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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을 나온 암탉]이 200만 관객을 넘어서면서 국산 애니메이션의 흥행기록을 갱신했다. 참 자랑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가능성을 봤다는 점에서도 희망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런 기분좋은 일이 있었던 반면, 씁쓸한 일도 있었다. [마당을 나온 암탉]보다 한발 먼저 개봉한 [소중한 날의 꿈]은 무려 11년간 10만여장의 그림을 그려 완성시킨 작품이지만 너무나도 삽시간에 개봉관에서 사라진 비운의 작품이 되었기 때문이다.

오직 잘하는 게 달리기 뿐인 소녀 이랑은 한 릴레이 경기에서 난생 처음 역전을 당한다. 순간의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한 그녀는 그만 고의로 넘어져 자신의 패배를 무마시키고 만다. 그리고는 평범한 일상에 묻혀 존재감없는 삶으로 돌아간다. 그러던 어느날 서울에서 온 전학생 수민과 친해지면서 상대적으로 내세울 것이 없는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그녀에게 설레임이 찾아온다. 라디오를 고치려고 전파상을 갔다가 만난 같은 학교 남학생 철수는 우주비행사를 꿈꾸는 엉뚱한 아이지만, 순수하고 남다른 목표의식이 뚜렷한 소년이다. 두 사람은 급속도로 친해지게 되고 언제나 무료한 일상이 반복되던 이랑의 첫사랑은 그렇게 시작된다.

ⓒ ㈜ 연필로 명상하기(제작), 에이원엔터테인먼트(배급) All rights reserved.


스튜디오 지브리의 [추억은 방울방울]이나 [바다가 들린다]처럼 한국 애니메이션으로는 드물게 서정성을 표방한 [소중한 날의 꿈]은 아직까지 아동층을 타겟으로 삼는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특성과는 다소 거리감을 둔 소재를 택했다. 오히려 감독 자신의 자전적 경험에 토대를 둔 이야기이니만큼 시대적 배경은 영화 [러브 스토리]가 인기를 끌던 1970년대다. 따라서 [소중한 날의 꿈]에 관심을 가질만한 관객층은 문화소비에 한창 관심을 가질 2,30대라기 보다는 40대 이상의 장년층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세세한 소품과 풍경, 그리고 그 당시의 정서를 포괄적으로 꼼꼼히 체크해 화면으로 옮긴 [소중한 날의 꿈]은 과거의 추억을 기억하는 장년층의 관객들에게 확실히 어필할만한 작품이다. 공병우 타자기나 일회용 비닐우산, 원더우먼의 오프닝 등 1970년대의 모습들을 고스란히 재현해 낸 작화의 섬세함은 기대 이상이다.

추억속의 시간으로 관객을 인도한다는 사실 외에 뚜렷한 갈등구조나 이벤트가 풍부하지 못한 점은 이 작품을 다소 심심하게 만들지만 그럼에도 소녀적 감수성과 풋풋한 이야기를 풀어놓는 구성력은 뛰어난 편이다. 작화와 따로 노는 듯한 성우들의 더빙이 다소 거슬리긴 하나 이만하면 근래 나온 한국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톱클래스의 퀄리티를 보여준다고 하겠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빵빵터지는 유머는 기대치 못한 보너스다.

안타깝게도 상영관 확보에 실패한 [소중한 날의 꿈]은 관객들의 정당한 평가를 받을 기회마저 부여받지 못했다. 한국 애니메이션 사상 가장 디테일한 묘사가 돋보이는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그 노력을 인정받을 수 없다는 현실은 한국 애니메이션의 멋진 도약을 기대했던 입장으로서 무척이나 마음아프다. 이처럼 성실하게 만든 작품이 제대로 평가받을 그 날까지 한국 애니메이션이 가야할 길은 아직도 멀게만 느껴진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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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하늘다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대한 작품이었는데 시간 맞춰보질 못해서 ㅠ
    디비디 나오면 한 번 봐야겠어요^^

    2011.09.26 09:06 신고
  2. 냐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얼마전 개봉해서 소기의 성과를 거둔 마당을 나온 암닭이나 위에 언급하신 작품들을 보면 저기에
    참여한 스텦(원,동화 촬영등)들이 자신들이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댓가(근로시간, 임금등)를 받고 작업에
    참여했는지가 항상 궁금하더군요 , 너무 부정적인 생각일지도 모르지만 우리 국산애니가 더욱더 사랑받고
    좋은 작품들이 나오기 위해서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않으면
    항상 이러한 성과들은 단지 일회성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애니계뿐 아니라 다른
    문화 예술 산업분야 (영화,컴퓨터 그래픽)도 마찬가지라 생각 합니다

    2011.09.26 10:33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한국 애니메이터들의 처우 개선은 참으로 시급한 문제죠. 비단 지적하신 분들만이 아니라 모든 도급업체 및 하위 하청업 종사자들에 대한 노동대비 여건의 수준은 정말 큰 문제입니다. 저 역시 구조적으로 이런 부류에서 종사하기 때문에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엄한 사람이 챙기는 부조리를 제대로 경험하고 있죠.

      2011.09.26 10:51 신고
  3. 그린게이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정적이면서도 설레임이 묻어나네요. 간만에 굳다운로딩 좀 해 봐야겠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09.26 12:14
  4.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냐호 님 말씀처럼 우리나라는 한 작품이 나오기까지 들어간 노력과 그에 대한 응당한 대우 등은 생각을 안 하는 것 같아요. '갑'과 '을'이 수직종속적으로 관계하는 한 해결이 안 될...

    2011.09.26 13:49
  5. 에바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작품이 2차 판권 매체를 통해서 재평가받을 수 있어야 마땅한데...

    아.. 어둠의 경로로 재평가받겠군요. -ㅁ-;;

    2011.09.26 13:51 신고
  6.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 'EBS조차 없었더라면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은 극장용이건 TV용이건 씨가 말랐겠지?' 라는
    생각이 듭니다.

    D-War 따위가 몇백억의 제작비 지원을 받을 때 과연 이런 양질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지원은
    어느 정도였을지 생각하면 다시 한 번 절망스럽군요...-_-;

    2011.09.26 16:37
  7. 머니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니메이션 비즈니스는 그 규모가 장난아닌듯 하더라구욥^^
    나이를 먹어도 보는게 좋던데..좀더 잼나고 다양해졌슴 좋겠어욥^^
    그간 잘 지내셨는지요^^

    2011.09.27 08:58
  8. 적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볼려고 했는데 개봉도 안하고 사라지더군요.
    지방 사는 사람은 더 힘듭니다 ㅠㅠ

    2011.09.27 19:57
  9. 공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런 애니가 나왔는지도 몰랐습니다. ㅜㅜ 왠지 계속 허무한 소식만 나오네요..

    2011.09.28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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