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저자로 참여한 첫 도서,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블로그 만들기] 출간소식

페니웨이™ 2011. 5. 18. 09:17
반응형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블로그 만들기 - 10점
윤상진 외 지음/한빛미디어



오랜 산고의 결과물인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블로그 만들기]가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작년 말 집필 회의를 거쳐 올 2월 출간을 목표로 그야말로 빡시게 원고를 작성했습니다만 약간의 일정 변화로 이제야 선보이게 되었네요. 우선 저자로 참여하신 창틀님, 깜냥님, 시앙라이님, 바람처럼님, 그리고 한빛미디어 서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 책에 대해 몇가지 잡담을 적자면 먼저 이 책의 출간논의가 나온건 TNM 내부게시판에서 였습니다. 일단 블로그 운영을 위한 완전판 개념의 가이드북이 하나쯤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것이 출간 취지였지요. 당시만해도 블로그 관련 도서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었습니다. 많은 TNM 파트너 블로거들이 참여의사를 밝혔고, 저는 거의 '지나가는 행인' 수준으로 참여하려 했습니다. 그리고는 이 사실을 까맣게 잊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 당시에는 개인적으로 좀 스트레스를 많이 받던 시기였습니다. 원래는 이것 말고도 영화 도서를 계획하고 있었는데, USB가 뻑나는 바람에 초고가 몽땅 날아가서 패닉상태에 빠지기도 했지요.

그러던 와중에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창틀님께 전화를 받았습니다. 좀 뜻밖이었지만 나름대로의 돌파구를 찾던 중이라 수락하게 되었고 그렇게 첫 도서의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저자 미팅을 통해 각자의 집필 분야를 분담하고 정해진 기한내에 원고를 제출하는 것으로 결론을 지었지요.

원고를 마무리하기까지는 대략 1달 정도 걸렸던 것 같고, 딱히 수정사항도 나오지 않아 개인적으로는 맘편하게 집필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저로서는 온전한 제 책을 내기 전에 뭔가 워밍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고요. 물론 창틀님과 출판사 과장님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아주 열심히 마무리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이제 책에 대해 조금 살펴보겠습니다. 이 책에는 어느 저자가 어떤 파트를 맡았는지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처음 책의 집필방향을 논의할 때 여러 필자가 써도 한 사람이 쓴 것 같은 느낌을 주도록 하는게 목표였거든요. 책 내용이 굉장히 디테일하면서 충실합니다. 제가 참여해서가 아니라, 정말 책이 잘 나왔습니다. 올컬러로 된 지면에 블로그 운영의 모든게 담겨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블로그는 이거 한권이면 끝납니다. 끝판왕이에요.

제가 집필한 내용은 주로 책의 후반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리뷰쓰기에 대한 몇가지 테크닉, 유명블로거가 되기 위해 해야 할 일들과 수익구조에 대한 설명, 그리고 저작권법에 대한 이야기들이지요. 제가 들려줄 수 있는 모든 노하우를 실었습니다. 밑천 다 드러냈어요.

물론 다른 저자분들의 내용도 아주 좋습니다.

책을 쓰면서 고민한 것 중 하나는 최대한 많은 블로거들을 소개하면서 실제 사례들을 언급하는 것이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책을 통해 소개한 블로거 몇분을 언급하자면,

▷바람나그네님 (http://fmpenter.com)


이종범님 (http://tvexciting.com)


카푸리님 (http://kafuri.tistory.com)


엘로스님 (http://elros.tistory.com)


아쉬타카님 (http://www.realfolkblues.co.kr)


먹는언니님 (http://www.foodsister.net)


tvbodaga님 (http://hojustory.tistory.com)


Zet님 (http://www.bloggertip.com)


신어지님 (http://differenttastes.tistory.com)


문성실님 (http://blog.naver.com/shriya)



대략 이 정도가 되겠네요. 아, 그리고 저의 소중한 동료 블로거이신 하로기님(http://movietoon.net)은 그분의 사랑스런 여친님과의 영화같은 만남 과정을 소개했답니다. (개인 프라이버시를 위해 하로기님의 닉네임은 언급하지 않았어요) 그 외에도 소개해주고 싶은 분들이 너무나 많은데, 제가 할당받은 지면으로는 정말 넣고 싶은 만큼 최대한 실었으니 이해해 주세요. 자신의 블로그가 소개되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사서 보시면 아실 것이고..

공저자가 많다보니 출판사측에 저자도서를 많이 달라고 하질 못하겠더라구요. 마음같아서는 방문자들 모두에게 책을 쏴드리고 싶은데, 일단 제가 각별하게 생각하는 몇몇 분들께 책을 배송해 드리고 나머지 극소량은 이벤트를 열까 생각중입니다. 근데 정말 도서량이 적어서 이벤트다운 이벤트가 조금 힘들 것 같아요. 여튼 궁금하시면 책을 사서 보시라고...

조금 아쉬운건 집필을 할 시점만해도 블로그 관련 책이 3종 밖에 없었는데, 출간일자가 딜레이되면서 그동안 꽤 많은 블로그 관련 신간이 먼저 출간되었더군요. 과연 이 분야의 스태디셀러로 떠오를 수 있을지 기대해 봅니다. 많이 사랑해 주세요.

저자소개 :
 
깜냥 블로그 http://www.ggamnyang.com
웹 2.0과 소셜 웹 등 IT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는 블로그 '깜냥이의 웹 2.0 이야기!'의 운영자. 모든 이 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공유하며, 개방된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는 웹을 꿈꾸는 파워블로거다. 웹이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탐구하고 있으며, 웹 자체의 본질과 현상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소셜마케팅 전문기업인 '와이드커뮤니케이션즈'의 대표로 있으며, 블로그 언론을 지향하는 블로그 메타사이트인 '블로그와이드(blogwide.kr)'를 운영하고 있다. '베타뉴스'에 IT전문칼럼을 연재 중이며 저서로는 《소셜 웹 사용설명서》,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있다.

창틀 블로그 http://www.changtle.com
구조의 원리로 세상의 모든 사건을 바라보고,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하는 <세상의 창, 생각의 틀>의 운영자이자, 이제는 정치 칼럼니스트, 교육자, 미술가, 심리학자 등이 참여하는 팀블로그의 편집장으로도 일하고 있다. 독자들이 글을 읽고 고민에 빠지게 할 괘씸한 의도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사건, 역사, 영화나 TV에 나오는 이야기를 다른 방향에서 접근하여 풀어내는 칼럼, '문제해결능력'을 쓰고 있다.
연역적 사고를 연구하는 모임인 '구조론연구소(gujoron.com)'에서 활동하며, '구조론 콘텐츠 포럼'의 간사를 맡아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토론회를 이끌고 있다. 아이폰과 작은 삼각대를 들고 다니며 겁 없이 인터뷰를 하고, 연역적 사고의 모델을 적용한 글쓰기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페니웨이™  블로그 http://www.pennyway.net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등 미디어 컬쳐 전반에 관한 리뷰를 다루는 블로거이다. 1인 미디어 포털이라는 거창한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워 블로그를 개설한지 벌써 4년이 지난 현재, 블로그의 랜드마크라 부를 수 있는 고정코너 <괴작열전>이 100회 연재를 넘기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2010 Daum Life On Awards 문화/연예 부문 우수상을 비롯, PC사랑 선정 베스트 블로그 3년 연속,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4년 연속, 올블로그 우수 블로그 3년 연속 수상 등 매년 각종 블로그 관련 시상식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서울국제가족영상축제 등 각종 영화제에 Press 자격으로 참관하였으며, 현재는 DVD프라임을 비롯한 온라인 매체에 객원필자로 칼럼을 송고하고 있다. 알듯 모를듯 장황한 전문가들의 평론보다는 대중적이고 읽기 쉬운 글로 접근하려 노력 중이다.

시앙라이 블로그 http://www.krlai.com
중화권 소식과 일상 포토에세이를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및 TNM 파트너 블로그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TNM(티엔엠미디어)에서 서비스 기획 팀장이자 소셜 플랫폼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서비스에 대한 통찰력은 데이터 분석과 사용자 조사로 기를 수 있다는 소신으로 사용자에게 좀 더 편리하고 가치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바람처럼 블로그 http://www.likewind.net
여행 중에서 특히 배낭여행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블로거다. 단순히 사진이나 정보만 제공하기 보다는 여행을 하며 겪었던 다양한 에피소드나 느낌 등 감정의 소소한 것까지 담아낸다. <93만원으로 떠난 동남아 배낭여행>, <호주 워킹홀리데이>, <미얀마 배낭여행>과 같은 여행기를 100여 편의 포스트로 연재했다. 덕분에 2008, 2009, 2010 3년 연속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및 PC사랑이 선정한 BEST 블로그 등을 수상했다. 가만히 있으면 몸이 근질근질해지기 때문에 언제라도 커다란 배낭을 메고 세계 각지로 떠나는 것을 꿈꾸고 있다.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블로그 만들기" 인터넷 판매처

YES24 : http://goo.gl/dINn2
인터파크 도서 : http://goo.gl/at4Dz
알라딘 : http://goo.gl/yhnBY
교보문고: http://gil.cc/8Wh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