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작열전(怪作列傳)

괴작열전(怪作列傳) : 사구 (Dune) - SF소설의 금자탑, 만신창이 범작으로 태어나다 (2부)

페니웨이™ 2008. 7. 23. 09:30
반응형

괴작열전(怪作列傳)  No.5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부 -


드 로렌티스는 데이빗 린치와 [사구] 3부작에 대한 계약을 맺는데 성공합니다. (애초에 [사구]는 [스타워즈]와 마찬가지로 3부작을 베이스로 구상되었던 작품임) 이렇게 해서 데이빗 린치는 무려 6달 동안을 두명의 각본가와 함께 스크립트 작업에만 몰두합니다. 하지만 이 팀은 결국에는 창작견해의 차이로 인해 갈라서게 되는데요, 그 이후로도 린치는 무려 5개의 스크립트를 검토하고 수정해야만 했습니다. 마침내 135페이지의 6번째 스크립트가 완성된 1983년 3월에서야 본격적인 촬영이 시작되는데 이는 드 로렌티스가 [사구]의 판권을 재계약 한지 무려 2년이나 흐른 뒤였습니다.

제작비로 책정된 금액은 4천만 달러로서 당시 기준으로는 엄청난 액수였는데요, [사구]에 투입된 인원은 총 1700명이 넘었고, 무려 80개의 세트가 지어졌으며, 멕시코의 사막에 설치된 모래행성의 세트는 3제곱 마일에 해당하는 규모의 공간을 200명의 인부들이 수작업으로 청소를 하느라 2개월을 소비할 정도였습니다. 데이빗 린치가 참여한 제작기간만해도 총 3년 6개월에 달하는 실로 기나긴 여정이었던 것이지요.

ⓒ 1983/84 Charles L. Finance



애당초 린치가 [사구]를 선택했던건 루카스의 '제왕적' 통제하에 있는 [스타워즈]보다는 [사구]쪽이 자신의 초현실적인 성향을 드러내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판단에서였습니다. 그러나 제작 초기부터 제작자 드 로렌티스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그는 제작자와의 개인적 친분이 영화를 만드는데 있어서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음을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애당초 드 로렌티스의 영화적 취향은 린치와 그것과는 매우 다른 것이었으니까요. 물론 이 두사람은 끝까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긴 합니다만 드 로렌티스의 간섭은 린치의 스타일을 흐릿하게 만드는데 일조하게 됩니다.

ⓒ 1983/84 Charles L. Finance

데이빗 린치에게 있어 [사구]쪽이 훨씬 그럴듯해 보이긴 했지만,
역시나 영화 취향을 고집할 수 있을만큼 헐리우드는 만만한 곳이 아니었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사구]가 완성되었지만 문제는 영화의 완성직후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워낙 원작 '듄'의 내용이 방대해 사실상 원작을 그대로 영상화시키는 것은 (설사 그것이 3부작이라 해도) 불가능하다는 주변의 우려가 있었던 만큼, 영화자체의 러닝타임은 한정없이 길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러프컷의 길이만도 무려 4시간을 초과하는 것이었고, 린치 감독이 의도한 마지막 7번째 스크립트의 분량을 고려하더라도 영화는 3시간 이하로는 절대 편집될 수 없었습니다.

ⓒ 1983/84 Charles L. Finance

원작자인 프랭크 허버트와 데이빗 린치 감독


하지만 배급사인 유니버셜과 투자자들은 당연히 이 긴 영화의 상영시간을 못마땅하게 생각했고, 늘상 그래왔듯 통상적인 영화의 러닝타임인 2시간을 고수하라고 압력을 가합니다. 아무리 데이빗 린치가 재능을 인정받은 입장이었다고는 해도 이제 막 도약하려는 감독의 역할이라는 것은 거대 영화사의 압력에 굴복해 그저 시키는데로 영화를 줄이는 것외에는 도리가 없었지요.

드 로렌티스와 린치는 영화를 2시간으로 줄이기 위해 엄청난 분량을 삭제해 나가야 했습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삭제만이 능사는 아니었기에, 관객에게 전체적인 플롯을 이해시키도록 보다 함축적이고 간소화시킨 추가컷을 찍어야 했고, 별도의 나레이션도 덧붙여야 했지요. 다 완성된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추가촬영을 한 것이 아니라, 줄이기 위해 추가촬영을 하는 희한한 사태가 벌어진 것입니다.

마침내 1984년 12월 3일. 워싱턴 D.C의 캐네디 센터에서 [사구]의 프리미엄 시사회가 열렸을 때만해도 이 작품에 대한 관심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그것은 단지 원작 '듄'의 유명세 때문만이 아니라 [이레이저 해드], [엘리펀트 맨]으로 성공가두를 달리던 데이빗 린치의 첫 번째 '대작'이었기 때문이었지요.

각 언론사들은 [사구]의 제작과정을 대서특필하는가 하면 TV에서는 이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방영하는 등 [사구]에 대한 관심은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사구]가 대중에게 공개되면서 애초의 기대와는 반대로 촉망받는 감독의 이 거대한 야심작은 평론가들의 벌떼같은 혹평과 동시에 흥행에 있어서도 적자를 기록하게 됩니다.


유명한 영화평론가인 로저 에버트는 별 하나를 부여하면서 지독한 혹평을 가했는데요, "이 영화는 정말로 엉망진창이고, 이해할 수 없고, 추잡하며....(중략).... 사상 최악의 혼란스런 각본 중 하나다!" 라고 직격탄을 날립니다. 다른 평론가들의 입에서도 좋은 말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럼 이제 영화 [사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사구]를 보면 꽤나 낯익은 배우들이 눈에 띄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명배우 막스 본 시도우를 비롯해 가수 겸 배우인 스팅, 패트릭 스튜어트, 숀 영, 유르겐 프록나우, 버지니아 매드슨 등 재능있는 배우들이 조주연으로 등장해 열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이할 만한 점은 타이틀 롤을 맡은 배우가 당시로서는 신인이었던 카일 맥라클란이라는 사실인데요, 그는 [사구]의 대실패에도 불구하고 데이빗 린치의 작품인 [블루벨벳]과 [트윈픽스]등에 꾸준히 출연하며 린치의 페르소나로 자리잡게 됩니다.

ⓒ 1984 Dino de Laurentii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유명 배우들의 열연. 그러나 영화의 완성도에는 큰 일조를 하지 못했다.


하지만 제작사의 강압으로 인해 이루어진 무리한 삭제와 비정상적일 정도로 거대한 규모의 원작덕분에 영화 자체는 매우 기괴한 느낌을 풍깁니다. 원래 [사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작의 내용에 대해 어느정도의 사전지식이 필요한데요, 이를테면 스파이스. 샌드웜, 베네게세리트 같은 용어에 대한 이해에 더해 전제정치나 삼권분립 등 정치적 개념과 종교, 경제적인 기초지식도 있어야 합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원작을 영화로 풀어놓는것도 불가능한 일인데 그걸 2시간정도로 압축시켜 놓았으니 영화가 얼마나 망가졌는지는 안봐도 대충 짐작하시겠지요?

[사구]는 하코넨 가문과 황제의 밀약, 그리고 스파이스를 생산하는 '아라키스(Arrakis)'행성의 주도권을 잡고 있는 아트레이트 가문과의 대립과정을 주된 테마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아라키스에서 전승되어오는 예언, 샌드웜과 스파이스의 관계, 궁극적으로는 예언의 성취로서 주인공 폴이 샤담 4세를 폐위시키고 아트레이드 가문을 왕가로 바꾸게 되는 프롤로그를 서사극의 형식을 빌려 서술하고 있지요.

비록 [사구]의 장르가 SF이기는 하지만 [스타워즈]나 그 밖의 SF영화에서 보아왔던 '화려함'을 이 작품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사구]는 존 부어맨 감독의 [엑스칼리버] 같은 중세 판타지적인 분위기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 그런면에서 사방이 온통 모래로 뒤덮힌 아라키스의 풍경이라든지, 거대한 샌드웜의 위용을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데이빗 린치의 연출이 대단히 효과적이었음을 느끼게 해줍니다.

ⓒ 1984 Dino de Laurentii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유명한 스팅의 몸매 자랑 씬.


하지만 영화는 시종일관 과장된 연기와 불친절한 설명, 맥이 끊기는 편집 등으로 관객들을 매우 짜증스럽게 만듭니다. 특히 (원작에도 없는) 독특한 기합소리를 내면서 적을 공격하는 음파기술을 사용하는 후반부의 전투씬은 대작 특유의 장엄함과 스팩타클이 느껴지기 보다는 우스꽝스러울 따름입니다. 물론 원작의 밋밋한 전쟁장면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감독의 의도는 십분 이해가 갑니다만 역시 관객들의 환호성을 자아내기엔 거리가 먼 연출방법이었지요.

또한 난데없이 빤쓰만 입고 등장해 군살없는 몸매를 과시하는 스팅의 누드(?)씬의 황당함에 더해 비장미가 흘러야 할 레토 공작의 자살특공(?) 장면은 아들을 위해 스스로 죽음을 택하는 숭고한 희생정신이 엿보이는 시퀀스이니 만큼 뭔가 좀 찡하고 그런맛이 있어야 하는데 암만봐도 입냄새 어택처럼 보여서 말이죠. ㅡㅡ;; 그렇다고 킥킥 웃을 수도 없고... 참 난감한 장면이 아닐 수 없습니다.

ⓒ 1984 Dino de Laurentii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가뜩이나 복잡하고 거창한 원작에 데이빗 린치 특유의 몽환적이고 형이상학적인 분위기가 가세하고나니 애당초 [스타워즈]급의 SF블록버스터를 기대한 관객에게 있어서 [사구]는 '기괴함' 그 자체였습니다. 또한 원작에서 흥미진진하게 펼쳐졌던 음모와 밀약, 그리고 어드벤쳐의 요소는 대폭 줄어든 대신 예언의 성취라는 신화적인 설정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짜임새가 매우 허술해지는 약점을 노출하고 맙니다.

ⓒ 1984 Dino de Laurentii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거대한 샌드웜의 위용. 영화에서 유일하게 스팩터클이 느껴지는 장면이지만,
오늘날의 기준으로 볼때 큰 감흥은 없다.


순 제작비만 4천만 달러가 투입된 이 작품에서 건진 수익은 3천만 달러를 간신히 상회하는 것이었고, 덕분에 3부작으로 기획된 애초의 계획은 백지화되고 말지요. 같은해 앞서 개봉한 [터미네이터]가 고작 6백만달러가 넘는 저예산으로 전세계에서 8천만 달러 가까이 되는 돈을 벌어들이면서 성공적인 프렌차이즈로 자리잡은것에 비하면 [사구]의 실패는 가히 충격적인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승승장구할 것처럼 보였던 데이빗 린치의 세 번째 작품은 완전히 실패로 돌아갑니다. 감독은 자신의 필모 그래피 중 '유일하게 실패한' 작품으로 [사구]를 꼽을만큼 이 작품에 대한 불편한 기색을 여러차례 드러냈습니다.

이제 여기서 짚고 넘어갈 것은 [사구]의 여러가지 버전에 대한 문제입니다. [사구]는 무려 5개의 버전이 존재하는 작품입니다. 그 버전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극장용 편집판: 1985년 전세계에 개봉된 137분짜리 버전. (오직 영국에서만 등급상의 문제로 37초의 삭제가 있었음) 데이빗 린치의 의도대로 만들어진 작품은 아니었지만 어쨌거나 데이빗 린치의 작업 결과물이다.

2.알란 스미시 버전: 1989년에 발표된 189분짜리 버전. 데이빗 린치는 이 버전의 작업에 참여하는 것을 거절해 감독의 이름을 알란 스미시라는 가공의 인물로, 각본 역시 주다스 부스 (예수를 배신한 가룟 유다와 링컨의 암살자 존 W. 부스의 합성어)로 대치되었다. 초기에는 오직 일본에서만 LD로 발매되었으나 현재는 전세계에 DVD로 발매되었다.

3.채널2 버전: 1992년 샌프란시스코에서 방영하기 위해 제작된 버전 앞의 두 버전을 적절히 섞어 편집하였으며 여전히 감독의 이름은 알란 스미시로 표기되었다. 현재 채널2 버전을 공식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은 당시 방영을 녹화해놓은 조악한 녹화테잎뿐이다.

4.확장판: 2006년에 발매된 DVD용 버전이지만 사실상 극장용 편집판과 알란 스미시 버전을 동시에 수록해 놓은 것일 뿐으로 편집상의 변화는 없으나 서플먼트를 통해 삭제된 장면등을 감상할 수 있다.

5.워크프린트 버전: 원작자 프랭크 허버트를 포함해 영화의 스탭들과 멕시코에서 감상하기 위해 상영되었던 가편집판. 이것은 절대로 데이빗 린치가 의도한 4시간 분량의 감독판은 아니었다.


이상의 5가지 버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통적인 하나의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것은 알려진 사실과는 달리 데이빗 린치가 참여한 것은 오직 "극장용 편집판" 뿐이라는 것입니다. 그 밖의 확장판 등에 대한 사실은 제작사가 어떻게 해서든 [사구]를 '사골'로 울궈먹으려고한 시도일 뿐 린치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유니버셜사는 여러차례 데이빗 린치에게 '감독판'을 만들어 줄 것을 요청했으나 그는 매번 단호하게 거절하고 맙니다. 그만큼 린치는 [사구]와의 인연을 완전히 끊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비록 [사구]의 실패로 후속편의 제작은 좌절되었지만 시간이 흐른 2000년에는 총 285분의 장편 3부작 미니시리즈로 리메이크 된 [듄]이 방영되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총 2000만 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된 이 작품은 에미상 2개부문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방영되었던 Sci-Fi채널은 최고의 시청률 기록을 갱신하며 2003년에는 [듄의 후예들(Children of Dune)]이라는 후속작을 방영하기에 이릅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킹덤], [핸콕]의 피터 버그 감독이 [사구]를 극장판으로 리메이크 한다는 소식이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지요.

Dune(ⓒEvision/ New Amsterdam Ent.), Children of Dune(ⓒHallmark Ent./New Amsterdam Ent.)

[사구]의 후속작들. TV시리즈 [듄]과 속편 [듄의 후예들]


아무튼 원작의 명성에 비하자면 영화 [사구]가 거둔 성과는 무척 초라한 것이었습니다. 거대 자본과 유명 감독, 배우들이 총 집결해 만든 대작이었지만, 역시 대중의 취향을 따라가기엔 데이빗 린치의 연출 스타일은 너무 괴팍하달까요. 차라리 리들리 스콧이나 다른 블록버스터 전문 감독이 [사구]의 메가폰을 잡았더라면 훨씬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어쨌거나 ([사구]의 감독이 될 뻔한) 리들리 스콧의 [블레이드 러너]와 데이빗 린치의 [사구]는 1980년대의 대표적인 재앙급 SF영화였지만 오늘날에 와서 [블레이드 러너]가 시대를 앞서간 걸작으로 추앙받는 것에 비해 [사구]의 재평가는 그다지 진전되지 않은 걸 보면 두 작품의 단순 비교는 다소 무리일 듯 합니다. 물론 일부 컬트 팬들에게 있어서 [사구]는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사구]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1984 Dino de Laurentiis Corporation.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Copyright for scans and pictures remains with their rightful owner and are shown on this website for information only.)  "DUNE" is a registered copyright and trademark which is owned by The Herbert Limited Partnership.

* 참고 스틸: Making of Dune & David Lynch (ⓒ 1983/84 Charles L. Finance), Dune (ⓒEvision/ New Amsterdam Ent.), Children of Dune(ⓒHallmark Ent./New Amsterdam En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