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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에니메이션에 대해 흔히들 가지고 있는 편견 중의 하나는 TV애니메이션이 극장용에 비해 현저히 퀄러티가 떨어진다는 견해일 것이다. 물론 실제로도 그렇다. 많은 분량을 정해진 시간에 맞춰 빡빡한 제작비로 만드는 TV판은 오로지 관객수로 승부해야 하는 극장용에 비해 불리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 정해진 속설을 깬 문제작이 바로 [카우보이 비밥] 이다.

기획된 예산을 초과한 것은 물론이요 막강한 스텦진으로 시종일관 수려한 비주얼, 세련된 스토리, 게다가 칸노 요코의 멋진 음악까지 어우러진 이 작품은 SF적 요소를 베이스로 거기에 코믹,느와르,멜로,액션,컬트적인 요소까지 곁들여 도저히 TV판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정도의 대단한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필자도 아마 앞으로는 이 작품을 능가하는 TV판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 믿었다.

그리고 비밥 이후 4년뒤....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판으로 잘 알려진 [공각기동대]의 TV판이 첫 선을 보였다.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판 [공각기동대]는 당시로선 실사에 가까울 정도로 정교한 비주얼을 보여주며 디스토피아적 미래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메니아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 물론 극장판의 인상이 너무 강렬해서인지 TV판에 대한 부담감도 있는것도 사실, 과연 극장판의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를 어떻게 승계할 것인지 기대반, 호기심반으로 첫화를 감상하기 시작했다.

새로 제작된 [공각기동대 SAC] 는 이를테면 극장판의 What if...버전이라 볼 수 있다. 즉, 주인공인 쿠사나기 모토코 소령이 인형사를 만나지 않았다면...으로 구성된 전혀 새로운 스토리의 시리즈물이다. 극장판이 쿠사나기 소령을 중심으로 극의 흐름을 이끌어 간 반면, TV판은 공안9과라는 일종의 팀플레이를 보여줌으로서 마치 외화 [CSI]나 [미션 임파서블] 같은 수사팀의 활약상을 담은 수사극의 성격을 띄고 있다

ⓒ Shirow Masamune-Production I.G /Kodansha All rights reserved.


첫화에서 보여주는 에피소드는 훨씬 예뻐진 소령과 그 외의 공안9과 요원들 -바토,토그사,아라마키,이시카와 등-의 반가운 모습을 보는데 여념이 없다. 첫화치고는 그다지 쇼킹한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단지 공안9과의 사건 해결을 보여주는 일련의 과정들을 워밍업 정도로 보여줄 뿐인데, 과연 이 시리즈가 성공적인 무엇인가를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우려는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는 각각의 독립된 에피소드들의 나열로 시리즈를 진행하고는 있지만 5화부터 등장한 '스마일맨'사건의 진상이야 말로 이 작품의 뼈대를 이루고 있는 중요한 복선이며 주제이기 때문이다. 특히 21화부터 26화까지야 말로 [공각기동대 SAC]의 본 모습이라고 헤도 좋을만큼 감탄이 연발되는 진행을 보여준다.


앞에서 말한 비밥이 그러했듯 [공각기동대 SAC]에서도 비교적 다양한 장르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를테면, '1화-공안9과'의 경우 전형적인 수사극의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10화-정글 크루즈'는 엽기적인 연쇄살인사건을 다루는 스릴러를, '12화-다치코마의 외출'은 소품에 가까우면서 잔잔한 스토리를 보이지만 후에 다치코마의 운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복선을 담고 있는 스토리를 가지며, '18화-암살의 이중주'는 마치 [자칼의 음모] 같은 한편의 잘 만든 암살영화를 보는 듯 하다. 이렇게 독립된 각각의 에피소드는 얼핏보면 독자적인 내용이지만 모든 것이 한줄로 연결되는 미묘한 흐름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에 총 26화중 한편이라도 제외해서는 완성된 작품이 되지 않는다고 느낄 정도이다.

[공각기동대 SAC]가 보여주는 또다른 장점은 케릭터의 섬세한 묘사이다. 이것은 전작인 극장판에서 케릭터의 묘사가 소령에게 집중된 것과는 사뭇 대조를 이룬다고 볼 수 있는데, 특히 두드러지는 케릭터는 의외로 다치코마라는 사고(思考)형 전차다.애초에 이들은 공안9과 요원들의 안전과 방어, 전방공격,침투등을 목적으로 설계된 인공지능로봇인데 이들에게 당연히 인간과 같은 고스트는 존재할리 만무다.


ⓒ Shirow Masamune-Production I.G /Kodansha

바토는 이들 중 유독 한 기체에게 애정을 나타내며 자신의 전용기체로 지정하고 천연오일을 주입해 주는등 남다른 신경을 써준다. 이들 다치코마의 특징은 유달리 호기심이 왕성하다는 데 있다. 다치코마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들의 지식을 공유하고 넓혀가는데 9과요원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건 이들이 이러한 경험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개성을 발전시키며 나아가 인간의 감정까지 배울 줄 아는 진보된 A.I.를 지녔다는 것이다.

소령은 다치코마들의 이러한 자기발전이 병기로서는 부적격하다는 판단하에 공안9과에서 퇴출시켜 버리는데 필자는 이 다치코마란 독특한 케릭터때문에 두번이나 눈물을 글썽여야 했다. 한번은 이들이 퇴출되면서 바토에게 작별인사를 하는 장면 - "우리들..아무래도 연구소행인가 봅니다..그럼..바이바이~" 하는 이별장면- 이다.

원래부터 밝고 긍정적인 사고를 소유한 이들이 자기들 나름대로 바토에게 느끼는 서운한 감정을 아이러니하게도 명랑하게 표현하는 이 장면은 씁쓸한 바토의 얼굴 표정만큼이나 보는이의 마음을 심란하게 한다.


그리고 두번째는 공안9과를 처치하려는 해군특수부대로 부터 바토를 구해내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다치코마의 독백장면이다.

"신이시여...우리는 어째서 무력한 거죠...?"


이미 퇴출되어 무장해제 된 채 양로원에서 근무하던 바토의 전용 다치코마가 양로원의 노인으로부터 받은 유탄 하나만을 지니고 동료들과 바토를 구하는 장면에서 마지막 희망인 유탄이 불발하자 나오는 대사인데, 필자가 너무 감상적이어서 인지는 몰라도 켄신을 감싸고 죽는 토모에의 죽음만큼이나 가슴아프고 애절한 장면이었다. 특히나 사람이 아닌 로봇에게 이 정도의 감정을 불어넣어 전달한다는 것 자체가 [공각기동대 SAC]의 뛰어난 구성을 반증하는 한 부분인 것이다.

ⓒ Shirow Masamune-Production I.G /Kodansha All rights reserved.


SAC의 의미 즉 Stand Alone Complex의 의미는 최종회의 끝에 가서야 밝혀진다. "오리지널의 부제가 오리지널같은 복제를 만들어 낸다..."

이 의미는 물론 이 작품을 끝까지 감상해야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굳이 언급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필자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공각기동대 SAC]가 막연하게 극장판의 후광을 등에 업고 제작된 작품이 아니라는 것이다. 처음부터 치밀하게 계산된 복선과 암시, 마지막에 그 반전마저 느낄수 있을 정도로 잘 계획된 한편의 긴 극장판 에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뛰어난 작품, 그것이 [공각기동대 SAC]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카우보이 비밥] 이후 그것을 뛰어넘는 훌륭한 TV에니메이션을 접하리라고는 생각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분명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다. 지금 이 시점에서라면 당연 [공각기동대 SAC]야 말로 최고의 TV 애니메이션이라고 불러도 좋다. 오히려 26화의 작품이 짧게 느껴질정도로 아쉬울 사람도 있겠지만 그러나 실망은 금물..  [공각기동대]의 두 번째 극장판인 [이노센스]와 TV판 2기의 방영이 완료되었다. TV판 2기는 오시이 마모루가 고문역할로 각본에 참여하여, 그만의 독특하고 철학적이면서도 더욱 난해하게 스토리를 전개하고 있어 지금 소개한 1기 TV판에 비해 다소 부담스러운 부면이 없지 않다.(이는 후에 2기 리뷰에서 다루도록 한다)


ⓒ Shirow Masamune/Kodansha Ltd./Bandai Visual. All rights reserved.

[공각기동대] 1편의 주인공 쿠사나기 소령    


ⓒ Shirow Masamune-Production I.G /Kodansha All rights reserved.

[공각기동대] 2편, [이노센스]의 주인공으로 낙점된 바토


이상으로 부족한 감상기를 마친다. 도무지 본인의 말재주로는 표현 못할 그 무엇이 [공각기동대 SAC]에 들어있다는 것밖엔 전할 수가 없어서 심히 유감이지만 정말로 웬만한 극장판보다 월등한 작품임에 틀림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싶을 따름이다.





* [공각기동대 SAC]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Shirow Masamune-Production I.G /Kodansha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아울러 첨부된 스틸은 공개용으로 배포된 것을 사용하였음도 밝힙니다. 국내의 DVD판권은 현재 ⓒ 뉴타입 DVD 사업부 에 있습니다. 

* 참고 스샷: [공각기동대(1995)](ⓒ Shirow Masauone/Kodansha Ltd./Bandai Visual. All rights reserved.), [이노센스](ⓒ Shirow Masamune-Production I.G /Kodansha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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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간지성워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제가 3번 이상씩 본 4대 애니매중 하나네요..^^

    에반게리온
    건담
    카우보이비밥
    공각기동대

    그 후로는
    최종병기그녀
    이웃의 토토로
    등등등...

    와 근데 페니웨이님 글 보고 작품을 다시 보고싶어 졌어요..ㅋㅋ
    ㅇ ㅏ근데 왜 공각기동대에 덧글이 하나도 없는지..
    흠..이 작품은 독특한 미래관을 너무 잘 표현했고
    그 상황에 대한 요소요소가 너무나도 신선했던 애니였는데..
    완전 해결사 소령님과 바토, 다치코마..서장님..
    인물 구성도 너무 좋았던..
    아무튼 너무 잘보고 갑니다..^^

    2008.02.08 06:43 신고
  2.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DVD를 맘껏 지를 수 없는 처지라
    (비밥이나 공각기동대SAC 풀셋을 지르면 그 날로 와이프가 저를 대상으로
    고어물을 하나 찍어주실테니까요...-_-;)
    얼마전 투니버스에서 12시 넘어서 해주던 이 시리즈를 감사하며 시청했습니다.
    고맙게도 한국어 더빙이 아니라 자막을 넣어주는 센스까지...
    (투니버스 땡큐요^^)

    개인적으로는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판보다 좋았습니다.
    오시이 마모루의 후까시에 질린 탓일지도...

    2008.08.07 17:11 신고
  3. che_guevar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개인적으로 공각기동대 씨리즈 중 웃는 남자 씨리즈가 최로라고 생각되네요... 소장하면서 심심할 때마다 1-2번씩 보면서 대략 3-4번 정도 본 애니이죠.... 님글 중, 다치고마의 그 명대사" 신이시여,(아니사마,) 우리들은 (보끄다치와), 어째서 (난데), 무력한 겁니까?(무료끄데씨까?)" 그 장면과 함께 나오는 음악때문에 절로 눈물이 흘러나왔다는........ ㅋㅋ.

    2009.03.16 13:03 신고
  4. che_guevar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고보니, 괴작열전 때문에 처음 방문한 줄 알았는데, 그 전에 공각기동대 tv판을 모으고나서 자료수집 겸 해서 여기저기 검색하고 다닐 때 님이 쓰신 글 때문에 몇 번 방문했었네요......... 잘 몰랐었는데.... 앞으로도 자주 들르고 견문을 넓힐 생각입니다.....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2009.03.16 13:05 신고
  5. che_guevar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서 실상 마모루의 생각을 제대로 드러나게 해준 것이 "다치고마"의 존재 아닌지....... 인간과 a.i를 부착한 기계 사이의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는 미래사회의 모습....... 그리고 그런 의도를 보여주려고 바트와 다치고마의 친근한 모습을 종종 보여주고, 바트를 구하려는 다치고마(로봇)의 입에서 "신"이라는 개념까지 나오게되는.......... 극장판 공각기동대(이노쎈스는 너무 난해하고 지루하다고 하여 안 봤음)는 1번 밖에 못 봐서 뭐라 할 수 없지만, 이 tv씨리즈는 소장해서 두고두고 보았다는......

    2009.03.16 13:09 신고
  6. che_guevar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개인적으로 에니메이션 중 가장 최고로 생각하는 게
    카우보이 비밥
    공각기동대(웃는 남자 씨리즈)
    충사
    바질리스크
    건슬링거 걸 1기 tv판 (낮은 시청률로 제대로 수익을 못 건진...=> 2기판 애니는 차마 볼 수 없죠.분위기가.쩝)
    건담 스타더스트 메모리
    에어리어 88( 나중의 tv판 말고, 어린이날 아무 예고도 없이 "지옥의 외인부대"라는 이름으로 방영해주었던)

    2009.03.16 13:15 신고
  7. 삼돌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리가 나쁜건지 참 난해하지만 나름 생각할 기회도 줬던 애니!

    2010.05.02 20:51 신고
  8. 산책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1기가 워낙 멋있다보니 2기 볼 엄두가 안 나네요.

    2010.10.11 23:09 신고
  9. 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늦은 시점에 댓글 답니다.
    Ghost in the Shell 1995, 최고의 Anime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TV판은 1편 보고는 정말 못보겠던데, '끝까지 보면'을 믿고 한 번 시도해 보겠습니다!

    2012.01.16 01:22 신고
  10. nmaldea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학생인데요
    자부할 정도는 아니지만 꾀 많은 애니를 봤다고 생각해오고 있었을 즘에 카우보이 비밥이나 공각기동대를 본 저로써는 정말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작품이였습니다. 공각기동대도 본지가 벌써 3~4년이 지났는데 도무지 최근 신작 애니메이션엔 흥미가 가지 않아 공각기동대 2기를 재탕했는데요. 페니웨이님 글을 보고 1기도 다시 볼까합니다. 그걸 떠나 공각기동대같은 작품이 어떻게서라도 계속 꾸준히 나와줬음 하는데 역시 수지타산에 맞지 않아서일까요 요즘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네요..

    저도 두번째 재탕하면서 느낀게 공각기동대가 CSI와 같은 미드의 느낌을 받았지만 뭔가 좀 다른..그런 작품이라고 느꼈는데 저만 그렇게 생각한게 아니네요.

    아..SSS를 분량을 늘려서 3기로 내줬으면 하는 바램이 아직도 있지만 역시 소수의 팬들에게만 기쁠뿐 제작사에겐 만들고 싶어도 만들지 못하는거겠죠?..여건이 되면 DVD던 BD던 2개씩은 질러줄텐데..

    모토코라던가 바트라던가..정말 너무너무 매력적인 캐릭터들이라서 공각기동대를 다 보고 나서 한동안 그 성우들이 나온 애니메이션을 찾아 본 기억이 납니다 ㅜㅜ

    p.s. 어른이 되서도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이렇게 재밌게 활동하시는 분이 계신다는게 정말 저에게도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아요ㅋ

    2012.07.15 02: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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