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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작열전(怪作列傳) No.115









영화사를 돌이켜 보면 1967년의 한국영화계는 남다른 면이 있습니다. 한국 최초로 장편 애니메이션의 지평을 열었던 신동헌 감독의 [홍길동], 역시나 최초의 타이틀을 거머쥔 클레이메이션 [흥부와 놀부], 한국 괴수물의 계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김기덕 감독의 [대괴수 용가리] , 그리고 또 한편의 괴수물 [우주괴인 왕마귀]가 모두 1967년 한 해에 쏟아진 작품들입니다. 한국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장르물이 대거 등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일이라 할 수 있지요.

이 중에서 [홍길동]과 [흥부와 놀부], [대괴수 용가리]는 이미 소개한 바 있고, 오늘은 남은 한 작품, [우주괴인 왕마귀]에 대해 다루어 볼까 합니다. 사실 [우주괴인 왕마귀]는 조금 특이한 관점에서 다뤄져야 할 영화입니다. 왜냐하면 이 영화는 일단 괴수물의 범주에 들어가긴 합니다만 어찌보면 한국 최초의 SF영화로 알려진 1960년작 [투명인간의 최후]보다도 더욱 분명한 SF장르물의 색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특히나 외계인과 우주공간이라는 설정을 본격적으로 도입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입니다.

ⓒ 세기상사 All rights Reserved.


먼저 [우주괴인 왕마귀]의 스토리를 잠깐 살펴봅시다.

영화가 시작되면 우주에서 로켓 한 대가 지구를 향해 날아옵니다. 바로 감마성의 외계인들이죠. 딱 보기에도 마분지에 은색 락카칠을 한 가면을 뒤집어 쓴 이들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지구를 정복하려고 합니다. 그 전에 지구인들의 기술수준과 방어력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괴물 한마리를 한반도 태풍의 한가운데로 투하하는데, 처음엔 사람만하던 이 녀석은 투하과정에서 무려 500배 이상의 크기로 성장합니다. (과학적 논리따윈 없습니다. 그냥 커질 뿐)

한편 내일이면 결혼식을 올릴 약혼녀와 뒹굴거리던(?) 오정환 소령(남궁원 분)은 괴물체의 등장에 의한 비상소집으로 황급히 귀대하게 됩니다. 막강한 공군의 화력이 괴물을 강타하지만 우주괴인은 아랑곳 하지 않고 도심파괴를 즐기다가 마침 홀로 결혼식장에서 청승떨다 도망가던 오정환 소령의 약혼녀를 납치해 신이 나서 손에 들고 다닙니다. 그리고 난리통을 틈타 빈집에서 무전취식을 하던 거지소년은 배짱 좋게도 우주괴인의 귀에 들어가 고막을 찢어놓는 등 괴물 퇴치에 혁혁한 공을 세우지요.

ⓒ 세기상사 All rights Reserved.


결국 꼬맹이 한명이 우주괴인을 괴롭히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하는 감마성인들은 지구의 방어력이 우수하다고 판단, '지구인의 평화와 행복을 빌어 주는 차원에서 괴물을 없애 주고 가자'는 온정주의의 일환으로 우주괴인을 자폭시키고 감마성을 향해 떠납니다. (아 눈물나게 고맙네 -_-;;) 감격의 조우를 마친 오정환 소령과 약혼녀, 그리고 거지소년은 사이좋게 길을 떠나며 끝을 맺지요.

이처럼 영화의 내용은 황당하면서도 유치찬란한 포스를 발산합니다. 특히나 핵폭탄 사용까지 고려하는 공군측의 고뇌와는 상관없이 소년 한명이 괴물을 타고 올라가 귀와 콧구멍을 헤집고 다닌다는 설정이 실소를 자아내지요.

[대괴수 용가리]가 일본 특촬팀의 기술력을 빌려 만든 나름의 메이저급 작품이었다면 [우주괴인 왕마귀]는 오로지 국내 자체 기술만을 가지고 제작한 실험작입니다. 필름도 흑백일 뿐더러 특수효과의 만듦새도 엉성하기 그지없어요. 괴수물의 절대적인 조건은 등장하는 괴물의 압도적인 파괴력일진데, 이 우주괴인은 그저 흉칙한 (그나마도 자꾸보면 정들어요 -_-) 외모에 쿠에엑! 하는 소리만 질러댈줄 알았지 공포감을 조성하는데는 역부족입니다.

ⓒ 세기상사 All rights Reserved.


어찌보면 영화는 잔재미에 비중을 두는것 처럼 보입니다. 이를테면 희극배우 김희갑-송해(네, 전국노래자랑의 그 송해 아저씨입니다) 콤비가 등장해 괴물이 어디로 향할 것인지를 두고 서로의 마누라를 걸면서 내기를 즐기는 반인륜적 시추에이션은 영화의 내용과는 완전히 동떨어진 것으로서 그 자체만으로 일종의 슬랩스틱 코미디를 형성합니다. (왕마귀라는 이름은 김희갑이 극 중에서 '저 왕마귀같은 녀석이..'라고 괴물을 지칭하는 장면에만 나옵니다)

그밖에도 난리통에 해산의 고통을 겪는 임산부와 급똥 신호에 신문지를 깔고 볼일을 보며 고통스러워 하는 남자의 모습을 교차편집으로 보여주는 시퀀스는 [우주괴인 왕마귀]의 장르적 베이스와는 다소 동떨어진 시퀀스라 볼 수 있지요. (아, 그 급똥 남자는 볼일을 다 보고 난 뒤 일어서다가 괴물을 보고 놀라 철퍼덕 주저앉습니다. -_-)

ⓒ 세기상사 All rights Reserved.


[대괴수 용가리]과 비슷한 시기에 나왔기 때문에 생긴 표절 의혹과는 별개로 괴물이 오정환의 약혼녀를 한 손에 끝까지 들고 다니는 설정은 영락없는 1933년 작 [킹콩]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킹콩]은 킹콩과 여인의 묘한 감정에 초점을 맞췄지만 [우주괴인 왕마귀]는 여자를 그냥 들고 다닐 뿐이에요. 장난감처럼. 도중에 웨딩 드레스 복장을 한 약혼녀의 속옷이 살짝 드러나는 장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눈을 부릅뜨는 괴물의 얼굴이 클로즈업 되긴 하는데 영화의 진행과 별 관계는 없습니다. -_-

예산의 부족과 기술력의 한계를 만회하기 위해 비행기 출격장면 등 일부 난이도 높은 씬은 기록영화에서 짜깁기를 했고, 괴물의 움직임은 슈트메이션 기법이라고 하기에도 민망한 괴물옷을 입고 촬영해냈습니다만 아직 가난에서 벗어나기도 전에 이같은 장르물의 순수 국산화를 시도했다는 점 만큼은 높은 점수를 받을만 합니다.

영화를 보면서 중간에 피식피식 웃기는 했지만 왠지 모를 뿌듯함이 밀려오는건 왜일까요? 이제는 이마저도 전 세계 어떤 비디오나 DVD로도 접할 수 없는 희귀영화가 되었다는 게 그저 아쉬울 따름입니다.


P.S: 다행스러운건 한국영상자료원에 35mm필름이 보관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비록 1.33:1 비율에 전체 러닝타임에서 약 7,8분 정도가 소실된 필름이지만 상영용으로도 무난한 상태입니다. 1998년 겨울에 열린 제2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에서도 상영된 바 있고, 얼마전 시네마테크 KOFA에서도 특별상영을 한 바 있습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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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peouni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V에서 방영한걸 기억하시는분이 계시네요 저도 TV방영보고 귀로 들어간 거지소년이나 급 응가를 하는 씬을 기억하는데 어떤영화였는지는 기억이 안나더라구요 저도 그 괴수가 미쿡이나 일본에 안 떨어지고 한국에 온 이유가 궁금...(진실은 저 너머에......)

    2011.07.06 11:41 신고
  3.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천에 살다보니 봤습니다^ ^ 재미있게 보았어요

    부천시 소향관에서 무료 상영했었죠. 당시 꼬맹이들이 웃느냐 시끄럽던 기억이.

    그게 13년전인가.

    2011.07.06 12:0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때 잊혀진 왕마귀의 존재가 확인되었더랬죠. TV방송국 어딘가에도 이 필름이 있긴 있을건데.. 마치 모래사장에서 바늘찾기 같은 기분일겁니다.

      2011.07.06 12:33 신고
  4. 볼쇼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BC에서 방송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흑백이었군요! 어째서인지 컬러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처음부터 본 게 아니라서 우리나라 영화라고는 생각 못했었습니다. 사실 주변 인물들의 행동은 전혀 기억 나지 않고, 오로지 거지 소년의 활극만 생각나네요. 그래봤자 콧털 끼리 서로 묶는 거하고 고막 찟는 거 정도지만...... 무슨 무전기 같은 게 괴물에게 달려 있어서 그거 파괴하는 내용 같은 것도 있지 않았나요? 지금보면 괴작일지 몰라도, 나름 어렸을 때의 추억이로군요.

    2011.07.06 13:24 신고
  5.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소한 이건 나름대로 뿌듯하긴 하겠네요. 저예산이지만 국내기술로 작업했다는 점에서 더더욱이요.

    2011.07.06 14:43 신고
  6. 여울해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특촬물은 아무리 허접하다고 해도 한번 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게 하네요.
    그나저나 등장인물들이 엄청 화려합니다.^.^

    2011.07.06 14:57 신고
  7.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분들 말씀처럼 남궁원 씨는 생각 외로 희한한 작품에서 많이 얼굴을 보이시더군요. 우뢰매에서 나름 굉장히 비장한 포스로 자폭하시던 장면이 생생합니다.

    그래도 본문에 쓰신 것처럼 저런 장르물을 우리 손으로 만들려 했다는 건 좋은 시도죠. 그런 시도가 제대로 맥을 이었으면 우리나라도 뭔가 제대로 된 물건을 여럿 내놓았을텐데...

    클레이메이션 흥부와 놀부를 다시 보고 싶네요.

    2011.07.06 15:3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양성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1967년은 정말 보물같은 한해였어요. 요즘은 저런 도전의지가 느껴지질 않아요. 다 돈과 괸련이 있어서인가..

      2011.07.06 19:36 신고
  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07.06 15:35
  9. Rit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님 ^^ 블로그가 산뜻하게 바뀌었네요. 저런 영화들이 한해에 나왔다니... 재밌네요. 그때의 유행이었는지... 재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

    2011.07.06 17:49 신고
  10. 이사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토리가 많이 미흡해보인다지만 이런 시도들이 있었는데 우리나라 괴수물들은 꽤 드문 편이니... 그 것이 좀 아쉽네요.
    아... 근데 정리해주신 영화 스토리는 다시 읽어도 웃깁니다ㅠ▽ㅡb

    2011.07.06 19:17 신고
  11. 최강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 이 레어작을 드디어 눈으로 확인하다니! 역시 페니웨이님은 보통 사람이 아니군요...

    아직 가난에서 벗어나디고 전에 이런 장르물의 순수 국산화를 시도한 점은 높이 살 만하다... 캐공감입니다.
    2000년대 초반에 다시 이런 장르물이 시도되...다가 똥망한 적이 있는데
    (갠적으론 이때 내츄럴시티가 좀 아까웠다는 생각이...)

    우리는 언제쯤 다시 이런 SF영화를 다시 시도할 수 있을까요...ㅠㅠ

    2011.07.06 23:39 신고
    • 최강현  댓글주소  수정/삭제

      2019 로스트 메모리즈가 아니라 2009 로스트 메모리즈입니다. 수정 부탁드립니다.

      2011.07.07 23:4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2000년대 시도된 작품으로는 말씀하신 [내추럴시티]같은것도 있었고 [사이렌]이나 [리베라메]같은 파이어 블록버스터도 있었죠. [2009 로스트 메모리즈]같은 것도 있었고... 문제는 이런 작품들의 완성도가 그리 높지 못했다는 거..

      2011.07.08 08:22 신고
  12. 이웃집 오도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 전개상 우주 괴물을 무찌르기는 해야겠는데 당시 여건으로는 맞서 싸우는 장면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소년이 괴물의 몸속에 들어가서 싸운다는(?) 나름의 해법을 생각해낸 건 아닌가라고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그런데 매번 느끼는 거지만 한국 영화에 대한 애정이 정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한국 영화의 소중한 자료들이 제대로 보관되지 못하는 현실은 너무나 안타깝네요.
    글 잘 봤습니다.

    2011.07.07 12:58 신고
  13. 감무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 때 TV에서 한번 방영한 기억이 있어서 그 영화가 무얼까 했는데 '왕마귀'였군요^^
    어린 마음에 남궁원이 굉장히 멋있게 나왔던 장면이 기억납니다.
    글 앞 부분에 '약혼녀와 뒹굴거리던(?) 오정환 소령(남궁윤 분)'<- '남궁원'의 오타겠지요?^^

    2011.07.07 15:38 신고
  14. Rit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에요... 미세하게나마 바뀐걸 알 수 있어요~ ^^ 페니웨이님 블로그 더 자주 오겠습니다. ^^

    2011.07.07 18:15 신고
  15. mundis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역시 어렸을 때 티비에서 본 기억이 나네요. 그 땐 그게 용가리였나 헷갈렸었는데 유일하게 기억나는 소년의 고막찢기를 보아하니 왕마귀가 맞군요.

    2011.07.08 09:06 신고
  16. 감탄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궁원님은 다시봐도 정말 고전적으로 잘생기셨네요
    그레고리펙인가 하는 배우와 정말 닮으셨어요

    2011.07.08 22:1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만한 미남도 드물죠. 연세드시고 나서도 계속 나왔으면 좋겠는데 한국 연예계는 이상하게 원로 배우들의 활약이 적어요. 헐리우드와는 달리.. 좀 아쉽죠.

      2011.07.09 09:24 신고
    • 프로스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재 한나라당 소속인 국회의원 홍 아무개가 남궁원 아들로 압니다. 아버지 닯아서 꽤 미남인데...........여성편력이 좀 있는 듯? 미국유학가서 여자 따먹었다는 투로 말한 적이 있죠.

      2011.07.09 12:16 신고
  17. ring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아주 어렸을때 TV에서 봤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저 영화가 좋았었네요.
    아련한 추억으로 남았네요.

    2011.07.24 10:08 신고
  18. 까스통할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권혁진 감독이 지금 미국에 있는데 들리는 소문으로는 아주 부끄러운 작품이라고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김기덕 감독은 대괴수 용가리를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용가리와 왕마귀가 싸우면 일단 용가리가 이기겠다는 생각이 자신감이 있잖아요

    2011.08.03 13:47 신고
  19. SJ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V에서 봤던 기억이 나네요.. 저는 그게 우리나라에서 만든 킹콩영화인줄알고 있었지요.. 그래도 거지소년이 괴물 귓속에 들어가 있는게 계속 머릿속에 남아 제목이 뭐였는지 궁금했었는데.. 괴작열전 감사드립니다.

    2011.08.19 14:25 신고
  20. 별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번 보고싶어지네 ......

    2011.09.04 13:51 신고
  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3.07.29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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