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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 | 페니웨이 ( http://pennyway.net/)

 

 

감독을 바꾼 [스타트렉]의 세 번째 항해

 

전설적인 시리즈의 리부트 혹은 리메이크는 오늘날 거스를 수 없는 헐리우드의 대세다. 영화 기술의 발전은 예전엔 꿈에 불과했던 세계관을 더 실제처럼, 더 실감나게 구현할 수 있게 해주었지만 유감스럽게도 그것이 곧 완성도를 보장해 주는 건 아니다. 수많은 영화들이 야심차게 리부트를 시도했으나 상당수의 작품들은 오리지널의 아우라에 함몰되어 버리거나 원작의 명성에 먹칠한 졸작으로 평가받곤 했다.

 

그러한 사례들에 비추어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가장 성공적이었던, 그리고 가장 완벽했던 리부트라 하면 역시나 [스타트렉: 더 비기닝]을 꼽지 않을 수 없다. (딱히 스스로 필자 자신을 마니아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나름 [스타트렉]의 세계관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 관객층에게 있어 [스타트렉: 더 비기닝]의 리부트이면서 리부트가 아니고, 프리퀄이면서도 씨퀄이 되는 놀라운 구조적 완성도는 정말이지 얄미울 정도로 영리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J.J. 에이브람스의 탁월한 기지는 속편인 [스타트렉: 다크니스]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된다.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가장 성공적인 극장판 중 하나인 [스타트렉 II: 칸의 분노]를 멋지게 오마주한 이 작품은 리부트된 세계관의 독자적인 성격을 고집하면서도 이전 세계관을 함께 끌어안는 전작의 노선을 이어간다. 이렇듯 에이브람스는 빗나가던 [스타트렉] 시리즈의 궤도를 원 위치에 올리며 새로운 역사를 창조했지만 그렇다고 수십년의 세월을 함께 해 온 트레키들을 내치지도 않았다는 면에서 실로 놀라운 일을 해냈던 것이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그런 의미로 보자면 세 번째 작품에서 J.J. 에이브람스가 빠진 건 일종의 불안요소다. 리부트의 일등 공신인 J.J. 에이브람스가 [스타워즈 Ep.7: 깨어난 포스]로 가게 되면서 로베르토 오씨를 사령탑에 앉힌 이 작품은 애초부터 연출 경험이 전무한 각본가에게 중책을 맡긴다는 사실 때문에 우려섞인 반응이 흘러 나왔다.

 

엄밀히 말해 로베르토 오씨 또한 [스타트렉: 더 비기닝] [스타트렉: 다크니스]의 각본을 쓴 당사자로 성공적인 리부트의 주역 중 한 명이며, [스타트렉]의 정서를 잘 이해하는 사람 중 하나인 건 분명하다. 하지만 그는 창작적 견해 차이를 이유로 감독직에서 하차하게 되었고 다시금 [스타트렉] 3편은 난항을 겪게 된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로베르토 오씨의 하차 후 여러 감독이 물망에 오른 끝에 저스틴 린이 대타로 선임된 건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이다. 준수한 액션 연출과 더불어 흥미로운 스토리 구조와 캐릭터의 매력을 첨부하는 재능을 발휘해 죽어가던 [분노의 질주] 시리즈를 다시금 초장수 프렌차이즈물로 되살린 감독이니 만큼 J.J. 에이브람스의 대안으로서는 더할 나위 없이 알맞은 인물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스타트렉: 비욘드]는 에이브람스 감독이 깔아놓은 [스타트렉] 리부트의 방향성을 계승하되, 여러 명의 캐릭터를 골고루 활용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저스틴 린의 장기가 잘 드러난다. 이번 작품에서 엔터프라이즈호의 대원들은 함선을 잃고 모두가 뿔뿔이 흩어지는 최악의 사태를 맞이하는데, 플롯의 특성 상 대원들이 모두 흩어져 개별적인 에피소드가 진행되기 때문에 그만큼 각 승무원의 개성과 매력이 잘 묘사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사이먼 페그가 각본에 참여한 때문인지, 눈에 띄게 강화된 유머는 본 작품의 또 다른 특징이다. 특히 스팍과 본즈의 캐미는 기대 이상의 상승효과를 발휘하며 이번 작품에서 본즈의 숨겨진 개그 본능에 박장대소하는 관객들을 극장 관람시에 분명히 확인할 수 있었다.

 

[분노의 질주] 시리즈의 감독답게 화끈한 액션과 압도적인 비주얼의 향연은 여전하다. 리부트와 함께 SF 블록버스터라는 스케일 위주의 포맷으로 전환된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이지만 저스틴 린의 [스타트렉: 비욘드][스타트렉] 본연의 소박하고 전형적이며, 아날로그적인 정서를 함유하고 있다는 면에서 오히려 오리지널 [스타트렉] TV 시리즈에 가장 가깝다고도 말할 수 있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물론 아쉬움도 있다. 무난함을 지나치게 추구한 탓인지 공존이라는 개념을 재검증하는 악역 크롤의 존재감이 생각처럼 크지 않으며, 개연성이 허술해 전체적인 짜임새 보다는 잔재미로 승부를 보려는 경향이 느껴진다. 때문에 긴장감이 최고조에 이르러야 할 막판 클라이막스도 기대 이상의 짜릿함을 선사하지는 못한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전작들처럼 밀도 높은 드라마를 기대했던 관객에게 [스타트렉: 비욘드]의 무난함은 실망으로 다가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미리 짐작하지는 말 것. 이는 어디까지나 전작과의 비교 우위를 논할 때의 문제일 뿐 [스타트렉]을 관통하는 정서와 스페이스 프론티어라는 주제를 계승하는 후속작으로서 [스타트렉: 비욘드]는 딱히 부족함이 없는 작품이라 생각된다. 

 

블루레이 메뉴 디자인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블루레이 퀄리티

 

차세대 UHD 포맷이 확정된 시점에 대다수 헐리우드 영화들의 퀄리티가 상향 평준화 된 만큼 [스타트렉: 비욘드]의 화질 역시 더도 덜도 아닌 평균적인 수준이다. J.J. 에이브람스 특유의 렌즈 플레어 효과가 사라진 가운데, 깨끗하고 명료하게 트랜스퍼된 화면에서 상당히 많은 정보량을 얻을 수 있는 작품이다. 가령 엔터프라이즈호에 있는 계기판의 정교한 배치에서부터 요크 타운을 구성하는 다양한 구조물과 도시 디자인의 미세한 요소까지 명확하게 볼 수 있으며 스타플릿 유니폼이 벌집 패턴의 직물에서 구 TV 시리즈의 민무늬 섬유로 바뀐 것도 쉽게 알아챌 수 있다.

 

▼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확대됩니다. (Click the pictures below to Enlarge)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돌비 트루 HD 5.1의 사운드 스펙을 지녔던 전편에서 나아가 돌비 애트모스로 무장한 사운드는 한층 더 박력있고 실감나는 [스타트렉]의 우주 공간으로 관객을 인도한다. 추가된 오버 헤드 채널이 각 장면의 생동감을 얼마나 더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타이틀이라 하겠는데, 특히 몇몇 액션 장면에서의 사운드는 복잡한 효과음을 동시 다발적으로 힘차게 뿜어내지만 그와 동시에 부드럽고 섬세함이 느껴진다. 대사 전달 또한 선명하고 섬세하며, 자연스럽게 센터 채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확대됩니다. (Click the pictures below to Enlarge)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서플먼트

 

우선 블루레이 콜렉터 사이에서 불만이 나올만한 요소가 있는 타이틀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넘어가야 겠다. 본 작품은 최근 인기작들의 추세처럼 다양한 버전의 패키지로 출시되었는데, 그 중 일반판과 동일한 구성의 패키지와 S.E 버전 사이에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는 점을 밝힌다. 일반판을 위시한 대부분의 판본에는 11개의 부가영상이 수록되어 있으나 S.E 버전에는 별도의 서플먼트 디스크가 하나 더 추가되어 총 19개의 부가영상이 수록되어 있어 부가영상을 중요시 하는 콜렉터라면 어쩔 수 없이 패키지의 심미적인 부분을 울며 겨자먹기로 포기할 수 밖에 없다.

 

일반판에 수록된 서플먼트 중에 몇 가지만 소개해 보면 가장 눈이 먼저 가는 영상은 “Beyond the Darkness”. 제작자로만 참여한 J.J. 에이브람스가 [스타트렉: 비욘드]에 참여하지 않은 소희를 밝히며 시작하는 이 부가영상은 저스틴 린 감독의 합류부터 각본가 더그 정(그는 이 작품에서 술루의 동성 배우자로 등장한다)에게 사이먼 페그를 공동 작가로 붙여주게 된 이유 등 [스타트렉: 비욘드]의 여러가지 제작 비화를 다룬 메이킹 영상이다. 로베르토 오씨의 도중 하차로 비추어 스튜디오의 간섭이 심했을 것 이란 우려와는 달리 저스틴 린의 자유로운 연출이 보장되었던 작품이었던 것을 느끼게 된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벌칸족의 인사말이자 [스타트렉] 시리즈의 가장 유명한 대사이기도 한 “To Live Long and Prosper”는 역대 극장판 [스타트렉]의 주요 장면들을 편집해서 보여주면서, 동시에 50년간이나 시리즈가 지속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무엇인가에 대한 스텝과 배우들의 의견을 소개하는 영상이다. 시리즈에 공통적으로 녹아있는 요소들을 이번 작품에서 어떻게 표현했는지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한편 필자가 개인적으로 가장 눈여겨 보는 서플먼트 중 하나는 삭제장면인데, 본 타이틀에는 “Kirk and Scotty in the Terminal”“Scotty Gets a Bib and Tucker”라는 1분 미만의 아주 짧은 삭제씬 두 개만이 들어 있다. 두 장면 모두 사이먼 페그가 연기한 스카티가 등장하지만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운 장면이어서 조금은 실망스럽다. 그냥 서플먼트에 삭제장면도 들어있다고 구색만 맞춘 듯한 느낌이랄까?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For Leonard and Anton”은 아마도 본 타이틀의 서플먼트 중 가장 감동적인 부가영상일 것이다. 레너드 니모이가 연기한 스팍은 아마도 [스타트렉] 시리즈의 상징적인 아이콘이라해도 무방할 것인데, [스타트렉: 더 비기닝]에서의 등장씬이 그리 많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등장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영화에 깊이를 더해주면서 큰 울림을 주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타트렉: 비욘드]에서 스팍 대사의 죽음이 젊은 스팍의 내면적 갈등에 큰 요인이 되도록 각본이 짜여진 것은 그에 대한 경의의 표시인 셈이다. 더불어 젊은 나이에 짧은 생을 마감한 체코프안톤 옐친에 대한 짧은 추모 영상도 가슴을 울린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총 평


J.J. 에이브람스의 도전적이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전작들에 비해 비교적 안전한 길을 택한 [스타트렉: 비욘드]가 불만스러운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스타트렉]의 세계에 오래 전부터 발담궈 온 관객의 입장이라면 이번 작품이 주는 깨알 같은 재미, 특히 트레키들의 감성을 자극할 오마주와 자기복제가 넘치도록 많다는 점만으로도 무척 만족스러울 것이라 믿는다. 4편의 제작이 확정된 지금 누가 차기작을 이끌더라도 당분간 [스타트렉]은 믿고 보는 시리즈가 될 것이다.

 

In Loving Memory of Leonard Nimoy and for Anton...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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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레이] 스타트렉 비욘드 - 8점
저스틴 린 감독, 사이먼 페그 외 출연/파라마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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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마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이 시리즈를 원작이나 리부트 모두 한번도 본적이 없긴 한데요 ..
    마지막 레너드의 사진에서 2230-2263 은 근무 기간을 뜻하는 걸까요?!
    태어나서 죽었을때 까지의 기간을 적었다고 하기엔. .. 레너드옹이 33세라니 ..
    전 처음 얼팟 보고 실제 나이에 맞춰서 저 기간을 설정해 넣었나 보다 .. 했거든요 ..

    2016.12.17 16:3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포일러 있습니다*****

      이 기간을 이해하시려면 스타트렉 세계관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 최소한 리부트된 세계관을 좀 아셔야 이해가 가십니다. 일단 어떻게 동시대에 스팍이 2명 존재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아신다면 저 33세라는 표면적인 수치가 나올 수 있는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

      2016.12.17 17:33 신고
    • 마진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두명의 스팍이 대화하는 장면을 찾아 보고
      대충은 이해가 갔네요 ..


      스타트렉도 언제 한번 봐야지 .. 하다가 못본 영화라서 ..ㅠㅠ

      2016.12.17 18:0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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