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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작열전(怪作列傳) No.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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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 -


사실 스파이더맨을 자국의 히어로로 만들었던 건 일본이 유일한 경우는 아닙니다. 1966년에 터키에선 [Orumcek adam]이라는 짝퉁 스파이더맨을 제작했고, 언젠가 언급했듯 [3 Dev Adam]에서는 스파이더맨이 무려 '악당'으로 등장하며, 또한 이탈리아에서도 [이탈리언 스파이더맨]이란 작품이 만들어질 정도로 짝퉁이 설쳐대는 마당에 1978년 작 TV시리즈 [스파이더맨 (スパイダ-マン)]은 다른 터키산 및 기타 제 3국의 짝퉁 히어로와는 달리 미국 마블사와의 정식 계약을 통해 제작된 작품이라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만큼 미국측에서 일본영화의 기술적 노하우를 높이 평가했다는 것이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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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토에이 측에서는 스파이더맨을 조연으로 등장시킬 작품을 제작할 예정이었으나 (애당초 스파이더맨의 정체 또한 원래대로 피터 파커) 최종적으로는 스파이더맨을 주연으로 등장시켜 일본인이 스파이더맨이 된다는 독자적인 설정을 가진 작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일본판 [스파이더맨 (1978)]은 1978년 5월 17일에 첫 방송을 탄 뒤 1979년 3월까지 무려 41회의 에피소드로 방영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방영이 종료된 후 7월에는 [스파이더맨: 극장판]이 개봉되기도 할 정도였으니 그 인기를 짐작하시겠지요? 그럼 일단 일본판 [스파이더맨 (1978)]을 살펴보시지요. 줄거리는 대략 이렇습니다.

우주 고고학 연구소에 근무하는 야마시로 박사의 아들이자 오토바이 레이서인 야마시로 타쿠야는 어느날 아버지의 연구를 악용하려는 외계인 악의 무리, 철십자단에게 아버지를 잃고 스스로도 큰 부상을 입게 됩니다.

ⓒ Marvel Comic Group/東映 All rights reserved.


절명의 위기에 놓은 타쿠야는 400년 전 철십자단의 행패에 고향을 빼앗긴 스파이더 별의 왕자 갈리아에게 거미의 능력이 함축된 스파이더 엑기스, 아니 백신을 맞고는 초능력을 얻게 되어 스파이더맨이 됩니다. 그리고는 아버지의 원수이자 공공의 적인 철십자단에 맞서 활약하게 된다는 뭐 그런 얘기입니다.

설정이 원작과는 너무나도 동떨어진 [스파이더맨 (1978)]의 이야기는 당시 유행하던 특촬물의 클리셰를 그대로 답습합니다. 특히 CG나 와이어가 전무하던 시절에 빌딩 벽을 기어 오르고 거미줄을 쏘는 등의 현란한 특수효과를 헐리우드 보다 더 자연스럽게 표현하면서 큰 인기를 누리게 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원작과의 가장 큰 차이점 덕택에 엄청난 상업적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 Marvel Comic Group/東映 All rights reserved.


그 원작과의 차이점이란 바로 '레오팔든(レオパルドン)'이라는 거대 로봇의 존재입니다. 스파이더맨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와 비행기가 합체해 로봇으로 변신하는 레오팔든은 전적으로 일본측 스탭들에 의해 구상된 것인데, 스폰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헐리우드 버전과의 경계를 구분짓는 상징적인 설정이 되어 버렸습니다. 더군다나 드라마 속에서 레오팔든이 차지하는 비중도 주연인 스파이더맨 못지 않게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철십자단의 메인악당을 직접 쓰러뜨리는 건 스파이더맨이 아니라 바로 레오팔든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웃기는건 레오팔든이 가지고 있는 검은 휘두르기 위함이 아니라 던지기용이라는 거... ㅡㅡ;;

ⓒ Marvel Comic Group/東映 All rights reserved.


실제로 레오팔든 완구의 경우, 완성도가 매우 높은데다, 시리즈의 인기가 더해져 사상 초유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사실상 [스파이더맨 (1978)]의 상업적 성공에 가장 큰 공로를 세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레오팔든의 등장에 대해 마벨측 스탭들이 격노했다는 루머가 있지만 이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아마도 스탠 리가 '일본판 [스파이더맨] 만큼은 특별하다. 레오팔든은 예외로 치고...'라고 말한데서 와전된 듯 합니다만 어쨌거나 원작자 스탠 리 자신도 이 작품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데다, 스탭들 역시 그 당시의 어린이용 액션 드라마로서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 등장시킨 필수적 요소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긴 해도 마블 자체 캐릭터가 아닌 일본의 독자적 설정 때문에 드라마가 성공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종의 딜레마가 있는것도 부정할 순 없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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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vel Comic Group/東映/Bandai. All rights reserved.


물론 [스파이더맨 (1978)]이 독자적인 성격이 강하긴 하지만 극중 등장하는 적 중에서 '폭군룡'은 원작의 악당인 리자드(Lizard)를, '암석인간'은 '판타스틱 4'의 '더 씽'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로서 흥미를 끕니다.

한가지 재밌는 것은 스파이더맨이 짠하고 등장할 때마다 박장대소를 하게 만드는 그 진지한 맨트와 동작입니다. '지옥에서 온 사자, 스파이다~만!' 이라며 온갖 오도방정을 떨며 파이팅 포즈를 취하던 스파이더맨은 시리즈가 거듭될 수록 '부모님의 사랑에 우는 남자, 스파이다~만' 이라든가, '약속에 목숨 거는 남자, 스파이다~만' 등등 요란뻑적지근하게 자기소개를 하며 시청자들의 배꼽을 잡게 만듭니다. 한때 스파이더맨의 굴욕이라는 제목으로 이 스파이더맨의 등장 시퀀스만을 따로 편집한 동영상이 인터넷을 달궜던 적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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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vel Comic Group/東映 All rights reserved.


한편 토에이와 마블사가 체결한 상호 캐릭터 이용 계약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은 [스파이더맨 (1978)]만이 아닙니다. 레오팔든의 성공에 고무된 토에이는 마블사의 'All Winners Squad' (캡틴 아메리카가 주축이 된 또하나의 슈퍼히어로 팀)를 루즈하게 각색한 첫 슈퍼전대물인 [배틀 피버 J]와 뒤이어 [전자전대 덴지맨], [태양전대 썬발칸][각주:1]을 발표하였고, 반면 마블측에서는 [용사 라이딘], [혹성 로보트 당가도 A], [콤바트라 V] 등 토에이의 로봇을 우주 공간으로 옮긴 'Shogun Warriors' 라는 작품을 발간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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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vel Comic Group/東映 All rights reserved.

'All Winners Squad' 의 일본식 변주, [배틀 피버 J]


이렇게 맺어진 토에이와 마블의 전략적 제휴는 훗날 샘 레이미 감독의 [스파이더맨]이 일본에서 북미지역 시장에 버금가는 놀라운 흥행성적을 거두는 밑바탕이 되었고 또 이를 계기로 마블사의 프랜차이즈 시장이 일본을 공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는 점에서 무척 긍정적인 선례를 남겼습니다. 만약 (그럴리는 없겠지만) 일본측에서 지멋대로 캐릭터를 도용해 만들었더라면 이런 결과는 올 수 없었겠죠. 짝퉁과 진퉁의 차이는 이토록 큰 것입니다.

1980년대까지도 표절과 무판권의 수렁에서 허우적대던 국내의 판권의식과는 너무나도 차이나는 것이기에 더욱 마음이 아프군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우리도 '한국판 배트맨'이라던지 '코리안 헐크' 같은거 하나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혹시 압니까? [다크 나이트] 못지 않는 괴물급 작품이 나올런지도.



* [스파이더맨 (1978)]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Marvel Comic Group/東 映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참고 스틸: 배틀 피버 J (ⓒ Marvel Comic Group/東映 All rights reserved.), Orumcek Adam(ⓒ Seher Film. All rights reserved.), 3 Dev Adam (ⓒ Renkli. All rights reserved.), 이탈리언 스파이더맨 (ⓒ Alrugo Ent. All rights reserved.)


  1. [전자전대 덴지맨], [태양전대 썬발칸]의 크래딧에는 Marvel Comics Group. 이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 마블사의 캐릭터는 사용되지 않았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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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강자이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이런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군요. 전 당연히 도용일 줄 알았는데;;;ㅋ

    2009.01.22 12:03 신고
  3.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저도 진짜 이거 그냥 막무가내로 도용한 줄 알았는데...
    비하인드 스토리에 놀랐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2009.01.22 12:43 신고
  4.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프란차이즈 → 프랜차이즈. ^^

    2009.01.22 12:50 신고
  5. samm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파이다~만!!! 저 동양상 정말로 한때 쩔었었지요~~ ^^
    재밌게 본 기억이 나요~ ㅎ

    2009.01.22 13:02 신고
  6.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게 읽었습니다...만 괴작치고는 조금 약할지도...

    이탈리안 스파이더맨에게 사정없이 끌리고 있는 이 마음은 어찌 해야 하올지...^^;

    2009.01.22 14:06 신고
  7. 아르미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등장씬이 정말 웃겼죠. 일본 사극같은데서나 볼만한 내용을
    진지하게 스파이더 맨이 읊조리니 얼마나 황당하던지

    2009.01.22 14:31 신고
  8. 최강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도 배트맨이나 헐크의 판권을 사서 우리식으로 만든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문제는...
    우리나라는 슈퍼히어로가 활동하기엔 그리 좋은 환경이 못 된다는 겁니다.
    모나면 정맞는 우리나라에서 슈퍼히어로를 기대한다는 건 그야말로 넌센스죠...
    다음은 제가 만약 미쿡의 슈퍼히어로들이 우리나라에서 태어난다면 어떻게 될지를 상상한 것입니다.

    슈퍼맨:사람들曰 "저기 옷위에 팬티입고 다니는 병_좀 봐! 옷도 쫄쫄이가 뭐니 쫄쫄이가..."
    배트맨:XX일보 1면에는 대문짝만한 기사가 실림."웨인엔터프라이즈 대표 브루스 웨인, 주가조작혐의 및 과도한
    투기와 정치권 인사로 인한 논란..."
    스파이더맨:취직은 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음. 그리고 거미줄로 도시 미관을 훼손시킨다고 인터넷 마녀사냥의 주된 타겟이 됨.
    원더우먼:국적불명을 이유로 추방. 길거리에서 수영복(!) 입고 다닌다고 풍기문란죄로...
    헐크: "저것은 북괴에서 남조선 해방을 목표로 만든 생체병기임에 틀림없으며..."
    데어데블:장애인이란 이유로 각종 차별에 부딪힘.
    블레이드:살인마로 오해받아 기소.
    캡틴 아메리카:국가에 헌신하고도 전후 제대로 된 보상금도 못 받음.
    판타스틱4:미스터 판타스틱과 인비저블 우먼은 자기 능력을 썼다간 칭찬은커녕 야유만 받는다는 걸 알고 있기에 그냥 조용히 평범한 생활.
    휴먼토치는 방화죄로 기소. 더 씽은 괴물이란 이유로 격리수용.
    엑스맨:좌빨로 몰리거나...장애인으로 분류되거나...둘 중 하나는 반드시...
    헬보이:사람들 구해주고도 못생겼다며 악플이 엄청나게 달림.
    ...

    2009.01.22 15:46 신고
  9. ^^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근데 암만 생각해도 일본판 스파이더맨 스틸은 너무 웃기네요.^▽ㅠ 쫄쫄이는 별 수 없는 건가하는 생각도 들지만 말이죠ㅠㅠㅠㅠ

    2009.01.22 16:25 신고
  10.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괴작 열전에 올라온 작품 치고는 괜찮게 나온 작품인가보다... 했는데
    등장 시퀀스 모음에서 한 칼 해주는 작품이군요. 크크
    그 모음 동영상 본 적 없는데 한 번 찾아봐야겠습니다. ^^

    2009.01.22 16:43 신고
  11. 페이비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퍼히어로의 가정사를 낱낱이 밝혀내는 막장히어로드라마 하나 만들면 의외로 대히트칠지도 모르죠 ㅋ

    2009.01.22 16:57 신고
  12. 아르미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찾아보니 유튜브에 등장씬만 모아놓은게 있네요.
    계속보니까 대사만 늘어나는게 아니라 동작도 격해지는군요.
    고지라는 갓질라보다 훨씬 품위가 있었는데
    이 녀석은 양키보다 동작이 너무 방정맞은 듯.

    http://kr.youtube.com/watch?v=djaxKDNPrRU

    2009.01.22 18:55 신고
  13.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스탠 리는 워낙에 입만 열었다하면 어떤 작품이든 칭찬하는 분이니 (원작자의 찬사라고 해도) 그분의 칭찬은 별로 신경쓸만한 것이 못됩니다.

    2. '배틀피버 J'는 아마도 'All Winners Squad'를 전대물화 한것인듯....
    http://en.wikipedia.org/wiki/All-Winners_Squad

    2009.01.22 20:00 신고
  14.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거 상당히 괜찮은데요.
    역시 일본의 상업적 능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무엇보다도 정품을 사용하겠다는 그 인식이 맘에 들어요.
    중국이나 한국은 그 인식부터 바뀌지 않으면 절대 일본을 뛰어넘을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09.01.23 01:0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말이... 바로 엊그제 시작한 일지매도 OST를 [다크 나이트]에서 그대로 베꼈다는 논란이 있더군요. 이놈의 표절시비는 언제까지 될런지.. ㅡㅡ;;

      2009.01.23 09:41 신고
    •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1-2년전 나온 이보영 주연의 원스어폰어 타임이란 일제시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에서도 프레데터의 사운드트랙이 그대도 나오더군요.
      황당했습니다. 정식으로 돈을 지불하고 사용한것인지 아니면 무단으로 사용한것인지 진짜 궁금합니다.

      2009.01.24 03:09 신고
  15.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등장 영상 봤습니다. 크크크
    대사는 몇 개 못 알아듣겠지만 갈수록 현란해지는 손동작이 압권이군요.
    게다가 몇 개 알아들은 대사도...
    "격투기 세계 챔피언! 스파이다-만!"
    "소년 탐정단의 우정을 믿는 남자! 스파이다-만!"
    이거 대놓고 개그를 하는데요. 크크

    2009.01.23 10:45 신고
  16. 우옹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이게 끝입니까? 극장판 설명은 더 없구요?
    뭐 저정도 수준이면 그당시에는 대단했겠군요.

    2009.01.23 18:53 신고
  17. 이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등장 장면의 압박과 함께 변신장면도 재미있었지요. 말 그대로 허공에서 옷이 날라와서 자동으로 지퍼가 잠궈지는 형식이었습니다

    근데 저 변신장면을 어느 분이 클로즈업한게 있었는데 실밥이 다 보이고 신발 대신 수트 속에 "고무신"을 신고 있더군요. 일명 가난한 스파이더맨 -_-;;;

    2009.01.24 06:44 신고
  18.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괴작이긴 해도 은근히 뜻 깊고 많은 의미를 생각나게 하는 괴작이네요.

    게다가 저 스파이더맨 나올 때 스탠 리 옹이 DVD 피쳐 인터뷰를 아주 친절해 해준 걸 보면 그분 눈에도 제대로 들어갔다는 생각입니다.

    P.S 오늘은 링크를 좀 바꿔봤다능...-_-

    2009.01.26 13:48 신고
  19. Dolston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렇군요. 저도 이쪽에 꽤나 관심이 많은데 제가 알고 있던 내용과는 달라서 조금 의아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토에이에서 먼저 스파이더맨을 불법으로 전대물을 만들려다가 그게 문제가 되어서

    나중에 판권계약을 정식으로 맺은 것으로 알고 있었거든요. 선후관계가 완전히 틀린....

    2009.02.10 13:2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정식 계약이 체결된 작품입니다. 훗날 마블에서는 쇼군워리어라는 코믹스를 통해 일본 토에이의 슈퍼로봇들을 출연시킨 만화를 출간합니다.

      2009.03.04 09:34 신고
  20. 산나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그래도 원작과 너무 달라진 설정과 특히 저 경박하기 이를데 없는 스파이더 맨의 캐릭터는 좀 안습이군요-_-

    그래도 판권에 대해서는 정식 계약이 맺어졌으니 당당한 작품이군요.

    2010.04.20 01:37 신고
  21. ugg boot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거 상당히 괜찮은데요.
    역시 일본의 상업적 능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무엇보다도 정품을 사용하겠다는 그 인식이 맘에 들어요.
    중국이나 한국은 그 인식부터 바뀌지 않으면 절대 일본을 뛰어넘을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10.09.06 11:5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의 저작권의식을 얕보면 곤란하지요. 한국이나 중국과는 몇십년은 앞서갔습니다. 일본의 문화가 모방의 문화니 어쩌니해도 그런걸 욕하기전에 우리 저작권 의식부터 바꿔야할 필요가 있지요.

      2010.09.06 12: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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