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속편열전(續篇列傳) No.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느날 우연히 집어든 만화책 한권에 뒤통수를 맞은듯한 충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저는 그랬습니다. 우라사와 나오키의 '20세기 소년'을 보는 순간 말이죠. 일개 만화가 웬만한 영화보다 더 심장을 죄어오는 스릴을 선사하다니, 이게 가능한 일인가 싶은 생각에 한동안 멍~ 했더랬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탄탄한 구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소년만화의 기본공식을 완전히 탈피한 이 작품의 매력을 비단 저만 느낀건 아니었나봐요. 한국의 봉준호 감독도 만약 기회가 된다면 '20세기 소년'의 영화화하고 싶다고 말할 정도였으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몬스터' '20세기 소년' 등의 일본 만화가 우라사와 나오키를 무척 좋아한다. 누가 나보고 '20세기 소년'을 영화화하면 잘 할 것이라는 소리도 했다. 비슷한 이야기를 만들고 싶은 생각도 있다. 이야기를 그렇게 풀어야 한다면 시리즈물도 가능하다."

- 봉준호 감독




실제로 사이더스 사의 차승재 대표와 봉준호 감독은 '20세기 소년'의 영화화 판권을 얻기 위해 일본측과 협상을 시도합니다만 일본측에서는 '연재가 진행중이므로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이유로 거절합니다. 하지만 실제 이유는 좀 다른 것이었는데요,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큰 성공을 거두자 일본측에서는 자국 베스트셀러 만화의 영화화 판권을 한국측에 판매하지 말자는 일종의 암묵적 합의를 한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결국 안타깝게도 봉준호 감독의 [20세기 소년]은 판권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못하는 바람에 좌절되고 맙니다.

물론 어느 나라에서 영화화를 하던간에 '20세기 소년'은 영화화하기엔 스케일이 너무 크다는 부담감이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여기서의 스케일이란 블록버스터의 개념만이 아니라 2세대를 걸친 긴 시대를 아우르는 시간적인 배경을 가리키는 것인데요, '20세기 소년'의 장점이 세세하게 살아있는 이야기 속의 디테일과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치밀한 플롯인 점을 감안하면 2시간에 압축해서 표현하기엔 상당한 무리가 따르는 일이었죠. 언젠가 모 영화사이트에서 '20세기 소년'의 영화화에 대한 토론이 벌어졌을때 저는 '원작이 8권으로 완결되는 [올드보이]와는 상황이 다르니만큼 차라리 3부작 구성으로 하면 또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의견을 남긴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얼마 안있어 일본측에서 [20세기 소년]을 3부작으로 영화화하겠다는 발표가 나오더군요. 문제는 그 많은 경쟁자들을 뚫고 감독으로 선임된 인물이 츠츠미 유키히로라는 점이었지요. 영화, 드라마는 물론이고 각종 버라이어티 쇼나 광고, 뮤직비디오, 심지어 연극에 이르기까지 영상매체에는 손을 안댄 것이 없는 사람인 츠츠미 유키히로는 자신이 만든 영화의 장르에 있어서도 무척 다양한 패턴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러한 잡식성 연출의 이력뿐만이 아니라 그를 가장 독특한 감독으로 특징짓는 한가지 사실은 영화의 제작속도가 가히 '초속급'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USEN GROUP All Rights Reserved.


- 질문자: [20세기 소년] 원작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츠츠미: 웅대한 긴 이야기 안에서, 개인적인 소소한 일로부터 세계관이 크게 변화되는 과정이 여러가지 캐릭터의 시점에서 다각적으로 이야기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장렬한 이야기이지요.


 

2006년부터 그는 1년에 영화를 3편씩 공개하는 기염을 토하는데 이는 영화 한편당 제작기간이 4개월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심지어 [20세기 소년]이 3부작으로 결정난 상황에서 다른 감독 같으면 그 3부작에 올인해도 시원찮을 판국에 그는 [20세기 소년: 강림]을 내놓는 와중에서도 [환상의 야마다이국]과 [은막판 초밥 왕자]를 연출하는 추진력을 보여줍니다. 자, 이쯤되니 한국의 남기남 감독급의 엔진을 탑재한 츠츠미 감독의 [20세기 소년]이 어떤 모습을 띌 것인지 대충 감이 오는 상황이지 않습니까?

실제로 [20세기 소년: 강림]이 개봉했을 때 관객의 반응은 제각각이었습니다. 이만하면 괜찮다는 평도 있었지만 원작의 아우라를 넘어서기에는 실사화라는 프로젝트가 너무 버거워보인다는 반응도 있었죠. 사실이지 [20세기 소년: 강림]은 원작만화의 느낌과 이벤트를 아주 충실히 따라가려한 흔적이 역력합니다. 비록 원작의 일부 내용을 축약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지만 원작에는 꽤 근접한 작품이었다는 얘기죠.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99浦沢直樹 スタジオナッツ/小学館 ⓒ 2008映画「20世紀少年」製作委員会.


만화에 충실한 영화라는 것은 얼핏 듣기엔 괜찮아 보이지만 그 의미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만화적인 캐릭터 또한 실사로 구현된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입니다. 만화같은 영화가 될 때 그 영화는 우스꽝스러워 질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덕분에 [20세기 소년: 강림]은 원작만화 캐릭터의 헤어스타일과 분위기, 소품, 의상 등을 매우 충실히 따라하고 있지만 정작 그러한 높은 싱크로가 오히려 영화를 싸구려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마치 코스프레 놀이를 하듯 영화가 가벼워지는 느낌을 들게 했던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만화와 위화감 없는 캐스트도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배우 모두가 만화를 제대로 연구하면서, 그 세계에 유기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연기해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우라사와 나오키


원작 가운데서 가장 숨막히는 순간의 정점을 이루는 '피의 그믐달' 사건에서 결말을 낸 [20세기 소년: 강림]은 원작만화의 모든 것을 가져왔음에도 절반의 성공밖엔 거두질 못합니다. 일본에서는 흥행에 크게 성공했지만 한국에서는 참패를 했거든요. 원작에 대한 인지도나 인기는 한국도 일본 못지 않았는데도 말이지요.

자, 그렇다면 예정된 수순이었던 속편 [20세기 소년: 마지막 희망]은 어떨까요?

‘피의 그믐날’로부터 15년 후인 서기 2015년, 성장한 칸나를 중심으로 멤버가 올 체인지 되는 시점에서 시작하는 [20세기 소년: 마지막 희망] 역시 1편에 비해 그다지 큰 파격성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아니 오히려 1편보다 더욱 코스프레 놀이에 열중하는 듯 해요. 스토리는 여전히 원작의 발자취를 충실히 밟아가는 한편 캐릭터의 싱크로에만 엄청 신경을 쓴 흔적이 엿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99浦沢直樹 スタジオナッツ/小学館 ⓒ 2009映画「20世紀少年」製作委員会.


문제는 3부작에 대한 압박의 강도가 1편에 비해 더 강하게 느껴진 탓인지 축약의 정도도 1편보다 심하고, 굉장히 급하게 달려가는 느낌이 듭니다. 일례로 쇼군의 탈출장면 같은 경우는 그 자체만으로도 한 편의 훌륭한 탈옥영화가 될 수도 있을법한 매력적인 에피소드이지만 정작 영화상에서는 그냥 스쳐 지나가는 정도로만 간단하게 언급됩니다.

또한 2편에서부터 메인 캐릭터로 등장하는 칸나의 경우는 더욱 아쉽습니다. 그녀가 주인공으로서 활약할 수 있는 개연성이 충분히 주어지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1편의 주인공 켄지의 공백을 메울만큼의 캐릭터로서 발전하지 못한 마당에 최후의 히든카드가 되어야 할 켄지가 벌써부터 등장하면서 영화가 마무리 된다는 점은 이 영화가 3부작으로 가는 단순한 징검다리 이상의 역할을 하기에는 무리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3부작이라는 분량은 애초의 우려처럼 원작의 내용을 충분히 소화하기엔 너무 짧았던 것일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99浦沢直樹 スタジオナッツ/小学館 ⓒ 2009映画「20世紀少年」製作委員会.


[20세기 소년: 마지막 희망]의 가장 큰 문제는 원작의 영화화라는 과정에서 무엇인가 고심한 흔적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츠츠미 유키히로 감독의 개성은 드러나지 않는데다 원작에서 큰 매력으로 와닿았던 스릴러적 요소가 전혀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밋밋한 연출은 오히려 나름대로의 장르적 방향성을 추구했던 [철인 28호]나 [캐산], 혹은 원작과 전혀 다른 결말로 독자적 노선을 갔던 [데쓰노트]의 시도보다도 소심하게 느껴집니다.

이제 [20세기 소년] 3부작은 마지막 한편의 개봉만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사실 1편의 흥행실패로 2편의 개봉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늦게나마 한정기간 개봉이라는 초라한 모습으로 공개된 마당에 제때에 3편을 접할 수 있을지 미지수이지만 1,2편과의 차별성을 두지 못한다면 비싼 돈 들인 코스프레 3부작이라는 오명을 벗어나기 힘들 듯 합니다. 그러니까.. 봉준호 감독에게 맡겼어야죠. ㅠㅠ

*본 리뷰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신고


▶ 저작권 관련사항 ◀

본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권리는 ⓒ 2007-2017 페니웨이™에게 있습니다. 내용 및 이미지의 무단복제나 불펌은 금지하며 오직 링크만을 허용합니다. 또한 인용된 이미지는 모두 표시된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해서 발생하는 책임은 퍼간 사람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아울러 본 블로그의 이미지 컷 등의 사용에 대한 저작권법 준수는 해당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kt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사진 압권이네요ㅋㅋㅋ
    저런게 바로 20세기 개그!!

    2009.12.24 09:49 신고
  2.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작을 안 봐서 영화에도 별로 관심을 안 가졌었는데
    2편은 뒤늦게 기간한정 개봉을 했었군요. 정말 초라하게 됐네요. 크
    코스프레 3부작이란 말이 나올 정도라니 그럴만도 하다 싶기는 하지만요.
    영화는 관두고 원작에나 관심을 좀 가져봐야겠습니다. ^^

    2009.12.24 10:4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작은 필독서입니다. 사실 결말이 빈약하다는 말들이 많고,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는데, 2,3번 정독하니까 생각이 바뀌더군요. 결말이 굉장히 치밀합니다.

      2009.12.24 20:03 신고
  3.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봉준호 감독을 쓰려면 만화 연재 시작과 동시에 영화화 결정을 해야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영화 한 편 만드는 데 평균 3년이 걸리는(뭐 대부분은 각본 작업 기간이라고 하니 원작이 있으면
    대폭 짧아질지도 모르지만) 감독이니까요.^^;

    우라사와 나오키 작품을 퍽 좋아하기는 합니다만, <마스터 키튼>과 최근의 <플루토>를 제외하면
    늘 '이야기는 엄청 벌려놓고 마무리는 당최 밋밋한데'란 불만이 있었습니다.
    <몬스터>의 결말은 그래도 납득 가능한 수준이었지만 <20세기 소년>은 당혹스러울 정도였죠...-_-;

    2009.12.24 11:4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실히 [몬스터]에 비하면 무척 생뚱맞다는 느낌이 들긴 하는데, 복선이나 결말로 이르는 구성이 꽤 탄탄하다는 생각을 2,3번 읽고서야 느꼈습니다. 절대 허술한 결말은 아닙니다.

      2009.12.24 20:04 신고
  4.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느낀 원작도 재미는 있지만 '용두사미'란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걸 영화화 한다는말에 나름 기대도 되고, 봉준호 감독이 파이널컷에 대한 답변이 없다는
    이유로 감독직을 거절한걸로 알고있었던게, 화근?이 되어 극장에서 1편을 봤을때는 그저 그랬습니다
    그래, 다들 고생했다...정도로 넘어갔는데 2편부터는 1편에 단점을 그대로 가지고와서는...이거 뭐...
    일본만화를 원작으로 한 일본영화들중 가장 괜찮다 생각되는건 아직까지도 데스노트 라스트 네임밖에는
    없네요, 일본에서는 도대체 이 영화를 블럭버스터 영화라고 하는데 그 블럭버스터 영화의 기준이
    궁굼해집니다;;;

    2009.12.24 11:55 신고
  5. supab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퀄리티는 <우뢰매>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본은 sf나 블록버스터 실사영화는 진짜 안되는 것 같기도하구요... 애니는 그렇게 잘 만들면서...
    여담이지만 봉감독님이 직접그리셨는지는 모르겠는데 괴물 스토리보드보니까 그림체가 상당히 비슷하더군요...<몬스터>, <20세기 소년>과 말이죠 ^^

    2009.12.24 14:16 신고
  6.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20세기 소년같은 작품은 실사화를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그 분위기와 재미 등을 깎아먹지나 않음 다행인데 대부분 원작의 수준에서 하향선을 보여준터라. 그나저나 20세기 소년... 언제 들어도 참 낭만적인 제목이에요. 그렇지 않나요?

    2009.12.24 15:4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말이.. 누가만들건 부담감이 엄청날거란 얘길 그때도 했었는데, 결국 만들더군요.

      [20세기 소년]이 Trex의 명곡이란걸 저는 이 작품을 통해 알았습니다. Trex를 알긴 하지만 이 제목의 노래가 있었는지는 몰랐거든요.

      2009.12.24 20:06 신고
    •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목 얘기하니 생각나는군요.
      저 제목에서 "이십세기" 부분의 ㅅ 두개와 ㄱ을
      ㅆ과 ㄲ으로 바꿔 놓은 거 읽고 뿜은 적 있는데... 크크

      2009.12.24 20:18 신고
  7.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편은 그래도 각색이 아주 잘 되었다고 생각되는데 2편은 너무 어이 없어서 말이 안나왔습니다.

    사다키요 같은 캐릭터는 제일 중요한 인물인데 영화에서는 가장 제대로 표현되지 못했더군요.

    2009.12.24 17:26 신고
  8. guybrus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봉준호 감독님한테 주지. 저렇게까지 하면서 일본산으로 포장하려고 해야하나. 쪼잔하고 째째하네요.

    2009.12.24 19:25 신고
  9.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정도의 긴장감을 느낄수있고 거기에다가 전세계를 돌아다니는 엄청난 스케일.....
    몆세대를 건너뛰는 대형 드라마급이면 왠만한 감독은 건드리기 힘들다는 생각입니다.
    정말 리들리 스콧이나 마틴 스콜세지 급이 아닌이상은 정말 힘들죠.

    솔직히 "20세기 소년" 정말 재미있게 봤지만 거장 감독들이 건드리기에는 그렇게 대단한 작품은 못된다고 봅니다.

    2009.12.24 21:42 신고
  10. 우리 집 누렁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문만 무성한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가보군요.
    저는 사실 1편을 보고나서 이건 뭐, 가면라이더 수준밖에 안 되는군... 이렇게 생각했거든요.
    가면라이더를 무시해서가 아니라..
    원작을 반드시 봐야겠네요.

    2009.12.25 01:38 신고
  11. 캅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늘 안타까운 것은.. 일본에 찾아가서 판권 달라고 하지 않아도 될만큼..
    이 땅에도 저런 원작 만화가 있었으면 한다는 것이겠죠.
    봉준호 감독 차기작이 결국 또 해외(프랑스) 만화인 것으로 보고..
    개인적으로는 국내 만화계가 더 안타까워지네요.. ㅜ.ㅡ

    2009.12.25 11:1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쩜 저랑 똑같은 생각을 하셨어요 ㅠㅠ 근데 말이죠 의외로 국내 만화중에 고전급에 속하는 6,70년대 만화는 요즘 영화화해도 좋을만한 명작들이 많답니다. 문제는 그런 만화의 원본조차 별로 남아있지 않다는게 문제죠 ㅠㅠ

      봉감독의 차기작은 [설국열차]라지요. 원작을 함 봐야겠습니다.

      2009.12.25 22:25 신고
  12. 순대오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작만화를 보고 1편을 보고나니 더이상 2편을 볼 호기심이 없어지더군요...

    캐스팅에서만 이슈를 이끌어냈었죠.... 마루오...캐스팅 싱크로율 최상...ㅋ

    한도안 금단의 원작으로 남겠네요...아쉽습니다..ㅎㅎ

    2009.12.28 16:21 신고
  13. 나를알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거 다 봤긴 봤습니다.
    문제는 원작을 본 저로써는 왠지 거부감이 드는것은 어쩔수가 없더군요;;
    일본 영화 특유의 오버스러움? -_-;;

    원작에서는 그리 안그렇다고 느끼는데 영화에서는 왠지 배우들이 오버하는것 같아요..
    (물론 저만의 느낌이겠지만..)

    원작만한 작품 없다고 그런지 몰라도 저에게는 그리 좋게 안본 작품중 하나입니다;;

    2009.12.28 23:08 신고
  14. 참 재밌는 만화였는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참신했죠 9권인가 10권인가 8권에서 어린시절로 돌아갔을때의 긴장감이란...대박이었죠
    용두사미란 맞는 말입니다. 솔직히 결말은 뭐 어쩔수 없긴하죠... 스케일자체가 너무 커서... 결말까지 뛰어났다면 이건 만화의 퀄리티라기엔 너무 대작이죠...초반에 친구가 누군지는 감으로 때려 맞췄지만 첨에 죽을때부터 좀 의심을 해서...어린시절의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진다는 설정은 정말 뒤통수를 맞는 기분이더군요.. 원래 이렇게 사소한것이 큰일에 연결된다는 설정을 좋아해서...한번에 사권까지 빌렸는데 바로 그날 가서 전부다 빌려와서 이틀동안 다 읽는데 눈 빠지는 줄알았죠 ㅠㅠ
    아무튼 영화는 엄청 허접이라던데 진짜 봉준호나 데이빗 핀쳐같은 감독이 했으면 얼마나 좋을을까 생각드네요...브라이언 싱어나 놀란이라든지...저렇게 좋은 만화를
    가면 벗기는 저 씬만 봐도 화면 밝기나 구도가 저게 뭡니까...뽀로로도 아니구...

    2009.12.30 01:11 신고
  15. 그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세기 소년이 소년만화의 공식을 탈피했다고 하셨는데 그도 그럴것이 이 만화는 소년만화가 아닙니다. 직장인20대를 주 대상으로 하는 잡지의 만화죠. 그냥 그렇다고요.

    2009.12.31 07:39 신고
  16.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드보이..솔직히 영화 아니었더라면 세계적으로 알려지지 못할 작품인데

    만화책 판권사인 후타바가 헐리웃 리메이크에 더 깊숙히 끼어들고 더 이익을 요구하고 있다는 이야길
    듣었습니다.하지만...헐리웃 리메이크 사간 측은 영화를 리메이크하는 것이지 만화책 자체에 대하여
    리메이크 매력은 없었다는 말로 비웃어버렸다는 일화가 있더군요...

    2010.03.21 10:42 신고

카테고리

All That Review (1550)
영화 (421)
애니메이션 (113)
드라마, 공연 (26)
도서, 만화 (92)
괴작열전(怪作列傳) (149)
고전열전(古典列傳) (30)
속편열전(續篇列傳) (40)
슈퍼로봇열전 (7)
테마별 섹션 (114)
웹툰: 시네마 그레피티 (15)
원샷 토크 (21)
영화에 관한 잡담 (202)
IT, 전자기기 리뷰 (119)
잡다한 리뷰 (49)
페니웨이™의 궁시렁 (152)
보관함 (0)
DNS Powered by DNSEver.com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페니웨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