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로딩중입니다.


고전열전(古典列傳) No.2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 최초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아시는 분은 아실테지만 1967년 1월 21일에 개봉된 [홍길동]이 바로 그 첫 번째 작품입니다. 당시 '소년 조선일보'에 연재중이었던 신동우 화백의 [풍운아 홍길동]을 원작으로 삼아 형인 신동헌 화백이 감독을 맡은 이 작품은 125,300장의 셀을 1년간 수작업으로 그렸는데요 (참고로 1988년작 [아키라]의 경우, 135,000장의 셀이 사용되었음), 제작비만 5,400만원이나 든 (이 금액은 당시 실사영화 10편을 제작할 수 있는 막대한 거금이었음) 블록버스터급 대작이었습니다.

ⓒ 돌꽃컴퍼니. All rights reserved.


사실상 거의 맨땅에 해딩하다시피 제작된 [홍길동]이었지만, 상영 4일만에 관객 수 10만 명을 돌파하는 대박을 터트렸고 그 해 극장 상영작 중 흥행 2위의 흥행성적을 달성하는 등 애니메이션의 불모지인 한국의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홍길동]이 보여준 높은 수준의 완성도는 아마 지금 보아도 경탄스런 수준입니다.

하지만 [홍길동]의 흥행성공에도 불구하고 [홍길동]에 참여했던 세기상사는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몰두해 흥행 수익을 고스란히 가져가고 재투자를 하지 않은 까닭에 정작 신동헌 감독 자신은 차기작을 위한 제작비 회수는 커녕, 심한 재정적 압박에 시달리고 맙니다. 신감독은 [홍길동]의 개봉 몇시간 전까지 필름 편집작업을 하는 극도의 인력난에 시달렸지만, 오히려 세기상사는 이를 트집잡아 '납품기일'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계약서에 명시된 보수조차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제작사의 행태에 심한 배신감을 느낀 두 형제는 세기상사와 단호하게 결별을 선언하고, 극동흥업과 손잡아 제작비 지원을 약속받습니다. 어렵게 제작비를 해결한 이들은 '대영동화제작소'를 근거지로 제작에 돌입하게 되는데, 이렇게 제작된 작품이 바로 [호피와 차돌바위]입니다.

ⓒ 돌꽃컴퍼니. All rights reserved.


하지만, 극동흥업에서의 제작비 지원규모는 전작인 [홍길동]처럼 큰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총 제작비는 800만원, [홍길동]의 5400만원에 비하면 약 1/7 수준이었지요. 따라서 작화수도 줄일 수밖에 없었는데 [호피와 차돌바위]에 사용된 셀 작화는 약 60000장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홍길동]의 강행군으로 얻어진 노하우가 있었기 때문에 신동헌, 신동우 형제는 작품의 완성도에 있어서 전작에 결코 뒤지지 않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우선 [호피와 차돌바위]의 스토리는 이렇습니다. 홍길동과 헤어진 뒤 차돌바위는 자신의 스승이 되어줄 검술의 달인을 찾아 유랑길에 오릅니다. 그러다 늑대들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준 호피라는 인물을 알게 되는데, 그는 관가에서 지명수배자로 점찍어 놓은 도적이었습니다. 한편, 차돌바위는 자칭 호피라고 사칭하는, 좀 덜떨어진 괴력의 소유자 곰쇠를 만나 그와 함께 동행합니다.

ⓒ 돌꽃컴퍼니. All rights reserved.


한편 탐관오리인 최진달 대감은 북쪽 오랑캐 마술사 '도마술 장군'에게 이 나라를 바친다는 문서와 함께 금은보화를 실어보내다가 호피에게 습격당해 몽땅 빼앗기고 맙니다. 이제 비상이 걸린 최진달은 한때 호피의 스승이었지만 실상의 파계승인 골반대사에게 해결사 노릇을 부탁하게 되지요. 골반대사와 호피의 첫 대결은 무승부로 돌아가지만, 이를 피해 달아나던 차돌바위 일행과 호피는 '삭풍선생'이라는 괴노인을 만나게 되어 최진달의 진짜 목적과 그 배후에 대해 알게 됩니다.

이제 개과천선하게 된 호피는 삭풍선생에게 자신의 아버지가 최진달의 모함으로 죽게되었다는 것을 알게되어 복수심에 불탑니다. 그리고 삭풍선생에게 비장의 기술을 전수받지요. 반면 차돌바위와 곰쇠는 호피가 빼앗은 보물을 마을사람들에게 돌려주러 가던 도중에 그만 최진달의 하수인들에게 사로잡히게 됩니다. 이제 이들을 인질로 잡은 최진달 일당과 정의의 편으로 돌아선 호피의 한판 대결이 펼쳐지는데, 과연 옛 스승인 골반대사와 호피의 대결은 어떻게 승부가 날까요?

ⓒ 돌꽃컴퍼니. All rights reserved.


실제로 [호피와 차돌바위]는 전작에 못지 않은 흥행성적을 거두었고, [홍길동]에 버금갈 정도로 한국 애니메이션사에 주목할 만한 기록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홍길동]에서 조연으로 등장했던 차돌바위라는 캐릭터를 주연급으로 내세운 일종의 '스핀오프'라는 점에서 그러한데요, 사실 이런 '스핀오프'의 개념조차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시점에서 이같은 발상을 했다는 것 자체가 매우 흥미로운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 한가지는 작품의 내러티브가 풍부하고, 플롯이 상당히 자연스러우며 설득력있게 전개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단지 '동화'만 잘 그리면 되는것이 아니라 스토리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본보기를 보여준 것이기도 한데요, 이같은 작품의 질적인 수준은 사실상 이웃나라 일본과 크게 차이가 없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이때만 하더라도 일본과 우리나라는 같은 출발선상에 있었다는 것이지요.

ⓒ 돌꽃컴퍼니. All rights reserved.

'스핀오프'의 개념조차 확립되지 않은 시점에 [호피와 차돌바위]같은 작품이 등장했다는 것은 당시 국내 애니메이션의 수준이 꽤나 높았음을 방증한다. (사진은 [홍길동]중 홍길동과 차돌바위의 모습)


또한 제작비의 축소와 여러 가지 악조건 속에서도 신동헌 감독은 [홍길동]과 마찬가지로 선녹음,후작화 방식을 고집해 미국 디즈니의 대자본 애니메이션들과 비슷한 눈높이에서 작업을 진행시켰습니다. 덕분에 [호피와 차돌바위]는 제 3회 테헤란 아동영화제에 출품되었고 1969년도에는 대만에 수출이 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인정받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매우 안타깝게도 신 브라더스는 제작사에게 또한번 뒤통수를 얻어맞아야 했습니다. 일전의 세기상사 때와 마찬가지로 제작사의 횡포는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지요. 결국 모든 열정은 열정대로 바치고, 고생을 고생대로 했던 이들에게 주어진 것은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 1,2호를 만들고 흥행에 성공시켰다는 허울좋은 명예뿐이었습니다. 이에 환멸을 느낀 이들은 결국 이 두편의 작품을 끝으로 애니메이션계를 떠납니다.

이는 정말로 한국 애니메이션계에 있어서 돌이킬 수 없는 큰 손실이었습니다. 만약 이들에게 제작비를 대주었던 제작사측에서 미래를 내다보고 좀 더 적극적으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더라면 '애니메이션 강국'으로서의 위치는 일본이 아니라 한국이 차지했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아무튼 이런 근시안적인 사고와 제 밥그릇 챙기기의 속물적 관행은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퇴보하게 만든 단초를 제공하고 말았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열불나는 사실이지요.

[호피와 차돌바위]는 신 브라더스의 내공이 집대성 된 작품으로서 풍부한 액션과 유머,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 고유의 토속적인 역사를 소재로 삼았다는 데에 큰 의미를 둘 수 있습니다. 하물며 1995년에 신동헌 감독의 이름을 내걸고 만든 한일합작 애니메이션 [돌아온 영웅 홍길동]은 원기옥을 쏴대는 홍길동을 표현한 왜색짙은 설정만으로도 무릎꿇고 반성해야 함돠.

그나마 다행인 것은 원본필름이 유실된 것으로 여겨졌던 [홍길동]의 필름을 기적적으로 발견해서 복구가 이루어져 상영회까지 가졌다는 사실입니다. 잊혀진 우리의 보물같은 작품들을 이렇게나마 재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경사스런 일인지 모릅니다. 하나라도 많은 작품들이 제대로 복원되어 다시금 관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랄 뿐입니다.

ⓒ 돌꽃컴퍼니. All rights reserved.




* [호피와 차돌바위]의 리뷰에 사용된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돌꽃컴퍼니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신고


▶ 저작권 관련사항 ◀

본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권리는 ⓒ 2007-2017 페니웨이™에게 있습니다. 내용 및 이미지의 무단복제나 불펌은 금지하며 오직 링크만을 허용합니다. 또한 인용된 이미지는 모두 표시된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를 무단으로 사용해서 발생하는 책임은 퍼간 사람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아울러 본 블로그의 이미지 컷 등의 사용에 대한 저작권법 준수는 해당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글을 읽을 때마다… "과연 우리나라 사람들이 진정 머리가 좋은가?"라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win-win하는 방법 따윈 버린지 오래란 생각을 종종하는데, 정말로 안타깝기 그지없군요.

    2008.08.08 10:43 신고
  2.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에서는 어찌보면 영상계에 대한 희망은 많이 보이지 않는 듯 하지만, 그래도 그 답을 찾아야 하는 거 같습니다.

    홍길동이나 이 작품이나 진짜 연출은 잘했더군요. 너무 위대한 역사의 한 순간들이죠.

    2008.08.08 13:42 신고
  3.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아쉬운 역사네요.
    극장에 걸리는 애니메이션은 일본 아니면 미국 작품이고,
    우리나라는 기껏 작화 하청이나 하는 이런 지경까지는 가지 않을 수 있었는데... 쩝.

    2008.08.08 17:53 신고
  4. 별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옛적어릴적에 티비에서 틀어주는 거 본 적이 있습니다만 사실 잘 기억이 안나요.
    비디오로 출시도 됐던거 같은데....
    이거랑 <홍길동>이랑 디비디와 블루레이로나 좀 나와줬음 좋겠네요.

    2008.08.09 01:10 신고
  5. jez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헛, 선녹음방식으로 그 옛날(?)에 만들었다니..놀랍습니다.
    생애 최초 극장관람 애니메이션이 해돌이의 모험이었던 기억이..문득.
    애니메이터로 일한 지인 말을 들어보니, 요즘은 하청작업마저도, 인건비 싼 중국으로 넘어가고, 여전히 일은 일대로 힘들다고 했던 것이 생각나네요.
    아직도 애니메이션, 하면 극장에서 볼 생각조차 없는 사람들 많으니, 여전히 앞날은...쩝..

    2008.08.11 01:23 신고
  6. marlow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말 하긴 싫지만, '이래서 한국놈들은 안 돼'라는 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죠.
    70년대 중반, 문화방송 어린이프로그램에서 5분 정도 [차돌바위]를 방영한 적도 있습니다.
    셀애니메이션은 아니고, 배경만 그린 종이 위에 종이인형을 움직이는 방식이였죠.

    2008.08.11 10:1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제는 고전영화들을 복원하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보이긴 합니다만, 솔직히 버스떠나고 손흔드는 느낌이 듭니다.

      일례로 [로보트 태권브이] 비트윈버전 DVD를 만들때에도 그렇게 야심차게 복원 프로젝트를 추진했어도 필름이라고 불릴만한 물건을 건질수가 없었는데, 어이없게도 조악한 품질의 DVD가 출시된 후에야 영화진흥위원회 창고에서 양호한 품질의 듀프네가필름이 발견되었죠.

      정말 허탈하다고 밖엔....

      2008.08.11 10:29 신고
  7.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틸 사진을 보니 왜 95년 [홍길동]이 그렇게 욕을 먹었는지 알겠습니다.
    본래 애니메이션 원작은 저토록 신동우 화백의 작화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었군요.
    선구적인 크리에이터에게 경의를, 그들이 결국 나래를 펴지 못했던 이 나라의
    문화적 각박함에 애도를 표하게 되는 글입니다.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8.08.11 12:18 신고
  8. 유운풍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것을 볼때마다 느끼는건데... 한국의 애니계는 어서 손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만화든 애니든, 대게 일본쪽으로 넘어가서 성공하는 경우가 많지요... 한국에서도 일본처럼 인기있는 작품은 여러 방면으로 힘써줘야 하는데....

    2010.02.12 14:07 신고
  9.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기상사가 이후로 도무지 신동헌 감독 만큼 대박작을 만들지 못하자 만든 애니들 보면

    정말이지 작화나 움직임이 이전에 나온 홍길동에 견줄 수 없었죠(홍길동장군이었나... ㅡ ㅡ)
    그나마 표절하지 않아 용했지만...

    2010.03.20 23:30 신고
  10.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80년대 명절특선으로 여럿 방영했고 어릴적 태권도장에서 비디오도 틀어줘서 여럿 봤었습니다.
    그 때 만든지 얼마안 되었나 할 정도로 움직임도 좋았는데 이게 67년 애니라는 거 알고 나중에 얼마나
    놀랐는지..

    이 애니 명장면들이 장난아니죠^ ^

    호피와 곰치였나? 저 산적에게 얻어맞은 포졸이 부랴부랴 동굴로 숨었다가 곰에게 박치기 맞고
    여우가 오더니 곰 손을 번쩍 들어주던 장면^ ^

    2010.03.20 23:32 신고
  11. car0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돌아온 영웅 홍길동'의 스텝 대부분이 일본인들이였고(스토리보드도 일본이 씀),배우들 대수가 연애인 배우,그것도 아마추어 수준이였다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도 신 감독의 '홍길동'은 비운의 명작 아니였나 싶습니다.

    2012.09.16 13:17 신고
  12. rivera97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80년대에 초등학교에 입학한 사람입니다.
    4학년 방학때 극장에서 이 만화를 관람하였고, 몇 년 뒤 TV에서도 시청했습니다
    당연히 80년대 만화라고 생각했습니다
    성인이 되고 나서야, 이 만화의 제작 연도등을 알게 되었고 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비하인드를 듣고, 너무나 안타깝다는
    한국이 애니메이션 최 강국이 되었을 수도 있었는데

    95년쯤 수퍼 홍길동을 일본 제작사에 의뢰한 무뇌충들은 무슨 생각이었을까?

    2013.02.19 20:07 신고

카테고리

All That Review (1541)
영화 (416)
애니메이션 (113)
드라마, 공연 (26)
도서, 만화 (92)
괴작열전(怪作列傳) (149)
고전열전(古典列傳) (30)
속편열전(續篇列傳) (40)
슈퍼로봇열전 (6)
테마별 섹션 (114)
웹툰: 시네마 그레피티 (15)
원샷 토크 (21)
영화에 관한 잡담 (202)
IT, 전자기기 리뷰 (118)
잡다한 리뷰 (47)
페니웨이™의 궁시렁 (152)
보관함 (0)
DNS Powered by DNSEver.com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페니웨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페니웨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