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자기기 리뷰

베가 LTE M으로 쾌적한 인터넷을 즐기자

페니웨이™ 2012. 3. 24. 09:00
반응형



베가 LTE M은 말그대로 LTE, 즉 3G 다음 세대 통신망인 4G 기술을 적용시킨 제품입니다. 이론적으로는 3세대 이동통신의 12배 이상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700메가 영화 한편을 다운로드 받는데 1분이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죠. 점점 늘어나는 스마트폰 사용자로 인해 포화상태에 이른 3G의 망부하를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과연 베가 LTE M은 4G의 빠른 속도를 체감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보여줄지, 만약 그렇다면 그렇게 빠른 속도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지요.

우선 직접적으로 베가 LTE M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벤치비 앱을 통해 실시간 측정한 값을 보도록 하죠. 측정장소는 제 사무실이며 전파수신이 비교적 좋지 않은 장소라는 점을 먼저 밝힙니다.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실시간 측정 동영상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연시간(Latency) 측정입니다.


일반적으로 10Mbps이하의 지연시간을 양호하다고 볼 때 다소 높은 34Mbps 정도가 나왔습니다. 지역적인 특성인 걸까요? 반면 같은 조건에서 3G측정을 해봤더니 무려 69.8Mbps라는 높은 지연율이 기록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베가 LTE M의 지연율은 상대적으로 낮다는 뜻이겠지요.


그럼 다음으로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는 약 28Mbps가 나왔습니다.

반면 기존 3G의 다운로드는 같은 장소에서 1.13Mbps의 속도를 보여준 것을 보면 약 7배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는 셈입니다. 꽤나 빠르군요!


다음은 업로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업로드는 약 10Mbps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3G폰에서의 업속도는 0.33Mbps를 보여줬던걸 보면 역시나 업로드 속도도 상당히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벤치비 속도측정 결과를 종합해보면 지연율이 다소 높긴하나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는 상당히 만족스런 범위에서 나와준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렇게 향상된 인터넷 속도를 보여주는 베가 LTE M을 가지고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까요? 가장 효율적인 용도 중 한가지는 테더링이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은 야외에서도 와이파이가 많이 잡히긴 합니다만 보안암호를 걸어놓은 곳이 많아서 태더링을 종종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3G로는 말 그대로 웹서핑만 간신히 하는 수준이라 아쉬움을 느끼고 있지요.

베가 LTE M의 테더링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상단의 히든바를 잡아내리면 <상세설정>에 테터링 메뉴가 바로 나타나니까요.


현재 테더링 서비스로 베가 LTE M과 연결된 상태입니다. 이 상태로 인터넷 품질측정 사이트 (http://speed.nia.or.kr/)로 들어가 속도를 재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다운로드가 84.45Mbps. 업로드가 2.09Mbps, 지연시간 10.37ms로 업로드 속도가 조금 아쉽습니다만 비교적 양호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터넷 이용에는 전혀 지장이 없을만큼 충분히 빠른 속도입니다.


따라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기는데 있어서도 베가 LTE M은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시범적으로 유투브에 올라와 있는 [다크 나이트 라이즈]의 예고편 한편을 감상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끊김이나 버벅임이 전혀 없이 부드러운 재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과 다른 환경에서는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습니다만 여하튼 지금 시점까지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웹툰은 어떨까요? 웹툰의 경우도 3G에서는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 로딩에 많은 시간을 잡아먹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베가 LTE M은 전혀 딜레이가 없이 이용이 가능하더군요.


실제로 제가 요즘 즐겨보는 블로거 정다정의 [도전! 야매요리]를 보겠습니다. 스크롤시 부드럽게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베가 LTE M의 빠른 인터넷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쾌적한 속도를 이루어 내는 건 비단 기기의 성능만이 아니라 통신사들의 무선 데이터 품질관리라는 점도 잊어서는 안되겠지요. 지금처럼 하드웨어 스펙이 발달하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면 조만간 실시간 MMORPG의 시장도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참으로 놀랍습니다.



소정의 원고비 지원을 받은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