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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열전(古典列傳) No.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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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의 마지막 블록버스터, [나는 전설이다]가 연말의 극장가를 달구었듯이, 올해는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지구가 멈추는 날]이 그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흥미롭게도 두 작품 모두 고전영화를 현대적으로 리메이크한 영화인데다 근미래의 지구에 있게 될 재앙을 소재로 다룬다는 공통점이 있군요. 이번 시간에는 [지구가 멈추는 날]의 오리지널 작품인 1951년 작 [지구 최후의 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구 최후의 날]은 [사운드 오브 뮤직],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등 걸작 뮤지컬 영화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로버트 와이즈 감독이 연출한 SF영화입니다. 뮤지컬로 알려진 감독의 SF영화라.. 왠지 낯선 느낌이 들지만 의외로 로버트 와이즈 감독은 1971년작 [안드로메다의 위기]나 1979년 작 [스타트렉: 극장판] 등 SF영화의 연출에 있어서도 일가견이 있음을 증명한 거장입니다.

Andromeda Strain(ⓒ Universal Pictures)/ Star Trek(ⓒ Paramount Pictures)

로버트 와이즈 감독의 SF영화. [안드로메다의 위기], [스타트렉: 극장판]


사실상 1950년대는 SF영화사상 기념비적인 작품들로 풍년을 이뤘던 황금기였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외계의 침입자]나 [금단의 혹성] 등 SF계의 기라성같은 영화들이 쏟아져 나온 것이 바로 이 시기였거든요. [지구 최후의 날]은 그런 흐름의 첫단추를 끼운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매우 의미있는 영화입니다.

[지구 최후의 날]은 매우 빠른 전개로 시작됩니다. 냉전이 한창이던 시절, 느닷없이 미국 워싱턴 D.C.에 외계에서 온 UFO가 착륙합니다. 위기감이 감도는 가운데 미국측에서는 완전 무장으로 만반의 준비를 갖춘채 외계인의 등장을 기다리지요. UFO에서 나온 외계인은 의외로 사람과 똑같은 모습을 갖춘 지성인이었습니다.

ⓒ 20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그는 지구를 위협하기 위해 온 것이 아니라면서 자신을 소개하지만 지구인에게 줄 선물을 꺼내는 동작을 잘못 오해한 (어딜가나 그놈의 '오해'가 문젭니다. ㅡㅡ;;) 한 군인의 총격으로 외계인은 심각한 부상을 입게 됩니다. 그러자 우주선에서 나타난 외계인 로봇 고트(Gort)가 군인들의 무기를 삽시간에 증발시키는 등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극도의 긴장감이 감돌지만 다행히 의식이 남아있던 외계인에 의해 사태는 진정이 됩니다.

병원으로 호송된 외계인은 자신을 클라투(KLAATU)라고 소개하면서 미국 대통령 및 전세계 정상들과의 합동면담을 요청하지만 정치적, 이념적인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진 지구의 특성상 이 요청이 불가능한 것임을 알고는 병원을 탈출합니다. 급기야 미국 전역에는 초비상이 걸리고 탈출한 클라투는 자신을 카펜터라는 신분으로 위장한 뒤 워싱턴의 한 가정집에 하숙하면서 지구인들에게 메시지를 전해 줄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합니다.

ⓒ 20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과연 이 외계인은 무엇 때문에 지구에 왔으며 그가 지구인에게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왜 개인이 아닌 전세계의 지도자들과 함께 면담하기를 요청하는 것일까요? 영화는 미스테리적인 의문을 남기며 전세계의 전기가 30분간 정지되는 극단의 사태로 치닫게 됩니다.

간단한 내용설명으로 알 수 있듯이, 이 작품은 흑백영화시절 히치콕 스타일의 스릴러 기법과 SF의 오락적 요소를 버무린 혼합 장르의 성격이 강한 영화입니다. 이 작품에서 와이즈 감독은 핵 에너지 사용의 위험성과 미국인들의 과잉방어적 가치관, 그리고 전쟁이 없는 이상향의 추구라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는데요, 외계인 클라투를 통해 묘사되는 유토피아의 이념은 다분히 경찰국가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 20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이렇게 [지구 최후의 날]에서 제시하는 것은 UN이라는 다국적 연합체에 외계인 로봇 '고트'로 상징된 절대 권력을 부여해 세계의 평화를 유지하게 하자는 의미로 보입니다만 실제 오늘날까지 경찰국가로서 군림해 온건 껍데기 뿐인 UN이 아니라 미국이었다는 사실은 어딘가 쓴 웃음을 짓게 만드는군요. 오늘날 미국이 저지르고 다니는 짓을 보건데 과연 이런 경찰국가의 존재가 온당한 것인지에 대한 해답은 시간이 갈수록 부정적이 될 수밖에 없을 듯 합니다.

ⓒ 20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외계인 클라투가 '카펜터'라는 가명을 쓴다는 점입니다. 이름만 카펜터(목수)가 아니라 죽은후 한번 부활한다는 점, 그리고 평화적인 목적으로 지구에 왔으나 인간들에 의해 적대적인 공격을 받는다는 점, 궁극적으로 지구의 종말에 대해 경고한다는 점 등은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내용이지 않습니까? 그렇습니다. 이 작품에서 감독은 클라투의 모습에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메시아를 투영하고 있습니다. 더 재밌는건 리메이크작 [지구가 정지하는 날]의 클라투를 맡은 배우가 키아누 리브스라는 점인데요, 키아누 리브스하면 떠오르는 [매트릭스]의 네오와 [콘스탄틴]의 존 콘스탄틴.... 음 뭔가 캐릭터에 있어서 기묘한 연관성이 느껴지지 않나요?

ⓒ 20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리메이크작 [지구가 정지하는 날]의 클라투 역을 맡은 키아누 리브스


한편 오늘날 UFO의 전형이 되어버린 둥그런 원반형의 비행접시와 최첨단 로봇, 레이저 광선 등 숱한 SF영화에서 보아온 온갖 요소들을 이 한편의 영화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대단히 진귀한 경험입니다. 비록 개봉된지 반세기가 흐른 고전입니다만 여전히 영화계에서는 훗날 외계인의 지구침략을 다룬 소재의 영화들에 무수한 관습적 클리셰를 제공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팀 버튼의 [화성침공]이나 롤랜드 에머리히의 [인디펜던스 데이], 심지어 제임스 카메론의 [어비스]도 이러한 [지구 최후의 날]에서 모티브를 얻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일 정도니까요. 물론 저급한 상업적 포장물인 [인디펜던스 데이] 따위는 [지구 최후의 날]의 비교대상조차 되지 못할 테지만요.

[지구 최후의 날]은 요즘 영화들에 결코 뒤지지 않는 스릴과 교훈, 번뜩이는 아이디어, 그리고 매력적인 스토리를 지닌 수작입니다. 비록 영화 자체는 B급무비의 저예산 정서를 표현하고 있지만 오늘날의 블록버스터급 아류작들에 비하면 여전히 일류급 영화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을 겁니다. 개봉을 앞둔 [지구가 멈추는 날]이 과연 원작의 깊은 매력을 어떻게 재현할 수 있을런지 기대가 되는군요.



* [지구 최후의 날]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20th Century Fox.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참고 스틸: 안드로메다의 위기((ⓒ 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스타트렉: 극장판(ⓒ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지구가 멈추는 날(ⓒ 20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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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잼없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쓸떼없은 소리 하지말고.. 영화 진짜 잼없다... 특히 결말의 어이없음이란 ㅡㅡ;

    2008.12.23 12:00 신고
  2. 입명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는사람에 따라서 좀 다르지만, 외계인은 침략이 아니라~
    지구를 지키기 위함이 더 어울린거 같아요.

    2008.12.23 13:00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외계인이 신사적으로 나오니까 망정이지 사실 무지막지한 먼치킨급 로봇을 데려와서는 말안들으면 니들 전부 전멸이야~하고 협박하는것과 다름 없거든요 ^^

      2008.12.23 16:21 신고
  3.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기대작을 보기 전에 훌륭한 원작의 복습인가요?
    하지만, 이 '기대작'에 대한 평은 그다지 호의적이진 않더군요. ㅠ.ㅠ

    2008.12.23 13:12 신고
  4.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원작은 보지 못했는데 좋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키아누 리브스가 나오는 지구가 멈추는 날은 음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만들었을까 그런 생각이 먼저 들정도입니다....

    간만에 이렇게 제대로 엉망인 헐리우드산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는 것 같습니다. 특히 키아누 리브스가 이정도의 작품에 나올거라고는.... 그가 나온 작품중 제가 본것중에는 최악이라고 감히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ㅜㅜ

    아 그런데 페니웨이님 블로그 들오와서 처음으로 무개념 댓글보네요^^ 글이나 읽고 댓글 달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2008.12.23 15:28 신고
  5. 최강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괴작열전은 비교적 꾸준히 업데이트되면서 왜 고전열전은 업데이트가 멈춰 버렸는지 궁금하던 참에, 오랫만에 고전열전이 업데이트되다니 참 좋네요^^

    솔직히 전 키아누리브스의 '지구가 멈추는 날'은 극장에서 보지 않고, 그냥 DVD나 다운로드,아님 TV방영을 통해 볼 생각입니다.
    미국에서 고전영화 리메이크는 게임 영화화 다음으로 수작이 안 나오는 부류이거든요...

    2008.12.23 15:48 신고
  6. 장동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작을 아주 재미있게 봤던 사람으로서 이번 리메이크는 왠지 별로 일 것 같습니다.
    리메이크 치고는 원작에 비해 잘 만든것을 거의 못본것 같아요
    지구가 멈추는 날이 너무 잘 만들어져서 일까요?

    2008.12.23 16:18 신고
  7.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작에서의 그 심오한 의미가 오늘날에 와서는 무의미해져버렸군요.
    세계의 경찰은 특정국가가 아닌 로봇이 해야할거 같아요.
    갑자기 일본만화책 "침묵의 함대"가 생각나는군요.

    2008.12.23 16:5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화보고 어떤 분이 글쓰신걸 보니까, 50년대의 이야기를 굳이 현대로 끌고와서 리메이크한 이유를 모르겠다고 한 걸 본적이 있습니다.

      사실 각색을 어설프게 할거면 리메이크는 안하는게 낫죠.

      2008.12.23 18:05 신고
  8. 산다는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리메이크작보다 저 괴작이 더끌리는데요? 제 취향도 참 독특합니다..;;

    2008.12.23 17:38 신고
  9. 두리두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본이 아니게 spoiler가 된 모양이네요. 하지만 이 건 '6 센스' 같은 반전이 있는 류의 영화도 아니니 큰 실망은 마시고 가서 즐기십시오.

    정 아니라면, 초장에 분위기 잡는답시고 풀어 놓은 과다한 액스트라의 연출 (말 그대로 extra), 오버로 인해 오히려 실감을 떨어뜨리는 상황 표현, 중간중간 영화의 몰입도를 떨어 뜨리는 유치한 이야기 전개 등이 눈에 거슬립니다. (원작에 충실하다 보니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저의 이런 지적을 함께 찾아보는 재미를 느껴 보시던가요. ㅎㅎ

    2008.12.23 18:34 신고
  10. 두리두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엊그제 영화관에서 봤습니다. (참고로 여기는 미국임) 영화소개 TV 프로그램에도 이미 언급 된 걸 보아하니 곧 국내에서도 개봉 하겠죠. 영화소개를 보면 시작부터 흥미진진하고, 대형로봇의 활략하며, 분해되는 트럭 등등 컴 그래픽도 멋져 보입니다.

    그런데, ... 그게 전부입니다. 그러니, 홍보장면 이후의 더 멋진 화면과 스토리를 기대하고 영화관을 찾은 관객이라면 "결말이 시시하다"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 영화 수입업자는 불쾌해 하시겠지만, 개봉이 되고 입소문 이후엔 큰 흥행 기대하기 어려울 듯 싶음. (물론, 인디펜던스 데이 같은 killing time용 영화 보다야 훨 나은 영화입니다만)

    하기사, 우주 침공자 이야기의 결말은 뻔하죠. "극적인 반전으로 위기의 지구가 다시 평화를 찾는다."뿐 아닐까요? (물론 원작도 그러하고) 단지, 어떻게 잘 마무리 포장하여 관객이 만족해 하며 영화관 문을 나가게 하느냐일 뿐. 그게 아니라면 지구멸망이라는 비극적 결론뿐인데. 그러다보니 클라이 맥스까진 관객을 잘 끌고 갔으나, 그 뒷감당을 할 만한 감동으로 결론 내기가 힘든거죠. 아니 선택의 여지가 없는 거죠. 이런 상황은 샤말란 감독의 싸인(2002)이나, 스필버그 감독이 리메이크 한 우주전쟁(2005)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우주침공이 아니라 핵전쟁이 소재이지만 '해변에서' (on the beach) 같은 비극적 결말의 영화가 더 실감 나고 수준 높은 마무리를 보여 주지만, 요즘 젊은 세대에겐 안 먹힐 plot이니 흥행상으로도 선택이 쉽지 않겠죠.

    그래도 멋진 장면이 많이 펼쳐지니 VTR이나, 다운 받아 컴으로 보시기 보단 직접 가서 대형화면으로 즐기시길. 감동에 찬 결말만 기대 않는다면, 입장료가 아깝지는 않으리라 봅니다. (이렇게 마무리 해야 관계자에게 욕을 안 먹겠죠? ^^)

    추신: '지구의 대표는 미국'이란 시각은 Indipendance Day와 같은 수준임. 미쿡에 살고 있지만, 오만하단 느낌을 안 갖을 수 없으며, 한국도 빨리 강대국이 되기 바람. 젠장! 그러려면 우선 "국민을 뭐 잘 멕이고, 경제를 살려야..."

    2008.12.23 18:44 신고
  11.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메시아 이미지

    키아누가 리틀부다의 주연이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뭔가 기묘한 아이러니가...

    2008.12.23 23:00 신고
  12. 저도 그다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나름 커다란 기대를 하고 봤는데, 그닥 큰 재미는 못느꼈네요.. 어짜피 리메이크작이라 줄거리도 관객들이 예상하는 그대로 전개가 되고요.. 사건의 유기적 연결이라든지.. 플롯 구성이 조금은 미흡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요즘 너무 멋진 영화들에 눈이 높아져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큰 기대는 안하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2008.12.23 23:31 신고
  13. 밧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하게도 영화를 많이 보면 볼수록, 최근으로 가면 갈수록 고전영화에 대한 애착심이 상당히 커져가더군요.
    게임이 최신 플스3나 온라인게임보다는 과거의 게임들이 완성도가 높고 더 즐겁게 하였듯이, 영화 또한 과거 영화들이 더 음미를 해볼수 있고 즐겁다는 기분이 듭니다. 얼마전에는 킹콩 33년도작과 우주전쟁 53년도작을 보게 되었는데 정말 흥미진진하더군요..^^
    기회되면 지구 최후의날도 봐야겠네요. 글 잘읽었습니다.^^

    2008.12.24 03:43 신고
  14.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이 영화가 에바 11화가 영문 제목을 패러디한 그 영화군요. (The day Tokyo-3 stood still)
    지구가 멈추는 날의 원작과 같은 영화인 줄은 몰랐네요.
    댓글엔 리뷰하신 원작보다 이번에 개봉한 리메이크작 이야기가 더 많은 듯... 크크
    글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2008.12.24 09:58 신고
  15. sentit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로 저번주에 이 영화를 봐서 감회가 새롭네요. 최근 개봉한 리메이크작은 못 봤지만 이 작품은 참으로 명작이다란 생각이듭니다. 특히 본문에서 언급한 이 작품이 많은 다른 외계인영화들의 클리셰가 됐다는 것이 참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제가 딱히 콕 집어 말할 수있는게 아이와 외계인의 교류라는 것이 E.T.의 모티브가 돼었을거라는 추측밖에는 떠오르질 않네요. 옛날 영화지만 엄청난 서스펜스를 제게 안겨주더군요. 특히 클라투가 죽는 장면에선 제 심장이 멎었습니다. 젠틀맨의 모범인 클라투가 죽은 것이 슬프기도 하지만 혼자남은 고트가 무슨 짓을 할지가 더 걱정돼서 소름이 끼쳤습니다. 안타까운건 그 놈의 답답한 정부는 자존심때문에 전인류를 내팽개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겁니다. 이념이나 군사력 같은것은 사실 국민을 위해있는것인데 말이죠.

    2008.12.24 15:16 신고
  16. 헝그리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름대로 고전 SF 명작인 작품인데 리메이크작은 한심하기 짝이 없네요.
    그런데 페니웨이님 글을 읽다보니 어쩌면 키아누 리브스는 배우의 모습으로 우리들에게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진짜 메시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2008.12.26 09:43 신고
  17. 아르미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거 보면서 티파니에서 아침을 2E 아줌마의
    젊었을 적 모습을 보고 많이 흐뭇했던 것만 기억나네요.

    2009.01.04 21:59 신고
  18. 머스크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게 잘 읽고 갑니다. 첨으로 글 남기네요. 페니웨이님 글의 팬입니다^^.
    오리지널 영화는 TV를 통해서 본 적이 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캐나다 출신의 프로그레시브 락 밴드가 Calling Occupants of Interplanetary Craft란 곡을 1975년 발표해 히트를 친 바 있습니다. 그 곡을 후에 미국의 어떤 듀오가 자기들식으로 편곡커버해서 세계적으로 히트친 바 있지요. 처음의 캐나다 밴드의 이름은 Klaatu이고, 뒤의 듀오 이름은 (너무나 잘 알려진) The Carpenters이지요. 본문을 읽다가 생각나 적어 봅니다 (제가 Klaatu의 빅팬이거든요).

    2009.11.14 00:5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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