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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열전(古典列傳) No.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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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스페이스 오페라'하면 먼저 어떤 영화가 떠오르십니까? [스타워즈],[스타트렉],[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흐음. 이들 작품들이 SF 장르, 그중에서도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대규모 판타지의 장르물을 개척한 것만큼은 부인할 수 없지만 사실 이를 원조격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의외로 SF 장르의 선두에 섰던 곳은 헐리우드가 아닌 동구권의 한 나라였으니까 말이죠.

체코의 극작가 카렐 차페크가 1920년에 발표한 희곡 'Rossum’s Universal Robots' 에 '로봇'이란 단어가 처음 쓰이게 되면서[각주:1] 오늘날 보편화 된 만큼, 체코의 SF장르는 소설이나 영화를 거쳐 꽤나 독자적이면서도 기념비적인 족적을 남겨왔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1963년작 [이카리 XB-1]는 SF 스페이스 오페라의 선조격인 작품으로서 훗날 수많은 SF영화들의 모티브가 되어준 작품이자 체코 최초의 SF영화이기도 합니다. [이카리 XB-1]은 러시아의 안드레이 타프콥스키가 처음 영화화하고 헐리우드의 스티븐 소더버그가 리메이크한 [솔라리스]의 원작자, 스타니슬라브 렘(Stanislaw Lem)의 작품인 '마젤란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제작했는데요, 그래서인지 작품 전반의 분위기는 상당히 철학적이면서도 몽환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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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K. All rights reserved.

이카리라고 해서 이 이카리가 아니니 착각하지 말것.




먼저 작품의 내용을 잠시 소개해 볼까요? (스포일러를 원치 않는 분은 피해가세요)

때는 서기 2163년. 패닉 상태에 빠진 한 남자가 '지구는 처음부터 없었어!'라며 절규하는 인상적인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장면이 바뀌어 시간적으로 조금 앞당겨진 시점. 생명체가 생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알파 센타우리'에 탐사를 위해 우주왕복선 '이카리 XB-1'호가 출항합니다.

지구를 출발해 알파 센타우리 태양계로 가는 이카리호의 승무원들은 지루한 나날을 보내던 도중 미확인 난파선을 만나게 되고 이를 조사하기 위해 두명의 승무원이 파견됩니다. 이 난파선 안에는 시체들이 떠다니고 있었는데 더 놀라운 것은 이 우주선이 1987년 미국에서 쏘아 올려졌다는 점이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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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lmové Studio Barrandov. All rights reserved.


도대체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난파선을 수색하던 이들은 뜻밖에도 선내에 탑재되어있던 핵무기의 존재를 발견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처 승무원이 탈출하기도 전에 선내를 떠다니던 핵 미사일이 벽에 부딪히게 되고 그 충격으로 폭발을 일으킵니다. 평온하고 지루하기까지한 일상에 큰 사건이 터지게 된 것이지요.

그 뿐만이 아닙니다. 알파 센타우리가 가시적인 영역에 들어올때쯤 지구에서는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검은 행성이 이카리호와 알파 센타우리의 목적지 사이에 놓여있음을 알게 됩니다. 이 행성에서 발산되는 알 수 없는 방사선으로 인해 선체수리를 위해 외부 작업을 나갔던 승무원은 심한 방사능 오염 증상에 시달리게 되고, 선내의 승무원들은 심한 피로감과 졸음 증상을 겪게 됩니다. 생명활동을 억제하는 방사능의 영향아래 놓인 이들은 지구로의 회항이냐, 목적지로 강행하느냐를 놓고 크나큰 갈등 양상에 놓이게 됩니다.

이처럼 [이카리 XB-1]은 스페이스 오페라 이긴 하지만 '악의 존재'가 불분명, 아니 없다해도 무방하며 신나는 활극이나 액션도 전무하다시피 한 작품입니다. 특히나 초반 30분 정도는 무료한 승무원들의 일상을 대변이라도 하듯, 정말 지루하게 느껴질 정도로 완만한 호흡을 보여주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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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lmové Studio Barrandov. All rights reserved.


하지만 이카리호가 미국의 난파선과 조우하면서 상황은 반전됩니다. 이야기의 템포는 빨라지고 일종의 서스펜스와 미스테리가 가미되면서 영화는 점점 흥미진진해 집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1960년대 라는 이 당시의 기준으로 그런 것이고 로봇이 실제처럼 치고받는 영화를 즐기는 오늘날의 관점에서는 마냥 지루하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정작 [이카리 XB-1]의 의의는 이렇게 느슨한 플롯이 아니라 영화가 지닌 장르적 클리셰에 있습니다. IMDB에서는 영국산 SF [Spaceflight IC-1: An Adventure in Space](국내 미개봉)이나 리들리 스콧의 [에이리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언급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스산하리만치 고요한 우주의 풍경이나 미지의 난파선과 조우하는 장면에서의 긴장감은 [에이리언]에서 느꼈던 그것과 매우 유사한 형태의 느낌입니다.

또한 우주 비행에서 발생하는 시간의 괴리에 대한 설정(우주선에서는 2시간이 지구에선 2년이라는 식의..) 자체도 여러 작품들에서 응용된 바 있습니다. 유사한 설정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건 애니메이션 [건 버스터: 톱을 노려라!]의 마지막 장면이지요. 그 밖에도 [이카리 XB-1]에 등장하는 로봇인 패트릭의 경우 [세턴 3호]의 헥터를 연상시킨다든지[각주:2], 지구의 가족과 영상교신을 하는 장면 등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비롯해 SF의 단골로 등장하는 클리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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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lmové Studio Barrandov. All rights reserved.

영상으로 지구의 가족과 교신을 하는 장면은 여러 SF영화에서 사용되는 클리셰다. 이밖에도 [이카리 XB-1]에서는 SF장르물에서 꽤나 친숙하게 접해온 설정들을 내포한다.


영화상에서 위협적인 적은 존재하지 않지만 승무원들의 내부 갈등양상이 표출되는 건 영화의 서스펜스를 증대시키는데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이 작품이 보다 상업적인 관점에서 접근되었다면 정말 훌륭한 SF오락영화가 되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훗날 역량있는 감독의 손에서 리메이크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고 말이죠.

SF영화의 핵심이 되어 버린 시작적인 효과는 당시 기술력의 한계상 어쩔 수 없는 일이었겠지만 레이저건이라든지, 우주선의 발진 장면 등 비 헐리우드 영화의 초창기 아날로그 시각효과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카리 XB-1]은 흥미롭다 할 수 있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장르물에 익숙한 팬들에게 국한된 얘기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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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lmové Studio Barrandov. All rights reserved.


이 작품은 유럽전역에서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작품성에 있어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덕분에 북미지역에도 수출이 되었는데요, 제목이 'Voyage To The End Of The Universe'로 바뀌어 졌고 편집도 미국인들의 입맛대로 수정되느라 원작과는 많이 다른 작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일례로 미국 난파선에서 핵무기가 발견되어 폭발되는 장면은 송두리채 삭제되었으니, 검열과 표현의 자유가 미국이라해서 보장되는 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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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erican International Pictures (AIP). All rights reserved.


국내에도 이 작품이 들어왔었는데, 아쉽게도 북미판을 그대로 수입한 덕택에 제목도 [우주 끝으로의 여행]으로 똑같이 북미판 제목을 번역해 놓는 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Pifan 2009에서 오리지널 제목인 [이카리 XB-1]이라는 타이틀로 체코판 원본 그대로 상영된건 정말 다행스런 일입니다.


* [이카리 XB-1]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Filmové Studio Barrandov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또한 본 영화의 스크린샷은 주한체코대사관이 후원하는 Pifan 2009 홍보팀에 의해 사용이 허가되었습니다.

* 참고: 이카리 XB-1 북미판 포스터 (ⓒ American International Pictures (AIP). All rights reserved.), 게임 Ikari Warriors(ⓒ SNK. All rights reserved.)
 





  1. 체코어의 로보타(노동)에서 따온 말이었다고 함 (블로거 잠본이님의 제보) [본문으로]
  2. 사실 어떤 면으로 패트릭의 디자인은 이보다 먼저 발표된 1956년작 [금단의 행성]에 등장한 2족보행로봇 '로비'와도 유사한 느낌을 주긴 한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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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무비조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웃 SF물을 좋아하는데 꼭 챙겨서 봐야겠네요...
    음 체코판이 있을라나... 북미판은 별로 안땡기는데...
    부천외에 다른 방법으로 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ㅎ 알아봐야겠습니다.....

    2009.07.23 14:18 신고
  2. 별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파 센타우리 항성계는 지구에서 4.3광년 떨어져있지 않나요? 태양계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이라던데.... 그래봤자 빛의 속도로 가야 4년....
    스타니스와프 렘의 작품은 <솔라리스> 하나밖에 못읽었는데, 처음 읽었을 때 상당한 문화적충격을 느꼈드랬죠. 살아있는 행성이라니..... 생각난김에 또 다른 작품 나온 거 없나 검색이나 해봐야겠군요.
    그러나 타르코프스키의 <솔라리스>는 보다가 잠들어버렸다는.... <희생>도 그랬고, 꽤 인상깊게 본 <붉은 시편>처럼 가슴이라도 왕창 나오는 영화가 아녔으니.....

    2009.07.23 17:40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런가요? 번역 자막에서는 2만6천 광년이라고 나와서... 일단 이부분은 좀 수정해야겠네요.

      [솔라리스]는 저도 제 취향에는 좀 안맞는 작품이었습니다.

      2009.07.23 18:34 신고
  3.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 설명만 봐서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 폐쇄공간에서의 서스펜스에 가깝겠군요.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서브장르의 정의 자체에는 이미 '활극'이란 요소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사실 스페이스 오페라의 진짜 원조는 1930년대 싸구려 시리얼 영화로 만들어진 '플래시고든'이나 '벅 로저스' 쪽이죠)

    가치있는 SF영화임에는 틀림없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말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건 다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말씀하신 '에일리언'이나 '이벤트 호라이즌'같은 우주 공포물의 원조라고 보는 게 더 적절할 것 같네요.

    2009.07.23 22:0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뭔가 좀 잘못 알고 계시는 것 같아 첨언합니다. (잠본이님의 의도는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

      '스페이스 오페라(Space Opera)'라는 명칭은 1970년대 이전 미국을 주축으로 쏟아진(한창 미-소간에 우주개발 경쟁을 벌이는 시류를 이용한거죠) 일련의 저예산 SF무비,소설들을 통틀어 지칭한 일종의 '비하적인 표현'(혹은 negative sense)에서 출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 불렸던 일련의 영화들에 '활극'이라는 요소가 내포된 작품들이 많았던건 사실이지만 이것이 반드시 필수적이었던 건 아닙니다.

      [플래시 고든]과 [벅 로저스]를 언급하셨는데, 틀린 예시는 아닙니다. 이러한 일련의 싸구려 SF물이 범람을 하는 현상에서 나온 단어가 '스페이스 오페라'이지 활극이 포함된 SF라 해서 스페이스 오페라로 불렸다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이러한 스페이스 오페라가 싸구려 잡동사니 SF영화라는 뉘앙스를 탈피하기 시작한건 진 로든베리의 [스타트렉]이 대중화에 성공하면서부터입니다. (사실 이 [스타트렉]만 해도 활극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죠)

      이후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가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으며 평가절하되던 SF장르를 '스페이스 오페라'라며 비아냥거리던 판도가 바뀌게 됩니다.

      잠본이님이 말씀하신 스페이스 오페라의 고정관념은 [스타워즈]로 인해 완성되었다고 생각되는데요, 사실 이 [스타워즈]는 분명 활극의 요소가 아주 강하게 작용하는 SF이긴 하지만 엄밀히 말해 '스페이스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다시말해 [스타워즈]는 그간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SF영화의 하위단계를 완성하는 단계의 정점에 섰을 뿐, 그 이전의 작품들에서 [스타워즈]와 같은 복합장르적인 요소가 보이지 않는다 해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하는건 다소 어폐가 있어 보입니다.

      즉, 여기서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스페이스 판타지'의 유래와 오늘날 볼 수 있는 SF영화들의 기본적인 모티브가 [이카리 XB-1]에 포함되어 있었다는 점, 특히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이전의 작품으로서 우주를 항해하는 품격있는 SF영화로서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을 선구자적인 입장으로 보려는 것입니다.

      2009.07.24 07:58 신고
    •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실히 제 지식이 짧았던 것 같습니다. 혹시나 해서 뒤져보니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명칭에 대한 정의가 계속 변해왔군요.
      http://en.wikipedia.org/wiki/Space_opera#Changing_definition
      제가 보다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정의에 집착하는 한편 페니웨이님께서는 70년대 이후 재정의된 보다 포괄적이고 현대적인 정의를 기준으로 글을 쓰셔서 인식에 차이가 생긴 것이군요.

      아무래도 전통적인 의미에 익숙한 입장에서 보면 위 체코 영화를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부르는 데엔 약간 저항이 있지만 분명 그게 틀린 건 아니라는 건 납득했습니다.

      2009.07.24 21:19 신고
  4. 개미탐험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에는 SF 소설 중에 우주를 배경으로 한 활극요소가 강조된 B급 소설들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는 것 같습니다. 좀 진지한 SF 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부르지 않는 것 같아요.

    2009.07.24 00:0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로 위에 잠본이님의 글에 달아놓은 답글을 참조하시고요. 스페이스 오페라의 의미가 오늘날 변질되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적어도 [이카리 XB-1]이 나온 시점에서의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분히 '복합적'인 요소가 들어간 비주류 SF를 가리키는 일종의 비하적인 표현이었습니다. 진지하고 아니고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칭하는데 전혀 관련없는 부분이에요.

      2009.07.24 07:5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고로 두산 백과사전에서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우주를 무대로 전개되는 활극적인 우주 공상과학소설의 총칭'이라고 정의하는데 이건 오늘날의 기준으로 변질된 의미만을 소개한 내용입니다.

      다른 백과사전에서는 이를 "Space opera is a subgenre of speculative fiction or science fiction that emphasizes romantic, often melodramatic adventure, set mainly or entirely in space, generally involving conflict between opponents possessing powerful (and sometimes quite fanciful) technologies and abilities. Perhaps the most significant trait of space opera is that settings, characters, battles, powers, and themes tend to be very large-scale."

      즉, 여러가지 복합 요소가 어우러진 SF의 서브장르이지만 요는 온전히 '우주공간'에서 벌어지는 작품이자 이러한 요소들을 꽤나 큰 스케일로 구성한 작품으로 묘사합니다(영화 자체가 아니라 설정 자체의 스케일이 크다는겁니다), 더불어 로맨스나 멜로드라마적 모험극의 요소가 강조되는 것이지만 액션은 부수적인 뉘앙스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라면 활극이 들어가야한다는 고정관념은 [스타워즈]세대 이후에 나온 근래의 일입니다.

      2009.07.24 09:36 신고
  5. okt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카리 게임 화면이 반갑네요.
    알파 센타우리는 참 여러 작품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곳인 것 같아요.
    어쨌든 돈 주고도 못 볼 작품을 이번 PIFAN에서 보셨군요. 부럽습니다.

    2009.07.24 00:44 신고
  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7.24 15:22
  7.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핑계라고 하시면 할 말 없지만 지방에서 살다보니 가고 싶은 영화제가 있어도 못 가보고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부럽습니다.

    메인 화면을 스크롤하면서 슬쩍 봤을 때는 애니메이션 아키라를 다루신 줄 알았습니다. "어, 이게 왜 지금 나오지?" 이랬다는...

    2009.07.24 19:26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서울에 살면서 혜택을 보는 영화제는 부천판타스틱영화제하고, 충무로 영화제 정도에요. 부산이나 전주 등은 엄두도 못내고 있습니다 ㅠㅠ

      2009.07.24 19:39 신고
  8. 잠본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쯤에서 에반게리온의 이카리 신지와는 무슨 관계인가요? 라는 뻘글이 나올 차례(일 리가 OTL)

    2009.07.24 21:22 신고
  9. jomj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영화제 작품중에서 예매까지 했다가, 사정상 아쉽게 취소한 작품입니다^^;;
    영화쪽에 관심은 많아 이래저래 글은 많이 보지만, <솔라리스>나 <2001...>같은 명작도 아직 안본 초보라
    체코 SF물은 과연 어떨지?하는 호기심에 <박쥐성의 무도회>랑 같이 질렀습죠. 볼걸 그랬나봐요..ㅜㅜ
    P.S-<박쥐성...>은 폴란스키 이름과 스틸컷만 보고, 공포물이 아닐까 생각하며 갔다가 의외로 코믹해서 즐겁게 관람했습니다 ^^

    2009.07.25 19: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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