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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미쳤나보다. 한국의 겨울날씨는 삼한사온이라더니 칠한영온으로 바뀐지가 한달은 족히 된 것 같다. 다니엘 우드렐의 원작소설을 영화화한 [윈터스 본]은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요즘같이 꽁꽁 얼어붙은 날씨에 제격인 작품이다. 비단 영화 속  배경이 겨울이라서가 아니라 영화의 내용이나 연출 스타일이 매우 건조하고 차갑기 때문이다. '적막', '공허', '암울'. 이 삼박자의 이미지가 딱 맞아 떨어지는 [윈터스 본]은 마치 [이끼]를 연상시키듯 한 마을에서 벌어진 어떤 사건에 대한 은폐와 불쾌한 진실에 대한 영화다.

옆집에 숟가락이 몇 개인지까지 아는 조그마한 시골마을. 마약중독에 빠져 폐인이 된 엄마와 집나간 아버지, 그리고 어린 동생 둘을 데리고 홀로 소녀가장노릇을 하고 있는 리(제니퍼 로렌스 분)는 어느날 출소한 아버지가 가석방 조건부 출석을 이행하지 않아 보석금으로 담보를 잡힌 집이 날아갈 위기에 처했음을 알게 된다. 정해진 기한안에 아버지가 돌아오지 않는다면 식구가 모두 거리로 나앉아야 할 판이다.

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두가지 아버지를 다시 찾아오거나, 아니면 아버지가 죽었다는 사실을 증명해 담보계약을 무효화시키는 방법 뿐이다. 그러나 연을 끊다시피한 아버지의 행방은 묘연하기만하고 이제 리는 사라진 아버지의 행적을 찾아 홀로 탐문길에 오른다. 하지만 아버지와 관계된 사람들의 반응은 냉랭하기만 하고, 그의 행방을 더 이상 쫓지 말라는 경고와 함께 소녀는 온 마을로부터 '적'으로 간주된다. 기묘하고 무엇인가 은폐되어있는 듯한 마을의 분위기. 도대체 무엇이 감추어져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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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onymous Content/Winter's Bone Productions. All Right Reserved.


[윈터스 본]의 장르적 베이스는 분명 미스테리 스릴러의 범주에 해당되지만 기실 영화의 느낌 자체는 잘만든 한편의 심리극을 보는 듯 하다. 아버지의 실종과 그 이면에 쌓인 진실의 흔적을 찾아나서는 과정은 전혀 긴박하지 않으며 지나치게 차분하고 잔잔한 가운데 무채색으로 덧칠된 현실의 잔혹함만이 덩그러니 존재하는 작품이다.

따라서 이 작품의 정서적 울림은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다. 너무나도 무미건조한 시선을 드리우는 탓에 장르영화의 묘미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그럼에도 [윈터스 본]이 해외에서 극찬을 받은 이유는 주인공 리 역을 맡은 제니퍼 로렌스의 열연 때문이리라. 안개속을 걷는 듯 흐릿하고 불명확한 영화의 시계(視界)속에서 제니퍼 로렌스의 존재는 유독 밝게 빛난다. 어지간한 성인 배테랑 배우도 소화하기 힘든 무표정의 다양한 감정 표현을 이제 갓 20세를 넘긴 배우가 해냈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물론 이것은 스티븐 시걸의 그것과는 궤를 달리하는 것이니 착오없길 바란다) 

사라진 아버지를 찾아나선 소녀가장의 이야기의 끝자락에는 과연 가족의 재구성이라는 따뜻한 결말이 자리잡고 있을까? 그 결과를 알기 위해서라면 필히 영화를 관람하시길 바란다. 단, 그 결과를 알고나서 찾아오는 공허와 쓸쓸함의 후유증은 책임질 수 없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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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단호한결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이끼가 생각나는 설정이네요.

    2011.01.24 09:52
  2. TV여행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 영화 박신양이 주연한 킬리만자로를 보고 이렇게 건조하고 차갑고 우울한 영화가 있다니 하고 놀란 적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날 을씨년스럽고 건조하고 차가운 영화를 보는 것도 색다른 맛이 있겠네요~~~^^

    2011.01.24 10:50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킬리만자로].. 참 먹먹해지는 작품이었죠. 한국적인 하드보일드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극중에서 박신양이 쌍둥이라는 사실을 안성기가 눈치 못챈다는 것이 조금 의아했던...

      2011.01.24 10:59 신고
  3.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관람해야 할 영화군요.

    2011.01.24 11:29
  4. ㅇiㅇrrㄱ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을이란 공간은 언제부터인가 늘 폐쇄적이고 은밀하며, 공포스러운 대상이 되어 버렸네요.
    왠지 한번도 가져보지 못했을 옛 어감 그대로의 마을에 대한 현대인들의 시기(?)같은게 아닐까 싶은 뜬금없는 생각도 떠오릅니다. 그런데 쓸쓸함과 공허의 후유증은 더 무서울 듯 싶습니다...ㅠ

    2011.01.24 11:32 신고
  5.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작 이끼에서 아버지가 왜 죽었나, 는 맥거핀이었는데, 과연 이 영화에서는 어떨지 궁금해지네요.^^
    원작 이끼에서 아버지의 죽음을 다루는 방식은 지극히 히치콕 식이어서 작품 외적으로 즐거웠었는데요...

    우디 앨런 옹의 새영화가 해외에서 별로 평이 안 좋은 모양인데,
    과연 우리나라에서 개봉이 될 수 있을까 걱정하고 있는 중입니다.
    케이블에서 틀어줄 때까지 기다리기는 넘 힘든데 말이죠.^^

    2011.01.24 13:01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작품에서도 그 점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영화 속 주인공인 소녀는 아버지의 생존이 아니라 사망의 증거에만 더 관심을 가지고 있을정도로 영화가 어둡죠.

      2011.01.24 13:23 신고
  6. 이사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를 보면 뭔가 엄청 냉정한 결말이 기다리고 있을 법한 영화인데요? 영화가 그렇게 냉정하다면 보기 꺼려질지도 모르지만 소설이라면 제가 좋아할 법한 내용일 거 같아요.

    2011.01.24 16:35
  7. supab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스티븐 시걸의 그것..
    영화 보고 알아보니 다음 엑스맨 시리즈에도 출연하더군요.. 지켜봐야겠어요 :)

    2011.01.24 21:20 신고
  8.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가 너무 스릴러로 광고?되는것 같아 아쉽습니다 ㅠ.ㅠ

    2011.01.25 11:54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의 영화마케팅이 다 그렇죠. 문제는 이게 먹힌다는거죠. 일단 관객만 확보하면 장땡이니.. 보고난 다음의 기대치나 관객만족도는 전혀고려하지 않는... 일단 소비자부터가 똑똑해져야 하는 시대입니다.

      2011.01.25 13:1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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