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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대부분이 사라지고, 일본의 도쿄만이 남아있게 된 지구... 갑자기 미지의 적으로부터 공습이 시작되고 도쿄는 순식간에 전시 상황으로 변한다. 이끌리듯 숙명적으로 라제폰이라는 로봇과 조우하게 된 소년은 지금까지 자신이 믿고 있었던 진실.. 세상은 도쿄가 전부였다는 사실이 모두 거짓이었음을 알게 된다. 푸른피를 지닌 자신의 어머니... 도쿄의 외부에 펼쳐진 또 다른 세상... 그리고 자신만이 움직일 수 있는 라제폰이라는 거대 로봇.. 과연 이 모든 것들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가?

침체기를 맞고 있던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의 재기를 마련한 것은 역시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공로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다. 심오하고 철학적인, 그리고 더할 나위없이 나약한 주인공을 내세워 기존의 형식을 완전히 파괴하는 실험정신으로 무장한 가이낙스의 [에반게리온(이하 에바)]은 전세계 '에바 신드롬'을 가져오는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둔다. 잊혀져가는 로봇 메카물의 중흥과 더불어, '생각하게 만드는' 한편의 철학서를 읽는 듯한 애니메이션의 시작을 알린 것이다.


ⓒGAINAX /Project Eva /TX. All Rights Reserved.

철학적 소재를 가지고 가장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 알맹이 없는 껍데기에 불과한 안노감독의 상술이었다고 비난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향후 일본 아니메에 끼친 영향력은 대단한 것이었다.


세월이 지난 지금도 에바가 일본 애니메이션계에 미치고 있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라제폰] 역시, 훌륭한 퀄리티와 진지한 구성면에 있어서 탁월한 작품임에도 [에바]의 그늘에 가린 채, 유사품처럼 취급받는 것도 [에바]가 지닌 잔광이 너무 강렬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라제폰]은 [에바]가 아니다!

왜 [라제폰]은 항상 [에바]와 비교선상에 놓이는 불운을 지니게 된 것일까? 하필 다른 로봇물도 많은데 말이다. 굳이 그 이유를 꼽으라면 [에바]의 등장인물들과 오버랩되는 캐릭터의 성격, 알 듯 모를 듯 모호한 주제의식, 선악의 개념을 알 수 없는 존재간의 대립 등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 2001 BONES. 出渕裕 / Rahxephon project. All Rights Reserved.

푸른피, 뮤리언, 도렘, 라제폰, 연주자... 난해한 상징적 코드의 나열 역시 [에바]와 흡사하다


사실 [라제폰]의 주인공 아야토는 [에바]의 신지처럼 자신이 원해서 파일럿이 된 존재가 아니다. 평범하고 조금은 소심한, 고등학생에 불과한 소년이 지구의 운명을 짊어질 사건의 중심에 들어와 있다는 설정 자체가 [에바]와 상당히 흡사하다. 그의 조력자 하루카는 마치 [에바]의 미사토를 연상시키며, 그녀의 동생이 메구미의 발랄한 성격은 [에바]의 아스카를, 그리고 신비의 소녀 쿠온은 아야나미 레이의 이미지와 매우 비슷하게 느껴지는 것은 필자만의 생각일까?  어차피 일본 애니메가 거기서 거긴데, 비슷할 수도 있지 뭐...라고 말한다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이긴 하다.

[라제폰]이 [에바]의 유사품 취급 받는 이유는 이것만이 아니다. 마치 에바가 미지의 생명체인 사도와 싸우듯, 정체불명의 적인 '도렘'과 싸우는 라제폰은 서로 닮은점이 많다. 도렘을 보내는 MU를 악의 근원으로 단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 점에 있어서 선과 악의 개념은 상당히 모호한 상태다.

ⓒ 2001 BONES. 出渕裕 / Rahxephon project. All Rights Reserved.


이렇듯, [에바]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요소가 [라제폰]에는 분명히 있다. 하지만 이것이 [라제폰]을 단순한 아류작으로 보아도 좋다는 뜻인가? 그건 아니다. TV시리즈의 종료후 두차례에 걸쳐 극장판을 내놓았음에도 그 결말에 대해 무수한 추측과 의문만을 남기고 사라진 [에바]에 비해 [라제폰]은 비교적 해피하면서도 심플한 엔딩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그 결말은 기복없이 꾸준히 연결되어 온 극의 흐름과 무난한 융화를 보여주었다.

다만, [라제폰]은 [에바]와 같은 절대적인 상징성을 지닌 아니메가 되진 못했다. 훌륭한 작화, 박진감 넘치는 전투씬, 수준급의 음악, 드라마의 구성 등 뭐하나 [에바]에 꿀릴 만한 점은 없었다. 그럼에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데는 사실상 실패했다.

ⓒ 2001 BONES. 出渕裕 / Rahxephon project. All Rights Reserved.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단적으로 말해 [라제폰]은 시기를 잘못 타고난 불운의 작품이다. 시대적으로 [에바]는 관객들에게 '쇼크'를 줄 만한 파격적인 성향을 보였으나, 세월이 흐른 지금 [라제폰]처럼 어렵고, 진지한 분위기의 작품은 이미 소외받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이다. [에바]정도의 충격요법으로는 멀어져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잡기엔 역부족이 셈이었다.

[라제폰]을 보기로 마음먹은 사람이라면, 굳이 [에바]와의 비교를 염두해 두지 말자. 여러가주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라제폰]이 시도한 여러 가지 참신한 구성들은 매우 가치있게 평가되고 있다. 특히 음악을 통한 공격이라는 색다른 발상과 시차를 뛰어넘는 남녀간의 사랑이라는 설정은 신선하면서도 독특하지 않은가?

ⓒ 2001 BONES. 出渕裕 / Rahxephon project. All Rights Reserved.

라제폰을 에바와 구별시켜주는 것은 염장에 가까운 남녀간의 닭살스런 사랑놀음이 아닐런지..


필자가 뽑은 최고의 에피소드는 19화다. 아사히나가 아야토를 위해 지워져가는 기억을 마지막까지 짜내어 그녀의 분신인 도렘과 라제폰의 전투중 메시지를 끊임없이 보내는 장면은 가슴뭉클하게 하는 [라제폰] 특유의 감수성을 보여준 에피소드였다. 아마 이 에피소드에서 눈물을 쏟지 않은 관객은 없으리라고 생각된다.


ⓒ 2001 BONES. 出渕裕 / Rahxephon project. All Rights Reserved.

개인적으로 최고의 점수를 주고 싶은 19화의 에피소드. 가슴 찡한 감정선의 폭발이 정점에 이르는 애절한 스토리다


다만 결론부분은 25,26화에 있어서는 솔직히 너무 '에바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 것도 사실이다. 앞에서 언급했듯, 그 결말이 에바와는 달리 비교적 명료하고 해피엔딩을 지향했다고는 하나 그 비쥬얼이나 분위기는 [에반게리온 극장판 :End of Eva]와 너무나도 닮아 있었다.

제작 당시에 최고 수준의 스탭들이 집결해 기대치를 키워놓은 만큼, 작화적인 면이나 스토리의 전개에 있어서 그다지 손색이 없었음에도, [라제폰]은 무엇인가 공허함을 남긴다. 필자의 취향과는 맞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다수가 느낀 것인지는 몰라도 [라제폰]이 그다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는 사실은  못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결국 대중성을 외면한 작품이 가야할 길은 험난한 것이기에....  



* [라제폰]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2001 BONES. 出渕裕 / Rahxephon project.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참고: 신세기 에반게리온(ⓒ GAINAX /Project Eva /TX.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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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람반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족한점을 찾기는 힘들지만, 그렇다고 자신만의 차별화된 강점이 없어서
    대중들에게도, 매니아에게도 큰 주목을 받지 못했나 봅니다.

    저도 특유의 밍밍한 분위기에 영 정이 안갔어요.

    2007.08.01 18:18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실히 대중성을 얻는데는 실패한 작품입니다. 어찌보면 에반게리온 첫방영시에 상당수의 시청자가 외면한것과 평행을 이루긴 합니다만 에바는 재평가를 받는데 성공한 케이스고, 라제폰은 글쎄요.. 아직도 애매한 입장임에는 분명합니다.

      2007.08.01 18:49 신고
  2. mahler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저도 대중성 혹은 흥행은 확실히 실패했다고 생각하지만... 그 작품성마저 외면당하는 건 조금 의외입니다.... 아마 에바의 그늘이 워낙에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에바와의 유사성이 좀 많다는 점이 약점이 될 수 밖에 없겠지만요...

    그리고 이 애니를 본 사람들은 누구나 다 아사히나의 에피소드를 잊지 못하는 듯 하군요... 저도... 그 마지막 장면에서... 부들부들 떨었던 기억이 납니다...

    2007.09.15 16:15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mahler2님의 글도 잘 읽었습니다^^ 라제폰을 바라보는 시각이 저와 많이 닮아있어서 새삼 놀랐습니다. 사실 에바의 유사성 때문에 평가절하된 부분도 없지 않다고 봅니다. 내용자체가 대중적인 취향은 아닙니다만..

      아사히나의 에피소드는 정말 눈물이 핑도는 부분이죠. 에바에서는 이런 감정을 느낄수가 없지않습니까? 초감동입니다. ㅠㅠ

      2007.09.15 16:24 신고
  3. mahler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잠깐 돌아보니 좋은 글들이 많네요... 링크 걸어도 되겠죠?

    아.. 그리고.. 궁금한게... 글을 올리자마자 오셨더라구요...ㅎ 너무 신기했습니다...ㅋ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려주세요... 그리고 좋은 하루 되세요...^^)/

    2007.09.15 16:39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앞으로 자주 뵙겠습니다^^

      티스토리 메인에 마침 라제폰 글이 올라왔길래 얼른 가서 봤죠^^ 라제폰이 나온지 한참 된대다 인기도 없어서 글쓰시는 분 많이 안계시거든요. 근데 라제폰을 보신 관점이 저랑 많이 비슷해서 더 반가웠습니다^^

      2007.09.15 17:31 신고
  4. roror1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평 잘보앗습니다 ^^

    2007.11.27 20:55
  5. Genesis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에반게리온 하고 라제폰을 본 사람입니다.
    저 생각에는 에반게리온 보다는 라제폰이 더 괜찮다고 생각이 드네여.
    에반은 왠지 재미로 보기 내용이 너무 심오하다고 생각하는...
    라제폰.. 참 아쉬운 작품이죠.....

    좋은 글 잘 읽었어요 ^^

    2008.05.24 04:35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19화의 감동은 에바의 어떤 에피소드보다 강렬한 느낌을 주더군요. 다만 마무리의 거창한 전개는 좀 적응이 안됩니다. 평범하게 끝냈으면 했는데.. ㅡㅡ;;

      2008.05.24 09:38 신고
  6. 고고핑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제폰이라.. 전 이거 국산애니인줄 알았는데..-_- (보지는 않았지만..).

    신해철이 주제가를 불렀던가..?? 제목이 라제폰? 아닌가? 아악 갑자기 혼동이..

    국산 에니중에 로봇나오는 에니.. 제목이 라제폰 비슷한거 있지 않았나여?? 아닌가??

    2008.08.23 15:06
  7. 저의 경우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제폰이 더 강렬한 인상을 줬습니다.
    개인적으로 에반게리온보다 더 난해하다고 어렵지 않은 작품이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에바와 비슷한 장르이기 때문에 비슷할 수 밖에 없고,
    베꼈다는 오해를 부른 불후의 명작같습니다.
    예를 들어 FPS 게임을 볼까요.
    분명 FPS 게임마다 특징은 있습니다.
    허나 분명한건 그 특징을 제외한 나머지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겠지요.

    에반게리온은 에반게리온 만의 특성
    라제폰은 라제폰 만의 특성

    베꼈다는 생각이 드는건 장르적 특성에 의한 공통점 때문이겠죠.

    2008.09.05 23:34
  8. shshshshs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제폰 관련 으로 찾다가 읽게되네요.

    개인적으로는 라제폰이 오히려 끝맺음이 더좋았다고생각해요. 19화 아사히나의 눈물의 사요나라도 인상깊었지만 하루카도 꾀나 인상깊었어요.

    2009.03.12 01:15
  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반게리온의 화면 연출이나 텔톱 등 상황 묘사 방식은 요즘 나오는 애니메이션 못지 않게 훌륭하죠.
    헌데 라제폰의 경우 그런 화면 연출이 사실 좀 많이 미숙하긴 해요. 전투 장면의 경우도 에바는 (물론 제작비 절감이 목적이긴 했지만) 움직이는 화면은 최대한 줄이면서 A에서 B로 움직이는 동작을 최대한 과장시키거나 영화에서는 쓸 수 없는 카메라 각도를 적극 활용한다던가 하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극적인 묘사를 뛰어나게 해내는데, 라제폰은 에바보다 더 고퀄이라는 게 느껴짐에도 카메라가 움직이질 않아서 연출이 미적지근하죠;
    인물의 손이나 그림자, 배경 등 미장센을 최대한 활용해 인물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던 에바에 비해, 라제폰의 인물 감정 전달은 미숙하다 못해 어쩔 땐 너무 만화같다...싶기도 하고요.
    최근 찬찬히 뜯어보니 에바는 파면 팔 수록 절대 생각없이 만든 작품이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 반면
    라제폰은 생각은 있지만 뒷심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망했다는 역사 덕에 오히려 재평가 아닌 재평가를 받고 있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ㅎㅎ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ps. 참고로 신지도 자기가 원해서 에바에 탄 건 아니에요 ㅠ

    2014.05.05 09:19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덧, 신지처럼 라제폰의 주인공도 의지와는 상관없이 로봇에 타게 된다는 문장입니다. 조금 아리송하게 이해되나요?

      2014.05.08 11:34 신고
  10. 블루 블러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년 전에 티비판을 봤는데 여전히 여운이 남는 작품인 것 같아요. 일본 만화나 애니에 대해 무지하고 접해 본 작품이 거의 없는 저로서는 이 만한 작품도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도쿄주피터, 파란 피 등등의 설정은 당시의 저에게 신선한 충격이었죠ㅎ

    2015.05.04 15:16
  11. ㅇㅇ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크게 보면 에반게리온과 비슷한 점이 너무 많아서 약간 거부감이 들기도 했어요.
    에반게리온을 재밌게 본 편이 아니라 더욱 그랬는지도 모르겠네요.
    캐릭터들의 반전이 제일 흥미로웠지만
    또 너무 뜬금없는 반전들이기도 했던 것 같아요.

    2015.12.31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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