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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작열전(怪作列傳) No.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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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 -


"스티브의 연출력은 놀라웠으나, 아이디어는 끔찍했다" -조지 루카스


[1941]은 기존 스필버그의 작품들과는 완전히 다른 성향의 작품이었습니다. 원래 스필버그는 서스펜스의 연출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한 감독이었는데 [1941]의 경우 장르 자체가 순도 100%의 코미디인데다 서브장르로서 전쟁물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고 전반적인 분위기는 떠들썩한 뮤지컬을 연상시키기까지 했으니까요. 영화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한 여인이 야심한 밤에 바닷가에서 수영을 하는데, 어디선가 음습한 기운이 감돌더니만 그 여인을 공포에 몰아넣습니다. 그 공포의 대상은.... 거대한 백상어, 아니 일본군의 잠수함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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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죠스]의 인트로 시퀀스를 노골적으로 패러디한 (이 장면에 등장하는 여인은 바로 [죠스]의 그녀, 수잔 백리니입니다) 이 장면은 [1941]이라는 작품이 내포한 전복적 코미디의 방향성을 암시합니다. 나침반이 고장나 미국 본토공격에 애를 먹는 일본군, 스틸웰 장군의 여비서를 꼬시는데만 몰두해 미군 항공기를 허락도 없이 사용하는 장군의 보좌관, 일촉즉발의 상황에서도 [아기코끼리 덤보]를 보느라 정신을 못차리는 장군 등등 무려 7개의 서브플롯이 한데 엉켜 좌충우돌의 코미디를 빚어냅니다. 사실 저맥키스와 게일이 썼던 [1941]의 초기 시나리오는 훨씬 시니컬하고 어두운 형태의 블랙코미디에 가까운 작품이었습니다만 스필버그가 가세하면서 영화는 훨씬 더 정신없는 스크루볼 코미디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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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이런 [1941]의 스타일을 한마디로 묘사하자면 '광기의 초대형 코미디'인데요, 1부에서 설명했듯이 [1941]의 촬영현장은 출연자 전원이 정줄을 놓은 상태에서 제작이 이루어졌고 실제로 영화는 그 이상의 광란을 보여줍니다. 아니, 초반부터 이 영화는 너무 쎄게 막나가는 경향이 있어요. 스필버그 스스로도 영화를 너무 초반부터 광기있게 묘사하는 바람에 후반부는 그보다 더한 광기를 집어넣어야 했다고 말할 정도로 이 영화는 과격합니다. 물론 영화에 사용된 코미디의 요소들을 살펴보면 스필버그식의 풍자와 비판의식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문제는 관객들과 평론가들은 이에 대해 그리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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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이건 그다지 명예로운 일이 아닌 것 같군". 극 중 토시로 미후네의 대사는 현실이 되었다. [스타워즈]의 출연을 고사한 토시로 미후네는 나중에 [1941]에 출연하게 된 것을 더욱 후회하게 되는데, 실제 일본 내에서의 일부 극우언론들은 [1941]이 일본군을 바보처럼 묘사한 영화라며 매우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러한 이유 중 하나는 월남전 패배 이후 미국인들의 의식 저면에는 일종의 패배의식이 자리잡게 되었다는 점인데요, [1941]에서 전쟁을 우스꽝스럽게 풍자하는 유머 코드는 시대적인 흐름에 비추어 그리 달가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영화가 제작될 무렵 스탠리 큐브릭은 스필버그에게 [1941]은 코미디가 아닌 드라마로 흐름을 바꿔야 한다고 넌지시 제안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시류를 읽는 큐브릭의 혜안이 옳았던 셈이지요.

원래 스필버그는 [1941]을 저예산으로 완성할 생각이었습니다. 제작 초기에 그는 '[1941]에 1200만 달러에서 1센트도 더 초과해서 만들지 않겠다'고 장담했습니다만, 결국 예산은 눈덩이처럼 불어나 최종적으로는 총 3500만 달러가 투입된 대작이 되고 맙니다. 그러나 [1941]의 흥행결과는 사실 그렇게까지 참혹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북미 흥행기록만 2700만 달러를 거두었으니 월드와이드 수익을 합산하면 제작비는 건지고 남을 수준이었지요. 다만 스필버그가 [죠스], [미지와의 조우]를 통해 보여준 경이로울 정도의 흥행기록을 생각해보면 제작사 측에서는 불편한 심기를 감추기가 힘들었을 겁니다. 이로인해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 영화천재의 앞날을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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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1941]의 명장면 중 하나. 대형 관람차가 굴러내려오는 이 장면은 스필버그 특유의 역동적 시퀀스와 앵글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1941]에 사용된 제작비 3500만 달러 중 절반 이상은 모두 세트장의 파괴나 폭발씬과 같은 소모적인 장면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문제는 이처럼 휘황찬란한 장면들이 영화의 정신없는 분위기를 상쇄하기는커녕 오히려 산만함을 가중시켰다는 점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현 시점에서 [1941]을 보면 조금 특색있는 점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헐리우드를 침공하는-실제로는 산타모니카의 테마파크이지만-일본군의 묘사는 훗날 자본력으로 헐리우드의 유력 영화사들을 사들인 일본자본의 헐리우드 잠식을 미리 예견한 대목처럼 느껴집니다. 헐리우드의 대자본으로 영화계의 정점에 오른 스필버그로서는 대단히 독특한 관점을 보여준 셈이지요. 또한 전쟁에 대해 기존영화들이 취한 방식이 아니라 지독할만큼 냉소적인 코미디로 희화화시킨 점은 스필버그의 실험정신이 꽤 남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었음도 생각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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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다행스럽게도 천재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의 괴작 [1941]은 그의 앞날에 어떠한 지장도 주지 않았습니다. 그는 차기작 [레이더스]로 다시금 헐리우드의 흥행고지를 탈환했고, 1980년대 최고의 히트메이커이자 제작자로 영화인생의 전성기를 누리게 됩니다. 오히려 지금은 조금 얌전해보이기까지 하는 그의 작품을 볼때면 [1941]처럼 젊은 패기 하나만으로 밀어붙인 그의 장난끼 가득한 작품들에 대한 향수가 더욱 짙어지기까지 하네요.


P.S:

1.극중 헐리우드와 할리스우드에 대한 말장난 개그는 스릴러의 거장 브라이언 드 팔머의 아이디어입니다. 특히 흥미로운건 존 웨인의 출연은 불발되었지만 일본군에게 납치된 할리스우드가 이렇게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는 거지요. '니들, 존 웨인의 집에 폭탄을 떨어뜨릴 생각이군?"

2.[1941]의 개봉당시 삭제 장면에는 크리스토퍼 리가 고문도구처럼 생긴 옷걸이를 사용하는 허무개그가 들어있는데, 이 장면은 훗날 [레이더스]에서 재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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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versal Pictures. All Right Reserved.


3.미키 루크, 제임스 칸 등 유명 배우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한 작품이지요.

4.출처가 확인되진 않았습니다만 존 윌리엄스가 작곡한 행진곡 풍의 'March'는 스필버그가 [레이더스]에 사용된 'Raiders March'보다도 더 마음에 들어했다는군요.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1941 - 6점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네드 비티 외 출연/기타 제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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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칼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리플 후감상...
    재미있는 글 감사 합니다.
    1등이닷!!

    2010.11.22 09:41 신고
  2. 나이트세이버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부 댓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죠스 패러디 말고는 그다지 기억 나는게 없는 영화입니다. 관람차 장면도 지금 보니 생각 나네요. 간만에 죠스나 다시 봐야겠습니다. 추워지네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

    2010.11.22 09:43 신고
  3.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슈가랜드 특급과 함께 스필버그의 다른 면을 볼 수 있다는 것과 If놀이를 할 수있게 했다는 점에서 높게 보는 영화입니다. 물론 슈가랜드 특급보다는 아쉬움은 덜하지만요. 그리고 전설적 코미디언 존 벨루시의 몇 안되는 광기 비스무리한 걸 제대로 맛 볼수 있다는 면에서는 이 영화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2010.11.22 09:4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필버그도 이 작품에 대해서는 그닥 애정이 없는듯합니다. 리마스터링은 신경도 안썼는지 화질이 아주 최악이죠.

      존 벨루시는 참 안타까워요. 그야말로 코미디계의 전설이 될 수 있었는데... 동생인 제임스 벨루시가 있긴 하지만 형만큼은 못하죠. [레드 히트]에서의 연기가 좋긴 했는데 그 이후로 크게 한방은 못터트리더군요. [컬리수] 정도가 그나마 좀 성공한 케이스랄까.. 다행히 루이스 모노 감독을 만나 두편의 수작을 만들긴 했지만 저예산의 한계로 크게 알려지진 못하고.. ㅜㅜ

      2010.11.22 09:56 신고
  4. 키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람차 하니까, 생각나는 영화로군요. 더빙된 작품으로 재밌게 봤던 기억이 나네요.

    괴작까지는 아니였던것 같은데.. ^^;

    2010.11.22 09:48 신고
  5. 진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필버그영화는 서너번은 꼭 통달했는데... 유일하게 이 영화와 '칼러퍼플' 만은 한번으로 끝났네요~ ^^:: 그땐 몰랐지만, 지금생각하면 충분히 '괴작' 스러 영화란 생각이 듭니다. 스필버그도 얼른 한방 터트려...카메론과 다시 경쟁해야 재밌는데..최근 너무 조용하네요~ 잘 읽고 갑니다~

    2010.11.22 10:03 신고
  6. 미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장의 발자취에 이런 작품 한편정도는 있어야 필모그라피가 더 빛을 발하겠죠 ^^ 기다리던 2부 잘 봤습니다. 근데 정말 [인디5]가 나오나요? [인디4]에서 조금 실망을 해서 그런지 5편이 나온다면 너무 보고 싶군요. [인디아나 존스]와 같은 아날로그식 액션이 너무 그립습니당!

    2010.11.22 10:5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더 늙기전에 한편을 더 찍어야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는것 같습니다. 스크립트 작업에 들어갔다는 얘기가 이미 나왔구요, 해리슨 포드도 긍정적인 의사를 밝힌것으로 압니다. 문제는 팬들의 평가인데.. [인디 4]가 생각보다 너무 아니다 싶을 정도로 별로였기 때문에 조금 우려가 되긴 합니다.

      2010.11.22 11:18 신고
  7. Drac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이 영화는...글로는 아무리 써도 10%도 표현이 안될..그런 영화죠.ㅋ
    스필버그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중에...안 보신 분들은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듯 ㅋㅋㅋㅋ

    2010.11.22 12:18 신고
  8.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이거 리뷰 읽고 나니 오랜만에 다시 보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졌는데요. ㅠㅠ 마침 DVD로도 나와주셨군요! 얼른 결제해야겠습니다. ㅎㅎㅎ

    2010.11.22 12:18 신고
  9.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스필버그의 영화는 '상받고 싶어 만든 영화'와 '그렇지 않은 영화'로 구분하거나,
    '주라기 공원 이후의 영화'와 '주라기 공원 이전의 영화'로 구분하는데,
    어떤 구분 방식을 취하건 압도적으로 후자 쪽에 열광하는 축입니다.^^;
    저는 [1941]이 확실히 정신 없는 영화이기는 해도 [주라기 공원]보다는 훨씬 좋더라구요.ㅎㅎㅎ

    2010.11.22 17:1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쥬라기 공원]이 기성품으로 다듬어진 스필버그의 상품중 가장 높은 가치가 있는 작품이었다면 [1941]은 다듬어지지 않은 원석과도 같은 영화였죠. 웬지 날것 그대로의 느낌이랄까.. ㅜㅜ

      2010.11.22 18:15 신고
  10.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정신 나간영화...오프닝 부터....어처구니 없던 엔딩 장면 까지...ㅋㅋㅋ
    하지만 재기발랄함과 속도감은 대단하지요.
    에이 아이, 터미널, 같은 영화들 보다도 더 높게 평가합니다.

    2010.11.23 01:14 신고
  11. 이준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사실 망했다고 보기는 어려운게 2차 판권이나 이런걸로는 "흑자"를 본건 사실이지요. 하지만 죠스의 경이적인 성공을 거둔 사람의 후속작으로서는 말이 많았습니다.

    2. 실제 사건도 적어도 3개를 합치다 보니 전체적으로 안 맞은 게 사실이긴 합니다. 1942년 (1941년이 아닙니다.) 실제 "잠수함 발진" 항공기 --;;가 산불을 일으키려고 미 본토를 폭격한 사건에 (사실 사건보다는 사건을 전후한 미 본토의 공포 분위기에 촛점을 맞추었지만) 잠수함 갑판포로 엘우드 석유 저장소를 포격한 사건, 그리고 1943년에 있었던 해군과 육군 난투극 사건을 모두 뭉뚱그렸죠. 뭉뚱그린것만 해도 어지러운데 아시다시피 서브 플롯을 여러개 넣은게 문제이긴 했습니다.

    2010.11.23 22:2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1.흥행과 관련된 부분은 본문에 언급이 되어있으니 참조하시고..

      2.스필버그 본인도 [1941]의 베이스가 언급하신 세건의 실제 사건에 모티브를 두었다고 말했었지요. 한 영화에 3개의 플롯을 심어도 복잡한데 여기에 7개가 한꺼번에 들어가면서 굉장히 복잡해지게 되는 거죠.

      2010.11.23 22:32 신고
  12. 이준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 제 개인적인 생각에 가장 큰 문제는.. 이런 광기어린 코미디 가운데서도 "지금 바다에 일본 잠수함이 있다"는 사실때문에 관객들이 그 코미디를 재대로 즐길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런 복선도 마지막에는 좀 엉성하게 끌고 나갔었죠.

    4. 저도 큐브릭 감독에게 적극 동의합니다. 드라마화 했다면 80년대 흔히 보던 3차 대전을 다룬 TV영화나 드라마 이상 수준의 작품이 나왔을거 같네요. 사실 스필버그가 tv 쪽에서 발군의 기량을 보였던 사람인걸 보면 이것도 나쁘지는 않았겠지요

    2010.11.23 22:35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실히 그런걸 보면 스탠리 큐브릭이 얼마나 대단한 혜안을 가졌는지을 알 수 있죠. 적어도 동시대 감독 중에서는 그를 따라잡을 만한 거장은 드물겁니다.

      2010.11.23 22:42 신고
  13.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부에 걸친 괴작열전 덕분에 스필버그에게 이런 작품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네요.
    정신없이 막나가는 스크루볼 코메디라니 저처럼 스필버그를 깊이있게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의외의 작품입니다. 크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2010.11.30 16:12 신고
  14.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스필버그 영화에서 좋아하는 지라 오래전 비디오를 제법 비싸게 사가지고 있습니다

    DVD로 사봐야겠어요.

    --20년전 영화잡지 로드쇼는 일본의 당시 경제황금기에 헐리웃 침공을 예견했으나 결국 실패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평하는데 사실 소니를 제외하고 죄다 말아먹은 걸 보면 꽤 맞는 말입니다.

    엄청난 적자를 보고 유니버설을 되팔아야 한 파나소닉이나, (Largo) 라고 엔터테인먼트를 세워서 영화를 직접 헐리웃에서 만들던(말콤 X, 폭풍 속으로..) jvc는 라고 엔터테인먼트를 쥐도 새도 모르게 정리해버렸죠..

    2010.12.10 01:59 신고
  15. nenk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꼭 보고야 말겠다는 작품이었는데 이럴수가~~~

    2011.02.05 13:4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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