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님은 먼곳에]는 [라디오 스타]와 [즐거운 인생]에 이은 속칭 '음악 3부작'의 마지막 편에 해당하는 작품으로서 [왕의 남자]이후 한국영화계에서 꽤나 주목받는 이준익 감독의 신작이다. 오랜만에 월남전을 배경으로 다룬 작품이 나왔다는 점, 작품 선택에 탁월한 안목을 보여왔던 수애가 거의 '원톱급' 주연으로 등장한다는 점, 그리고 이준익 감독의 작품치고는 꽤 많은 제작비(70억)가 투입된 작품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여름철 흥행시즌의 최전선에 투입된 [님은 먼곳에]는 '천만관객의 주인공' 이준익 감독의 작품답지 않게 고작 179만명의 실망스런 흥행결과로 마무리 되었으며, 남성 중심의 스토리 진행과 진부한 신파조의 플롯이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과연 [님은 먼곳에]는 200만 관객을 넘기지 못할만큼 평작에 불과한 영화였을까?


 

    1.음악영화로서의 [님은 먼곳에]  


서두에서 언급했듯 편의상 '음악 3부작'의 완결에 해당하는 [님은 먼곳에]는 제목부터 김추자의 동명가요에서 따온 것이다. 미군들을 대상으로 한 위문공연이라는 명목으로 베트남 땅을 밟는 주인공 일행의 목적과는 달리, 이들은 한국 병사들을 위한 공연을 하게 된다. 따라서 미국 락그룹 CCR의 '수지 큐'와 아일랜드 민요에서 유래한 '대니 보이'를 제외하면 70년대 인기 대중가요가 주로 사용되었다.

ⓒ ㈜타이거픽쳐스/영화사아침 All rights reserved.


특히 김추자의 '님은 먼곳에'는 영화의 주제를 대변하는 함축적인 메시지를 담는다. '사랑한다고 말할 걸 그랬지...'로 시작하는 노래의 가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영화를 깊이있게 감상한 분들이라면 영화속에서 김추자의 노래가 차지하는 비중을 실감하게 될 듯. 얼마전 개봉한 [고고70]이 시대에 항거한 음악의 에너지를 형상화 한것이었다면, [님은 먼곳에]는 주인공의 심리적 상태를 대변하는 나레이션으로 사용되었다. 일단 음악영화로서는 무난한 합격점을 줄 수 있다.


 

    2.전쟁영화로서의 [님은 먼곳에]  


이미 [황산벌]을 통해 전투장면의 연출을 경험한 이준익 감독은 [님은 먼곳에]의 배경인 월남전의 상황을 매우 효율적으로 카메라에 담아냈다. 월남전 자체가 주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그리 큰 기대를 갖지는 않았었는데, 중간중간 주인공 일행의 동선과 교차 편집으로 보여주는 전투씬의 실감나는 촬영은 '역시 이준익!'이란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정교한 완성도를 보여준다. 70억짜리 영화에 이 정도의 화면을 담아낼 수 있는 한국영화의 고효율 제작방식이 빛을 발한다고나 할까.

ⓒ ㈜타이거픽쳐스/영화사아침 All rights reserved.


또한 남성적 시각의 극단적 표현인 전쟁 장면을 가냘픈 한 여인의 집념과 대비시키며 교묘한 반전 메시지를 넣은 감독의 연출도 상당한 수준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노골적인 전쟁 블록버스터를 전면에 내세운 [태극기 휘날리며]의 유치한 형제애보다는 훨씬 더 전쟁영화다운 맛이 살아있다.


 

    3.매끄러운 전개, 그러나 아쉬운 점  


약 2시간이 조금 넘는 이 영화에는 의외로 많은 소재를 담고 있다. 70년대 가부장적 환경에서의 여성상, 사랑없는 결혼으로 방황하는 남자, 월남전, 한탕을 꿈꾸는 인생 등 복잡한 이야기 구조를 풀어내기 위한 감독의 부담도 상당했을 것이라 추측된다. 그럼에도 영화는 전반적으로 꽤나 매끄러운 플롯으로 진행되는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

주인공 순이가 자신에게 애정을 보이지 않는 남편을 찾아 베트남까지 찾아오는 과정 자체가 어찌보면 황당하고 억지스런 면이 있지만 남편이 그러했듯, 아내 역시 현실도피를 위해 베트남으로 떠나는 과정의 개연성이 상당히 자연스럽다. 그러나 아쉽게도 [님은 먼곳에]는 몇몇 헛점을 드러내는데, 그 중에서도 실종된 남편을 찾기 위해 미국인 장교를 찾아가는 설정은 너무나 작위적인 부분이어서 관객들의 마음을 꽤나 불편하게 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4.존재의 확인  


최근 인기를 끌고있는 [베토벤 바이러스]에서 흥미로운 캐릭터가 하나 있다. 송옥숙이 연기하는 정희연이라는 인물이다. 평생을 시어머니와 남편,자식 뒷바라지를 하면서 첼리스트의 꿈을 접고 이름모를 가정주부가 잊혀진 자신의 존재감 때문에 오열하는 모습은 이 세대를 서글픈 시대를 살아온 대다수 어머니들이 가진 한맺힌 울분이 아니었을까.

ⓒ ㈜타이거픽쳐스/영화사아침 All rights reserved.


마찬가지로 [님은 먼곳에]의 순이는 시어머니에게 있어 대를 잇기위한 도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며, 더군다나 사랑하는 여인이 따로 있는 남편에게는 여자로서의 존재가치도 느낄 수 없는 비참함을 맛본다. 자신을 사랑하느냐는 남편의 질문에 차마 아무런 대답도 하지 못한 순이는 시어머니에게 배척당하고 친정 아버지에게도 외면당하는 서러운 여성이다. 그녀가 택한 베트남행은 남편을 사랑해서라기 보다는 적어도 한 남자의 아내이고, 며느리인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돈을 위해 참전해 자신과는 아무 관련없는 베트콩을 쏴죽이고, 돈을 위해 공연길에 올라 미군이건 베트콩 앞이건 가릴 것 없이 쇼맨쉽을 발휘하는 동료와는 달리 남편을 만나기 위해 베트남에 왔다는 그녀의 목적만큼 순수하고 인간적인 감정이 인간의 오만가지 추악함이 드러나는 전쟁의 한가운데에 있다는 것은 정말 아이러니하다.


 

    5.수애를, 수애에 의한, 수애를 위한 영화  


이준익 감독의 노련한 연출력이나 이준익의 페르소나, 정진영의 연기도 무시할 수 없지만, 적어도 [님의 먼곳에]의 스포트라이트는 수애라는 배우에게 가야 마땅하다. 출연하는 작품마다 필자를 실망시킨적이 없었던 그녀는 또래의 젊은 여배우들이 지니지 못한 아우라와 품위, 그리고 연예인이 아니라 '배우'라는 느낌을 주는 연기자다. [가족]에서부터 연결된 그녀의 눈물연기는 어느덧 '명품급'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님의 먼곳에]에 와서는 결코 쉽지 않았을 노래 연기와 더불어 복잡한 내면을 지닌 여성의 캐릭터를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훌륭하게 소화해냈다.


ⓒ ㈜타이거픽쳐스/영화사아침 All rights reserved.

단언하건데 감정선을 살리는데 있어서 이만한 여배우는 찾아보기 힘들거다. 영화의 취향이야 어찌되었든 뭇 남정네들의 보호본능을 200% 이끌어내는 수애의 연기에 있어서만큼은 이견의 여지가 없을 듯. 현재 한국 영화계에서 가장 많은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여배우다.


 

    6.총평  


필자의 짧은 소견으로 보건데 [님은 먼곳에]는 별로 흠잡을 것이 없는 영화다. 음악영화이자 반전메시지를 담은 전쟁영화, 동시에 한많은 70년대 여인의 성장영화이기도 한 [님은 먼곳에]는 2008년 잊지 못할 한국영화의 수작으로 기억되어야 마땅하다. 감독의 연출력과 배우들의 연기, 무엇보다 작품성과 오락성면에 있어서도 고른 완성도를 갖춘 작품으로서 비록 흥행성적이 모든 것을 대변하는 것처럼 보이는 현실이 야속하긴 하더라도 언젠가 가까운 장래에 평단과 관객으로부터 다시한번 재평가 받게 될 것을 기대한다.



* [님은 먼곳에]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타이거픽쳐스/영화사아침.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저작권 관련사항 ◀

본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권리는 ⓒ 2007-2019 페니웨이™에게 있습니다. 내용 및 이미지의 무단복제나 불펌은 금지하며 오직 링크만을 허용합니다. 또한 인용된 이미지는 모두 표시된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해서 발생하는 책임은 퍼간 사람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아울러 본 블로그의 이미지 컷 등의 사용에 대한 저작권법 준수는 해당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 영화를 보지는 않고 "출발 스포일러 여행"에서만 내용을 접했습니다만...)
    이준익의 3부작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입니다.
    너무나 남성 중심 판타지일 뿐이라는 생각밖에 안 들더군요.

    사상누각이 아닐까합니다. 말씀하시는 내용은 "누각이 아름답다"인데, 사실, 많은 관객 특히, 여성관객들의 반응은 '모래도 저런 저질 모래 위에 뭘 지었냐...' 였으니까요.

    2008.10.16 11:32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히려 전 그부분을 이준익 감독의 역설적인 표현법이라고 받아들였습니다. 확실히 이준익 감독의 작품을 보노라면 남성 중심적의 시각이 드러나긴 하는데요, 그 와중에서도 은근히 패미니즘적 사상이 나타나는 아이러니를 보여줍니다.

      대표적인 것이 [황산벌]의 김선아 등장씬이라고 생각되는데, 남자의 명예를 위해 가족을 몰살하려는 계백의 행동에 맞서는 가부장 시대의 여성을 표현했다는 사실이 꽤나 신선하게 느껴지더군요.

      표면적인것과는 달리 이준익 감독은 꽤 생각이 깊은 연출가임에는 틀림없다는 견해입니다.

      2008.10.16 11:41 신고
  2. 책만보는 바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준익 영화는 음악이 없으면 단팥없는 진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극중 '수애'의 노래와 춤 연기가 볼만하더군요!
    당시 시대벼경을 그나마 잘 드러내 보여준 영화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트랙백 하나 남기고 가겠습니다.

    2008.10.16 12:41 신고
  3. 시네마천국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결국 이 영화를 극장에서 못 봤습니다.

    조만간 보겠는데....흥행 이런걸 떠나서 재미있게 볼 수 있을거란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2008.10.16 13:22
  4.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심은 있었지만 보진 못한 영화 중 하나군요.
    흥행이 어떻게 됐는지도 모르고 있었는데 썩 좋진 않았었군요.
    재평가 되어야 할 괜찮은 작품이라고 하시니 뒤늦게라도 한 번
    챙겨볼까 하는 마음이 생기네요. ^^

    2008.10.16 13:42 신고
  5.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작품 때문에 모님하고 한번 얘기를 나눠본 적이 있는데, 그분하고 저하고 같은 결론이 나온 게 '이준익은 여자를 잘 못 다룬다'였습니다. 전 이 영화를 보면서 묘하게 부천에서 본 세비지 그레이스가 겹쳐버렸는데요, 둘 다 여주인공이 중심이면서 감독이 해주는 게 전혀 없이 오로지 배우의 힘만으로 캐릭터를 채우고 있더군요.

    P.S. 한국에 있는 HD카메라로 전쟁영화나 액션영화 찍을 생각은 당분간 마는 편이 나을 거 같습니다. 제작비는 절감됐을 지 몰라도 도저히 눈이 아파서 죽을 맛이더군요.

    2008.10.16 15:27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천용희님의 평가는 상당히 부정적이군요. ㅎㅎ
      한국 영화감독 중에는 좋은 배우를 쓰고도 그 캐릭터를 죽여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한지라 말씀하신것처럼 배우의 힘만으로 캐릭터를 채운다면 이 역시 어느정도 감독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님은 먼곳에]는 그 이상의 것이 있다고 느꼈구요.

      전투씬에 대해서도 저는 상당히 호의적인 평가를 내렸는데요, 일단 이 작품이 전쟁이나 액션을 강조한 영화가 아닌이상 [하얀전쟁]수준을 벗어나 압축적인 전투씬을 보여주었다는 것이 의외여서 그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2008.10.16 16:42 신고
    •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전투씬 자체가 불만인게 아니라 촬영매체가 불만이었습니다. 분명 필름이었으면 효과가 상승했을 부분들이 HD라서 오히려 제가 보기에는 효과가 떨어지는 부분들이 있었거든요. 그쪽 연출은 불만없습니다.

      여담이지만, 아직 한국은 방송용 HD를 더 많이 써서요. 그쪽은 드라마나 정적인 움직임에는 어울릴 지 몰라도 격렬한 움직임에는 아직 약하다는 생각입니다.

      2008.10.16 18:23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HD라는 매체의 한계때문이 아닌가 싶군요. 비단 한국에서 사용하는 방송용 HD가 아니더라도 말이죠. 아직 HD는 필름라이크한 느낌을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비단 액션뿐만이 아니라 여러 장르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되는 현상이거든요.

      일례로 마이클 만의 [히트]와 [콜레트럴]을 놓고 비교해봐도 확실히 저는 [히트]의 필름 화면이 훨씬 좋았습니다. HD로는 그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안살아나요.

      2008.10.16 18:27 신고
  6. 더오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영화 관심 많았는데.. 아쉽게도 극장에선 못봤네요.
    곧 볼예정인데.. 수애의 연기스타일이 개인적으로는 참 좋아요`~

    2008.10.16 15:33
  7. 솔나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자친구와 같이 영화를 봤습니다.
    확실히 남자와 여자의 차이라 그런지 저와는 다른반응 내는.... ㅎㅎ
    저는 나름 느낀점도있고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여자친구는 수애가 이해가 안간다더군요 !

    뭐 말하고자하는것과 내용을 생각해보는것도 생각해보는거지만
    요새같은 머리아픈시기에는
    아무생각없이 영화를 즐기는것도 나름 괜찮은거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ㅠ

    2008.10.16 15:3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역시 여성분들의 느낌은 그랬군요. 이 작품에게 쏟아진 비판중 대부분은 여성관객이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흐음... 제가 남자라 미처 캐치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네요^^

      2008.10.16 16:46 신고
    •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드린 답글과 비슷한 취지의 글이군요.
      여성 관객의 입장에서는 불쾌하다고들 하시더군요.

      딸(과 마누라님)이 있는 사람으로서 (비록 남자지만) 여성 관객들이 느낀 느낌을 알 것 같습니다.

      2008.10.17 00:07
  8. 최강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님 안녕하세요^^
    페니웨이님의 최신리뷰는 '님은 먼곳에' 리뷰네요...
    당시 저는 '님은 먼곳에'와 같은 시기에 상영한
    '놈놈놈'을 보고 '영화표값을 날려버림&충무로에 대한 불신감이 높아짐' 이렇게 두 가지 역효과를 봤습니다ㅠㅠ
    차라리 '님은 먼곳에'를 봤다면 이러한 효과는 줄어들었을 텐데...ㅠㅠ

    2008.10.16 22:15
  9.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피프 때도 보질 못해서 결국 dvd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2008.10.17 11:33
  10. 1004an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왕의 남자>보다 더 좋았는데, 흥행하지 못한 걸 보면.... 이준기의 파워가 수애보다 센 거 같습니다..

    2008.10.18 07:05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왕의 남자]도 당시 극장가에 어느정도 거품이 있지 않았나 해요. 확실히 이준기 파워도 무시못했지만요. 아마 요즘시기에 [왕의 남자]가 나왔다면 과연 천만이 가능했을까.. 싶습니다.

      2008.10.19 15:23 신고
  11.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준익 감독 작품 5편을 리뷰했네요. [황산벌], [즐거운 인생], [님은 먼곳에], [라디오 스타], [왕의 남자] 이렇게 말입니다.

    사실 [황산벌]때만 해도 이준익 감독 이렇게 대성할줄 몰랐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에서 엉망이었거든요..^^

    뭐 다른 영화 사설은 다 접고 전 개인적으로 이준익 감독 작품 중에 제일 마지막에 나온 [님은 먼곳에]를 가장 재미있게 보았는데요.. 사실 수애 캐릭터가 조금 답답한면이 있습니다. 저도 그때 평가를

    [영화 속에서 수애의 캐릭터가 보여주는 상황과 여정이 모든 관객들에게 납득할만한 수준의 모티브를 제공해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결국 영화 속 모든 상황에 대해 관객들은 의문부호 왜라는 단어를 붙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왜 그녀는 목숨을 위협 받는 베트남에 그녀의 남편을 보기 위해 갔을가? 꼭 그래야만 했을가? 하는 의문 부호를 붙이게 된다면 이 영화는 상당히 낯설어 질 수 있다.]

    라고 평가를 하긴 했습니다. 다만 왜 이 작품을 좋아하느냐 하면 이준익 감독 작품안에서 제일 밸런스가 뛰어난 작품이기때문이다. 영화 속 캐릭터들의 밸런스, 극적 전개의 유연함, 그리고 자신의 연출 실력을 매 작품 할때마다 발전 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줍니다.

    매 작품 이렇게 조금씩이라도 발전하는 감독은(아주 형편 없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적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제가 영화 사이트 취미 생활로 하면서도 처음인 것 같습니다. 상당히 기대했던 감독들도 최정상의 작품에서 다음 작품 나올때마다 뭔가 상당히 아쉬움을 주는 것이 사실이었거든요...

    ㅎㅎ 이거 댓글 달다보니 어떻게 이준익 감독 편들어주는 것 처럼 되었습니다.

    결론은 이준익 감독은 생각보다 괜찮은 감독이고 매 작품할때마다 조금씩이라도 발전하고 있고... [님은 먼곳에]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중에서 최고의 연출 실력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008.10.18 21:57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은 먼곳에]를 단지 표면적인 설정만 가지고 파악한다면 무비조이 운영자님께서 지적하신 의문점들이 이 영화에게 꽤나 큰 오점으로 남아 있을겁니다.

      적어도 이 작품은 과거를 살았던 그리고 현재 극장가를 점령하는 대다수의 관객층이 경험하지 못했던 가부장적 시대관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기에 여성관객들이 더욱 거부감을 보이는거이라고 보여지구요.

      2008.10.19 17:08 신고
  12. 경박한일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쉬움이 조금 있는건 사실이지만 캐릭터와 이야기에 진심을 불어넣을줄 아는 이준익 감독 정말 좋아합니다

    2008.10.19 17:06
  13. 로망롤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해지는 게 있는데, 많은 다른 여성들의 리뷰가 궁금해지네요..도대체 어떤 배경과 사상과 사유들을 가지고 어떻게 이 영화에 반응들을 하고 있는지 자못 궁금해졌어요, 전 굉장히 재밌게 봤거든요..영화 감상평을 전문으로 하지도 않고 많이 보지도 않는 편이지만요, 그래서 짧은 리뷰 쓴게 있는데 영화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아닌 단지 사랑을 중심으로 한 접근이었답니다 ^^ 트랙백 남겨요,,

    2008.10.19 20:00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적어도 제가 활동중인 영진공의 한 여성회원분은 [님은 먼곳에]가 아주 좋았다고 하시더군요. 분명 여자분들도 반응이 제각각일텐데, 조금 위험한 생각이긴 하지만 별 생각없이 웃고 즐기고 눈물흘리는 (단순한 패턴의) 영화를 좋아하는 절대다수의 여성관객층이 보기에는 영화의 표면적인 메시지가 보기 불편했던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쩝.

      2008.10.19 22:32 신고

카테고리

All That Review (1614)
영화 (464)
애니메이션 (118)
드라마, 공연 (26)
도서, 만화 (97)
괴작열전(怪作列傳) (149)
고전열전(古典列傳) (30)
속편열전(續篇列傳) (40)
슈퍼로봇열전 (10)
테마별 섹션 (120)
웹툰: 시네마 그레피티 (15)
원샷 토크 (21)
영화에 관한 잡담 (203)
IT, 전자기기 리뷰 (123)
잡다한 리뷰 (54)
페니웨이™의 궁시렁 (142)
보관함 (0)
DNS Powered by DNSEver.com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Copyright by 페니웨이™. All rights reserved.

페니웨이™'s Blog is designed by Qwer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