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섹션/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인디아나 존스를 연상시키는 작품 10선

페니웨이™ 2008. 6. 5. 09:5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년을 기다린 [인디아나 존스]의 4편이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기대만큼의 재미는 아니었으나 관객들은 그저 존스 박사가 돌아왔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모든걸 용서하겠다는 분위기다. 무려 30년 가까이 '어드벤쳐'영화의 대명사를 군림한 [인디아나 존스]. 그 영향을 받은 작품들은 셀 수 없이 많다. 그 중에서도 몇가지 작품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1.로맨싱 스톤 (Romancing The Stone)

ⓒ 20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마이클 더글라스와 캐서린 터너가 커플을 이룬 이 작품은 거대한 에머랄드를 찾기위해 벌어지는 모험을 코믹한 구성과 함께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버무려 흥행에도 크게 성공했다. 마치 [레이더스]를 하이틴 연예물로 각색한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영화. 이 작품의 감독을 맡은 로버트 저맥키스는 후에 스필버그 사단에 발탁되어 [백투더 퓨쳐] 3부작을 완성했으며, [포레스트 검프]로 헐리우드 일급 감독의 반열에 올랐다.

한편 [로맨싱 스톤]의 성공에 힘입어 속편 [나일의 대모험] (The Jewel Of The Nile)도 제작되었으나 완성도는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두 작품에서 환상의 호흡을 맞춘 마이클 더글라스, 캐서린 터너 그리고 데니 드 비토는 1989년작[장미의 전쟁]에서 다시한번 등장하여 팬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2.킹 솔로몬 (King Solomon's Mines)

ⓒ The Cannon Group,Inc./A Golan-Globus Production. All Rights Reserved.


[인디아나 존스]의 롤 모델이 되었던 H 라이더 해가드의 소설 속 주인공 '알란 쿼터메인'을 등장시킨 아류작. 당시 TV 미니시리즈로 주가를 올렸던 리처드 챔벌레인과 [인디아나 존스: 마궁의 사원]에서 윌리 역의 오디션에서 탈락한 샤론 스톤을 기용했다. B급영화를 전문으로 제작했던 캐논사의 작품으로서 아류작치고는 상당히 재밌는 작품이다. 감독은 [나바론 요새]의 J. 리 톰슨.

전편의 인기에 힘입어 속편 [쿼터메인](Allan Quatermain And The Lost City Of Gold) 도 제작되었다.


3.구니스 (The Goonies)

ⓒ Warner Bros.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보물을 찾으러 모험을 떠나는 7명의 악동들의 모험을 그린 영화로서 [인디아나 존스]의 틴에이저판 변주곡.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에 참여했으며 [슈퍼맨]의 리처드 도너가 연출을, [나홀로 집에]의 크리스 컬럼버스가 각본에 참여했다. 각종 부비트랩이나 퍼즐, 그리고 악당의 추적 등 오늘날 모험극의 전형이라 부를 수 있는 모든 장치들이 들어간 가족용 모험영화.


4.툼 레이더 (Tomb Raider)

ⓒ Paramount Pictures/Eidos Interactive Ltd. All rights reserved.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동명의 PC게임을 스크린으로 옮긴 작품이다. 주인공 안젤리나 졸리를 여전사 캐릭터로 변신시키는데 성공했지만 전체적인 완성도는 높지 않다. '여성판 인디아나 존스'를 기대하고 온 관객들은 여성 고고학자의 모험이 아니라 테크노액션에 가까운 이 진부한 액션영화에 실망감을 감출 수밖에 없었다.

아이러니하게도 게임의 세계에서는 루카스 아츠의 '인디아나 존스: 인퍼널 머신'이 기존의 SCUMM 시스템을 버리고 '툼 레이더'의 방식을 채용함으로서 본의아니게 아류작이 되는 아이러니를 낳았다. 2년뒤에는 속편인 [툼 레이더: 판도라의 상자]가 개봉되었지만 흥행은 물론 평단에서도 혹평을 맞으며 시리즈의 존속자체를 위태롭게 만들었다.


5.모험왕 (冒險王: King Of The Road)

ⓒ 영성오락제작유한공사/정동제작유한공사 All rights reserved.


[황비홍]의 이연걸-관지림 커플과 정소동 감독이 함께 한 이 작품은 홍콩판 [인디아나 존스]를 자청하며 대대적인 홍보에 들어갔지만 막상 배우들과 감독의 이름값에 비해 전체적인 완성도는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거기에 100억원의 제작비와 중국 본토의 로케이션 촬영 등 영화의 규모를 생각할 때 그 결과는 매우 실망스러운 편.

열반을 앞둔 석가세존이 삼장법사에게 전했다는 전설의 경전 '무자진경(無字眞經)'을 찾는 것이 내용이지만 전체적으로 스토리와 구성이 황당하다.


6.미이라 (The Mummy)

ⓒ Universal Studios. All rights reserved.


[인디아나 존스]를 좀 더 환타지풍에 가깝게 구성한 작품이랄까. 파라오의 저주라는 다소 황당무계한 소재를 재치있는 유머와 톡톡튀는 캐릭터, 그리고 경이적인 CG로 극복한 성공작이다. 브랜든 프레이저와 레이첼 와이즈는 이 작품으로 전 세계에 이름을 알렸고, 속편인 [미이라2]와 스핀오프인 [스콜피오 킹]. 그리고 개봉을 앞두고 있는 [미이라3]까지 합하면 무려 4편에 달하는 시리즈 물이다.


7.용형호제 (龍兄虎弟: Armour Of God)

ⓒ Golden Harvest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아시아의 액션스타 성룡이 전성기때 완성시킨 모험영화. 트래져 헌터로 변신한 성룡이 미남배우 알란 탐과 함께 벌이는 슬랩스틱 코미디와 서커스에 가까운 액션동작이 압권이다.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이며 4년뒤 속편인 [용형호제2: 비룡계획]이 제작되었다. 앞서 소개한 [모험왕]에 비하면 훨씬 재밌는 작품.


8.다빈치 코드 (The Da Vinci Code)

ⓒ Columbia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작가 댄 브라운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원작에서는 주인공 로버트 랭던 교수가 해리슨 포드를 닮았음을 노골적으로 언급함으로서 다분히 현대판 인디아나 존스를 연상시킨다. 비밀결사, 퍼즐, 성서적 소재 등 고고학적 이미지와 스릴러를 결합한 작품이지만 전체적인 극의 짜임새는 꽤나 느슨한 편이다.

톰 행크스를 주연으로 재기용한 속편 [천사와 악마]도 대기중.


9.내셔널 트레져 (National Treasure)

© Disney. All rights reserved.


아마도 [레이더스]와 [다빈치 코드]를 뒤섞어 여기에 [툼 레이더]를 곁들이면 이런 작품이 나오지 않을까. 미국의 짧은 역사를 무진장 거창하게 포장해 고고학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작품으로서 제리 브룩하이머 사단 특유의 스피디한 연출과 액션, 코믹함이 특징인 팝콘 영화다. 아이디어 하나만은 칭찬할만한 작품.

속편인 [내셔널 트레져: 비밀의 책]에서 역시 전작과 비슷한 수준의 완성도를 보여주지만 역시나 [인디아나 존스]를 대체할만큼의 재미를 선사하지는 못한다. 내용의 전개상 3편의 제작이 확실할 듯 하다.


10. 그 밖의 B급 영화들

킹 솔로몬의 보물 ⓒ Enigma Pictures/Hallmark Ent.;월드 트레져 ⓒ ApolloProScreen Filmproduktion.


B급영화들의 세계에서는 [레이더스]를 노골적으로 벤치마킹한 작품들이 많다. 2004년에 제작된 비디오 영화 [솔로몬 왕의 보물]은 페트릭 스웨이지가 알란 쿼터메인으로 등장한 (여기에는 [인디아나 존스: 최후의 성전]의 히로인 앨리슨 두디도 출연한다!) 대표적인 아류작이다. 같은해 제작된 TV영화 [월드 트레져 - 운명의 창을 찾아서] 역시 비슷한 아류작으로서 속편인 [월드 트레져 2 - 솔로몬 왕의 보물]까지 제작될 정도다.

ⓒ The Asylum. All Rights Reserved.


그 외에도 괴작영화 전문 제작사인 어사일럼의 [알란 쿼터메인: 해골의 성전]은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을 노골적으로 카피한 목버스터이다. 사실 따지고보면 실제 아류작에 등장하는 단골 캐릭터는 인디아나 존스가 아니라 알란 쿼터메인이라고 해야 하나.



P.S:

ⓒ Brightlight Pictures/Running With Scissors/Boll Kino Beteiligungs GmbH & Co. KG. All Rights Reserved.

이건 또 뭥미? ([인디4]랑 맞짱을 뜨겠다던 우웨 볼 감독의 [포스탈] 포스터 ㅡㅡ;;)



 * 본 포스트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인디아나 존스의 모든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