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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작열전(怪作列傳) No.142

 

 

 

 

 

문득 40년전의 한 사건이 생각납니다. 때는 1977년 9월이었습니다. 강동구의 한 초등학생이 [6백만불의 사나이]를 보고 흉내를 내다가 교각에서 추락사한 사고가 발생했지요. 메스컴에서는 일제히 TV활극의 유해성을 맹비난했고, 사회적으로도 꽤 논란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 사건으로부터 몇 개월 후에 한 신문에서 [6백만불의 사나이]의 감독인 윌리엄 제카라는 사람과의 인터뷰 기사를 내보냅니다. 그 인터뷰 내용 가운데는 한국에서의 그 사건에 대해 언급하면서 TV 드라마의 역기능에 대해 의견을 묻는 대목도 나오는데요, 돌아온 답변은 “미국에서도 그런 불상사가 있지만 극히 드문일이며, 이런 일을 일반화 시켜서도 안되고 가공의 세계를 구별하는 법을 가르쳐 줘야하는 건 부모의 책임이지 매스미디어에 전가해서는 안된다”는 따끔한 일침이었습니다.

 

 

말이야 바른 말이긴 한데, 미스터리한건 이 윌리엄 제카라는 인물입니다. 분명 [6백만불의 사나이]의 감독이자 각본가이고 단골 악역으로도 출연했다고 소개되는데, IMDB에는 그 어디에도 윌리엄 제카라는 인물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도대체 이 사람은 누구였던 걸까요?

암튼 뭐 이런 추억속의 미스터리는 잠시 잊어두고… 문제의 추락사고가 발생하기 몇 개월 전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6백만불의 사나이]가 방영된 이후 한국은 그야말로 신드롬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습니다. 오죽하면 여기저기서 [6백만불의 사나이]를 모방하거나 슬그머니 끌어다 쓴 만화들이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예를 들자면 이두호 화백의 코믹컬라이즈판 [6백만불의 사나이]가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제목만 살짝 바꾼 우호 작가의 (이두호의 패러디인가 ;;;;) [7백만불의 사나이]란 만화도 있었지요.

ⓒ 이두호/ 중앙일보사 All Rights Reserved.

그 외에도 박수동 화백의 명랑만화 [5학년 5반 삼총사]를 보면 번외편으로 ‘6백만불의 사나이’ 에피소드가 등장하며 (바다그림판의 복간판에서는 삭제됨), 김철호 화백의 [초능력 전자로봇의 위력] 같은 작품은 이소룡과 6백만불의 사나이를 뒤섞은 플롯의 공상과학만화입니다. 애니메이션 [전자인간 337]의 337이 당시 6백만 달러를 한화로 환산한 33억 7천만원에서 따온 숫자라는 건 너무나도 유명한 사실이죠.

ⓒ 김철호/ 오똑이문고 All Rights Reserved.

 

이렇듯 [6백만불의 사나이]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자, 한국 영화계는 본 고장인 미국에서도 손대지 않았던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됩니다. 바로 극장판 [6백만불의 사나이]를 제작하기로 한 것이죠. 제목은 [무적 600만불] !!

[성난 얼굴로 돌아 보라]로 충무로에 입성해 50여편이 넘는 영화를 연출한 B급 무협액션물의 거장 김시현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살어리랏다]의 윤삼육 감독이 각본을 쓴 이 작품에는 당연하게도 스티브 오스틴 역의 리 메이저스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어디 미군부대에서 캐스팅한 느낌의 짝퉁 배우를 섭외, 리 메이저스 대신 주인공으로 등장시키지요.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미 국무성과의 공조하에 신무기를 개발하던 한국의 황박사가 어느날 서류가 담긴 가방을 도난당하게 됩니다. 이에 황박사는 미국 측에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600만불의 사나이를 보내달라고 요청하지요. 그래서 스티브 오스틴…. 이 아니라 오스카 콜맨이라는 사이보그 첩보원에 파견됩니다. 한편 서류를 훔친 범죄조직은 어이없게도 공사장에서 놀던 꼬맹이 두 명에게 가방을 빼앗기게 되는데, 이 때문에 범죄조직과 꼬맹이들, 오스카 콜맨 사이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벌어집니다.

ⓒ 화천공사 All Rights Reserved.

간단한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적 600만불]은 무지막지하게 단순한 아동영화 스토리에 인기 캐릭터인 6백만불의 사나이를 우겨넣어 급조한 괴작입니다. TV 드라마야 원래 더빙판이니 그러려니 하지만 난데없이 오스카 콜맨(성우는 이강식씨 입니다 -_-;;;)이 한국인들과 아무 통역없이 이야기하는 걸 보면 뭔가 기분이 아스트랄해지지요. 

특수효과 따위는 사용될리가 없고, 그저 뚜뚜뚜뚜뚜….하는 효과음과 슬로우 모션 범벅으로 6백만불의 사나이의 괴력을 표현하는데, 그 방법이 너무나도 조악하고 형편없어서 실소가 터집니다. 가령 콜맨이 강 건너 편으로 점프를 하면 뭔가 공중에서 전방 이동하는 장면이 나와야 하는데 점프하는 장면과 착지 장면만 나온다든지 하는 것들이죠.

ⓒ 화천공사 All Rights Reserved.

액션씬도 배꼽을 잡습니다. 콜맨과 악당들이 주먹다짐을 벌이는 액션씬에서조차 슬로우 모션이 남발되는데, 악당이 맞으면서 쓰러질 때 보통은 ‘으악’하고 단발마의 비명을 지르며 쓰러집니다만 이 영화에선 슬로우 모션이라 ‘으악 으악 으악 으악 으악~’이러면서 노래방 마이크 에코음이 퍼지듯 쓰러지니 웃음이 안나올래야 안나올수가 없어요. 게다가 단역 한명이 뒤돌려차기를 하다가 그만 바지가 북~하고 찢어지는데 의도적인 장면이 아니라 실제 상황이라 더 배꼽빠집니다. ㅎㅎ

ⓒ 화천공사 All Rights Reserved.

그래도 나름 저작권을 의식했는지 리 메이저스 짝퉁 배우를 데려다 놓고 스티브 오스틴이라고 우기지는 않고, ‘6백만불의 사나이’가 진짜 있는 겁니까? 라는 식으로, 영화와 현실의 경계를 설정하며 현실에서의 6백만불의 사나이는 오스카 콜맨이라고 설득력이 들어간 설명이 있….긴 개뿔이!

하여간 이 작품은 1977년 7월 24일, 서울의 1급 상영관인 대한극장에서 개봉하면서 방학시즌 특수를 노렸지만 26000명 정도의 관객동원에 그치며 사실상 흥행에는 참패하고 맙니다. 근데, 이 흥행부진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단지 작품성 때문만은 아니었죠.

[무적 600만불]이 개봉되기 전, 대한극장에서는 10만 관객을 돌파한 흥행작 [엄마없는 하늘아래]를 상영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적인 신파를 잘 살린 이 작품은 꽤 큰 화제를 모았었는데, 어느 정도 관객몰이가 되었다고 판단한 대한극장 측에서 1개월만에 [엄마없는 하늘아래]를 내리고 [무적 600만불]을 걸게 된 것이지요.

 

 

[엄마없는 하늘아래]의 제작사 한진흥업 측은 계약 위반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합니다. 원래 하루 관객 수 1000명 이상이 들면 상영을 계속한다는 계약을 극장측이 위반했다는 것이었지요. 법정소송까지 간 이 사건은 한진흥업 측의 승리로 끝나면서 [무적 600만불]은 세기극장에서만 상영하게 됩니다. 이는 당시 사회적으로도 꽤 큰 사건으로서 영화 제작사와 극장 사이에 누가 갑의 횡포를 부리는지 명확히 알려준 계기가 되었지요.

[무적 600만불]을 보면 70년대 후반 당시 한국 문화계의 현실을 알 수 있어 조금은 씁쓸합니다. 내세울만한 콘텐츠가 없어서 타국의 캐릭터를 슬그머니 카피한 것은 여전하고, 이러한 관행이 계속되어 8,90년대 아동 비디오영화 시장에서 [북두의 권]이니 [드래곤볼]이니 하는 괴작들이 줄줄이 양산되는 기록을 남기게 되었으니 많이죠.

이제 곧 헐리우드에서는 [6백만불의 사나이]를 마크 월버그 주연의 영화로 리메이크 한다는데, 개봉기념으로 한국에서 동시상영 같은 이벤트 안해주려나요?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권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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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marlow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제목만 보고, [어깨동무]에서 특집(?)으로 실어줬던 [육백만불 사나이와 소머즈]인 줄 알았습니다. 당시 [어깨동무]에 연재하던 만화가들이 끝말잇기처럼 이어가며 만든 단편인 데(비슷한 케이스로 [보물섬]에서 [공]을 소재로 연작만화를 실었지요.), 키치적인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에 와서 드라이브를 하던 스티브와 소머즈가 차가 고장나자 절벽 아래로 내던지니까 주먹대장이 다시 위로 던져올린 다음에 어른들이 이런 위험한 짓을 하면 되냐고 훈계하고, 금봉이가 초능력으로 두 사람의 힘을 어린이만도 못하게 만들자 낑낑거리는 장면 등등....)

    당시 기준으로 봐도, 유명 셀레브리티를 과도하게 무단사용한 분이 김철호이죠. 화력이 좋다보니 정말 실감나게 잘 그렸는 데, 이 분은 차라리 미국에서 활약했더라면 크게 성공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스토리 작가를 잘 만난다는 전제하에....)

    2016.02.29 09:54 신고
  2. 김효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얼마만의 괴작열전인가요? 이번화도 잘봤습니다. 근데 윌리엄제카는 정말 누구인가요?

    2016.02.29 15:48 신고
  3. 블랙하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한 제목은 '무적 600만불'인데 포스터를 찾아보니 꼼수를 부려서 홍보문구중에 '사나이' 글자를 크게 옆에 딱붙여서 '무적 600만불 사나이'처럼 보이게 하거나 아예 제목을 '무적 600만불의 사나이'라고 한게 있더군요.

    2016.02.29 18:54 신고
  4. 볼쇼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듣도 보도 못한 물건이네요. 원래 아동영화는 전혀 보지 않았던 터라......

    2016.03.01 11:32 신고
  5. 이준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윌리엄 제카는 100% 사기거나 단역 배우일 가능성이 높지요.(대작 사극이나 대작 막장드라마에서 가끔 서프라이즈 출신 배우가 나오듯이요. 기억하는 분은 없지만)... 최진실 자살 사건이나 기타 한국 연예계에서 좀 시끄러운 일이있을때 뉴스위크와 인터뷰한 한국의 유명 연예인 "매리나 김"(...)이 떠오르네요. 얼마나 유명한지 듣보보도 못했지만(이런쪽 스토리는 뭐 여기서 이야기 하기는 좀 길지만요)

    2. 각본이 어마무시한데. 투자 목적이나 관객동원 목적으로 나온 이름이지요. 원로 영화인 윤봉춘 선생 자제분이자 박정희 연간 여러 작품(걸작부터 선전영화까지)의 각본을 맡으신 베테랑 각본가가 윤삼육씨에요. 이덕화가 나온 "살어리랏다"(이것도 백일섭이 나온 망나니 비사의 리메이크지만)의 각본이자 (연출자를 못 구해서 자기가 했지만) 감독이기도 하지요. 물론 저 작의 각본 수준은 얼마나 뛰어날지 대략 궁금합니다만 ㅋㅋㅋ

    3. 이게 휴가나온 미군에게 술사주는(...) 수준을 넘어서 아예 주한미군 상대로 한시적으로 영화 출연시키는 어둠의 에이전트가 꽤 많았습니다. 이런 에이전트가 참가한 작이 이혜숙이 나온 "은마는 오지 않는다"이지요. 무슨 장면에 그런 미군이 동원되었는지는 생략하고.. 물론 그런 "명작"도 있지만 이런 괴작도 있지요.

    4. 이두호 화백판 6백만불의 사나이는 저작권 문제인지 모르지만 클로버 문고 단행본 제목은 "얄숙이와 오스틴 대령"이었습니다. ㅋㅋㅋ 이두호 전문 캐릭터중 하나인 얄숙이가 에피소드에서 안 중요하게 끼어들어 있지요. 한국계 입양아로요(...)

    2016.03.04 13:38 신고
  6.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수동님의 그 번외편은 꽤 재미있었죠. '만약 내가 6백만불의 사나이라면'이라고 해서 소년 고인돌(삼총사에선 풋고추)이 오스틴대령이 너무 무식하게 싸운다며 만약 내게 그 능력이 있으면 훨씬 잘쓸거라고 도발해서 오스틴이 그럼 네가 한번 해보라고 맡기니 훨씬 절묘한 방식으로 동네깡패 혼내주고 뭐 그러는게 딱 어린이 시선에서 재치있게 표현한 느낌.

    2016.03.05 12:44 신고
  7.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뜬금 없는 얘긴데...
    "7백만불의 사나이"는 [6백만불의 사나이] 에피소드 중 하나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한국 방영시엔 제목이 다른 걸로 기억하는데, 뒤쪽에 적힌 영문 제목이 기억납니다.
    두 팔, 두 다리 다 바이오닉으로 교체한 사람이 교체 이후 정신적인 문제를 겪다가 결국 일반인 수준으로 힘을 줄이는 내용이었던 걸로…

    (근데, 왜 저는 이걸 이렇게 열심히 쓰고 있는 걸까요?)

    2016.03.06 02:46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쓸고퀄 댓글을 지향하기로 하셨나효?

      2016.03.10 13:17 신고
    • marlowe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때 나온 배우가 Monte Markham입니다.
      전직 카레이서인 데, 뒤에 나온 에피소드에서는 제어능력을 상실해서 전직 O.S.I 과학자에게 이용당합니다.
      전 이 부분이 설정오류라고 생각하는 데, 다른 에피소드에서 존 색슨이 악당들에게 납치되고 똑같이 생긴 로봇으로 바꿔치기 당했는 데, 엄청난 괴력을 발휘하는 걸 보고 놀란 오스틴 대령이 오스카에게 "나말고 또 다른 사이보그가 있냐?"고 전화로 물어보니까, 오스카는 "아니, 너 하나 뿐인데...."라고 대답하거든요. (하긴 존 색슨도 아예 다른 캐릭터로 다른 에피소드에 나옵니다만....)

      몬티 마컴은 MBC에서 방영한 시트콤 [청춘 할아버지 (The Second Hundred Years )]에서 알래스카 빙하에 갇혔다가 노인이 된 아들 집에 살게 되는 주인공과 주인공 손자로 1인 2역을 맡았지요.

      2016.03.11 16:23 신고
  8. powls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은하철도 시리즈 스토리가 궁금해서 검색하다가 우연히 들어오게됐습니다.

    몰랐던 내용들도 많이 알게되었구요 재밌는글들도 많이있네요

    작가에대한 이야기나 배급사들의 경쟁

    tv판 극장판의 차이

    당시 성우분들의 이야기까지

    이런 방대한 자료는 어떻게 아시게된건가요?

    애니메이션이랑은 상관없는직종이지만

    페니웨이님의 정보입수능력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리뷰 하나를 쓰시면 보통 시간이 얼마나 걸리시나요?

    2016.03.11 17:41 신고
  9. 독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윌리엄 제카, 아마도 William Zacha일 가능성도 있군요.
    70년대 한국서 영화에 출연한 듯 한데... 감독까지도요..
    이 양반이 맞다면 우리나라와 관련해서 79년에 '추격자', 연도미상의 '블러디 화이어' 등도 찍었군요.
    일단 가능성만 열어둡니다.

    2016.03.17 19:08 신고
  10. 내나이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때 엄마손잡고 극장가서 본기억이 난다는게 놀랍습니다....대한극장가서 보고 오장동냉면먹고 집에 왔는데

    2016.03.20 02:26 신고
  11. coii098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79년에 삼영필림에서 제작한 합작 영화 "추격자"라는 액션물이 있는데 윌리암 제카,김선경 공동 감독으로 나왔더군요. 크리스 밋첨,윤일봉 등이 출연하더랍니다.

    2016.03.22 02:51 신고
  12. 마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이 글을 읽다 보니 박중훈 주연의 바이오맨 .. 이 생각 나네요 ㅎ

    2016.03.28 18:3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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