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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3D LED TV로 보는 장르별 영화, 네 번째 시간입니다. 1부에서는 3D 애니메이션 [몬스터 대 에이리언]을, 2부에서는 2D 애니메이션인 [미녀와 야수], [공각기동대]를 살펴보았고, 3부에서는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를 감상했었죠. 이번에는 마이클 베이 감독의 [트랜스포머]를 감상하기로 했습니다.




헐리우드의 1급 흥행감독인 마이클 베이는 3D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조금은 의외입니다만 베이 감독은 3D에 대해 그렇게 호의적이진 않은가 봅니다.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3D는) 카메라가 무겁고, 빠른 액션 장면 촬영에도 방해만 될 뿐이다’며 3D 제작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물론 한때 [트랜스포머 3]가 3D로 제작된다는 루머가 돌기도 했고, 베이 역시 몇몇 장면을 3D 테스팅해보고 있다고 밝히면서, 트랜스포머의 입체영화 제작이 기정 사실처럼 여겨지기도 했으나 결과적으로는 3D 제작이 무산된 듯 합니다.

그럼 앞으로 [트랜스포머] 시리즈를 3D로 볼 수 있는 날은 영영 오지 않는 것일까요? 앞날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만 현재로서의 대안은 3D LED TV의 3D변환기능을 사용하면 이런 아쉬움은 달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워낙 현란하고도 강렬한 액션이 화면 한가득 펼쳐지는 작품인지라 3D로 보면 다소 어지럽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습니다만 이제 [트랜스포머] 1편을 3D로 감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감상에 임하기에 앞서 TV에 내장된 입체영상 옵션에서 입체감 조절을 최대치인 10으로 세팅을 했습니다. 기존의 리뷰는 6정도로 맞춰놨었는데, 과연 어떨지 궁금합니다.






* 이후의 스크린샷은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것으로서 색감 및 화면비에서 원본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3D 효과는 두 눈의 원근감을 통해서만 느낄 수 있기에 일안(一眼)카메라로 찍은 스샷만으로는 정확한 판별이 어렵습니다. 단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장면 1. 블랙아웃의 카타르 미군기지 습격씬.

관객들을 처음부터 압도하는 유명한 장면이지요. 아래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네모 박스안의 화면은 잔상이 많이 생기는 반면 원안의 화면은 그닥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분석 알고리즘이 3D효과를 내야할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판독해 화면에 표시한 결과인 것이지요.

ⓒ DreamWorks Pictures L.L.C./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장면 2. 스콜포녹과의 사막 전투씬

미 육군과 스콜포녹의 화력이 격돌하는 박력만점의 장면입니다. 예고편에서도 등장했던 킬러씬 중 하나이지요. 아래의 스크린샷을 통해 보시겠습니다. 화면상의 오브젝트를 분석해 보면 해병대 3명이 앞에, 뒤에 스콜포녹이 이들을 덮치는 순으로 배치되어 있고, 스콜포녹은 꼬리가 긴 전갈형태로 머리에 비해 몸통이 뒤로 더 길게 뻗어있는 모습입니다.

ⓒ DreamWorks Pictures L.L.C./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이를 입체화면으로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지난 시간에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3D 입체효과의 원리는 입체안경의 좌,우 화면을 통해 서로 다른 영상이 매우 빨리 반복적으로 투사되어 일종의 착시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말한바 있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은 좌,우 각각의 안경을 통해 동일한 영상을 찍어낸 것입니다. 똑같은 것처럼 보이긴해도 사실 두 장의 사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DreamWorks Pictures L.L.C./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이렇게 좌,우의 안경에 비춰진 영상을 찍은 뒤 이를 움직이는 gif 파일로 만들어 합성해보면 어느정도 입체감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실험을 해 봤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DreamWorks Pictures L.L.C./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정신없긴 해도 희미하게나마 입체감이 조금은 느껴지지 않습니까?


장면 3. 오토봇의 지구낙하 장면

영화 [아마게돈]을 연상시키는 오토봇의 낙하장면입니다. 역시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장면들을 찍어 합성해 봤습니다.

ⓒ DreamWorks Pictures L.L.C./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장면 4. 본 크러셔와의 대결 직후

고속도로에서 본 크러셔를 쓰러뜨린 직후의 옵티머스를 캡쳐한 장면입니다. 옵티머스야 워낙 멋있는 캐릭터지만 입체감이 두드러질 때 더 멋진 것 같군요.

ⓒ DreamWorks Pictures L.L.C./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3D로 보는 [트랜스포머]를 살펴봤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느낀 점은 입체감 조절을 최대치로 놓고 했을 때 입체감이 확실히 더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었는데, 이는 장단점이 좀 있는 듯 합니다. 비교적 단순한 화면이 주를 이루는 영화의 경우에는 뚜렷한 입체감이 장점으로 작용하는 반면, [트랜스포머] 같이 화면의 정보량이 많은 영화일 경우 3D 효과가 너무 과잉될 경우에는 정신이 다소 산만해진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입체감 조절을 조금 낫게 해주는 것이 은은한 입체감을 살리면서 본래 영화의 재미를 반감시키지 않는 방법일 듯 싶습니다.

참, 이번 새롭게 업데이트된 TV펌웨어에서는 3D 화면 최적화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입력된 기본값으로 간편하게 3단계의 입체감을 자동 조절하는 기능으로서 앞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이런 사용자 편의를 많이 고려해 줄것이라 기대합니다.


* [트랜스포머]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DreamWorks Pictures L.L.C.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본 포스트는 삼성 3D LED TV의 리뷰로거로 참여하면서 6주간 진행되는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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