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작열전(怪作列傳)

괴작열전(怪作列傳) : 큐티하니 - 나가이 고, 안노 히데아키의 괴상한 만남 (2부)

페니웨이™ 2008. 8. 25. 10:14
반응형

괴작열전(怪作列傳)  No.5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2부 -


실사판 [큐티하니]의 기본 줄거리는 기존의 모든 [큐티하니]시리즈와 동일하게 안드로이드인 하니가 악의 세력인 판사크로에 대항해 싸운다는 지극히 단선적인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큐티하니'라는 캐릭터는 오로지 판사크로를 없애기위해 존재하는 인물이랄까요. (이 설정 자체는 애니판이나 실사판이나 변함이 없다는 얘기)

하지만 실사판에서는 원작과는 달리 약간의 수정이 가해졌는데요, 원래는 여고생이었던 하니의 연령대가 신입사원 즉 아가씨로 상향조정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변신을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그 에너지원이 '삼각김밥'이라는 아스트랄한 설정도 가미되었구요, 더 나아가 하니라는 캐릭터 자체가 평상시나 변신 이후나 정신줄을 놓고다니는 나사빠진 여자로 묘사된다는 겁니다.

ⓒ Gainax/ WoWow. All rights reserved.

고딩에서 숙녀로.. 나이는 많아졌으나 나사빠진 덜렁이가 되어버린 하니.


원작부터가 A급의 각본을 가진 작품은 아니어서 실사판에서도 그리 큰 스토리를 기대하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90분의 러닝타임에 판사크로의 보스인 '시스터 질'과 수하의 사천왕(블랙 크로, 코발트 크로, 골드 크로, 스칼렛 크로)이 큐티하니에 의해 일망타진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타이트한 플롯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 볼때 어느정도 각본에 신경을 쓴 것 같긴 합니다. 물론 이 작품은 스토리로 보는 영화가 아니라 장면 장면에 주목해야할 영화이긴 하지만요.

큐티하니 역할은 그라비아 아이돌 출신의 사토 에리코가 맡았는데, 나름 꽤 오버스러우면서도 캐릭터에 비교적 맞는 열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에리코의 연기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나츠코(낫쨩)역의 이치카와 미카코의 세침때기 캐릭터야 말로 [큐티하니]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녀는 아니라도 계속 보다보면 꽤 귀엽습니다^^

ⓒ Gainax/ WoWow. All rights reserved.

새침때기 나츠코 역의 이치카와 미카코. 제법 귀엽네~


괴인 안노 히데아키 감독의 작품답게 [큐티하니]는 꽤나 실험적인 시도가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이를테면 중간보스급인 블랙 크로가 트롯트 비스무리한 노래를 부르며 등장하는 부분은 원작의 오마쥬 성격을 띄긴 합니다만 역시 실사 영화에서 볼때는 생뚱맞는 장면입니다. 더구나 감독인 안노 히데아키는 만화적 상상력을 실사로 표현하기 위해 엄청 고심한 듯 합니다. 실제로 많은 부분에서 애니메이션을 연상시키는 연출이 종종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같은 선택은 의도적인 것이긴 하지만 [큐티하니]의 태생을 어쩔 수 없는 B급영화로 규정짓게 만드는 단점으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 Gainax/ WoWow. All rights reserved.

의도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의 연출. B급의 냄새를 더 짙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오프닝 크래딧으로 [Re 큐티하니]와 동일한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것은 나름 신선한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하니가 교통사고를 당해 아버지에 의해 부활되는 회상씬을 애니메이션으로 처리한 것도 나름 원작의 팬들을 위한 서비스겠지요. 결국 이러한 실험적 영상은 아예 첨부터 B급영화 스타일로 작정하고 만든 감독의 의도를 받아들일 수 있는 관객이라면 충분히 납득하겠지만 '일반적인 영화'를 기대한 관객에게는 정말 적응안되는 작품이 될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 Gainax/ WoWow. All rights reserved.

애니메이션 [Re 큐티하니]와 동일한 오프닝을 사용한 것도 나름 신선한 아이디어다.


흥미로운 점은 [큐티하니]에서 안노 감독의 역작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자취를 엿볼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모든 것은 시나리오대로...'라는 대사라던가, 술병이 널부러진채 술꼬장을 피우는 나츠코의 모습은 다분히 카츠라기 미사토를 연상시키는 부분이지요.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문득 팀 버튼 감독의 [배트맨]이 떠올랐습니다. 소위 괴짜 감독이라고 불리는 이들의 키치적 취향이 곁들여진 영화가 '걸작'과 '괴작'으로 나뉘는 경계선은 불과 백지 한 장 차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분명 [큐티하니] 역시 천재 감독이자 괴짜인 안노 히데아키의 B급틱한 매니아적 취향이 십분 발휘된 작품이긴 하나 '걸작'이 되지는 못한걸 보면 역시 그 경계선을 구분짓는 건 대중들의 몫인 것 같습니다. 그 증거로 [큐티하니] 실사판은 일본에서도 흥행에서는 대참패를 했다지요.

ⓒ Gainax/ WoWow. All rights reserved.



영화의 재미는 둘째치더라도 코다 쿠미의 주제가 '큐티하니'는 정말 경쾌함 그 자체입니다. 한국에서는 아유미가 한국어 번안곡으로 불러서 화제가 된 적도 있지요.

한가지 놀라운 것은 [큐티하니] 실사판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일본인들의 [큐티하니]사랑은 계속된다는 점입니다. 2007년 10월부터 TV도쿄에서는 하라 미키에를 주연으로 내세운 [큐티하니 The Live]라는 특촬 드라마를 나가이 고 작가생활 40주년을 기념해 발표했을 정도니까요. 물론 그다지 보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ㅡㅡ;;;;


ⓒ 永井豪,ブロードマークス、ディープサイド, ハニー製作委員会 All rights reserved.

TV용 드라마로 제작된 [큐티하니 The Live]


P.S:

ⓒ Gainax/ WoWow. All rights reserved.

최근 슈퍼히어로 영화들에 원작자 스탠 리 영감님의 까메오 출연이 화제가 되고 있듯이, [큐티하니]에서는 놀랍게도 원작자 나가이 고의 깜짝 등장이 있습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Gainax/ WoWow. 에 있음을 밝힙니다.

* 참고 스틸:  Re 큐티하니 (ⓒ  LATERNA/東映ビデオ/ガイナックス・トワーニ All rights reserved.), 큐티하니 Live (ⓒ 永井豪,ブロードマークス、ディープサイド, ハニー製作委員会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