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괴작열전(怪作列傳) No.10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무지 볼 영화가 없는 극장가 비수기가 돌아오면 늘 그렇듯 블록버스터도 아닌 것이 마치 몇억달러를 들인 대작인냥 관객들을 낚는 풍경이 벌어집니다. 뭐 꼭 블록버스터라고 해서 영화가 괜찮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왠지 제작비가 잔뜩 들어간 모양새를 기대했다가 이도저도 아닌 영화를 보고 나오면 그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지요. 올해는 [스카이 라인]이 그 역할을 대신할 것 같습니다. 사실 예고편만 보고나면 [스카이라인]은 무척 기대감을 증폭시키는 작품입니다. 대도시가 파괴되고 외계인이 대대적인 침공을 감행하는 장면은 마치 [인디펜던스 데이]의 재림을 보는 듯 하거든요.

ⓒ Relativity Media/Hydraulx/Rat Entertainment. All Right Reserved.

이거야 원 광고만 보면 한 몇억 달러쯤 쏟아부은 초특급 블록버스터인줄 알겠구먼.


그런데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게 있어요. [스카이라인]의 감독이 누구냐면 콜린-그렉 스트라우스 형제입니다. 원래는 10대 시절부터 시각효과에 관심을 보여 [X-파일]의 시각효과 담당하면서 이 업계에 발을 들이게 되었는데 이후 [너티 프로페서]나 [볼케이노] 등 헐리우드 메이저급 영화의 특수효과를 연출하면서 이후에는 [타이타닉]의 빙하씬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는 잠시 MTV쪽으로 무대를 옮겨 브리트니 스피어스나 U2 등의 뮤직비디오 속 특수효과를 경험하게 되지요. 나중에는 Hydraulx라는 특수효과 전문회사를 설립해 [투모로우]나 [터미네이터 3] 같은 블록버스터는 물론, [갓 오브 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의 게임에도 참여하는 등 다방면에 걸쳐 특수효과 전문가의 커리어를 쌓아 나갑니다.

ⓒ Relativity Media/Hydraulx/Rat Entertainment. All Right Reserved.


자, 특수효과쪽으로는 꽤나 잔뼈가 굵은 형제이긴 한데, 과연 연출쪽으로는 어떨까요? 이들이 감독으로 데뷔를 치룬 작품은 바로 [에이리언 대 프레데터 2: 레퀴엠]입니다. 사실 [에이리언 대 프레데터]는 폴 W.S. 앤더슨 감독의 1편도 별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었는데요, [AVP 2]는 그런 1편조차 걸작으로 보일만큼 평단과 관객들의 집중포화를 받은 실패작이 되고 맙니다. 폭스사의 유망 프랜차이즈를 시원하게 안드로메다로 보낸 이 형제에게 과연 누가 블록버스터 영화의 연출을 맡기고 싶어 했을까요?

ⓒ Twentieth Century Fox Film Corporation. All Right Reserved.


그럼 답은 뻔하죠. [스카이라인]은 그런 대자본이 투입된 메이저 영화가 아니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실제로 [스카이라인]은 어떠한 메이저 배급사의 지원없이 스트라우스 형제들의 사재를 탈탈 털어 완성한 저예산 영화입니다. 특수효과에 들어간 1000만 달러 외에 추가 제작비가 고작 50만 달러밖에 사용되지 않았으니 대충 어떤 작품이라는 것인지는 감이 오게 되지요. 영화의 촬영은 그렉 스트라우스가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한 아파트에서 주로 이루어졌는데요, 영화의 공간적 배경도 그 장소를 전혀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예고편 만큼은 웬만한 블록버스터 저리가라 할 만큼의 비주얼을 보여주니, 특수효과의 힘이 대단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확실히 특수효과에 한해서는 스트라우스 형제의 솜씨를 인정할만 해요.

ⓒ Relativity Media/Hydraulx/Rat Entertainment. All Right Reserved.


이제 영화로 넘어갑시다. [스카이라인] 사람들이 모두 잠든 새벽녘의 L.A를 보여주면서 시작합니다. 하늘에서 몇 줄기의 밝은 빛이 내려오더니만 전 시내가 진동에 휩싸이게 되고, 곤히 잠들었던 한쌍의 남녀가 잠에서 깨어납니다. 그런데 거실에서 여자의 비명이 들려옵니다. 남자는 재빨리 거실로 달려가 무슨일인지를 확인하던 중 창밖의 빛을 응시하다가 온몸에 핏발이 서면서 이상하게 변해갑니다. 그리고는 갑자기 플래시백.

영화는 인트로 장면에서 몇시간 전의 상황을 비춥니다. 아까 보았던 그 남녀가 L.A로 오게된 이유와 친구를 만나서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는 장면들. 뭔가 중요한 계기나 단서라도 주어질 것처럼 과거로 시간을 돌려놓더니만 단순히 이놈들이 앞으로 자주 얼굴을 비출 주인공이라는 거 외에는 별다른 의미를 찾을 수 없는 장면들로 초반 20여분을 날려먹습니다. ㅡㅡ;; 이제 다시 영화가 시작됐던 제 자리로 돌아와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데, 이제부터 약 1시간 가량이 영화의 본론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스카이라인]은 딱 1시간짜리 영화라고 보면 됩니다.

ⓒ Relativity Media/Hydraulx/Rat Entertainment. All Right Reserved.


[스카이라인]의 내용은 단순해요. 외계인들이 L.A를 침공하는데 주인공들은 아파트를 빠져나갈 것이냐 아님 이대로 구조대를 기다릴 것이냐를 놓고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어차피 죽을놈은 다 자빠지고, 살놈도 뭐 어영부영 그렇게 되는 그런 삐리리한 영화입니다. 각본이 단순한건 꼭 나쁘지만은 않아요. 어찌보면 [스카이라인]은 [인디펜던스 데이]의 스케일에 [클로버 필드]식 단촐함을 결합시킨 좋은 응용 사례가 될 수도 있었을 겁니다.

그런데 [스카이라인]은 하필 가장 안좋은 쪽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죠. [인디펜던스 데이]가 외계인 컴퓨터와 지구 컴퓨터의 OS가 서로 호환된다는 개 풀뜯어 먹는 각본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화면빨로다가 관객들을 셧업시켜버린 거라든지, 혹은 [클로버 필드]가 논리, 개연성 이런건 다 무시하고 오로지 현장감과 스릴만을 추구해 성공을 거둔걸 보면 영화가 뭔가 확실한 거 지향점은 가지고 있어야 먹힌다는 걸 알게 됩니다. [스카이라인]은 그게 없어요. 1천만달러 짜리 영화치곤 특수효과가 제법 쓸 만하다는거? 이거 왜이래요. 우리나라도 [디 워] 정도는 만들 줄 안다구요. 잘나가다가 갑자기 CG에서 고무인형으로 둔갑한 외계인을 주인공이 맨주먹으로 패는 장면에선 그야말로 폭소가 터져나오더군요. 이거 어사일럼식 연출방법 맞죠?


그렇다고 아파트 건물이라는 좁은 공간을 훌륭히 활용해 서스펜스를 살렸느냐하면 그것도 아니고, 다양한 캐릭터에 개성을 불어넣어 군상극의 묘미를 추구했느냐하면 그것도 아니고, 뭐냐 말하려는게. 그냥 외계인이 침공했는데, 임신한 내 여친만큼은 지켜야 남자소리듣지 뭐 이런거? 그래서 엔딩을 고 따위로 처리한 걸까요? (보면 압니다. 속편까지 암시하고 있는 그 무시무시한 엔딩을)

감독이 촉수물을 너무 많이 봤나, 외계인들의 디자인도 그냥 혐오스러울 뿐 뭔가 독창적인 맛이 없습니다. 자고로 거대 크리쳐의 묘미란 스크린상에서 관객을 압도하는 맛이 있어야 하는데, 이 영화에서는 그런 스케일이 느껴지질 않아요. 그저 감독의 주특기인 시각효과로 최소한의 비용문제를 최대한의 포장으로 커버하려 했을 뿐이죠. 지구방위대와 외계인들의 공중전도 조금만 더 신경 썼더라면 꽤나 흥미진진한 액션씬이 나왔을 것도 같은데, 뭡니까. 스텔스기가 발사한 미사일 한방에 어마어마한 크기의 모선이 추락하는 싱거움은.

ⓒ Cine 21. All Right Reserved.

'씨네21'에 실린 20자 평. 특히 익스트림 무비의 편집장 김종철씨의 평을 유의해서 보라.


게다가 대사들은 또 얼마나 쿨하던지요.

여: 나 임신했어.

남: Sh*t !



이렇듯 [스카이라인]은 저예산 영화가 살아남을 수 있기 위해서 무엇인가 확실한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완전히 무시한 영화입니다. 영화가 끝나고 극장문을 나설때 참 기이한 현상을 볼 수 있었는데요, 관객들의 얼굴에 하나같이 웃음이 서려 있었다는 것이죠. 뭐 영화가 만족스러워서는 절대 아닐거고, 그만큼 [스카이라인]은 의도와는 다른 웃음을 관객에게 선사한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긴 이 영화를 보면서 저도 엄청나게 웃었네요.


흥미롭게도 [스카이라인]은 벌써부터 쏟아져 나오는 지독한 혹평에도 불구하고, 개봉 첫주만에 제작비 전액을 가볍게 회수하는 쾌거를 거둡니다. 네... 이만하면 [스카이라인]의 전략은 분명해졌네요. 최대한 비수기에 맞춰서 현란한 예고편으로 관객을 낚는 작전. 아... 이 영화의 속편이 과연 어떤 식으로 전개될 것인지 상상만해도 즐거워 집니다. (엔딩을 보면 기대가 아니될 수 없다니까요) 오늘의 교훈. 예고편에 속지 말자.

짤방 출처불명.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신고


▶ 저작권 관련사항 ◀

본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권리는 ⓒ 2007-2017 페니웨이™에게 있습니다. 내용 및 이미지의 무단복제나 불펌은 금지하며 오직 링크만을 허용합니다. 또한 인용된 이미지는 모두 표시된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해서 발생하는 책임은 퍼간 사람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아울러 본 블로그의 이미지 컷 등의 사용에 대한 저작권법 준수는 해당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 있다 이수로 이거 보러 갑니다.

    저녁은 제대로 지옥에서 먹겠네요.

    2010.11.26 18:34 신고
    • okto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쯤 극장에서 거품물고 졸도하셨을 듯 합니다ㅋ 119 불러줘야 하는거 아닐지...

      근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렇게 진지하게 웃기는 것도 재주같아요. 15시간 전으로 돌아가서 아무일도 안보여주는 것부터 시작해서 필사적인 표정으로 인형을 패는 주인공 하며 인형몸 접힌채로 끌려올라가는 연기란... 무엇보다 세상 어느 영화가 죽기 직전의 남녀가 끌어안고 키스하는 장면에서 폭소를 이끌어낼 수 있답니까?ㄷㄷㄷ

      비록 영화가 개판이지만 밉지는 않은 이유가 영화 곳곳에서 엿보이는 진정성(?) 때문이 아니었나 싶네요ㅋ
      두렵긴 하지만 볼때마다 새로울 것같은 영화ㅋ 두고두고 파헤쳐보고 싶은 영화이긴 해요ㅡ,.ㅡ

      2010.11.26 21:0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수 시너스 4관에서 보면 아주 사운드가 빠방하지요.

      2010.11.26 22:47 신고
    •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수 5관에서 보고 왔습니다.

      극장시설이 아까워지는 경험 간만에 했네요.

      덕택에 간만에 영화보고 한잔 했습니다.

      2010.11.27 00:19 신고
  3. 해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장가치는 있겠군요 ;;
    시간이 흐르면 괴작은 정말 구하기 힘들어서.....

    2010.11.26 19:44 신고
  4.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 제목이 지대로네요. "자비심이란 없다" ㅋㅋ

    2010.11.27 09:31 신고
  5.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였군요.

    2010.11.27 10:28 신고
  6. 이사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페니웨이님 블로그 들어왔는데 재밌는 리뷰 감상하고 갑니다. 역시 페니웨이님 블로그는 괴작 이야기가 재밌어요^^

    그나저나 혹평 속에서도 예고편 낚시를 통해 제작비 전액을 가볍게 회수했다니... 이것도 어찌보면 능력 같네요;

    2010.11.27 15:50 신고
  7. 완득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의 정보(네티즌 평)를 한줄이라도 봤었다면 절대 선택하지 않았을 영화인데...너무 억울하네요. 정말 너무했단 생각이 듭니다. 저도 용가리 생각까지 갔었는데...ㅋㅋ 말씀대로 예고편에 속지말자의 교훈을 새삼 느끼게 된 영화였습니다.

    2010.11.27 23:17 신고
  8. SMIT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예 모르고 살길 잘 한것 같군요...

    2010.11.28 00:24 신고
  9. accor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영화 예고편으로 사람낚고 알바 동원한 평점으로 사람 낚는 영화라 하더라구요 친구가 300이랑 아바타 제작진이 참여해서 그 비슷한 수준을 될줄알고 예매했길래 제가 재빨리 표 취고하고 브루스 윌리스 주연의 R.E.D봤는데 참 탁월한 선택이었던것 같습니다 암튼 예고 조심 평점조심 꼭 리뷰보고 영화보기 습관은 길러야 해요

    2010.11.29 01:13 신고
  10. 소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출발비디오여행과 예고편에 낚여서 오~~뭔가 잼슬거같아 하고..
    동생님과 즐겁게 손잡고갔는데............
    그 황당함이란-_-;
    제대로 낚였..ㅜㅜ 페니님 리뷰를...보고갔더라면 좋았을것을-_-;;;

    2010.11.29 04:41 신고
  11.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글을 못 읽고 이 글 작성하신 거 제목만 봤었는데
    트위터에서도 언급하셔서 대체 어떤 작품인가 궁금해 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거였군요... 크크
    어젠가 지하철에서 옆사람이 보던 신문에 관객들의 요구로 상영관이 늘었다는 기사를
    얼핏 본 것 같은데 (제대로 본 건지 확신은 없지만) 페니웨이님처럼 '나만 죽을 수 없다'는
    사람들의 요구였던 걸까요. 크크. 저는 본문과 댓글들 읽고 즐긴 걸로 만족하렵니다. 작품은 안 볼래요.
    ("인정할만 할만해요." 편집 오류로군요.)

    2010.11.30 15:55 신고
  12. 트래비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수많은 댓글을 낳은 엄청난 작품이었군요! 직접 감상하셨다는데 경의를 표합니다. 때로는 알면서도 희생을 감수 하시는 프로정신에..

    2010.11.30 18:46 신고
  13. 지나가다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볼거 없으니까 장르 팬들 혹은 액션 팬들이라면 기꺼이 갔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기본은 하겠지....?' 라고. 티저 영상에 굉장히 냉담한 편이라 저는 기대 전혀 안했었는데, 기대 안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은 드는군요. 사람들이 집단으로 빨려 올라가는 씬을 보고 있노라면 게임 'PRAY'가 생각나더군요.

    2010.12.02 22:08 신고
  14. 강석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오히려 재밌게 봤고 후속작도 기대중인데..... 저만 재밌게 본건가요?!

    2010.12.06 20:32 신고
  15. 흐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무척 재밌게 봤습니다. 이런 영화를 즐길 사람이 많지 않은 것 같네요. ㅎ

    2010.12.07 01:30 신고
  16. 원한의 거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이거 보려다가 그냥 장동건 주연의 워리어스 웨이를 봤는데....

    정말 옳은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2010.12.07 11:33 신고
  17. 아마추어천문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보고있는게 민망할 정도의 연출력과 배우들의 헛웃음 나오게 하는 연기에 몰입이 안됐던 극장에서 본 영화중 최악에 속하는 영화로 기억납니다. 제작비가 2천만 달러 정도라는데 디스트릭트9랑 정말 너무 차이가 나는군요. 속편이 나온다는것 조차 낚시일것 같은 보고나서 화가나는 영화였고 평점알바의 존재를 확인시켜준 영화에요. SF/재난 장르 저도 좋아하지만 예고편에 대부분 나온CG 보자고 극장 가는건 아니고 괜찮은 CG 때문에 좋은 영화가 되는건 아닌것같아요.

    2010.12.19 00:17 신고
  18. 엉뚱뽀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이지 고무인형 때릴 때는 국민학생 시절 사촌동생 집에서 봤던 후레쉬맨 떠올랐어요. ^^

    2010.12.29 03:15 신고
  19. 민둥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텔스기는 일반미사일이 아닌 핵탄두임다.. 인디펜던스 때도 그렇고.. 외계인 나오면 최후의 무기는 핵미사일..... 효과는 gg--;;;

    2011.01.16 00:41 신고
  20. nenk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볼뻔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
    그런데 미국 감독들은 정말 부자들이군요. 사재로 1050만달러가 가능하다니......

    2011.02.05 13:47 신고
  21. 77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랑 <소셜 네트워크>랑 둘 중 <소셜>을 보려했는데 친구가 <스카이라인>보자고 꼬셨었죠.
    (친구 분이 SF액션 쪽을 좋아하더군요.)
    결과는 말하지 않아도 아실 듯 -_-...

    <소셜 네트워크>를 보자고 좀 더 강력하게 밀어붙일 걸 엄청 후회중 입니다;;

    그나마 보기전에 <언스토퍼블>을 보고 꽤 만족해서인지라 그거 안봤으면 정신 반쯤 나갔을 듯...ㅎㅎ;;

    2011.03.30 22:40 신고

카테고리

All That Review (1551)
영화 (421)
애니메이션 (113)
드라마, 공연 (26)
도서, 만화 (93)
괴작열전(怪作列傳) (149)
고전열전(古典列傳) (30)
속편열전(續篇列傳) (40)
슈퍼로봇열전 (7)
테마별 섹션 (114)
웹툰: 시네마 그레피티 (15)
원샷 토크 (21)
영화에 관한 잡담 (202)
IT, 전자기기 리뷰 (119)
잡다한 리뷰 (49)
페니웨이™의 궁시렁 (152)
보관함 (0)
DNS Powered by DNSEver.com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페니웨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