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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편열전(續篇列傳) No.18









10년전 [분노의 질주]가 개봉되었을 때 이 작품이 시리즈 5편까지 제작될 만한 장수 프렌차이즈가 될거라고 과연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요? 사실 1편만 보더라도 내용상 속편의 여지를 남겨놓고 있지는 않습니다. [폭풍속으로]의 내러티브에 스트리트 레이싱이라는 요소를 집어넣은 [분노의 질주]는 (당시만 하더라도 대형스타는 아니었던) 빈 디젤과 폴 워커를 투톱으로 내세운 평범한 범죄액션물 정도에 지나지 않았지요.

1편의 원제인 'The Fast and the Furious'는 1955년 로저 코먼 사단이 제작한 동명의 영화에서 라이센스를 따온 것인데, 오직 제목만 빌려온 것일 뿐, 내용은 바이브 메거진에 실린 뉴욕 스트리트 레이싱에 관한 켄 리의 기사에 바탕을 두었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한 범죄단을 잡기 위해 조직내로 위장잡입한 형사와 조직의 보스와의 우정을 담은 [분노의 질주]는 내용면에 있어서 다소 진부하긴 했습니다만 짜릿한 속도감과 더불어 신선한 느낌을 주는 배우들의 매력 덕택에 흥행에서도 예상밖의 성과를 올리게 됩니다.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유니버셜 측에서도 이같은 [분노의 질주]의 성공은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것이어서 신이 난 간부들은 곧 2편의 제작을 지시하게 됩니다. 제작사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도미닉이 돌아오는 버전과, 도미닉이 돌아오지 않는 버전의 두가지 각본을 준비합니다만 1편의 일등공신인 롭 코헨 감독과 빈 디젤은 차기작 [트리플 엑스]의 촬영시기와 겹치는 바람에 속편의 합류가 불가능해집니다.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일부 국내 언론에서는 빈 디젤이 높은 개런티를 요구하는 바람에 2편에서 제외되었다는 기사를 내보냈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와 같은 내용을 해외쪽 보도를 통해 접할 수 없었다. 시기상으로 볼때 [트리플 엑스]와의 스케줄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게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이며, 오히려 개런티 문제로 재계약에 실패했던 건 에드윈 역의 자 룰이었다.


그래서 2편의 감독은 [샤프트]를 통해 블랙-익스플로테이션 장르무비를 새롭게 재해석한 바 있는 존 싱글턴이 내정되었고, 주연은 1편의 폴 워커와 새롭게 합류하게 된 가수 겸 모델 타이리스 깁슨이 선택되었지요. 이번 2편의 제목은 [2 Fast 2 Furious]로 속편으로서의 나름 센스가 느껴지는 제목입니다.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분노의 질주 2]와 관련해 국내 개봉명은 다소 촌극에 가깝다. 1편이 [분노의 질주]라는 제목으로 개봉된 반면 2편은 [패스트 & 퓨리어스 2]라고 개봉했는데 덕분에 3편의 제목도 [패스트 & 퓨리어스: 도쿄 드리프트]가 되었지만 4편에 와서는 다시 [분노의 질주: 더 오리지널]로 회귀했다. 이처럼 같은 시리즈이지만 국내 제목은 '분노의 질주'와 '패스트 & 퓨리어스'가 섞여있어 전혀 일관성이 없다. 따라서 본 리뷰에서는 그냥 [분노의 질주]로 통일한다.


[분노의 질주 2]는 전편에서 범죄자 도미닉(빈 디젤 분)의 도주를 방조한 LA경찰 브라이언(폴 워커 분)의 후일담으로 이어집니다. 브라이언은 그 사건으로 경찰에서 파면당했고, 스트리트 레이서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느날 브라이언은 야밤의 레이싱에 참가했다가 급습한 FBI에 의해 체포되는데, 탈세 혐의를 받고 있는 마약상 카터의 범죄를 입증하는데 협조해주면 모든 죄과를 삭제해주겠다는 FBI의 제안을 받고 전과자 로만(타이리스 깁슨 분)과 팀을 이룹니다. 스트리트 레이서를 차출해 범죄에 이용하는 카터의 조직에 들어가기 위해 브라이언과 로만은 치열한 레이싱을 펼쳐 위장잠입을 시도하게 되지요.

[분노의 질주] 1편이 [폭풍속으로]의 레이싱 버전이었다면 2편은 '니드 포 스피드: 언더 그라운드'의 실사판같은 느낌을 주는 스피드 액션물입니다. 자동차의 질주 장면은 전작에 비해 한결 업그레이드 되었고,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닛산 스카이라인 GTR, 도요타 수프라 등 자동차 매니아들이라면 침을 질질 흘릴 만한 명차들의 향연이 즐비하게 이어집니다. 또한 직선코스를 주로 다룬 1편에 비해 경주에는 곡선코스도 추가해 한층 더 아슬아슬한 스트리트 레이싱의 스릴을 맛볼 수 있습니다.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하지만 단점도 많습니다. 우선 캐릭터의 매력이 많이 반감되었습니다. 처음엔 과묵한 인물처럼 보였던 타이리스 깁슨이 실은 전형적인 떠벌이형 흑인 캐릭터임이 드러나자, 영화는 한없이 가벼워지기 시작합니다. 전작의 경찰에서 일개 범죄자 신분이 되어 버린 폴 워커의 캐릭터도 동일한 인물이지만 중량감은 현격히 떨어집니다. 여기에 데본 아오키나 에바 멘데스 같은 몸매좋은 여배우들도 그다지 이야기를 이끄는데 있어 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역시나 선과 악의 경계에 있던 신비한 캐릭터 도미닉의 공백이 꽤나 크게 다가왔지요. 어디까지나 이 시리즈의 주인공은 '자동차'이지만 말입니다.

스토리에 있어서 1편과의 연계성이 떨어지고 전반적으로 허술하게 짜여져 있다는 점은 안좋은 속편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물론 [분노의 질주]가 스토리로 승부하는 영화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드라마 구성에 일가견이 있는 존 싱글턴이 메가폰을 잡은 이상 거의 속이 비다시피한 영화를 오로지 스피드와 자동차의 굉음으로만 가득 채웠다는 건 어딘지 좀 의아한 부분이기까지 합니다.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어떻게 보면 [분노의 질주]가 2편까지 나온것만으로도 신기할 따름인데, 놀랍게도 제작진은 [분노의 질주: 도쿄 드리프트]라는 3편을 내놓더군요. 주인공은 물론 감독과 배경도 전부 올 체인지된 외전격인 작품이었습니다만, 그럼에도 마지막에 '그 분'을 등장시켜 시리즈의 정체성을 원래대로 되돌리는데 성공한 걸 보면 이 시리즈의 진정한 일등공신은 3편의 감독 저스틴 린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나저나.... 이건 또 뭥미?

ⓒ Action Concept, Image Action. All rights reserved.



P.S

1.폴 워커는 실제로도 스트리트 레이싱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가 처음 타고 등장한 닛산 스카이라인은 실제 그가 소유한 자동차라고 하더군요. 심지어 영화에서 선보이는 자동차도 모두 직접 선택한 것이랍니다.

2.핑크색 혼다 S2000를 모는 데본 아오키는 이 영화의 촬영이 시작될 당시 운전면허도 없었을 뿐더러 운전대를 잡아본 적도 없었답니다. -_- 아오키를 포함한 배우들은 별도로 강도높은 스턴트 훈련을 받아야 했지요.

3.이 작품에 나오는 캐릭터 중 브라이언(폴 워커 분)을 제외하고 적어도 3명이 [분노의 질주: 언리미티드]에 재합류합니다. 덕분에 흑역사로 사라질뻔한 2편의 위상도 조금은 살아났달까요.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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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2편은 이야기로서는 허접하기 그지 없었지만(하긴 기대하는 것도 무리일지 모르지만) 자동차 하나만큼은 참 멋지게 뽑아줘서 그럭저럭 집에서 팝콘 무비로는 봐줄만 했었죠. 더 이상 후속 시리즈를 볼 생각은 안들었지만 말입니다.

    2011.04.26 09:16 신고
  2. 77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분노의 질주>시리즈에 혹평을 많이 해왔는데, 이번 5편은 꽤 수준급의 영화더군요.

    2011.04.26 18:2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랄까... 영화가 조금씩 변화해오다가 5편은 완연한 액션 블록버스터로 만개한 느낌이더군요. 개인적으로는 화려하긴 해도 민폐작렬인 막장액션이 그리 썩 편하지만은 않더라구요. ^^

      2011.04.26 19:14 신고
  3.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5편 보겠다고 1~4편을 몰아봤는데 2편이 가장재미가 없었습니다
    빈디젤의 공백도 있지만 영화가 다른편들에 비해서 가장 어색하고 싸보이더군요?
    그래도 초반 레이싱장면에서 부스터 쓰며 달리는 장면은 괜찮았습니다

    그나저나 타이리스 깁슨이 가수겸 모델이라는건 처음알았네요 ^^;;;

    2011.04.26 20:20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핫 [분노의 질주 2]를 보고 대놓고 흑역사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완전 외전격인 [도쿄 드리프트]가 있는데도 말이죠.

      타이리스 깁슨은 가수이자 게스의 전속모델로 유명했었죠. 존 싱글턴 감독과는 [베이비 보이(Baby Boy)]에서 만나 이번에 다시 호흡을 맞췄습니다.

      2011.04.26 20:36 신고
  4. 엉뚱뽀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빈디젤' 형님이 출연하지 않으면 분노의 질주가 아닌 것 같습니다.
    고로 도쿄드리프트는 분노의 질주로, 2편은 자매품(?)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_______^

    2011.04.26 22:29 신고
  5. 봉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나름 2편 좋아합니다. 제가 분노의 질주를 접하게 된 건 한참 인기가 있던 게임 Need for Speed: Underground 시리즈가 빛을 발할 때였고, 자동차에 관심이 많을 나이이기도 했고(군에서 봤음요) 그래서 액션이나 시퀸스보다는 자동차란 볼거리 위주로 택했던 이유 때문이죠. 물론 출연진들의 어색한 연기는 감수해야 겠지만 자동차를 보는 맛은 시리즈 중 제일인데...
    사실 3편이 욕은 정말 많이 들어먹지 않았나요? 퐝당무게하게 가던데, 결국 승자라는 것도 빈 디젤의 찬조(?)출연만으로는 부족했고, 4편부터 성강이 (3편의 빈 디젤보다 많은 분량으로)출연하면서부터 (안짤리고 계속 감독한 덕에) 언급될 수 있었겠죠. 뭐, 이번작은 작심하고 에바 멘데스까지 싸그리 몰아넣었던데, 갈수록 너무 남자영화(마초?)가 되어가는 게 안타깝습니다. 다음편에 미셀 로드리게스가 나오면 달라지려나...

    2011.04.27 08:46 신고
  6. 폴리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 이번에 나온 5편을 보지는 못했지만 나름 이 시리즈를 4편까지 꾸준히 보며 느낀점은... 원제목을 보면 센스가 느껴진다랄까요... 1편이 "The Fast and the Furious", 2편 "2 Fast 2 Furious", 3편 "The Fast and the Furious: Tokyo Drift", 4편 "Fast & Furious", 그리고 이번에 나온 5편은 "Fast Five"..... 3편의 진부한 제목을 뺀다면 모두 작명센스가 느껴지는 제목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5편의 국내제목이 "분노의 질주: 언리미티드".... 오리지널 시리즈가 짝퉁을 뒤따라가니 어쩔..... (왜 국내 수입사들은 언리미티드라는 단어를 그리 좋아할까요...)

    그나저나 5편에 또 성강이 나오는걸 보면.... 5편도 시간상으로는 3편 이전의 얘기라는?????

    2011.04.27 18:0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지금까지 떠도는 설정상 3편이 시기적으로 가장 마지막이라고들하죠. 근데 죽은줄 알았던 뿅뿅의 등장이 확실한걸보면 성강이라고 살아나지 말라는 법 없으니.... ㅎㅎㅎ

      2011.04.27 18:49 신고
  7.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본 아오키'의 불량감자(...) 얼굴은 포스터에서 더 극대화 되어 보여서 보기 참 괴로웠습니다.

    2011.04.28 09:4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포스터 보고 뭥미? 했습니다만 실제 모습은 뭐 나름 낫더군요. 워낙 묘하게 생긴 얼굴이라, 아마 서양인들이 보는 동양인 여성의 특징을 극대화시켜놓은 마스크랄까..

      2011.04.28 11:06 신고
  8. 환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를 보니 정말 속도감만 살아남은 속편이라는 제목이 절묘하더군요!

    2011.04.28 10:25 신고
  9.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존 싱글턴이 그런 연출을 할 수 밖에 없던 이유는 이게 그가 이때까지 해온 중저예산 드라마나 중예산 액션물과 달리 7600만 달러짜리 블록버스터라서 제작자들 압박이 엄청나서 그랬을 겁니다.

    거기에 1편은 중예산 액션물이었기 때문에 액션이 좀 달리는 듯 하면 캐릭터로 덮어씌워서 엄청난 대박을 칠 수 있었죠. 롭 코헨 장기도 중예산에서 캐릭터성 살리는 액션 연출이기도 하고요. 정확히 2배의 예산으로 불어난 속편은 그런데 각본가들부터 바뀌고(핵심 각본가로 추정되는 데이빗 애이어(하쉬 타임즈 감독)가 빠진 건 좀 크다 보지만 핵심은 아니라 봅니다) 감독이 빠지고(이것도 별로 큰 문제는 아니라 봅니다. 미이라3를 생각하면...) 빈 디젤이 빠지면서(이게 가장 큰 이유라 봅니다) 엄청나게 김이 샐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일어난 꼴이죠. 폴 워커의 캐릭터도 빈 디젤의 캐릭터가 있어야 어느정도 시너지 효과를 내는 캐릭터인데 거기서 큰 캐릭터 하나 빠지는 가운데에 자기 할 일은 정해져 있으니 뭐...드라마가 망가지는 효과가 일어날 수 밖에요.

    그러다보니 남는건 진짜 액션과 속도감만 남을 수 밖에 없는 거 같네요. 그나마 이것도 존 싱글턴이라 나쁘진 않는 속편으로 나올 수 있었겠죠.

    여담. 그래서 어떻게 보면 저스틴 린이 도쿄 드리프트로 떠오를 수 있던거라 보기도 합니다. 최소한 그 캐릭터들의 표현은 2편보다는 나았거든요.

    여담2. 맨 아래의 포스터는 독일에서 헐리우드를 꿈꾸는 감독의 헐리우드 따라잡기 영화입니다. 당연히 이 시리즈 전체보다 떨어지고, 재미도 그다지 없어요.

    2011.05.18 14:41 신고
  10. 프로스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폴 워커가 사고로 죽으면서 이젠 7편이 재촬영에 들어가게 되었네요..

    2013.12.10 02:3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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