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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적인 감각만을 놓고 볼때 잭 스나이더에 견줄 만한 감독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이미 그는 [300]이나 [왓치맨]을 통해 지면에 펼쳐진 그래픽 노블의 세계를 생동감 넘치는 스크린으로 옮겨놓는 탁월한 수완을 발휘했다. 조금 실망스런 작품이긴 했지만 [가디언의 전설] 또한 기교적인 측면에서 보면 크게 흠잡을 것이 없는게 사실이다. 문제는 스토리텔링. 항상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점이 있다면 그건 영화의 외적구성보다는 내용일 것이다.

잭 스나이더의 신작 [써커 펀치]는 모르긴해도 그가 사력을 다해 만든 야심작이라는데 일단 동의한다. 이 영화는 보여지는 것 이상으로 뭔가 굉장히 공을 들인 듯 한 '느낌'이 있는 영화다. 그것이 관객에게 얼마나 받아들여질 수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이지만. 앞서 언급한 작품들이 모두 '원작'에 기초한 작품임을 감안하면 잭 스나이더가 직접 시나리오까지 쓴 [써커 펀치]는 온전히 그의 작품으로 받아들여질 만하다.

평단의 평가는 가혹하다. 북미지역내는 거의 폭탄급으로 취급당하고 있고, 국내 유수의 평론가 및 리뷰어들에게도 상황은 비슷해 보인다. 평론가들이나 관객들이 느꼈을 불편함과 불만들에 대해서 종합해보면 이거다. '화면만 요란하지 내용은 없다'는 것. 이는 그간 잭 스나이더 감독의 작품들에게 내려진 비난과도 거의 맥락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도 영화는 무척 요란스럽고 감각적이며, 스케일에 배팅한 것이 역력해 보인다.

ⓒ Warner Bros.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하지만 나는 예외적으로 조금은 우호적인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그 이유는 순전히 이 영화가 좋아서라기 보다는 영화에 담긴 특이한 실험정신이 '아깝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3중의 액자식 구성으로 된 약간은 불친절한 기법의 영화다. 근래에 본 작품 중 이와 유사한 유형의 영화를 꼽으라면 전 [셔터 아일랜드]를 들 수 있겠다. 물론 이 두 작품은 완전히 다른 영화이지만 어느 한 부분에 이르러서 접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인간의 정신이 만들어내는 세계라는 점이다. 따라서 [써커 펀치]가 설정과 내용이 나쁜 영화는 결코 아니다.

다만 [셔터 아일랜드]가 복고풍 느와르의 품격있는 웰메이드 작품으로 만들어졌다면 [써커 펀치]는 외형적인 부면에 치중한 블록버스터다. 관객들이 느끼기에 불편한 건, 요란스럽게 치장한 블록버스터 주제에 너무 있는척 하는 영화의 구조적 괴리감에서 오는 것으로 보인다. 유치찬란한 화면빨과는 달리 영화가 취하는 교훈적 태도는 일면 건방지게 혹은 엉뚱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렇기에 관객들은 장르영화로서의 묘미나 혹은 극단적 재미만을 추구하는 블록버스터로서도 만족을 얻기 힘들다.

내가 생각하기에 [써커 펀치]는 일반적인 장르영화의 틀안에 넣고 감상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일종의 돌연변이같은 영화다. 감독의 이러한 도전이 관객에게 호응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영화 자체가 너무 요란스럽게 포장되어 있고 비주얼이 주는 인상이 강렬하기 때문이다. 마치 플레이 스테이션 3의 게임 데모화면을 보는 듯한 비현실적인 화면의 연속은 포주에 의해 착취당하는 미소녀들의 탈출극이라는 사뭇 진지한 테마와 엇박자를 이루며 극심한 불균형을 초래한다. 차라리 비주얼을 조금 덜어내고, 각 이야기간의 접합과 개연성에 좀 더 신경을 썼더라면 영화는 꽤나 견고한 모양새를 갖출 수도 있었을 것이다.

ⓒ Warner Bros.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영화의 기교적인 측면만 따로 놓고 보면 잭 스나이더의 스타일리쉬한 색감은 여전하다 할 수 있다. 트레이드 마크인 슬로우 모션과 극단적 클로즈업, 몽환적이고 장엄한 스케일의 비주얼은 아주 매혹적이며 음악의 변주와 사용도 능수능란하다. 하지만 [서커 펀치]의 이러한 장점들이 감독의 키치적인 성향과 맞물리면서 낭비된다는 점은 영화를 보는 내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결국 문제는 영화를 풀어나가는 방법에 있다. 비주얼리스트로서 잭 스나이더의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진 않겠지만 과연 이게 언제까지 통할 수 있을지 감독 스스로가 잘 생각해 봐야할 시점이다.

써놓고 보니 정신없는 영화만큼이나 산만한 리뷰가 되었지만 정리하자면 [써커 펀치]는 보는 관점이 무엇이냐에 따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릴 만한 영화라는 거다. 잘만 만들면 크리스토퍼 놀란의 [인셉션]처럼 될 수도 있었겠지만 역시나 잭 스나이더에게는 너무 의욕만 앞선 야심이었나 보다.

 

P.S:

1. 영화를 보는 내내 애비 코니쉬는 니콜 키드먼을 닮았고, 지나 말론은 점점 맥 라이언을 닮아간다는 생각.

2. 자, 이제 [맨 오브 스틸]은 어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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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yborg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아직 보지는 않았지만, 이 곳에서 윔피키드 다이얼리2가 더 인기 있는 이유(물론 지금 봄방학 중인것도 이유겠지만요)를 알겠네요.
    항상 재밌고 유익한 글에 감사드립니다. ^^

    2011.04.08 09:41 신고
  2.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본인의 장기에 충실했으면 좋으련만... 이번에도 발목을 잡는 그 놈의 스토리.
    맨 오브 스틸, 말씀마따나 걱정이 큽니다. 이 아저씨 의외로 블록버스터랑 궁합이 안맞는 것 같아요.

    2011.04.08 09:5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비주얼의 양을 줄이고, 스토리를 보강하는 측면으로 갔다면 꽤 괜찮은 녀석이 나왔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보는 내내 아 이거 좀 익다가 만 밥같다는 느낌이었습니다.

      2011.04.08 10:19 신고
  3. 폴리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맨 오브 스틸]은 역시 프로듀서인 놀란 감독만 믿고 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크리스토퍼 놀란이라면 잭 스나이더의 화려한 비쥬얼빨의 장점을 적극 취하면서 스토리의 중심을 잡아줄 수 있는 능력자라 믿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것은... [슈퍼맨 리턴즈]를 돌이켜 보면 그 대단했던 브라이언 싱어마저 슈퍼맨이라는 이미지에 갇혀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펼치지 못했다는 점인데요... (너무 팬심이 많이 작용한듯...) 크리스토퍼 놀란이라면 뭔가 다르지 않을까 라고 믿고 싶습니다.

    2011.04.08 12:11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찌보면 영화에서 프로듀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제한적인지라.. 결국은 잭 스나이더 본인이 극복해야 할 문제죠.

      브라이언 싱어는 나름 잘 해줬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싱어가 액션에 강한 감독도 아니고 그만하면 나름 드라마에 충실한 편이었지요. 다만 특기인 서스펜스를 살리지 못한 탓에 영화가 심심해져버린 경향이... ㅜㅜ

      2011.04.08 13:39 신고
  4. 정체불명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수퍼맨은 어쩔...ㅠ.ㅠ
    스나이더는 스토리만 잘 만나면 괜찮을법한데 이 영화가 결국 스나이더의 단점을
    확연히 알리는군요. 그래도 미소녀 특공대;;;컨샙과 비주얼때문이라도 볼까합니다
    현재 일반상영으로 갈지 IMAX로 갈지 고민중입니다만...ㅠ.ㅠ

    2011.04.08 14:25 신고
  5. oIHL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봉일에 아이맥스로 봤습니다
    일종의 심리물에 가까운 구조인데, 실제 소녀의 머릿속에서 나온 환상이러고 하기에는 철저히 사춘기 소년의 판타지라는 게 걸리더군요. 왜 저걸 보여주려는 건지도 모르겠고, 그 배경도 다 어디선가 본 것의 짜집기(콜오브듀티, 반지의제왕, 파판13 등 영화 내 요소 하나하나 꼽아낼 수 있을 정도입니다)여서 오히려 마니아층의 호응이 떨어질 것 같아요




    결론은 맨오브스틸 어쩔...

    2011.04.08 16:43 신고
  6.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아직 안 봤는데… 점점 볼 이유가 사라져간다는…
    [수퍼맨]은 이제 어쩔…

    2011.04.08 20:00 신고
  7. Roomsid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진짜 강렬하네요....이제 맨 오브 스틸은 어쩔...ㅠㅠ

    2011.04.08 22:45 신고
  8.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는 분하고 같이 봤습니다.(oIHLo 요 친구하고요.)

    영화보면서 얘기를 했는데 전 개인적으로 맨오브스틸 강판 확률을 높게 봤는데 이 친구는 더 무서운 확률을 제시하더군요.

    영화 다 찍고 편집퇴출크리를 언급하는데 그게 더 가망성이 커서 무섭더라고요.

    2011.04.09 13:05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설마요. 메이저에서 굴르던 감독인데 그렇게까지 팽당하지는 않을겁니다. 지속적으로 블록버스터를 맡는걸 보면 아직까지 그의 화면빨에 기대를 거는 제작자들이 많다는 얘기겠지요. [맨 오브 스틸]은 분명 다른 프로젝트하고는 차원이 다르긴 합니다만...

      2011.04.09 14:40 신고
    • oIHLo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안 그래도 [지아이조] 같은 영화에서도 루머가 돌고 했던 걸 보면 충분히 불가능한 일은 아닐 거라고 봅니다. 저도 솔직히 잭 스나이더 비전 '만'으로 만들어진 [맨 오브 스틸]을 보고 싶진 않아요;;;

      2011.04.17 11:26 신고
  9. 77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1년 신작 중에 기대하던 영화들 중 하나였는데 많이 못 미치나보군요.
    그래도 스나이더의 비주얼빨은 믿고 한번 가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단순한 팝콘무비 정도인 줄 알았더니 3중 액자식 구조라... 의외네요.)

    2011.04.10 19:09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문제인거 같아요. 단순한 팝콘영화라면 차라리 관객들이 불편해하진 않았을건데.. 팝콘영화로의 재미도 미진한데 그렇다고 뭔가 의미있는 영화가 되기에도 부족하죠.

      2011.04.10 21:50 신고
  10. supab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잭 스나이더는 늘 돌연변이 같은 작품을 만드는 것 같기도해요..
    정말 슈퍼맨이 그의 감독 수명을 좌지우지 할 것 같아요..

    2011.04.12 01:58 신고
  11. 비유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니웨이 님. 이 영화가 굉장히 실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셔터 아일랜드'와 비교하셨는데 저는 이 영화가 셔터 아일랜드 뿐 아니라 현대 주류 영화의 그 어떤 형식과도 닮지 않았기에 실험적인 컬트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대체로 이런 종류의 내러티브에서 감독은 관객에게 영화가 보여주는 시점을 혼동하게 만듭니다. 영화에서 환상이 보여져도 그게 전지적 시점이 아니라 주인공이나 특정 인물의 시점에서 보여지는 이야기라면 영화의 전체적인 이야기 구조에서 결코 튀는 변칙이라 볼수 없죠. '셔터 아일랜드'도 좋은 비교 예지만 저는 '오퍼나지'라는 작품도 이런 경우의 좋은 예가 될거라 생각하네요.

    하지만 써커펀치에서 잭 스나이더가 선택한 방식은 위의 작품들과는 전혀 다릅니다. 저는 이게 영화속 특정인물의 관점에서 보여주는 환상이나 상상이 아니라 그냥 작가가 전지적 시점에서 보여주는 이야기라고 봤습니다. 이런 그냥 대놓고 현실과 알레고리를 작품 안에서 겹치게 만들어 버린거죠. 그러니까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에서 중간중간에 스탈린, 트로츠키의 이야기가 들어가고 이 동물글의 이야기는 소련 혁명 이야기의 알레고리다-라고 작품 내에서 다 드러내고 이야기하는 식이랄까요. 그러니까 잭 스나이더가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거죠 '어떤 여자애가 정신병원에 갇힙니다. 이 정신병원이 어떤 곳이냐 하면,, 비유적으로 설명하면 일종의 감금 매음굴 처럼 여성들을 억압하는~' 뭐 대충 이런 식? 그러니까 이건 상상도 환상도 아니고 작가가 선택한 이야기의 방식인 겁니다. 주류 영화에서는 절대로 선택할수 없는 위험한 접근법이죠. 이런 면은 더할나위없이 '컬트적'이죠. 이 영화를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그냥 잭 스나이더의 몽정용 환상이라고들 하시는데 저는 분명 이 영화에 비평적으로 논할만한 요소가 있다고 생각해요. 나중에 재평가 받을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액션 씬의 퀄리티는 말할 것도 없고요~

    2011.04.12 12:40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평가는 본문중에 다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의 실험적 성향이 아깝다고 느껴진것으로 다 표현되었다고나 할까요. 후대에 재평가를 받을지의 여부는 모르겠습니다만 표현형식에 있어 너무 관객들을 고려하지 않는 측면이 있고, 또한 감독 특유의 비주얼 과잉이 영화의 본질을 흐리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물론 비유랑님의 평가도 충분히 납득할만합니다. ^^ 아주 후한 평가를 내리셨네요^^

      2011.04.12 12:54 신고
    • oIHLo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그것과 조금 다르게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장치가 극과 어우러지기보다는 일종의 핑계로 들어간 것 같았어요. 제작 당시에 괜찮아 보이던 구성은 다 우겨넣은 느낌이랄까. 그래도 거대 사무라이와 싸우는 장면까지는 감독 자신이 이런 것을 하고 싶다는 게 느껴졌는데, 그 뒤로는 지나치게 친절해진 나머지 오히려 야심도 같이 사라져버린 것 같았습니다. 액자식 구성과 춤이라는 도구도 "이거 좀 말이 되게 설명해야 하지 않겠나?"라는 워너 중역의 요구에 굴복한 것 같았고... 그냥 심란했습니다 -_-

      2011.04.17 11:32 신고
  12.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시간 짜리 비디오 게임 인트로 같은 영화라...
    비디오 게임 인트로 같은 스타일의 영상을 좋아는 하지만
    두 시간이나 보고 싶은 생각은 안 드는군요. --a

    2011.04.12 22:53 신고
  13. 셀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친이랑 같이 봤다가는 맞을지도 몰라서(!) 혼자서 봤습니다...만
    뭔가 있어보이려고 한 스토리에
    지루하리만큼 화려한 비주얼.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듯 하네요.
    상황유추가 쉽지 않은 불친절함에 다시한번 에휴~

    2011.04.13 16:54 신고
  14. 킹피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금 봤는데 재밌어요! 철학을 담아내지만 비주얼적인 면에 신경을 써서 그런지 전 좋더라구요 영화의 기능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시각과 사고 그리고 음악 까지도요...암튼 전 이영화 좋습니다~~

    2011.06.21 04: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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