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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머 3 개봉특집: 로봇 영화의 과거와 미래

페니웨이™ 2011. 7. 7.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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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머 3]가 화제입니다. 역대 국내 외화부문 최다 관객동원을 기록한 시리즈이니 만큼 [트랜스포머]에 대한 한국 관객들의 애착은 유달리 강하죠. 아마도 거대 로봇들이 실제 화면에서 격돌하는 모습에서 어린 시절 봐왔던 로봇만화의 향수를 느끼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물론 이만큼 로봇이라는 피사체를 실제적으로 구현한 작품이 없었다는 점에서도 [트랜스포머]는 일종의 상징성도 가지고 있다고 봐야겠지요.

하지만 그 전까지 이런 거대 로봇을 영화로 만든적이 없었던 건 아닙니다. 이제 [트랜스포머]의 한핏줄이면서 선배들이 되었던 로봇영화에 대해 소개해보는 시간과 더불어 앞으로 제작될 또다른 로봇영화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산 로봇SF물인 [건헤드]는 원래 [고지라 대 비올란테]의 공모전 시나리오에서 발탁된 각본을 수정해 만든 작품입니다. 메카닉 애니메이션의 강국인 일본답게 [건헤드]는 거대로봇을 실사로 등장시킨 거의 최초의 영화라 해도 무방합니다. 특촬물이 아닌 정극 영화로서 말이지요. [고지라] 시리즈를 통해 특수효과의 노하우를 가진 토호사가 야심차게 준비한 [건헤드]는 게임과 코믹스, 소설 등 활발한 미디어믹스 상품으로도 널리 알려지게 됩니다.

ⓒ Toho Co., Ltd. All Rights Reserved.


이 영화는 무인시스템을 관리하는 인공지능 카이론5의 반란으로 인해 인류와 기계의 전쟁이 시작된 미래에, 작전에 실패한 거대로봇 건헤드를 다시 복원시켜 카이론5에 대항하는 특공대의 활약을 담고 있지요. 디스토피아적인 미래상을 그럴싸하게 그리고는 있습니다만 내용전개가 불친절하고 타이틀롤인 건헤드의 활약이 썩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흥행에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제작사측에서는 감독인 하라다 마사토 대신 가공의 이름인 알란 스미시를 크래딧에 집어 넣었을 정도지요.

하지만 [건헤드]는 거대로봇을 영화의 전면에 앞세운 시도만으로도 영화사에서 나름 의미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제임스 카메론도 이 작품을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으니까요. CG가 거의 사용되지 않던 시절 아날로그적인 기술력으로 거친 로봇의 움직임을 재현한 흔치않은 영화임은 분명합니다.

 


호러영화의 거장 스튜어트 고든의 [로봇 족스]는 본격적인 거대 로봇의 대결을 다룬 영화로서 주목할만 합니다. 오랜 동지인 브라이언 유즈나와 결별한 뒤 처음으로 비호러장르에 도전한 고든은 '영원한 전쟁(The Forever War)' 의 SF 작가 조 홀드먼과 손을 잡고 [로봇 족스]를 통해 사람이 탑승한 커다란 로봇끼리 격투기를 벌이는 실감나는 장면들을 연출해 보이고자 했지요. 이 영화는 3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미국과 소련으로 양분된 지구에서 핵무기가 아니라 로봇들 간의 격투기를 통해 영토를 확장한다는 설정을 담고 있습니다.

ⓒ Altar Productions/ Empire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이 작품에 유명배우는 등장하지 않지만 B급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던 고든이 메이저 진출의 야심을 품고 만든 영화입니다. 하지만 중소 영화사를 통해 만들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던 기술력의 한계와 호러 장르를 벗어난 적 없는 고든의 연출력이 제대로 빛을 발하지 못한 덕분에 영화는 기대만큼의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진 못합니다. 그럼에도 거대 로봇이 치고받는 액션을 보여준다는 점, 비밀 무기와 변신 로봇 등 만화에서만 보던 컨셉을 실사로 표현했다는 의지만큼은 높이 살만합니다.



아마 어린시절 한번쯤은 봤을법한 로봇 애니메이션, '철인 28'호의 실사판입니다. 사실 '철인 28호'는 과거 TV용 드라마로도 제작된 적이 있으며 애니메이션으로도 몇차례 리메이크 된 적이 있는 유서깊은 시리즈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의 두 작품과는 달리 [철인 28]호 실사판은 2005년 작으로서 CG와 영화기술이 어느 정도 발전된 시기에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비주얼적인 완성도에 대한 기대치도 높을 수 밖에 없었지요.

ⓒ Nikkatsu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놀랍게도 [철인 28호]는 그러한 관객들의 통상적인 기대와는 전혀 다른 유형의 작품이었습니다. 철인 28호와 숙적 블랙옥스의 박터지는 싸움을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철인 28호]는 소년 쇼타로의 성장에 초점을 맞춘 대단히 잔잔한 드라마입니다. 냉소적이고 외톨이 기질이 강한 소년이 아버지에 대한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책임감을 배워나가는 갈등의 해소에 많은 비중을 할애했기에 정작 철인 28호가 설 자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CG로 처리된 로봇간의 대결씬도 박진감이나 비주얼 쇼크 이런 것과는 무관하게 밋밋합니다.

어쩌면 원작이 가진 휴머니즘과 드라마에 충실했다는 점에서 [철인 28호]는 본래의 의무를 다했다고도 볼 수 있을 겁니다. 오락적인 재미와는 거리가 있지만 아오이 유우나 아베 히로시 같은 낯익은 배우들의 열연도 볼거리입니다.

 


'기동전사 건담'은 메카닉 장르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건담의 제작사인 반다이에서는 건담 20주년 기념 빅뱅 프로젝트로 [기동전사 건담 윙: 엔드레스 왈츠]와 [08소대 극장판: 밀러의 리포트]를 내놓았지요. 그리고 이어서[기동전사 건담: G 세이비어]라는 실사영화를 공개합니다.

최초의 건담 실사판 영화인 [G 세이비어]는 U.C. 223년을 배경으로 한 우주세기 세계관의 연장으로서 구 연방세력의 잔재인 CONSENT와 자유동맹 진영의 갈등으로 촉발된 '가이아의 빛'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연대설정이나 스토리에 있어서는 크게 나무랄데가 없습니다만 문제는 10억엔이나 투입된 작품치고 특수효과를 비롯한 전체적인 완성도가 급격하게 떨어진다는데 있지요.

ⓒ Bandai Ent. All Rights Reserved.


반다이의 프로듀서인 에노우에 코이치는 이 작품을 애니메이션의 연장선이 아닌 독립영화적 스타일로 그리길 원했다고 전해지는데, 그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무성의한 배우들의 연기가 러닝타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CGI로 처리된 건담과 각종 모빌슈트의 등장은 기대만큼의 박진감을 보여주지 못하거든요. 결국 실사판 건담에 대한 기대는 먼 훗날로 기약해야 할 것 같습니다.

 

 


ⓒ 21 Laps Entertainment, Angry Films, DreamWorks SKG. All rights reserved.

[트랜스포머 3]에 이어 올해 보게 될 또 한편의 로봇 영화입니다. 인간의 복싱이 금지된 미래를 배경으로 우연히 고물상에서 발견한 퇴물 로봇을 훈련시켜 세계 로봇 챔피언까지 오르게 된다는 내용의 이 작품은 로봇 영화의 컨셉에 스포츠 드라마를 결합시킨 영화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영원한 '울버린' 휴 잭맨이 주연을 맡았으며 [핑크 팬더], [박물관이 살아있다] 등 코미디물로 잘 알려진 숀 레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습니다. 제작, 기획에는 스티븐 스필버그와 로버트 저멕키스 같은 쟁쟁한 인물들의 이름이 올라와 있군요.

 


ⓒ (주)로보트 태권브이. All rights reserved.

이 작품은 사실 나온다고 한지가 훨씬 지났습니다. 다음에서 연재된 만화가 제피의 [브이]를 원작으로 200억짜리 실사판 태권브이를 만들겠다고 선언한지 벌써 3년이 넘어가는 군요. [세븐 데이즈]로 주목받은 원신연 감독이 선임되고 프로모션 동영상까지 공개되는 듯 활발한 제작의욕을 불태우다가 어느 시점부터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작품입니다. 애니메이션 3부작의 판권문제가 워낙 복잡해서 제대로 된 계획이 추진되지 못한 것처럼 실사버전의 영화화도 좌초되지는 않을지 우려가 되긴 합니다. 부디 기대를 뛰어넘는 작품이 나와줬으면 좋겠습니다.

 


ⓒ Toei. All rights reserved.

꽤나 유서깊은 슈퍼로봇인 '대공마룡 가이킹'의 실사버전입니다. 현재 프리프로덕션 단계인 이 작품의 감독으로는 특수효과 전문가인 줄스 울바흐 (Jules Urbach)가 내정되어 있습니다. 영화 [아바타]에서 사용된 Light Stage 기술을 적용한 티저 트레일러가 2010 도쿄 국제 애니메이션 페어에서 공개되어 화제를 모은바 있지요. 현재 캐스팅을 비롯한 구체적인 제작과정은 나와있지 않으며 2012년에서 2013년 사이에 나올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Harmony Gold USA, Tatsunoko. All rights reserved.

[트랜스포머]의 성공 이후 제작계획이 발표된 작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초시공요새 마크로스]와 [기갑창세기 모스피다], [초시공기단 서전크로스]를 결합해 북미식으로 재구성한 [로보텍]을 실사화시킬 예정입니다. 워너 브라더스에서 제작을 추진중이며 [스파이더맨]의 히어로 토비 맥과이어의 캐스팅이 거론되었고, 각본가 겸 감독인 로렌스 캐스단이 각본작업을 진행중이며, [다빈치 코드]의 제작자 아키바 골드먼도 이 프로젝트에 합류했는데, 2010년 개봉을 목표로 제작이 진행중이다가 현재는 별다른 소식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이대로 묻히기엔 좀 아까운 프로젝트이지요.

 


ⓒ ADV Films/ Weta Workshop. All rights reserved.

수년째 베일에 쌓여 여러 가지 루머와 추측만을 낳고 있는 작품입니다. 솔직히 실사화가 가장 우려되는 작품이기도 하고요. 지금쯤이면 나오고도 남았을 시간인데 잊을만하면 제작 소식이 들러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반지의 제왕]시리즈의 특수효과를 담당한 웨타워크숍에서 발표했던 컨셉아트 몇장과 제작사인 ADV필름스측이 실사판 [에반게리온]의 제작의지를 분명히 밝혔다는 것, 그리고 [애플시드: 엑스 머시나]의 제작자 조셉 초우가 제작에 참여했다는 점 등이네요.

 


ⓒ Toei Animation/World Events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사자왕 (킹 라이온)'으로 익숙한 5단합체 로봇 애니메이션 [볼트론]의 실사화는 [로보텍]과 함께 거론되었던 포스트 [트랜스포머]의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와 [스피드2] 등을 제작한 마크 고든이 참여할 예정이며, 시나리오도 완성되어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멕시코와 뉴욕을 배경으로 세계의 대참사 이후의 세계를 그린 내용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그 이후 별다른 진척 사항이 없고 IMDB의 데이터도 삭제된 것으로 보아 제작 자체가 무산된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습니다.


이상으로 [트랜스포머]의 한 핏줄 영화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트랜스포머] 이후 많은 로봇 영화들의 제작 소식이 들려왔음에도 정작 제대로 만들어진 작품은 개봉을 앞둔 [리얼 스틸] 정도 입니다. 그만큼 아직까지 로봇 영화를 잘 만든다는게 쉬운일은 아니라는 얘기겠지요. 하지만 이렇게 기존에 나왔던 로봇영화의 시행착오를 교훈삼아 [트랜스포머]를 뛰어넘는 더욱 멋진 로봇 영화들이 나와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작품이 가장 기대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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