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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이전부터 [내 사랑 내 곁에]는 영화의 내실보다는 영화 외적인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작품이다. 국내에 몇 안되는 진짜 메소드 배우 김명민이 루게릭병에 걸린 환자를 연기하기 위해 몇 kg을 감량했느니 하는 점들에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되었던 것이다. 물론 이같은 마케팅은 '명민좌' 김명민이 유독 스크린에서만 고전을 면치 못했던 징크스 때문에 일부러 더 그의 연기력에 주의를 돌리기 위한 것이었겠지만 역으로 말하자면 영화 자체는 큰 특징이 없다는 반증이 아니겠는가? 하긴 뭐 그동안 김명민이 연기를 못해서 [리턴]이나 [무방비도시]가 부진했나? 영화의 내용이 문제였지.

불안한 예감이란 언제나 빗나가는 법이 없다. 이미 [너는 내 운명]을 통해 시한부 환자의 최루성 멜로를 보여준 박진표 감독은 이것과 동일한 감정선을 재탕하는데 온 힘을 쏟는다. 죽어가는 사람과 그를 지켜보는 연인의 애틋한 사랑이라는 도식적인 내러티브는 아무런 신선함도 전달하지 못한다. 오히려 [내 사랑 내 곁에]는 노골적으로, 아주 당연하다는 듯 신파성 멜로영화임을 드러내놓고 시작한다. 주인공 백종우(김명민 분)는 영화의 시작부터 이미 루게릭병에 걸려 2년의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상태고 멜로라인을 엮어나갈 여인 지수(하지원 분)와의 만남도 초반부터 우연치고는 너무나도 수월하게 풀려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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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엔터테인먼트/영화사 집 All rights reserved.


그러다보니 스토리상으로도 고민한 흔적은 찾아보기 힘들다. 몇몇 설정과 장면, 그리고 대사는 닭살 돋을 정도로 낯 간지럽지만 적당히 감동을 쥐어짜고, 관객들이 식상할만할 때쯤 명민좌의 짠한 눈빛연기와 하지원의 눈물 한방울이면 목표달성이다. 가벼운 잽이라도 계속 맞다보면 카운터 블로우가 되는 법. 익숙하고 진부한 스토리임에도 [내 사랑 내 곁에]는 분명 눈시울이 뜨거워지는 영화이긴 하다. 신기하기도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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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엔터테인먼트/영화사 집 All rights reserved.


물론 이러한 감동의 중심에는 스토리가 아닌 두 배우의 연기가 자리잡고 있다. 영화 제작기간 내내 강조한 김명민의 감량한 모습은 개봉전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온 탓인지 막상 체감할만큼의 큰 인상을 남기지 못하지만 적어도 배역에 대한 몰입 자체는 충분히 인정할 만하다. 더 놀랄 만한 점은 영화의 오프닝 크레딧에 김명민 보다도 먼저 이름을 올린 하지원이다. [해운대]의 대성공에 이어 보여준 배우 하지원의 헌신적인 여성상은 김명민의 감량투혼 이상의 호연을 보여주는데, 실제로 [내 사랑 내 곁에]에서의 주도권은 어쩌면 하지원에게 있다고 말해도 무리가 없을 만큼 하지원의 비중이 기대 이상으로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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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엔터테인먼트/영화사 집 All rights reserved.


멜로 이외에도 무언가 얘기하고 싶은 다른 사족들도 있긴 하다. 안락사 문제나 뇌사환자의 존엄성, 그로인해 심적고통과 병원비 부담의 이중고를 겪는 가족들의 문제를 살짝 터치하려는 시도는 나쁘지 않다. 이에 더해 아름다운 장례문화의 정착이라든지, 장례지도사라는 직업에 대해 재평가를 기대하는 부면도 없잖아 있지만 이는 이미 일본영화 [굿'바이]에서 한차례 써먹지 않았던가. 역시 진부함의 틀을 벗어나기엔 영화가 지닌 파격성이나 과감함이 너무 부족하달까.

이처럼 [내 사랑 내 곁에]는 단점과 장점이 비교적 뚜렷하기에 영화를 고르는데 있어서는 더없이 편리하다. 1997년 이정국 감독의 [편지] 이후 지독하리만큼 발전이 없는 한국형 최루성 멜로의 반복과 특색없는 연출의 한계는 이 영화의 유일한 장점인 배우들의 열연만으로 감당하기엔 버거워 보이지만 그럼에도 건조해진 가을철 낙엽처럼 메마른 감수성을 조금이나마 적시고 싶다면 굳이 말릴 이유는 없다. 다시 반복하는 말이지만 잽이라도 계속 맞다보면 결국엔 눕는 법이다.

P.S:

1.내가 워낙 좋아하는 애청곡이어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하지원과 김명민이 각각 부른 김현식의 '내 사랑 내 곁에' 리메이크곡은 정말 좋았다.

2.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극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깜짝 까메오 한명이 등장한다. 역시 이런건 누가 어디서 나올지 모르고 봐야 재미있는게지.

* [내 사랑 내 곁에]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CJ엔터테인먼트/영화사 집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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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 감독들은 '장르 영화'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어쩌면 관객들도 마찬가지일 수도 있겠지만...
    장르적 관습 몇 개 삽입하는 것만으로도 그 장르 영화를 만들었다고, 영화가 진부하다는 평가가 나오면
    장르의 한계라고 말하는 감독을 보면, 그리고 그런 감독을 옹호하는 관객들을 보면 때려주고 싶다는
    마음이 마구 샘솟는다니까요...-_-;

    2009.09.25 13:17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흥행만되면 아무래도 좋다는 안일한 태도도 문제죠. 모험을 했다가 삑사리나면 바로 매장당하는 분위기도 그렇고. 이래저래 건설적인 여건이 나올수가 없나봅니다. 한국이란 나라는.. 뭐 비단 영화계의 문제이겠습니까마는..

      2009.09.25 13:20 신고
  3. Alistash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사랑 내곁에>와 관련된 각종 홍보물이나 프린트물들을 보면 90%이상이 김명민에 대한 이야기더군요... 그것들을 보고 느낀 두 가지는 최루성멜로가 가진 도식적인 구조를 벗어나지 못했고 뻔한 스토리기 때문에 일부러 감추고 전면에 김명민을 내세우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고 또 한가지는,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크다는 말도 있는데 너무 김명민만을 강조하는 홍보플레이 때문에 오히려 그의 연기에 대한 감흥을 떨어뜨리거나 최악의 경우 기대에 못 미친다라는 반응까지도 만들어 내지 않을까 라는 우려들을 해 봅니다...

    루게릭에 걸린 우진이 화면에서 보여야 하는데 루게릭에 걸린 환자를 연기하기 위해 20키로 이상의 감량을 감행한 연기하는 김명민이 보인다면 그것도 문제겠죠...

    2009.09.25 13:2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에 써놨죠. 이 영화는 절대 김명민의 영화가 아닙니다. 오히려 영화의 주도권은 하지원이 쥐고 있어요. 물론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루게릭 환자의 표현은 김명민이 아님 안되겠지만 적어도 이 영화의 본질은 루게릭 환자가 아니라 그 환자를 옆에서 돌보는 사람(혹은 사람들)의 헌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크래딧에 김명민보다 하지원의 이름이 먼저 올라온 것도 나름 의도한 바가 있을거라 봅니다. 어쨌거나 영화를 만든 감독과 홍보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별개의 문제니까요. 내 사랑 내 곁에의 김명민 감량 홍보는 아무래도 핀트를 빗나간듯.

      2009.09.25 13:29 신고
  4.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명민 감량 홍보는 사실 좀 아니다 싶었죠. 하도 이 매체 저 매체에서 그 얘기만 떠드니까 나중에는 '이거 스포츠 영화인가?' 이런 생각까지 들던...

    보신 분들이 대개 페니웨이님 처럼 하지원을 언급하시더군요. 정확한(물론 제 관점에서) 느낌은 직접 봐야 알겠지만 그다지 땡기지는 않네요.

    2009.09.25 14:43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홍보측의 의도대로였다면, 김명민의 올누드(?)장면에서 관객들중 누군가는 '어떡해~' 정도의 탄식은 나와줬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적어도 제가 있던 상영관에선 전혀 그런 반응 없었습니다. ㅡㅡ;; 그냥 메소드연기라는 건 한두번쯤 언급해주고 말아야지 줄창 강조하니까 그마저도 지겨우니...

      2009.09.25 14:49 신고
  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9.25 14:58
  6. 가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가인누나가 나오죵.... <브아걸빠1인

    2009.09.25 17:27
  7. 으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초반엔 지수 관점으로 계속 나가더라구요~
    갑자기 나한테 국화꽃내밀며 청혼하는 이남자. 잉?
    ㅋㅋㅋ;
    나중에 종우가 언어장애 되면서
    속에 생각들이 나오고..
    그러면서부터 미안함 비슷하게 슬픔 몰려오는..
    그런영화였습니다.

    초반에 원래 하지원 돋보이고 그러지 않나요?
    게다가 종우는 가족도없구 암것두 없는데
    지수는 주변 사람들이 말리고 막 그러니까 ..;
    게다가 초반엔 지수 관점같던데.

    개인적으로 배우연기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느낌도 좋던데..;
    특히 여운......ㅠ

    진짜 병실을 보고 나온 것 같아 계속 마음이 먹먹했던. ...

    아무래도 개인 취향의 문제인듯.

    막 펑펑울리고, 반전에, 픽픽쓰러지고 .. 그러는
    '강렬한슬픔펀치'를 좋아하시는건가요? ... ^^;

    2009.09.25 17:47
  8. 가을하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아프고 울고 하는 영화는 딱 질색인데 김명민이 나온다고 하길래 '연기구경'하는 마음으로 개봉 기다리다가 보고 왔어요. 몇몇 분들이 중간에 훌쩍이기도 하는 것 같던데 전 마지막 '내사랑 내곁에' 노래 나올 때 노래가 너무 슬퍼서 눈물이 절로 나더라고요. 영화와 비슷한 상황의 6인 병실 모습이 낯익은 제겐 임하룡씨나 남능미씨 연기가 실감나더라고요. 많은 분들이 지적하듯 이 영화는 정말 김명민이라는 배우의 고군분투가 아깝더군요. 내용이 너무 대충대충인 것 같았어요. '울어라 울어라'를 주문하는 신파조가 아닌 루게릭이라는 너무도 가혹한 병을 앓고 있는 주인공의 심리와 행동 등을 보다 디테일하게 보여주었으면 어떨까 싶기도 하고. 담담하고도 세련되게. 이거 안 되나요? 영화 중반까지 하지원이 너무 명랑한 것도 좀 거슬렸고. 다 알고 받아들이기 때문에 그렇게 밝았던 건가? 아무튼 '수박 겉핥기' 같은 느낌. 김명민을 아끼기에 너무 아쉬운 영화였어요ㅠ ㅠ

    2009.09.25 20:54
  9. supab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두들 비슷한 평이네요... 전 이 영화는 고민없이 패스할듯합니다.

    2009.09.25 23:59
  10.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주 기대했던 한국영화 두편 모두 좀 실망이라서...
    이것보다 더 문제의 작품은 무려 92억원이 투입된 모 작품이라는...
    쿨럭 예전에 성냥팔이때문에 한참 고전했던 한국영화였는데...
    또 되풀이 되지 않을까 걱정되고 있습니다...

    2009.09.26 00:29
  11. fay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심으로 공감합니다.
    원래 이런 부류의 영화 잘 보지도 않는데(심지어 로맨틱 코미디 부류조차 안보거든요-_-)
    오로지 배우 이름 하나만으로 보러 갔었어요.
    제가 이 영화를 선택한 건, "배우 김명민의 연기"를 신뢰했을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정말...다 보고나서 드는 생각은 이 감독...어떻게 이 영화를 'K'배우로 캐스팅하려고 했을지.
    주인공 배우들의 연기때문에, 스토리가 없네. 개연성이 부족하네..등이 그나마 메워져있는게 이 영화잖아요?
    그런데, 만약 이 영화에서 '배우의 연기'조차 빠져있었다면?
    그랬다면, 저는 이 영화가 애초부터 '보고 싶다'는 생각조차 절대 안들었을거 같습니다.


    전 감독에게 묻고 싶어지더라구요.
    애초부터 소재 자체가 '루게릭 병'이라는 다소 특이하고, 울 수 밖에 없는 소재를 건졌다는 것에 너무 의존해있던게 아닌지. 그 소재에 묻어갈라고만 했던 안일함은 없었는지 말이에요.

    2009.09.26 13:58
  12. 슈렉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타 주인공 백종우

    2009.09.26 14:17
  13.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국내에서 이런 신파성 멜로가 아직까지 통하는것을 보면 신기하죠.

    2009.09.26 15:34
  14. 진사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윽... 반응이 안 좋네요. 뚜껑 열기 전 보고 싶었던 생각이 싹 가시고 있군요 :-/

    2009.09.26 20:21
  15. 김순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독이름들었을때부터 이영화가 소위 말하는 대박이나 신드롬을 터뜨리지 못할것을 예감했습니다

    저는 영화에 있어 감독의 역량을 가장 중시하고 그 다음이 배우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감독이름보고 가서 후회하는 영화는 거의 없기때문이죠

    시나리오부터 시작해서 촬영까지 모든게 감독의 손을 거치니 말입니다

    김명민씨의 연기에 비해 감독의 역량이 너무너무 부족하다는 생각밖에는 들지 않는 영화였습니다

    왜이리 감독복이 없는지원,,,

    2009.09.27 05:13
  16.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기쪽 공부하는 친구들이 '하지원의 재발견'이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말은 곧 김명민씨는 오히려 루게릭병을 보여주기 위해 살빼고 한 게 큰 도움이 안 된다는 얘기겠지요. 게다가 박진표감독은 실화들을 오히려 가장 단순하고 무식한([그놈 목소리]전까지는 우직하다고 봤습니다만, 저 영화 이후로는 글세요...) 방법을 쓰는 사람입니다. 그런 그가 실화가 아닌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결과는 뭐 뻔하죠.

    저분은 그냥 [죽어도 좋아]를 만들고나서 그저 방송에 남아있으시는게 더 나았을 거라는 생각입니다.

    2009.09.28 12:12
  17. df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이영화에서 하지원 때문에 작품 수준이 떨어져 보이던걸요
    하지원만 따로 때놓고 보면 발랄하니 괜찮았습니다만
    극 속에선 혼자 붕붕 뜨던걸요
    그리고 두 번이나 이혼하고 돌아온 여자라는 설정도 영 안 어울렸고
    그저 밝고 이쁜정도에서 딱 끝
    더 이상의 무엇을 전혀 못 보여주더군요
    그래도 플롯을 이끌고 가는 배우인데
    상대배우 김명민이 있었으니 서로 빛이 났지
    하지원 연기만 보면 틀을 못 깨고 안주한 상태였을뿐이에요/.

    2009.09.28 13:50
  18. df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쩃든 극의 플롯을 끌고나가는 여주의 리얼리티가 높았다면 이 영화는 어쩌면 대단한 작품이란 말을 들었을지도 모르죠
    사실 김명민이야 지몫을 충분히 해냈고 후반에 몇 장면은 진심 대단해 보이던군요. 모기판타지랑 몇 장면...

    그런데 여배우는 발랄함과 그저 이쁨 그거였지요
    도대체 이 영화에서 하지원의 재발견이란 말이 왜 나오는지 전 도무지 납득이 안 가네요.
    오히려 박진표 감독의 작품이 노선을 좀 달리하는 부분을 느꼈다면 모를까..
    여튼 전 보는내내 저 여배우가 전도연이였으면 진짜 대박이였겠다 이런 생각만 들었네요

    2009.09.28 13:54
  19. j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친 홍보탓에 내용도 다 알고 정말 슬픈 감동이 전해질거라는 기대로 갔다가 영화보는내내 조금은 실망? 스러웠는데 지나면 지날수록 참 괜찮은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아마 이만큼 슬플것이라는 전제하에 영화를 보다가 슬픈장면, 눈물 쏟아지는 장면이 별로 없어서 실망했던것 같아요. 하지만 정말 루게릭병에 걸린 환자처럼 손짓하나 몸짓하나, 말한마디, 내가 같이 병을 앓고 있는것처럼 내가 죽어가는것처럼 느끼게 하는 김명민의 연기와 흐름이 가슴 깊은 곳에서 눈물을 흐르게하는 슬픈영화가 아닌 정말 가슴아픈 영화였던것 같아요. 저는 강추!

    2009.09.28 17:26
  20. 태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크레디트 엔딩 화면에서 김명민 리메이크곡보다 김현식 원곡이 듣고 싶어지더군요...

    2009.10.02 11:20
  21. smire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님, 오랜만에 놀러왔어요.
    글 잘봤어요. 재밌고 따끔하게 잘 꼬집으셨네요.ㅋㅋ

    전 뭐 그냥 막 슬프기만 하더라구요.
    김명민은 살을 너무 오바해서 많이 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랑 좀 불쌍한 생각이랑 들구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09.10.07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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