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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열전(古典列傳) No.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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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의 액션물, 그 중에서도 이른바 ‘다찌마리 영화’로 불리는 본격 B급 액션영화의 위상은 그리 높은편이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 한국영화계의 장르적 편향에 비추어 가장 소외받는 장르이기도 하지요. (소위 조폭영화에 곁다리로 들어가는 액션은 논외로 칩시다 -_-) 사실 제가 성장해온 시대만 보더라도 주먹영화하면 번뜩 떠오르는 작품이 임권택 감독의 [장군의 아들] 3부작 외에는 딱히 없어요. 그나마 훗날 임권택 감독이 다시 도전한 액션물 [하류인생]은 흥행에서 완전히 실패했고 말이죠. 현재 이러한 장르물에 꾸준히 도전하는 감독은 제 생각에 [아라한 장풍 대작전], [다찌마와 리]의 류승완 감독이 유일한 듯 합니다.

왜 이렇게 소위 ‘주먹영화’들이 인기가 없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헐리우드 액션물에 비해 뽀대가 안나는건 그렇다쳐도 뭐 그런게 한두개인가요. [해운대]는 20% 부족한 재난영화였지만 천만관객을 훌쩍 넘겼잖아요. 내러티브가 엉성한 크리쳐물인 [디 워]는 또 어떻구요. 굳이 B급 액션물만 찬밥취급을 받는다는 건 어딘지 모르게 불공평해 보입니다.

하지만 영화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한국영화계에서 유독 다찌마리 영화들이 강세를 보였던 시기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1970년대 초, [죽음의 다섯손가락]의 정창화 감독을 비롯한 몇몇 영화인들이 홍콩으로 건너가 홍콩식 무협액션물을 찍는 동안 한국의 영화인들은 이소룡의 사후 공백이 생기게 된 아시아의 액션영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본격적인 채비를 합니다. 그런 젊은 영화인들 중에는 차세대 유망주로 떠오른 이두용 감독도 있었는데요, 그는 특히 동남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고난도 액션과 한국적 마샬아츠인 태권도를 도입, 홍콩영화는 물론 헐리우드나 프랑스와도 차별화된 액션을 계산에 넣고 기획단계에 착수하게 됩니다.

기획단계에서 이두용 감독은 한국 영화사의 기록으로 남을만한 대대적인 오디션을 모집하는데, 여기에 참여한 배우들의 수만 100여명에 육박할 정도로 그 당시 무술 깨나 배웠다는 배우지망생들이 전국 각지에서 속속 모여들게 됩니다. 이 가운데는 훗날 홍콩영화계로 진출한 액션스타 황정리(당시 이름 황태수)도 있었지요. 하지만 이두용 감독은 국내 오디션만으론 맘에 드는 배우를 찾지 못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주연급 배우’를 발견하지 못한 거죠. 그러던 중 우연히 미국교포 한용철을 소개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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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아일보 (출처:네이버 아카이브)


당시 보도자료에 따르면 한용철(미국명 차리 셸)은 키 184cm에 태권도 5단의 유단자로 북미지역에 16개의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인물로서(동아일보 1974년 3월 5일자) 화려한 발차기 기술에 매료된 이두용 감독에 의해 주연배우로 전격 발탁됩니다.

그리고 두 사람이 만든 첫 번째 영화가 바로 1974년작 [용호대련]입니다. [용호대련]은 태권도를 다찌마리 액션에 접목시킨 원조격인 작품으로 한용철의 국보급 ‘이중회전차기’가 돋보인 B급 액션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헐리우드 극장에서 개봉한지 불과 보름만에 4만명의 관객을 돌파하는 등 흥행에 있어서 큰 성공을 거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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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동영화. All rights reserved.


이 여세를 몰아 이두용-한용철 콤비의 두 번째 작품 [죽엄의 다리]가 다음달에 개봉해 흥행을 이어갔고 그로부터 3개월 뒤에는 이두용 감독의 태권 시리즈의 정점에 선 [돌아온 외다리]가 개봉됩니다. 장철 감독의 빅히트작인 홍콩 무협물 [외팔이(독비도)] 시리즈의 제목을 차용한 것이 역력한 [돌아온 외다리]는 제목과는 달리 액션의 오리지널리티를 고수하려한 흔적이 남아있는 한국 B급 액션물의 수작으로 기록됩니다.

ⓒ ㈜합동영화. All rights reserved.



[돌아온 외다리]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어떤 마을의 한 주점에 수상한 세 남자가 나타납니다. 그들은 상하이 호랑이(한용철 분)라는 별명을 가진 사내를 찾고 있다며 험악한 분위기를 조성하지요. 수소문 끝에 찾아낸 상하이 호랑이는 약장수 밑에서 호객행위를 돕는 부랑자로 전락해 있었습니다. 한때 뒷골목 세계를 주름잡았다던 그에게 과연 무슨 일이 있었길래 그는 이렇게 폐인처럼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요?

한용철의 과거는 이렇습니다. 1930년대 하얼빈 암흑가의 보스였던 왕해림의 눈에 띄어 그의 양아들이자 충실한 부하로 성장한 병철은 연인인 향숙의 간청으로 조직생활을 청산하려 합니다. 하지만 보스의 오른팔인 야마모토(배수천 분)의 함정에 빠져 황금 수송 마차를 습격한다는 것이 그만 향숙의 오빠를 죽이게 됩니다. 그 죄책감으로 인해 병철은 스스로 조직을 떠나 은둔하게 되고 야마모토는 병철이 떠난 사이 향숙을 자신의 여자로 만들고 보스인 왕해림을 살해한 뒤 조직을 장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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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동영화. All rights reserved.


오랫동안 이 모든 일이 자신의 죄라고 생각했던 병철은 독립군 김승(권용문 분)의 도움으로 사건의 전말에 다가가게 되고 드디어 혈혈단신으로 야마모토의 아지트에 잡입하게 됩니다. 과연 상하이 호랑이 병철은 연인을 빼앗고 양아버지를 살해한 야마모토를 응징할 수 있을까요?

지금 관점에서 보면 촌빨날리는 대사에 화면구성과 스토리 및 편집도 엉성하기 이를데 없지만 [돌아온 외다리]의 포인트는 폭풍처럼 몰아치는 액션의 물량입니다. 거의 영화의 90%는 액션씬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이 작품은 정말 신물나도록 싸움질을 해댑니다. 그 액션의 중심에는 한용철이 있었고, 그는 이 작품에서 전설로 회자되는 그만의 독특한 액션, 즉 발차기로 불꽃 싸대기를 연신 날려대는 화려한 발놀림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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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동영화. All rights reserved.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미국에서 태권도장을 여럿 운영하고 태권도 5단의 고수급 유단자라는 언론의 보도와는 달리 실제로 한용철의 태권도 실력은 초단도 안되는 완전 초심자의 수준이었다고 이두용 감독은 회상합니다. 감독이 다른 태권도 고수들을 제치고 한용철을 발탁한 이유는 단 하나, 오로지 한용철의 발차기 실력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한용철은 상체가 짧고 하체가 긴 체형이 소유자로서 몸동작도 흐느적 거리는 편이었는데, 오히려 그것이 액션시퀀스에 있어서 임팩트가 있어보였던 거지요. 이두용 감독은 그의 발차기에 대해 ‘부채살같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날아차기’라고 극찬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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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동영화. All rights reserved.


또한 [돌아온 외다리]에서는 당시 홍콩무협물에서 볼 수 없었던 역동성이 팍팍 느껴지는데요, 최근 폴 그린그래스의 제이슨 본 시리즈 덕분에 다시 주목받고 있는 핸드헬드 기법으로 촬영된 액션장면들은 에너지가 넘쳐 흐릅니다. 철교에서 일당백으로 싸우는 다찌마리 장면은 한국영화사의 기념비적인 명장면으로서 ‘호쾌하다’는 표현은 이럴때 써야 하는 것이지요. 이는 한국적 다찌마리 영화를 구상했던 이두용 감독의 재능이 십분 발휘된 결과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적지 않습니다. 속된말로 ‘간지가 나오는’ 액션연기와는 달리 실제 감정표현과 표정연기에 있어서 한용철을 비롯한 다른 남우들의 연기는 정말 뻣뻣합니다. 마초성이 과하다 못해 이글이글 타오른달까요. 사실 [돌아온 외다리]는 액션의 호쾌함에 비해 극의 내용 자체는 굉장히 우울한 편이거든요. 심지어 엔딩에 이르러서 저는 이 시대의 액션물이 이런 결말을 보일 수 있는지 제 눈을 의심할 정도였습니다. 그런 섬세한 감정연기를 요구하는 비극적 캐릭터의 깊이에 비해 한용철은 오로지 발차기만을 위해 캐스팅된 배우라는 느낌이 노골적으로 드러납니다. 오히려 ‘연기력’을 놓고 본다면 악역의 대명사인 배수천이 훨씬 돋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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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동영화. All rights reserved.

1970년대에 단골 악당으로 등장했던 배우 배수천. 남기남, 이두용 감독의 작품들에 주로 출연했던 그는 희대의 악역으로 관객들에게 강한 카리스마를 남겼다.


흥미롭게도 영화를 보고나면 의아한 점이 하나 생기는데, 제목인 ‘돌아온 외다리’와는 달리 한용철은 끝끝내 외다리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중간에 악당들에게 사로잡혀 한쪽 다리를 린치당하는 장면이 나오긴 해도, 이것이 외다리, 즉 불구가 될만큼의 치명타를 입히진 않거든요. 멀쩡한 두 다리로 악당들의 싸다구를 연신 갈겨대는 걸 보면서 도대체 왜 제목이 [돌아온 외다리]일까 궁금하신 분들도 적지 않았을 겁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2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계속 -


* 본 리뷰에 사용된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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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peoun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커밍~쑨~ 세컨드부~

    2부가 무지 만땅 엄청 많이 기대됩니다. ^^

    2010.05.26 10:05 신고
  2.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야~ 오랜만의 고전열전이군요. 반갑기 그지없네요...^^

    한국 장르 영화의 역사를 보면(사실 영화 뿐이겠습니까만) 한 나라의 정치적 성숙도가
    문화와 삶의 질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피부에 와닿게 느껴집니다.
    저 시절 지원은 못해줄 망정 온갖 족쇄들로 문화를 압살하지만 않았던들,
    어쩌면 한국은 홍콩을 넘어서는 액션영화의 강국이 되어 있었을지도 모르죠.
    (최소한 성룡 이전까지는 한국 액션 영화가 홍콩 액션 영화에 결코 뒤지지 않았다고 생각하거든요...)

    2010.05.26 15:06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7,80년대 한국 미디어물의 표현은 한계가 너무나도 명확했죠. 그 안에서 나름대로의 장르물을 형성하고 발전시킨게 신기할 정도입니다. 오히려 저는 그 문화가 B급의 언저리에서 머물고 있어서 한편으로는 안심이 되요. 문제는 보존이라는게.. 요즘 복원 열기가 한창이긴 합니다만 꼭 '복원'이 아니더라도 그냥 '보존'만 잘했어도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헛짓거리는 하지 않을텐데요. ㅡㅡ;;

      2010.05.27 11:03 신고
  3.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왠지 "고전열전" [절단신공]의 기운이...
    2. 현재 오른쪽 페니웨이의 지름 도우미엔 <소년 007>이 떠있네요. 꼭 저 놈의 총 로고까지 베껴야했는지... 원...
    만화는 재미있게 봤습니다만... (1화에서 찬 물에 탯줄을 끊는 외계인 엄마의 눈물나는 모성이... ㅠ.ㅠ)

    2010.05.26 15:25 신고
  4.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부가 있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네요.
    제가 글 제목을 제대로 안 읽은 탓입니다. 크
    연기는 못하지만 화려한 발차기로 불꽃 싸다구를 날린다니
    페니웨이님의 표현 때문에 액션장면을 한 번 꼭 보고 싶어지는군요. 크크
    절단신공으로 감춰두신 '외다리'의 비밀이 궁금합니다. 어서 2부를... ^^

    '배우지망상' 오타있네요~

    2010.05.26 15:4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챠리 셸을 보면 꼭 무술에 조예가 깊지 않더라도(이연걸처럼 말이죠) 액션배우가 될 수 있다는 걸 새삼 느끼게 해줍니다. 무술동작도 일종의 연기라고 보면 정작 중요한건 신체조건이라는 뜻이죠. 한용철의 단단한 체구와 긴 다리는 이러한 태권액션물에 있어 제격이었던 것이죠.

      2010.05.27 11:05 신고
    • 지나가던곰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연걸을 크게 좋아하는편은 아니지만, (이연걸처럼 말이죠)는 잘못된 예시인것 같네요. 중국인들이 뽑는 현존하는 중국무술고수 10인중 한명으로 꼽히는 것은 젖혀두고라도 중국전체를 아우르는 무술대회에서 5년간 1위를 한 인물이죠.
      혹자들은 대련경기가 아닌 품세(?)를 보는 경기이므로 인정할수없다라고 합니다만.. 중국전체를 통틀어서 5년간 우승한 인물이 비록 최강은 아닐지언정, 과연 약하다라고 말할수 있을까요?
      또한 이종격투가들과의 비교 역시 그들의 룰로 치루어진다면 당연히 중국무술가들이 밀리겠지만.. 그건 당연한 겁니다. 중국무술뿐만이 아니라 무에타이나 심지어는 프로태권도마저도.. 무술이라고 이름붙여진 것들은 대부분이 최소의 힘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수있는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죠. 살상기술은 경기에서 통용되지 않으므로 쓸수가 없습니다. 그로 인해 강화된 육체(입식)와 그라운딩실력(MMA)이 주를 이루는 이종격투가들이 무술가들(실제 수련한 살상용기술들을 쓸수없는)보다 강하다고 느껴지는 것뿐입니다. 살인에는 도가튼 특수부대원들이라 할지라도 이종격투기룰로만 싸운다면 아마추어이종격투가에게도 질수밖에 없죠. 물론 이종격투가들이 약하다는 얘긴 아니구요. 그들 역시 룰이 없다면 암바들어가면 무조건 부러뜨려버릴테고 로킥보다 프론트킥으로 무릎을 부수겠죠.. 뭔 얘긴지 아시잖아요 ^^;
      잠시 샛길로 샜지만.. 이연걸 이소룡 성룡 토니쟈 등등 무술배우들에 대해서 약하다 강하다 말들이 많지만, 출발은 무술인이었을지언정 결국은 액션배우가 되어있는 사람들이잖아요. 상대를 죽이기 위한 기술보다 사람들에게서 감탄을 자아내는 액션을 연구하는 쪽으로 바뀐것이고.. 따라서 그들의 액션을 보고 즐기는 것이면 그걸로 충분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글이 길어지다보니 저도 제가 뭔말을 하는지 조금 아리까리합니다. ㅎ;
      다들 재미나게 영화봅시다 ^^

      2013.06.14 03:50 신고
  5.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에도 찾아보기도 어렵게 되었죠.
    해외에서 DVd가 나왔으나 홍콩 짝퉁판으로 더빙되어 나와서 ㅡ ㅡ..

    2010.05.26 23:00 신고
  6. 무예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고 싶어지는데요

    2010.05.26 23:08 신고
  7. 짱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는 현재 한국영상자료원 사이트에서 관람하실수 있습니다.

    본래 편당 500원씩 주고 봐야 하지만 5월달 계휙전동안 이 영화를 무료로 감상할수 있죠.
    보실 의향이 있으신 분은 닥치고 한국영상자료원 vod실로 고고!

    2010.05.27 01:14 신고
  8. 수당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에서 단역으로 황정리씨와 정진화씨가 깜짝 출연합니다!

    황정리씨는 철도 액션씬에서 붉은 옷을 입고 나와 주인공에게 기습을 가하다가 수세에 몰리자
    달아나는 단역으로 등장했습니다. 그 이후에도 쭉 일본인 악당의 심복으로 등장합니다.

    정진화씨는 주인공이 처음 악당의 저택을 습격하는 장면에서 문 앞에 초조하게 주인공을 기다리다가
    주인공의 습격을 받고 쓰러지는 단역으로 등장합니다.

    2010.05.28 17:52 신고
  9. 주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속 돌아온 외다리에서는 일본에서 영입한 칼잽이들한테 진짜로 짤린다능.. 국민학교때 영화관에서 그장면 보고 기겁을 했다능..... 다리를 짤리고 여주인공의 도움으로 쇠다리를 장착하고 더 강해 진다능....

    2010.05.30 12:00 신고
    • saito  댓글주소  수정/삭제

      속편은 진짜 다리가 잘림니다. 전편을 능가하는 외다리의 짜입새 한번 영상자료원에 가서 보세요

      2010.05.30 13:54 신고
  10.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이두용 감독의 회고전을 마련하였습니다. <돌아온 외다리>를 비롯한 걸작들을 한번에 만날 수 있는 기회랍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 http://pifan2010.tistory.com/

    2010.06.04 10:30 신고
  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6.04 11:33
  12. jang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영화를 속편까지 보았읍니다. 위분이 논평하였듯이 그렇게 나쁜영화는 아닙니다. 한국영화의 액션을 그언영화이고 차리셀의 멋진 발장면이 많이 나오죠. 이영화는 74년도 전후로 이두용 감독이 이소룡사후 한국토종의 액션을 코믹과무술을 겸입하여 잘만들어진 영화입니다. 한국사람들이 나쁜행태는 영화를 보고난후 엄청나고 되지도 않는 혹평을 하기로 유명하죠. 사실 이두용감독의 태권 씨리즈는 현재국내에서 보기힘들죠. 미국이나 홍콩에서 조잡하게 영어나 중국어를 더빙하여 나온 작품을 보면 도데체 한국넘들은 이런영화를 복원하지않고 욕부터먼져 합니다..이영화의 프린트들이 전부 수출되어 한국에는 현재없고 한국영상자료원에 쳐박혀 있는것을 몇몇액션 매니아들이 간청하여 HD로 복원하여 볼수 있게 되었읍니다..그렇게 복원한들 이렇게 마구조잡하다는 욕을 하면 괜히복원했다는 생각들고 왠지 서글퍼집니다...미국이나 홍콩에서는 출시하고. 한국은 욕이나 하고 이렇게 해서 되겠읍니까!!! 좋아도 우리영화고 ,나빠도 우리영화입니다......

    2010.06.14 13: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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