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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작열전(怪作列傳) No.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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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리우드에서 통칭 'God'이라고 표현될 만큼 손대는 작품마다 흥행대박을 기록했던 스티븐 스필버그. 오락영화나 예술영화 모두에서 성공을 거둔 그는 이제 자타가 인정하는 거장의 반열에 들어선 느낌입니다. 비록 요즘은 한창때 보여주었던 아이디어의 번뜩임이 빛바랜 느낌입니다만 여전히 스필버그의 손을 거친 작품이라면 관심을 안가질래야 안가질 수가 없지요. 그런데 그런 천하의 스티븐 스필버그도 실패를 경험한 적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흔히 괴작이라 하면 저기 터키나 필리핀의 삼류영화 내지는 유명인이 출연한 예상밖의 저예산물을 떠올리기 쉽습니다만 [슈퍼맨 4]라든지 [인천] 같이 메이저급 스탭과 자본이 투입된 작품들도 종종 있답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필모그래피에서도 대단히 이질적인 작품이 하나 발견되는데 그 영화가 바로 오늘 소개하게 될 [1941]이라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듀얼], [슈가랜드 익스프레스], [죠스], [미지와의 조우] 등 승승장구를 거듭하던 스티븐 스필버그의 다섯 번째 장편영화이지요.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원래 이 작품은 [백 투 더 퓨쳐]로 유명한 밥 게일과 로버트 저맥키스가 남가주대학(USC) 영화과를 졸업한 후 완성시킨 스크립트에서 출발합니다. 당시 유니버셜 스튜디오에 취직한 두 사람은 '콜책 나이트 스토커(Kolchak: The Night Stalker)'라는 TV 드라마의 에피소드 중 'Chopper'를 통해 영화계에 데뷔를 하지만 정작 그들은 자신들이 연출까지 맡을 수 있는 작품의 각본을 쓰고 싶어했지요. 그들이 구상했던 시나리오 가운데에는 급진파 무리가 셔먼 탱크를 훔쳐 정유회사의 수뇌부를 위협한다는 내용의 작품도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자신들의 작품을 어떤 사람에게 가져가서 평가해주길 원했는데, 그는 바로 이 사람이었습니다.


ⓒ Paramount Home Entertainment. All Right Reserved.

존 밀리어스. 고등학생때 쿠로자와 아키라 감독의 작품들을 접하면서 영화학도를 꿈꾼 인물. USC에서 조지 루카스와 스티븐 스필버그 등을 알게 되어 친분을 맺었고, 로저 코만 사단에 들어가 실무를 익혔다. [바람과 라이언]으로 성공적인 감독의 반열에 들어선 그는 [더티 해리] 1,2편, [지옥의 묵시록] 같은 작품들의 각본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주로 남성적인 특징이 두드러지는 선 굵은 영화들에서 재능을 발휘한 그는 [1941]이 세상에 나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밀리어스는 탱크 얘기가 나오는 그 시나리오의 내용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이야기를 전개해나가는 방식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저맥키스와 게일에게 다른 아이디어는 없는지를 묻게 됩니다. 그 때 두 사람은 2차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일본군이 L.A.를 공습하면서 벌어지는 히스테리컬한 상황극에 대해 설명하게 되지요. 존 밀리어스는 이 아이디어를 매우 마음에 들어했고, 밀리어스과 저맥키스, 그리고 밥 게일은 이 작품의 제목을 '일본인들이 습격한 밤 (The Night the Japs Attacked)'이라고 붙입니다.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로버트 저맥키스와 밥 게일. USC 동창인 그들의 시작은 각본가로 출발한다. 황당무계한 상황극을 구상하길 좋아했던 이들은 훗날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을 맡은 [백 투 더 퓨쳐]를 통해 대박을 터트리게 된다.


자신이 직접 감독을 맡고 싶어했던 존 밀리어스는 자신과 인연이 깊은 MGM사를 찾아가 영화화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게 되지만 당시 프로덕션의 책임을 맡고 있던 댄 멜닉은 제목에 붙은 'Japs'란 단어가 부적합하다고 판단, 영화의 제작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합니다. 제작이 조금씩 지연되는 사이 존 밀리어스는 또다른 작품인 [빅 웬즈데이]의 감독직을 수락하게 되면서 평소 친분이 두터웠던 스티븐 스필버그에게 이 작품의 감독직을 제안하게 됩니다.

당시 스티븐 스필버그는 [미지와의 조우]의 제작에 한창 몰두하고 있었는데요, 게일과 저맥키스가 쓴 시나리오의 흥미로운 설정에 반해 낮에는 [미지와의 조우]를 촬영하고, 밤에는 저맥키스 등과 함께 전쟁영화들을 감상하며 세부적인 각본을 다듬는 작업에 착수합니다. [떠오르는 태양 (The Rising Sun)]으로 변경되었던 작품의 제목은 [1941]로 최종 확정되었고, 약 8주간에 걸쳐 밤낮으로 강행군을 펼친 스필버그는 [미지와의 조우]가 완성되자마자 곧바로 [1941]의 촬영을 시작합니다.

스필버그는 [1941]의 캐스팅 과정에서 2차세계대전당시 3군 사령관을 지낸 스틸웰 장군 역에 평소 존경해 마지 않던 존 웨인을 섭외하려고 했습니다. 사실 존 웨인과 스필버그는 평소에도 깊은 친분을 가진 사이었기에 이들의 공동 작업이 성사되기만 한다면 영화사에 큰 족적을 남길지도 모르는 일이었지요. 존 웨인도 처음 이 제안을 받아들였을 때는 흥미를 보였습니다만 [1941]의 각본을 읽자마자 몹시 격양된 목소리로 스필버그에게 전화를 걸어 이렇게 말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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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reen Berets ⓒ Warner Brothers/Seven Arts. All Right Reserved.

'이보게, 스티브. 난 지금 매우 화가 나 있어'


그 이유인 즉슨, 극우주의자로 유명한 존 웨인이 2차세계대전을 풍자적으로 비꼰 이 작품에 대해 몹시 불쾌해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그는 [1941]의 내용이 자신이 봐왔던 영화중에서 가장 반미국적인 작품이며, 만약 스필버그가 이 영화를 계속 만들길 고집한다면 매우 실망하게 될 것이라고 엄포를 놓게 됩니다. 스필버그 입장에서는 매우 난처하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존 웨인 때문에 영화를 포기할 순 없었죠. 그래서 차선책으로 물망에 오른 인물이 찰턴 해스턴이었습니다만 그 역시 굉장히 보수적인 극우파의 한사람으로서 존 웨인과 입장이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결국 스필버그는 유명 배우의 섭외를 포기하고 대신 스틸웰 장군과 외모가 닮은 배우를 모색하게 되는데 그렇게 선택된 인물이 로버트 스탁이었고 그는 이 영화에서 우스꽝스럽게 묘사된 스틸웰 장군을 무난히 소화해냅니다.

한편 일본군 함장 역으로 토시로 미후네를 캐스팅한 순간만큼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오랜 염원이 성취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스필버그는 일본의 거장 구로자와 아키라의 열성적인 매니아로 유명했고, 그런 구로자와 감독의 오랜 페르소나였던 토시로 미후네를 자신의 작품에 등장시킨다는 건 이제 갓 신인티를 벗은 젊은 스필버그에게 있어 무척이나 흥분되는 일이었지요. (일각에서는 토시로 미후네의 캐스팅 때문에 이 작품을 감독하게 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사실 토시로 미후네는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에서 오비완 역의 제안을 거절했던 사실에 대해 후회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런 이유로 [1941]의 출연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는 나중에 오비완 역을 거절한 것 이상으로 [1941]의 출연에 대해 후회했다고 전해집니다. ㅡㅡ;;

그밖에도 [1941]에는 미국의 인기 코미디프로 '세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Saturday Night Live'로 잘 알려진 존 벨루시와 댄 애크로이드 콤비가 출연이 결정되었는데요, 영화의 특성상 이들 SNL의 멤버를 캐스팅한 건 적절한 일이었으나 이들의 존재로 인해 촬영장의 분위기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되고 맙니다. 훗날 스필버그는 회고를 통해 '어느 누구도 제 정신인 사람은 없어 보였다. 심지어 모든 배우들은 촬영중에도 미친 듯이 서로를 쳐다보며 괴성을 질러대곤 했다'라고 당시의 상황을 털어 놓았습니다. 너무 떠들썩한 분위기 때문에 스필버그가 '컷'이라는 싸인을 몇 번이고 목청껏 질러야 할 정도였다니 안봐도 짐작할 수 있겠지요.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SNL의 인기 코미디언 출신인 존 벨루시와 댄 애크로이드. 전형적인 뚱뚱이와 홀쭉이 이미지를 활용한 두 사람의 콤비 플레이는 [블루스 브라더스]를 통해 정점을 이룬다. 그러나 장래가 유망했던 존 벨루시는 약물과다 복용으로 고작 33살의 나이에 요절하고 만다. 반면 댄 애크로이드는 [고스트 버스터즈]의 대성공을 기반으로 영화배우로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는데 성공했다.


물론 [1941]이 일부 재난을 맞이한 작품들처럼 영화의 제작과정에서 난항을 겪은건 아닙니다. 스필버그는 촬영장의 상황을 기존작들에 비해 보다 확실하게 통제해 나갔고, 꼼꼼한 미니어쳐 제작과 스토리 보드 작업을 통해 전체 영화의 이미지를 구성하는데에도 굉장한 노력을 쏟아 부었습니다. 또한 이 작품은 스티븐 스필버그가 최초로 스튜디오 안에서만 촬영을 마친 작품이기도 합니다. 평소 그는 철저한 로케이션 촬영을 고집했었는데, [1941]을 작업하면서 스튜디오 촬영에 대한 장단점을 분명하게 깨닫게 되지요.

자, 이렇게 공들여 만든 스필버그의 [1941]에 대해 관객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이제 계속되는 2부에서 그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부에서 계속 -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1941 - 6점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네드 비티 외 출연/기타 제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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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폭주하는 맛으로 보면 꽤 재미있죠. 아마 스튜디오였기에 가능했을 폭주랄까요...

    2010.11.15 09:51 신고
  3. 늑대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행은 망했지만 여기나온 다른 괴작과 비교한다면 괴작소리 듣기엔 좀 억울할지도.....
    처음 티비로 보고 배잡고 굴러다닌 기억도 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재미있게 봤습니다.

    2010.11.15 10:13 신고
  4. 착한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필버그가 이런영화도 만들었다는 걸 처음 알았네요~^^ 역시 2부가 기다려집니다~

    2010.11.15 10:29 신고
  5.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1941이군요! 이거 TV에서 방영했을 때 녹화해서 한 대여섯번은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재미있게 만든 작품이랄까요. 물론, 블록버스터급으로 제작되어 망작이 되어버린 작품이긴 합니다만.

    아, 존 벨루시 오랜만에 보니 반갑습니다. 브루스 브라더스 덕에 한창 팬이기도 했는데 말이죠. ㅠㅠ

    2010.11.15 11:05 신고
  6. 나이트세이버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수함 잠망경과 여자(잠망경이 맞는지는 확실히 기억이...) 신이 제일 생각 나네요. 자신이 감독한 죠스를 패러디한. 그 장면 말고는 뭐 떠오르는게 없어요. 옛날 웃으면 복이와요 수준도 안 됐던 듯 하네요. 이거 DVD 화질 안 좋기로도 소문 났다고 하던데.

    2010.11.15 11:20 신고
  7.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괴작이라고 하기에는 만듦새가 너무 미끈하게 잘빠지지 않았습니까.^^
    영화가 무척이나 어수선한 듯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원래 의도했던 바로 보이고요...ㅎㅎ
    뭐 제가 스필버그의 초기작에 대해서는 무조건적인 애정을 갖고 있음도 사실입니다만...^^;

    2010.11.15 11:45 신고
  8. 율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이런 영화도 있었군요. 심지어 코메디라니! 다음 포스팅이 기대되네요!!^^

    2010.11.15 11:52 신고
  9. 미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옷~ 괴작열전에서 스필버그의 작품을 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모골이 송연해지는데요 ㅎㅎ. 2부도 기대만빵입니다. ^^

    2010.11.15 11:57 신고
  10. 하모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렸을때 재밌게 봤던 기억이 나는데.. 이게 괴작으로 올라올줄이야.. 감독이 스필버그이기 때문일까요?

    2010.11.15 13:0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럴수도 있겠지요. 확실히 [1941]은 스필버그의 작품 가운데서는 가장 이질적인 영화입니다. 이전에도 이후에도 이렇게 막나가는 작품은 만든적이 없죠. ㅎㅎ

      2010.11.15 13:25 신고
  11. supab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괴작열전에서 스필버그를 만나다니요! ㅎㅎㅎ
    다른분들처럼 저도 좀 놀랐습니다 ㅋ

    2010.11.15 13:2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셨나요? ㅎㅎ 이게 세월에 잊혀진 작품이라 기억 못하는 분들도 많아요. 특히 [미지와의 조우]와 [레이더스] 사이에 위치하는 작품이라는 것도 좀 놀랍죠.

      2010.11.15 13:26 신고
  12. 얼음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 영화 극장에서 굉장히 즐겁게 봤는데요. 이게 실패작이었다니 처음 알게 된 사실이군요.

    2010.11.15 14:17 신고
  13. 폭풍빛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괴작열전에서 2부가 넘어가는 건, 제가 본 바로는 이게 처음인데요??
    댓글을 보니, 이처럼 많은 분들이 보신 괴작은 없었던 거 같기도 하고요 ㅎㅎ

    2010.11.15 16:1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천만에요. 괴작열전에서의 절단신공은 이미 [슈퍼맨 4]에서 시도된 것입니다. 이후 여러 작품들을 다루면서 부득이 절단신공을 시전해왔구요. [인천]의 리뷰에서는 사상 최초로 3부작 리뷰를 쓰기도 했었죠 ㅎㅎ

      2010.11.15 16:19 신고
  14.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터 부터가 영 정신없군요. 저때 쯤 나온 영화 포스터들이 대게 그랬지만.

    2010.11.15 18:54 신고
  15. 이준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오오, 마침내 이 작이 나오는겁니까? 스필버그 필모에서 개인적으로 베스트에 꼽지요. 후기 스필버그만 보신 신세대분들에게는 생소한 작품이지만 초기의 풋풋함이 살아있다고 할까요? 인디아나 존스 4가 잃어버린 그만의 맛이 담겨 있는 작품이지요.

    2. 이 작이 사실은 망한건 아니라는 것과 왜 관객분들의 평이 안 좋았는지는 페니웨이님의 다음 화에서..~^^

    3. 개인적으로 공중파에서 보고 학교 어학실에서 일부러 빌려서 봤던 작품이기도 하지요. 앞부분에 죠스 패러디는 확실히 공중파가 좀 커트했더군요.

    4. 의외로 유명한 배우들이 나와서 놀랬고. "안 웃기는 듯한게 더 웃기는" 연기로 승화한게 토시로 미후네와 크리스토퍼 리였죠. 공중파에서 크리스토퍼 리는 당연히 김기현이었구요 ^^

    2010.11.15 23:12 신고
  16. 이준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5. 로버트 스탁은 실제 스틸웰과 대단히 닮았습니다. 이 사람은 "실제 인물"이었고 당시 실제로 거기 있었던 사람입니다. 원래 중국통이었고 1941년말 당시에는 3군 사령관으로 "중국에서의 일본군 전격전을 바탕으로 한 미 본토에서의 모의전쟁" 워 게임을 수행해서 대단히 좋은 평을 받았죠. 다시 말해 영화처럼 찌질이는 아니었다는 말씀(유족들에게 스필버그가 소송이나 안 당했는지 모르겠군요) 의외로 역사쪽에 아시는 분이 이 영화보고 황당해 하는걸 봤었죠. (사실 스틸웰은 3군 사령관 재직후 다시 중국으로 가서 1941영화보다 더 복마전인 상황에 마주치고 1945년 이후 독립한 동양의 어떤 나라 군정사령관을 할뻔하지만요)

    7. 존 밀리어스가 이 작을 맡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닉놀테가 김종서 코스프레하고 나온 인도네시아의 게릴라전을 소재로 한 "왕이여 안녕"(국내 비디오판 제목, 정글 묵시록 혹은 지옥의 묵시록 2)도 있고 무엇보다도 "소련이 미 본토를 침공한 상황극" "젊은 용사들"의 감독이기도 했으니까요. ㅋㅋㅋ 어쩌면 심각한 영화가 나왔을지 모르겠네요 ^^

    2010.11.15 23:1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1.크리스토퍼 리가 김기현이었다라... 제 기억으론 [1941]의 첫방영은 KBS에서 한것으로 아는데, 당시 김기현씨는 MBC의 전속성우였을겁니다. 아마 김기현씨가 더빙을 했다면 나중에 MBC에서 다시 더빙을 한 경우일겁니다. 확실하진 않으나 정황상 그렇게 추측되네요.

      2.존 웨인이 화를 낸건 바로 전쟁영웅 스틸웰을 그렇게 묘사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평소에 존경해 마지않던 인물을 바보처럼 만들어놨으니 펄쩍 뛸 수 밖에요.

      3.첫번째 장면에서의 커트는 노출부분입니다. 무삭제로 보면 잠망경에 매달려있는 여인의 나신이 조금 아슬아슬한 카메라샷으로 잡혀있지요. 공중파로서는 조금 부담되는 장면. 마찬가지로 [죠스]의 첫장면도 TV방영시에는 많이 잘려나갔습니다. 아는 분이 얼마전 [죠스]를 다시 봤는데, 첫장면이 그렇게 야시시한지는 첨 알았다고 하더군요.

      4.확실히 존 밀리어스의 스타일은 아닙니다만 [1941]이 처음부터 이런 작품으로 구상된건 아니었습니다. 그건 2부에서 보다 더 자세히 언급할 예정이므로 여기까지만..

      2010.11.15 23:31 신고
  17.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순간 괴작을 고전으로 착각했었네요;;;
    스필버그의 괴작이라, 1941은 무슨이유인지 못봤네요 ^^;;;
    다음 2부가 기대됩니다

    2010.11.15 23:46 신고
  18. mundis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중학교 땐가 샀던 CBS에서 나온 영화음악 전집 레코드판이 있는데... 책자도 한부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웬일로 이런 전집을 어머니께서 지르셨군요. ^^)
    주옥같은 영화음악들이 녹음이 되어있죠.
    제가 이 영화 정보를 접한건 그 영화음악 전집의 책자 였습니다. 감독이 스티븐 스필버그라는 것과 브루스브라더스 주인공들이 나왔다는 것만으로 관심을 가지고는 있었는데...
    왠일인지 티비방영시에는 맨날 반토막만 보네요. 틈나면 구해서 봐야 겠습니다.

    2010.11.16 20:18 신고
  19. 까스통할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941

    혹시 80년대 오락실에서 쌍엽기비행기로 항공모함을 부수던 전자오락이 게임이 1941아닌가요

    1945인가

    2010.11.18 20:39 신고
  20.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디어 이 영화가 올라왔군요.
    확실히 "미지와의 조우"와 "인디아나 존스" 사이에 만들었다고 하기에는 너무도 괴상망측한 영화지만
    그래도 "터미널" 이나 "캐치 미 이프유캔" 같은 영화들 보다는 좋아합니다.
    일단 순수한 재미를 추구할려고 했던 것이 맘에들고
    스필버그가 막대한 스케일로 영화를 밀어붙였던것이 흥미로워요.
    스필버그는 제임스 카메론 이나 롤란드 에머리히 같은 감독과 다르게 스케일이나 특수효과로 밑어붙이는 연출자가 아니지요.
    자신만의 교유한 테크닉으로 연출을 하는데 1941에서는 정말 압도적인 스케일로 밑어붙입니다.
    특수효과를 사용하지않고 보든것을 다 실사로 만들었더군요.

    이런걸 헐리우드아니면 어디서 보겠습니까.

    2010.11.20 11:4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2부에 좀 더 자세한 설명이 나오겠지만 확실히 이 작품은 스필버그의 패기가 느껴지는 실험작입니다. 아마 이게 성공했다면 이후 스필버그의 작가정신은 조금 다른 방향으로 흘렀을지도 모르죠.

      2010.11.20 11:45 신고
  21. 엉뚱뽀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주말의 명화로 봤던 것이 그럼 첫방이 아니었나보네요. ^^ 그나저나 페니웨이 님의 블로그에 와서 글을 읽다보면 늘 어린시절의 추억속에 빠질 수 있어 행복합니다. ^^

    2010.12.29 03:2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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