 심히 불량스런 외모... 아~ 원작의 캐릭터들과는 싱크로율이 마이너스를 달리는 극악의 캐스팅이었던 겁니다. 일단 [최종병기 그녀]의 캐스팅이 이렇게 절반은 깎아먹고 들어가니 영화가 잘될리가 없지요.

Movie ⓒ 2006 最終兵器彼女 製作委員会/東映株式会社; Animation ⓒ 高橋しん/小学館、「サイカノ」製作委員会.


하지만 의외로 영화의 전개는 원작을 '꽤나' 따라가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최종병기가 된 치세와 이를 알게된 슈지의 눈물겨운 사랑, 그리고 이들을 둘러싼 테츠, 아케미, 후유미 선배와의 서브 스토리를 보여주는 기본적인 골격은 원작의 순서를 거의 그대로 따르고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원작에 충실했다고 해서 반드시 영화의 완성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 오히려 만화 원작의 영화화는 많은 각색을 통해서만이 더 좋은 영화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위에서 언급한 한국영화들을 보면 원작의 설정 중에서 일부만을 사용하고 있을뿐 결말이나 캐릭터, 메인 줄거리도 모두 많은 변화를 주었기에 더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들입니다.

ⓒ 2006 最終兵器彼女 製作委員会/東映株式会社 All Rights Reserved.

넌 도대체 누구냐? 슈짱을 돌려줘!  ㅡㅡ;;


사실 '최종병기 그녀'의 원작이 많은 사랑을 받긴 했지만 스토리만을 놓고 볼때 결코 탄탄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최종병기 그녀'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작가 특유의 매력적인 일러스트와 처절하다 싶을 정도로 눈물을 쥐어짜는 주인공들의 '일일 연속극'적인 멜로코드 때문입니다. 더욱이 원작과 애니메이션은 모두 연재물의 형태를 띄고 있어서 이러한 이야기의 형태는 구성의 치밀함 보다는 각화마다 관객들(혹은 독자들)의 눈길을 적당히 사로잡을 한두가지 장치만 있으면 충분하거든요. '최종병기 그녀'의 만화판은 총 7권 완결, 애니메이션판은 13화 완결이라는 비교적 짧은 분량으로 마무리를 한 이유도 약발이 받는 한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작가의 현명한 선택인 셈입니다.

ⓒ 2006 最終兵器彼女 製作委員会/東映株式会社 All Rights Reserved.



그러나 만약 이걸 극장용 영화에 그대로 적용시킨다면 어떻게 될까요?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2시간이라는 제한된 시간내에 연재물인 원작을 고스란히 넣는다고 한다면, 이는 스토리 위주의 영화가 아니라 '에피소드'위주의 명장면 하이라이트가 되어 버리는 겁니다. [최종병기 그녀] 역시 바로 그런 우를 범하고 있지요. 원작에서의 산만한 에피소드를 나열하고 거기에 어설픈 삭제까지 있다보니, 그저 원작의 따라하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줄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캐릭터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점은 거의 치명적인데요, 오리지널 캐릭터와 전혀 매칭이 안되는 배우들이 나와서 원작에서의 몇몇장면들을 따라하고 있는 모습을 보노라면 이 영화가 코스튬 플레이를 보여주기 위한 영화가 아닌지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여기에 캐릭터들의 개성마저 거세되어 버려서, 이를테면 원작에서 치세못지 않은 매력을 보여주었던 아케미의 비중이 급격히 줄어든 것은 무척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한 후유미 선배와 슈지와의 과거, 그리고 테츠와 치세의 스토리는 거의 다 삭제되어 버린 탓에 오히려 등장하지 않은것만 못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요.

Movie ⓒ 2006 最終兵器彼女 製作委員会/東映株式会社; Animation ⓒ 高橋しん/小学館、「サイカノ」製作委員会.


반면, [최종병기 그녀]의 유일한 장점은 CG로 점철된 그럴듯한 전투씬인데요, 사실 초반부 삿포로에서의 도심 전투장면은 이 영화에서 유일하게 집중할 수 있었던 장면입니다. 하지만 그것 뿐입니다. CG는 영화의 양념이 될 수는 있어도 전부가 될 수는 없거든요. 차라리 성장드라마로 방향을 설정한 [철인 28호]나 컬트적 색체로 중무장한 [캐산]은 이에 비하면 명작이라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차라리 박흥식 감독이 임은경이나 문근영을 치세로 기용해 보다 원작을 많이 각색해서 영화화를 시켰더라면 이런 괴작급 결과물은 피할 수 있었을텐데, 참 아쉽습니다. 하긴 원작 못지 않게 눈물이 나오긴 하더군요. 이걸 보고 있는 내 자신이 한심스러워서 말이죠. ㅠㅠ 앞으로 만화의 영화화를 진행하는 건 국회의 비준을 받지 않으면 제작을 하지 못한다.. 뭐 이런 법이라도 만들어야 하는거 아닐까요? 앞으로 우라사와 나오키의 [20세기 소년]이 3부작으로 영화화되어 나온다니 솔직히 기대보다 우려가 앞서는 건 당연한 현상이겠죠. 제발 한국의 각색 노하우라도 좀 본받아서 그럴듯한 작품으로 탄생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관련 리뷰: 2007/06/23 최종병기 그녀 - 이 시대 가장 슬픈 사랑이야기


* [최종병기 그녀: 실사판]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2006 最終兵器彼女 製作委員会/東映株式会社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참고 스틸: 최종병기 그녀 관객기사 (ⓒ
www.webotaru.jp All Rights Reserved.), 올드보이(ⓒ 쇼이스트(주)/에그필름), 더 게임 (ⓒ 프라임엔터테인먼트), 미녀는 괴로워 (ⓒ KM컬쳐㈜ / 리얼라이즈픽쳐스(주)), 최종병기 그녀 애니메이션 (ⓒ 高橋しん/小学館、「サイカノ」製作委員会.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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