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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택트 - 드니 빌뇌브식 미지와의 조우

영화/ㅋ 2017.02.03 09:00 Posted by 페니웨이™

 

 

 

 

언제부터인가 이름만으로도 믿음을 심어주는 감독이 생겼습니다. 드니 빌뇌브 감독. 자신의 이름을 알린 [그을린 사랑]에서의 메가톤급 충격 이후 이 감독의 영화는 빼놓지 않고 봐 왔습니다. 사실 크리스토퍼 놀란급의 믿고보는 감독이라기엔 뭔가 좀 부족한 면도 있고 불안요소도 상존하는 연출가이긴 합니다. 특히 서사의 불분명함은 대중들의 관점에서 접근성을 떨어뜨리는 큰 요인이지요.

그럼에도 드니 빌뇌브 감독의 영화에는 뭔가 독특한 페이소스가 담겨 있습니다. 일단 내러티브에서 기존 헐리우드의 공식을 전혀 따라가지 않습니다. 굉장히 낯설고 당혹스러우며, 이게 뭐지;;; 싶은 불안감을 안기죠. 반복되는 얘기일지도 모릅니다만 이 부분은 대중들의 호불호를 가르는 중요한 잣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절대 식상하진 않지요.

이번에 개봉한 [컨택트] 역시 빌뇌브 감독의 특성이나 화법을 고스란히 반영하는 작품입니다. 일견 SF의 외피를 두르고 있긴 하지만 이 영화를 드라마로 봐야 할지, 스릴러로 봐야 할지, 미스터리로 봐야 할지 헷갈리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세계 12곳의 장소에 거대한 미확인 비행물체가 출현합니다.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은 채 가만히 있는 이들과 접촉하기 위해 각국은 나름의 방식대로 이 기묘한 방문객들과 접촉을 시도합니다. 미국에는 언어학자 루이스와 물리학자 이안이 이 임무를 맡게 되지요. 적의는 보이지 않지만 목적도 분명하지 않은 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각 나라는 긴장을 늦추지 않고 이들과 대화를 시도해 나갑니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테드 창의 단편집 표제작 [당신 인생의 이야기]를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외계인과의 언어를 수집해 이들과 대화하며 소통하는 과정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초반부터 묵직한 긴장감으로 몰입도를 한층 높힌 이 작품은 외계인의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으로 밀도있게 서스펜스를 유지해 나갑니다. 여기에 중간중간 주인공 루이스의 개인사를 삽입해 액자식 구성으로 내러티브를 나열하는데, 이 연출 방식에 놀라운 반전이 숨어 있습니다. 이를 소설로 따지자면 일종의 서술트릭에 해당하겠지요.

SF라는 장르의 보편 타탕한 전개를 기대했다면 역시나 당혹스러울 수 있는 영화입니다. 이 작품에 있어 외계인이니 하는 것들은 그저 소도구일 뿐, 진짜는 따로 숨어있거든요. 개인적으로 보면 사실 이 영화의 제목 자체가 일종의 페이크였다고 봅니다. 원제인 [Arrival]이나 국내명 [컨택트] 둘 다 말이지요. 영화를 보시면 왜 테드 창의 단편 제목이 그 것이었나를 깨닫게 될 겁니다.

난이도가 제법 높은 편이지만 [시카리오: 암살자들의 도시]나 [에너미] 만큼 불친절하진 않습니다. 드니 빌뇌브 감독의 입장에선 굉장히 대중적인 관점에서 영화를 풀어냈거든요. 적당한 각색을 포함해서요. 배우들의 연기 모두 수준급이고 특히 에이미 애덤스의 연기가 좋습니다. (최근 나이가 급 들어보이긴 하지만) 동안을 기반으로 한 나이를 가늠하기 힘든 그녀의 외모를 십분 활용한 캐릭터였달까요. 그런 면에서 이번 아카데미 노미네이션 실패는 좀 아쉽네요.

더불어 [시카리오]에서 포텐을 터트렸던 요한 요한슨의 음악이 압권입니다. 내러티브와 동화되는 OST란 이런 것이다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차기작 [블레이드 러너 2046]에서도 고인이 된 반젤리스를 이어 음악을 맡았는데, 드니 빌뇌브의 음악적 동반자로 다시 한번 그 저력을 보여줄 것을 기대해 봅니다.

익숙함의 굴레를 벗어버리고, 색다른 SF로의 접근법을 시도한 [컨택트]는 상당히 고급스런 감성의 영역에 있는 작품입니다. 요는 이 낯선 접근법을 즐기느냐 배척하느냐의 문제겠지요. 아마 이전에도 그랬듯이 드니 빌뇌브 감독의 스타일이 불편했던 사람들은 이번에도 예외는 아닐 것이구요. 전 뭐… 만족스럽습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권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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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marlow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주말에 볼 예정인 데, 다른 국내 영화들의 스크린 독점이 너무 심해서 큰 스크린 찾기가 힘드네요. 이런 식으로 계속 가격인상, 변칙개봉, 스크린 독점을 하는 게, 장기적으로는 독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으면 합니다. 영화제목 붙일 때, 좀 더 신중했으면 좋겠습니다. 조디 포스터의 [Contact] (1997)를 재개봉하는 줄 알았어요.

    2017.02.03 11:36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크린 독점의 폐해죠.

      제목과 관련해서는 정말이지... 할 말을 잃게 만드는... 근데 사실 원제목도 데이빗 토히의 [어라이벌 (The Arrival)]을 연상시켜서 여러모로 좋은 제목은 아닌 듯 합니다. 테드 창의 제목이 딱 맞긴한데 이렇게 되면 일종의 스포일러라... ㅠㅠ

      2017.02.03 11:45 신고
  2. 폴리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니 빌뇌브 감독의 작품 중 [프리즈너스], [시카리오] 그리고 [컨택트(Arrival)] 까지 총 세편을 보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 감독이 취향에 맞나 봅니다. 세 작품 모두 서사에 있어 특별히 불편한 부분은 없었고 오히려 너무나도 다른 장르들를 다루면서도 본인의 색깔을 확실히 가져간다라는 점에 감탄하는 중입니다.
    특히나 심장이 멎을 듯한 긴장감을 조성하는데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특화된 연출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헵타포드와 처음 조우할 때 루이스의 호흡곤란이 그대로 전달될 정도로 유발되는 긴장감은 [시카리오]에서 마약사범을 차로 후송하는 장면의 그것과 비견할 정도였다고 생각합니다.
    드니 빌뇌브 감독이 차기작인 [블레이드 러너 2049]를 기점으로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안에서도 자기만의 독특한 색깔을 선보이는 포스트 놀란이 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2017.02.07 12:43 신고
  3. 진순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갠적으로 '드니 빌뇌브'감독이
    '스탠리 큐브릭'감독이 연상되네요...

    탁월한 각색과 원작의 품격을 살리는

    연출, 여럿 장르(드라마,스릴러,액션,SF등)를 하며서도 완성도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점들...그리고, 흥행 성적도...

    '매트릭스-리로디드'너의 이름은.'과 묘하게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

    컨택트'에 처음 나레이션 나올 때부터 반전과 결말이 예상이 되었네요...

    마치...'매트릭스-리로디드'는 아빠 버전, '컨택트'과 엄마 버전,'너의 이름은.' 딸 버전으로...

    2017.02.09 00: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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