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책의 제목은 [한국 슈퍼로봇 열전]입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책의 출간 과정을 다룬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하겠습니다만 참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책입니다.
우선 이 책의 출간 의도를 말씀드리자면, 지금까지 한국의 슈퍼로봇 애니메이션에 대해 집대성한 책이 그간 단 한권도 출시되지 않았기에 저라도 꼭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혹자는 제가 이 책을 준비한다니까 '아니 "영화블로거"가 하필 영화가 아니라 애니메이션쪽을?' 이라며 의외라는 반응을 보이시더군요. 이제와서 얘기지만 제가 처음 인터넷에 글다운 글을 남긴 건 한국 애니메이션 글이었고, 그 이후에도 꽤 장기간 애니메이션을 집중적으로 다뤘었습니다. 그러니까 애초에 제 출발은 애니메이션쪽이었으니 첫번째 책 역시 애니메이션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한 거죠.
하지만 만만치가 않았습니다. 애니메이션 관련 서적은 이미 유행이 지난지 10년도 더 된 상황이었고 시장 자체가 워낙 마이너한 분야여서 어떻게든 책으로 '수익'을 내려는 출판사 입장에서는 쉽게 수락할만한 주제가 아니었거든요. 게다가 막연히 애니메이션 관련서 하면 떠오르는 딱딱한 이미지 때문인지 책 자체가 재미없을거라 생각하는 출판 기획자들을 설득하는게 보통 힘든일이 아니었습니다.
뭐 자세한 얘기는 다음으로 미루도록 하고요, 일단 [한국 슈퍼로봇 열전]에 대한 간단한 소개부터 해야겠네요. 이 책은 [황금철인]에서 [엘리시움]까지 한국 극장판 애니메이션에서 소위 '거대로봇'으로 분류되는 로봇이 등장하는 거의 모든 작품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추억팔이에 의존하는 얄팍한 책은 절대 아닙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해설과 리뷰는 물론이고, 관련 자료와 비하인드 스토리가 풍부히 담겨 있습니다. 아마 제 블로그 애독자시라면 대충 제가 글쓰는 스타일을 아실거고, 이 책은 그러한 스타일에 충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애정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을 그냥 지나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책의 제목만 보고 '보나마나 추억이란 구실로 과거의 표절을 감싸는거 아니냐'며 목에 핏대세울 사람들도 틀림없이 있을 겁니다. 하긴 요즘 세대의 젊은이들은 실제로 보지도 않고 태권브이의 ㅌ자만 나와도 뒷골을 부여잡는 헛똑똑이들이 많으니 분명 책소개에 목차도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욕부터 할 사람도 있겠지요. 아마 예상컨데 루리웹이나 디씨같은 사이트에서는 충분히 그럴거 같고요. ㅎㅎ
책의 제목인 [한국 슈퍼로봇 열전]은 일종의 패러디인 셈입니다. 굳이 반다이의 '슈퍼로봇대전'을 연상시키는 '의심스런' 제목을 선택한 건 한국의 로봇 애니메이션의 정체성을 제목에서 반영하겠다는 의도로 지은 겁니다. 물론 '열전'이라는 제목은 아시다시피 기존 블로그의 메인코너에 맞는 제목인데 우연히 음운이 잘 들어 맞았네요. 참고로 이시카와 켄의 유작인 다이나믹사의 [슈퍼로봇열전 ス-パ-ロボット烈傳]이라는 만화책도 있습니다.
일부는 블로그에 소개된 글들도 있으나 전체적으로 글을 손질하고 자료를 대폭 보강했으므로 이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또 다른 재미를 책에서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무엇보다 장르물을 다루는 도서가 희귀한 이 나라에서 슈퍼로봇 장르라는 금단의 영역을 건드린다는 것 자체가 저에겐 묘한 성취감을 주었던 책입니다.
[한국 슈퍼로봇 열전]의 또 한가지 특징은 바로 현직 애니메이터인 lennono님께서 작업해주신 일러스트입니다. 애니메이션의 특성상 읽는 재미 외에도 보는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로보트 태권브이] 재개봉 당시 새로 포스터를 그리셨던 lennono님을 설득해 이번 도서에 필요한 일러스트를 그려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오리지널 포스터를 능가하는 섬세하고 멋진 오리지널 일러스트가 50여 컷이나 들어가 있습니다.
책은 총 352페이지로 되어 있으며, 올 컬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24,500원. 요즘같은 세상에 블루레이 한편 값도 안됩니다. -_-;; 초회한정판으로는 오리지널 포스터와 귀엽기가 서울역에 그지없는 SD캐릭터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으니 서두르시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책의 소개를 마치고요, 조만간 출간기념 이벤트도 진행해 보겠습니다. 어렵게 출간된 책이니 만큼 순조롭게 판매되어서 차기작을 위한 기반도 잘 닦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판매처 안내
예스24 (ebook): http://bit.ly/2i8ZFtp
알라딘: http://bit.ly/KgUQec
교보문고: http://bit.ly/L0N5nR
인터파크: http://bit.ly/L91bUS
11번가: http://bit.ly/2hIEI7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