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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열전(古典列傳) No.22







 


여러분은 몇편의 공룡영화를 보셨습니까? 어윈 알렌 감독의 [잃어버린 세계]로 시작해 라켈 웰치의 환상적인 몸매가 돋보였던 [공룡 100만년], 그리고 세기의 걸작인 스티븐 스필버그의 [쥬라기 공원]에 이르기까지 공룡영화의 변천사를 보면 그 시대의 특수효과와도 긴밀하게 맞물려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일까요. 1969년작 [공룡지대]는 수많은 공룡영화의 계보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라고 할만한 위치에 오랜 시간 자리해 있었습니다.

사실 [잃어버린 세계]가 어윈 알렌의 이름보다는 특수효과를 맡은 윌리스 오브라이언의 작품으로 더 잘 알려져 있듯이 [공룡지대] 역시 감독인 짐 오코놀리보다는 레이 해리하우젠의 이름으로 더 유명한 작품입니다. 지난번 [아르고 황금 대탐험]에서 살펴보았듯이 레이 해리하우젠은 윌리스 오브라이언의 수제자로서 결국에 가서는 스승의 명성을 뛰어넘는 네임벨류를 창출해 낸 장인이자 천재적인 테크니션이지요.

원래 [공룡지대]는 아서 코넌 도일의 '잃어버린 세계'에 [킹콩]의 플롯을 첨가해 기획된 작품으로서 해리하우젠의 스승인 윌리스 오브라이언이 직접 쓴 '안개의 계곡 Valley of the Mists'이라는 시나리오로 진행중이었다가 제작이 중단되었는데, 실제로 ' 아프리카의 카우보이들 Cowboys in Africa' 이란 제목의 흑백영화로 몇몇 장면을 촬영했지만 이 장면들은 [마이티 조 영]에 사용되고 맙니다.

1956년에는 이 아이디어를 차용한 작품인 [비스트 오브 할로우 마운틴 The Beast of Hollow Mountain]이 개봉됩니다. 이 영화는 멕시코에 사는 한 미국인 카우보이가 잃어버린 황소를 찾으러 돌아다니다가 공룡과 맞닥뜨리게 된다는 내용의 SF 서부극이었는데, 여기에서도 윌리스 오브라이언이 특수효과를 맡을 예정이었으나 사정이 생겨 불발로 불아갑니다. 결국 [안개의 계곡] 프로젝트는 윌리스 오브라이언의 생전에는 빛을 보지 못하고 그의 사후에서야 제작이 시작됩니다. 레이 해리하우젠의 의해서 말이지요.

ⓒ Películas Rodríguez/ United Artists. All rights reserved.


[공룡지대]는 [비스트 오브 할로우 마운틴]과 비슷한 줄기를 가지고 있지만 윌리스 오브라이언의 각본에 좀 더 충실한 작품으로 원칙적으로는 코넌 도일의 '잃어버린 세계'와도 매우 닮아있다고 하겠습니다. 내용을 잠시 살펴보면, 한 세기 후 리오 그란데 남쪽의 어느 사막지역에서 미구엘이라는 남자가 손에 무언가 꿈틀거리는 자루를 쥔채 절명상태로 발견됩니다. 그가 마지막 남긴말은 '관지 Gwangi'. (도마뱀이라는 뜻)

한편 마을에서 서커스를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세비지 공연단의 T.J.는 연인인 키비에게 자신들이 입수한 희귀한 생물을 보여줍니다. 놀랍게도 그 생물은 깜찍한 크기의 말인 에오히푸스였죠. 이걸로 큰 돈을 벌 거란 생각에 키비는 마을의 고생물 박사에게 에오히푸스를 보여주며 이것을 잡을 수 있을만한 장소에 대해 묻습니다. 과학적 연구가치를 싸구려 서커스로 전락시키는 일에 발끈한 박사는 집시들과 모의해 에오히푸스를 훔쳐내고, 이를 훔친 집시들은 자신들의 신앙에 따라 에오히푸스를 풀어주다가 그만 상상못할 존재와 마주치게 됩니다.

ⓒ Warner Brothers/Seven Arts, Morningside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스토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룡지대]는 문명사회의 사각지대에 놓은 공간속에 선사시대의 고대 생명체가 서식한다는 설정을 가진 영화입니다. 어찌보면 진부하지만 여전히 흥미로운 소재이지요. 더욱이 바로 공룡과 인간의 만남으로 들어가지 않고, 에오히푸스라는 신비한 생명체를 매개로 이를 둘러싼 인간의 탐욕이 결국 재앙을 가져온다는 내러티브는 상당한 설득력과 서스펜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류의 영화는 특수효과빼면 시체라는 말이 나오기가 쉬운데, 영화적인 구성만으로도 아주 훌륭한 작품이라는 얘기입니다.

공룡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보면 레이 해리하우젠이 참여한 [공룡 100만년]에서 사용된 여러가지 설정 및 몇몇 시퀀스가 재활용되기 때문에 참신함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익룡의 등장이나 공룡 두마리의 배틀씬 같은 건 크게 새로울 게 없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훌륭한 장면들이 많은데요, 일례로 거대한 알루사우르스를 쫓아내기 위해 천조각을 사용하던 사람이 천을 덮석 문 관지때문에 딸려나오다가 밑으로 떨어지는 장면은 분명 미니어처로 만든 스톱모션과 실사의 합성이 분명한데도 합이나 동작의 연결이 엄청나게 자연스럽습니다.

ⓒ Warner Brothers/Seven Arts, Morningside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게다가 하이라이트의 코끼리와 알루사우르스의 데스매치에서도 코끼리를 대신할만한 동물이 없어 100% 수작업 미니어처로만 작업을 했다는데 그 역동적인 움직임이 과장 좀 보태서 실사를 방불케 한달까요. 정말 한땀한땀 정성들여 만든 결과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 Warner Brothers/Seven Arts, Morningside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무엇보다 이 작품의 가치는 이러한 괴수물에 서부극을 합치는 장르적 퓨전을 시도했다는 점일 겁니다. 얼마전 개봉된 [카우보이 & 에이리언]처럼 이같은 이종장르의 교배는 자칫하면 괴작으로 빠지기 쉬운데, [공룡지대]는 이를 잘빠진 오락영화로 만들어 놓았지요. 물론 시대배경 자체가 서부시대는 아닙니다만 공룡을 사냥하는 카우보이들이라는 소재만으로도 충분히 옛 서부극의 정취를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레이 해리하우젠의 영화는 확실히 시간이 흘러도 다시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P.S: 이 작품에서 도망치는 오니토미모사우르를 갑자기 등장한 알로사우르스가 순식간에 낚아채는 장면이 있는데, 이 장면은 [쥬라기 공원]에서 벨로시랩터를 낚아채는 티렉스의 시퀀스에서 오마주됩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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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린게이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작품도 있었군요... 어떤면에서 괴작이 느낌이 난다고 의견을 주셨던 카우보이 & 에이리언 처럼 아이디어가 돋보인 작품인 것 같네요. 아니 카우보이 & 에이리언이 아이디어를 빌려왔겠죠? 그나저나 이런 작품들은 어떻게 구하시는지요? 참으로 영화에 대한 열정과 깊이 및 도전에 항상 WOW 합니다. 멋진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10.10 09:4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이야 [쥬라기 공원]의 아성에 가려 잊혀지고 말았지만 그전까지만 하더라도 꽤 유명한 작품이었지요. 확실히 아이디어만큼은 예전영화들이 더 좋은듯.

      2011.10.10 09:44 신고
  2.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백하자면 저는 여전히 [쥬라기 공원]보다 이 작품을 더 좋아합니다.^^
    심지어 이 작품에서의 공룡들이 스필버그의 공룡들보다 더 무서웠어요...

    2011.10.10 10:20 신고
  3. 즈라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놀랄 정도의 호평이군요.
    시놉시스 자체도 굉장히 흥미진진하고..

    저 공료과 코끼리의 장면은 설마 스톱모션으로 만든 건가요?

    2011.10.10 12:09 신고
  4. 미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간혹 스톱애니메이션과 같은 CG 이전의 특수효과가 사용된 영화를 보면 만드는 이들의 노고가 눈에 보이는 듯합니다. 열정 없이는 못할 일이죠. <스카이 라인>과 같이 과잉에 과잉을 거듭한 눈요기 수준의 영화는 꿈도 못꿀 일 아니겠어요.

    2011.10.10 13:33 신고
  5.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아, 정말 재미있게 봤던 추억의 영화! 요즘 영화들 보다가 이런 고전을 보면 CG는 감히 따라갈 수 없는 스톱모션 크리처들의 박진감이 그립네요.

    레이 해리하우젠... 정말 언제봐도 발음이 요상하게 꼬이는 이름입니다.

    2011.10.10 18:39 신고
  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10.10 18:39
  7. 킬있으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린시절에 지금은 사라진 그이름 '주말의 명화' 에서 본게 기억납니다. 서부극 인줄 알았다가 조그만 망아지에 공룡까지 등장하는 모습까지...80년대에는 공중파 주말영화에선 주로 서부극 영화가 꽤나 많이 방영되던 시절이라(저희 아버님은 존웨인의 열혈팬이셨죠 ㅎㅎ) ...아버지랑 서부극인줄 알고 보고있었는데 알고보니 어드밴쳐물 이였다는...ㅎㅎ 왠지 이거 보니 옛 추억도 나고 부모님 모시고 극장에 한번 가보고 싶네요...부모님이랑 극장에 가본게 언제 인지 기억도 안난다는...

    2011.10.10 19:59 신고
  8. mundis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주말의 명화에서 본 기억이 나네요. 공룡은 둘째치고 조그마한 말나오는게 더 기억이 남는 군요,
    당시 영화 특수효과에 관심이 많았던터라... 꽤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2011.10.10 20:02 신고
  9. black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이영화가 소개될줄이야!!! 재밌게 본 작품이에요. 좋아하는 배우도 나오구요^^.

    2011.10.10 21:0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별로 유명 배우는 없는데.... 제임스 프란시스커스는 [혹성탈출 2]의 주인공으로 얼굴이 알려졌지만 실상 네임벨류는 그리 큰 배우는 아니었습니다.

      2011.10.11 09:09 신고
    • black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유명하시지는 않지만 제임스 프란시스커스는 제가 좋아하는 공포의 피라니아,대지진,Concorde Affair,시티 온 파이어에 나오셔서 좋아하는 배우가 됐죠.

      2011.10.11 17:36 신고
  10. 이웃집 오도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술은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것을 더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하는 도구로 사용해야 하거늘(물론 예외적인 경우는 있겠지만) 어째 요즘 영화는 기술에만 의존하여 볼거리에 치중하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이전과는 산업적인 면에서 많은 차이가 생기긴 했지만요.
    그렇지만 영화의 기본도 역시 스토리텔링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슬램덩크>의 대사가 기억납니다. '기술은 단지 거들뿐'

    2011.10.11 12:34 신고
  11. BeamKnigh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터미네이터 2가 나오지 않았다면 쥬라기공원도 이렇게 만들어졌겠죠.

    2011.10.11 14:53 신고
  12. 공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머리속에는 기억에 없는 영화입니다.
    왠지 어렸을때 본 영화는 괴작들이 더 머리속에 남아있어요..ㅜㅜ

    2011.10.12 06:2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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