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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애니메이션은 욕설과 폭력, 유혈 요소가 들어있는 작품으로 청소년들은 자신의 연령이 18세가 이르기 전까지는 시청 및 관람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돼지의 왕]은 [셀마의 단백질 커피] 중 ‘사랑은 단백질’이란 에피소드로 인상적인 연출력을 보여주었던 연상호 감독의 장편 데뷔작입니다. ‘사랑은 단백질’의 원작자인 최규석 작가와는 두번째 작업인 셈이지요. 이 작품이 유독 눈길을 끄는건 국내에서는 정말로, 매우 드물게, 잔혹스릴러를 표방한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으로 애니메이션의 소비층이 10대 위주로 편성되어 있다는 국내 업계의 선입견을 고려해 보면 연소자 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돼지의 왕]의 모험수는 분명 쉽지않은 선택입니다.

[돼지의 왕]은 말하자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잔혹동화식 변주입니다. 누구나 경험했을 법한 학창시절의 좋지 않은 기억들, 소수의 지배자와 다수의 피지배자로 나뉘는 계급 사회의 축소판인 교실내의 살풍경한 모습을 담아낸 이 작품은 이러한 계급 사회의 고리가 단순히 어린 시절만이 아니라 더 큰 무대인 사회로까지 연장되고, 대를 이어 악순환을 거듭하는 것에 대한 악에 받친 설움을 표현해 내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는 또다른 느낌을 줍니다. 영화는 끝까지 약자들의 편에 서질 않거든요.

이 작품이 뛰어난 것은 단순히 애니메이션의 작화가 훌륭하다던가 성우들의 연기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넘어서서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가 취할 수 있는 표현의 한계를 한참 벗어나고 있다는 점일 겁니다. 확실히 인기를 얻을만한 소재도 아닐 뿐더러 [말죽거리 잔혹사]에서 보여준 것 처럼 관객들이 내심 기대하고 있는 대리만족의 카타르시스도 안겨주지 못하는, 그야말로 불쾌함과 먹먹한 뒷맛 만을 남기는 이런 애니메이션이 한국에 또 있었던가요? 

ⓒ 스튜디오 다다쇼. All rights reserved.


잔혹스릴러라고 해서 화면상에 보여지는 잔혹한 장면이 남발되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돼지의 왕]은 심리적인 압박이 훨씬 더 강합니다. 주인공들과 유사한 트라우마를 겪으며 자랐고, 심지어 오늘날의 사회적인 계층에서도 여전히 약자의 위치에서 간신히 하루를 연명하는 대다수의 관객으로서는 이 모든 이야기가 단순히 영화속 이야기처럼 비춰지는 것만은 아니거든요. 물론 과장과 비약의 요소가 없는 건 아니지만 최근의 사회적 분위기는 대체로 [돼지의 왕]이 비추는 프레임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부산 국제영화제에서 44초만에 매진을 기록한 본 작품의 화제성과는 달리 흥행성이 없다는 판단때문인지 상영관의 수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는 점은 모처럼 피어나는 애니메이션 장르물의 다변화에 찬물을 끼얹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소중한 날의 꿈], [마당을 나온 암탉]에 이어 [돼지의 왕]까지 2011년이 한국 애니메이션의 재도약을 알린 원년으로 기억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S: 이게 스포일러를 피해야 하는 작품인지라 이리저리 빙빙 돌려가며 말했더니 어쩐지 리뷰가 겉도는 느낌이군요. 아주 충격적인 반전이 있긴 합니다만 그 반전만으로 이 작품의 진가가 과소평가되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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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자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니가 자체 제작편수가 워낙 적으니 다양한 장르를 논하기 좀 어렵지만 그래도 시작은 마당을나온암탉처럼 조금은 더 대중적이고 아이들과 어른이 함께 하는 쪽으로 가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무거운 주제는 굳이 애니가 아니어도 대중성은 약하니까요. 그럼에도 굳이 돼지의왕과 같이 메시지가 있는 작품을 제작하고 싶다면 국제대회에서 꾸준히 상을 타면서 점진적으로 시장의 신뢰를 얻어가는 방법 외엔 없을거 같습니다.

    아니면 딱 하나 방법이 있긴 하조. 바로 뽀로로나 유후와친구들처럼 대박 케릭터가 나타나는것 말이에요. 예를 들면 일본의 탐정수사를 하는 '코난'시리즈나 '짱구'시리즈처럼요. 하나가 터지면 그다음 연쇄반응이 반드시 올만큼 한국의 애니제작역량은 넘치니까...딱 하나만..이게 아쉽더라구요.

    2011.11.09 09:48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시기상조인 부분도 없지 않다고 보긴 합니다. 문제는 [돼지의 왕]처럼 거의 1인제작시스템으로 완성된 인디 애니인 경우는 단순히 대중적인 것만으로는 주목받을 수 없다는 거겠죠. 8년인가 제작기간이 소요된 [소중한 날의 꿈]만 봐도 대박망한 슬픈 전례를 남겼고요.....

      이런 작품이 성공하기 위해선 사자비님 말씀처럼 영화제를 공략해서 어필하는게 어떠냐...는 부분에 있어서도 [돼지의 왕]의 경우엔 부산영화제에서 수상까지 했고 관객들의 호응도나 평가도 상당히 좋았습니다만 가장 문제는 상영관을 잡질 못한다는 겁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완성도나 대중성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CJ 배급라인을 타고 상영관 확보에 성공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봅니다. 결국은 작품 그 자체만의 완성도를 떠나 '자본'의 문제에요. [워낭소리] 같이 관객들의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팅이 성과를 올리는 아주 이례적인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 한 말이죠. 슬픈 현실입니다.

      2011.11.09 09:57 신고
    • 열정만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1인 제작한거였군요~ 보면서 성우가 참 아쉬웠었는데..

      2012.08.01 12:28
  2. 그린게이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 우연히 케이블 방송에서 보았던 젊은 자취생 3명이 돼지 저금통의 동전을 털어서 치킨을 배달해 먹는데 배달하는 의인화된 돼지와 닭이 나오는 단편 만화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림체가 그 작품을 만드신 분이 아닌가 싶네요... 당시에 보면서 매우 개성이 있어 눈을 떼질 못했었죠... 돼지 저금통 배를 따는 장면도 다소 의외였었구요... 아무튼 또 다른 색다른 작품이 나왔네요...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1.11.09 11:18
  3. oldtyp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사회에서 볼 수 있는 행운을 누렸습니다만, 보고 나서는 '왜 굳이 만화영화로 만들었지?' 라고 의아해했습니다. 실사 영화로 찍는게 여러 모로 나은 이야기라고 느꼈거든요. 시사회장에 들어가기 전 '감독 혼자서 각본, 원화, 동화 등등 여러 가지를 다 했대. 신카이 마코토처럼 말이야' 라는 말을 듣고 갔습니다만, 보면서 장르영화의 특성이 강한게 굳이 비교하자면 콘 사토시를 떠올려야 겠더군요.

    열악한 환경 (장편 만화영화를 1억 2천만원에 만든다는걸 누가 믿겠어요) 에서 기적같이 나온 결과물이라는 건 인정하지만, '만일 저 사람에게 충분한 시간과 제작비를 준다면 콘 사토시에 비견할 만한 결과물을 내놓을까?' 라는 마음속 질문에 저는 '글쎄.... 어렵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만큼 아쉬움이 컸다고 할까요.

    2011.11.09 11:35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쉬움도 남고 만족감도 있었고... 1억2천만원의 제작비는 사실 할말이 좀 있는게.. 아무리 1인 작업이라 하더라도 애니메이션은 인건비와의 싸움이거든요. 이 땅위의 애니메이터들이 일터를 떠나게 된 것을 생각해보면... 제작비가 적다는게 반드시 좋은건 아닌지라... 반면 [원더풀 데이즈]같이 그런... 일은 더더욱 없어야겠죠.

      2011.11.09 11:41 신고
  4.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영관이 있어도 시간대가 맞지 않는 이 그레잇 빅 엿과 같은 현실이라니...ㅠ.ㅠ

    제작비가 단편이었던 [사랑은 단백질]보다도 적게 들었죠, 아마?
    노동착취를 벗어난 수준의 인당 인건비를 지급했다면 제작비는 아마 4~5억원 정도가
    들었겠는데, 그것만 해도 엄청나게 획기적인 저비용이 아닐 수 없네요.
    배급사가 마케팅 비용 추가한다 해도 관객 10만이면 손익분기점을 넘을 수 있다는 것인데,..
    문제는 그 정도로 깨인 배급사가 없다는 것이겠죠...-_-;

    2011.11.09 13:28
  5.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GV에서 한 주는 더 해주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여지없이 내려버렸다더군요. -_-;;;
    그래도 하는 데가 있어서 볼 수는 있을 것 같지만 참 아쉽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시기상조인 작품이라 해도 이렇게 대접을 못 받는다니...
    마음의 준비를 좀 하고 감상해야겠군요. 보고나면 마음 속에 남을 갑갑함에 대해서요. ^^

    매우 오랜만에 댓글 남기네요. 자주 들르고는 싶은데... ^^;;

    2011.11.09 13:2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돼지의 왕이 무슨의미인지를 알게되면 참... 먹먹해질 겁니다.

      2011.11.09 14:56 신고
    • SV-001/R  댓글주소  수정/삭제

      CGV에서 내려가지는 않았고 상영 일정은 계속 있습니다. 당일과 한 사나흘 정도 기간을 두고 하루에 조금씩조금씩 상영일정이 추가되고 있어요. 돼지의 왕 상영일정 및 시간표는 http://gall.dcinside.com/list.php?id=korea_ani&no=17805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2011.11.10 00:32
  6. 에바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작품도 있어야 애니메이션 산업, 아니 영화 산업이 다양한 분야로
    발전할 수 있는 건데.. 아직 애니메이션 쪽으론 무리수였던 걸까요..?
    아니면 시기상조...?

    2011.11.09 14:1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작품의 완성도보다는 외적인 환경이 더 많이 작용했다고 볼 수 밖에요. 이 땅위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돈 벌려면 개봉관 확보를 해야 하는데 그게 안되니....

      2011.11.09 14:57 신고
  7. VENUSWANNAB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대하고 있던 영화인데 많은 극장에서 하진 않더라구요.
    먼곳까지 찾아가서 봐야할 지경이에요. 재미있을 것 같고 흥미로운 내용일 것 같은데..
    돼지의 왕이 무슨 뜻인지 알고 싶어요~ 빨리 찾아가서 봐야할 것 같아요.

    2011.11.09 15:47
  8. <투머로우>김기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투머로우>김기자

    근 한 달 반 만에 페니웨이님 블로그를 둘러보고 갑니다.
    새로 올리신 기사들도 다 보았구요.
    특히 요즘에는 영화 복원 사업(!)에도 심혈을 기울이시고 계신다니...

    참, 페니웨이 님께 좀 영화제목을 여쭤보고 싶은데 괜찮으시겠어요?
    워낙에 영화라면 웬만한 영화잡지 DB를 능가하는 자료를 보유하고 계신지라.
    줄거리만 대충 말씀을 드릴게요.

    1)
    미군들이 독일을 탈출하는 이야깁니다. 기차로 탈출하고요.
    미군들이라 독어를 당연히 할 줄 모르는데, 그 중에 한 명이 독일어를 잘 해서
    독일인 고급장교 행세를 하면서 탈출을 하는 내용입니다.
    도중에 어떤 여자랑 엮이기도 하고(그 여자는 중간에 탈출을 시도하다가 총에 맞아 죽습니다),
    게슈타포 둘이한테 불심 검문을 받기도(게슈타포 둘 중 하나가 미군이 찬 손목시계가 탐이 나서
    담배랑 스타킹으로 흥정을 하지요) 하고요.
    주말의 명화에 두 번 정도 해 줬는데, 혹시 아실는지요?

    2)
    두 번째는 아버지와 아들의 사랑을 그린 영화입니다.
    존이라는 아이가 삼촌과 비행기를 타고 가다가
    비행기가 추락해서 삼촌은 그 자리에서 죽었습니다.
    아들이 탄 비행기가 도착하지 않자 아버지가 관제탑으로 가서
    아들에게 무전을 하여 아들이 처한 상황을 알게 되었습니다.
    밤이 되자 하이에나가 비행기 근처로 다가왔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가솔린에 불을 붙여 하이에나를 쫓으라고 하지요(비행기도 다 타버립니다.)
    그때부터 아들은 사막을 걷기 시작합니다. 며칠 동안 사막을 걷던 아들이 지쳐 쓰러졌는데
    모래바람이 불면서 모래가 아들을 슬슬 덮어가고 있었고,
    아버지는 군인들을 동원해서 아들을 찾고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을 찾기 위해
    전단지 백만 장을 만들어 뿌립니다. 그런데 그 백만 장의 전단지 가운데 한 장이 날아서
    아들의 목덜미에 걸렸습니다.
    아들이 아버지와 찍은 사진과 그 밑에 적힌 아버지의 글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존, 아빠는 너를 사랑해. 아빠는 너를 찾고 말 거야.”
    "아빠는 나를 사랑하신다. 아빠는 나를 찾고야 마신다.”
    아들은 걷다 지쳐 쓰러졌지만 아버지의 사랑을 생각하면서 일어나기를 반복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아버지에게 발견되어 아버지가 아들을 안고 돌아오게 됩니다.

    이 두편인데요.
    페니웨이 님의 답변을 기다립니다. 기사 작성해야 하는데, 제가 도통 영화를 몰라서요.
    도움을 부탁 드립니다. ^_^
    감사합니다.

    2011.11.09 16:18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1번영화는 프랭크 시나트라 주연의 탈주 특급 (Von Ryan's Express, 1965)이 아닐까 싶고요

      2번영화는 나 홀로 사막에 (Dirkie, 1969) 입니다.

      2011.11.09 18:08 신고
    • 이준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몇가지 첨부하면 1. 탈주특급은 상당히 많이 방영을 한 편입니다. 미군이 아니라 영국군(정확하게는 라이언과 몇명의 전차병만 미군이고 대부분은 영연방군이 억류된 수용소)이었고 중간에 이태리 포로 감시장교가 가담하게 되지요.

      여자는 독일 사령관의 정부였습니다.

      2, 라이언은 프랭크 시나트라였고. 독일 유학파라서 독어를 유일하게 하는 미군 군목(군종신부인가?)은 전격 Z 작전의 데본 마일즈로 나온 배우였죠.

      3, 나 홀로 사막에는 한국공중파도 몇번 방영했습니다. 디스커버리 "인간 대 자연"을 연상케하는 비참함의 연속인 작품인데. 한국 방영판은 좀 이상하게 편집해서 "아버지가 아들을 찾고 같이 길을 잃어버리는(그러니까 아버지를 데리고 온 사람이 아버지를 버리고 가는)걸로 기억하는 분이 주변에서 많더군요

      원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남아프리카 공화국 영화이고 버전도(일부 장면이나 편집이 다르게) 영어판과 아프리카너판으로 나뉘어졌습니다. 감독의 말은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고 하고 아버지로 나온 배우가 감독 자신입니다.

      2011.11.09 21:26
    • 볼쇼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아는 척하고 싶어도 전혀 모르는 영화에 페니웨이님이 답변을 술술 하시는군요. 두손두발 들었습니다.

      2011.11.10 00:24
  9. 적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보고 싶은건 서울만 벗어나면 너무나도 보기 힘들어집니다 ㅠㅠ

    2011.11.09 20:55
  10. <투머로우>김기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절하신 페니웨이님과 이준님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앞으로도 종종 부탁 드려도 될는지. ^_^
    감사합니다.

    2011.11.09 22:56
  11. 환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봐서 그런지 열심히 홍보하고 다니는데도
    개봉관 찾기가 힘들다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한편으론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2011.11.10 09:56
  12. okt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밤에 봤습니다. 다행히 경기권에선 오리에서도 하더군요. 보고나니 돼지가 된 느낌에 슬프고 미안한 마음이 많았지만 그보다 아쉬운 것은 극장 관객수였습니다. 저까지 6명이더군요. 나쁜놈이 더 잘잔다 이후로 제가 본 가장 적은 관객수였습니다. 제일 작은 관에서, 그나마 매일 상영하지도 않는데 하는 날도 두타임밖에 편성하지 않더군요. 너무 안습이라 별도의 후원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2011.11.10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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