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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작열전(怪作列傳) No.111

 

 

 


영화의 흥행을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는 홍보전략입니다. 어떤 포스터 디자인을 내놓느냐 혹은 어떤 예고편을 내놓느냐에 따라 깊이있는 영화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 대다수 관객들을 상대로 하는 영화장사는 꽤 큰 효과를 볼 수 있지요. 저예산 영화계의 대부인 로저 코먼이 절대로 '손해보지 않는 장사'를 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이러한 영화계의 기본적인 속성을 누구보다 잘 꿰뚫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영화들을 보면 일단 포스터에 아주 많은 공을 들였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딱 포스터만 봐서는 메이저 영화인지 B급인지를 구분하기 힘들 정도죠.

그의 주특기 전략 중 하나는 메이저급 영화의 짝퉁(오늘날 어사일럼의 목버스터 전략과 비슷한) 영화를 초단기간에 뽑아내는 방법이었습니다. 가령 예를 들면 이런저죠.

스티븐 스필버그의 [죠스]가 나오면...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이렇게 [피라냐] 같은 유사 짝퉁 영화를 만드는 식입니다.

ⓒ Roger Corman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의외로 이런 전략은 잘 먹혀서 로저 코먼은 실패하지 않는 B급 영화의 대부로 군림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좀 더 근본적인 영화철학이 있었어요. 오늘 살펴보시게 될 영화는 로저 코먼 초기의 흑백영화로서 [바다에 출몰한 피조물]이란 크리처물입니다. 일단 이 영화의 포스터를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 Roger Corman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뭔가 대단하고 무시무시한 괴물이 등장하는 스펙터클한 영화가 될 것 같지요? 과연 실제로도 그러한지는 좀 있다 살펴보기로 하고, 우선 이 영화는 앞서 언급했듯 로저 코먼의 짝퉁사랑 정신을 그대로 반영한 영화로서 모델이 된 작품은 1954년 잭 아놀드 감독의 괴수공포물 [해양괴물 Creature from the Black Lagoon]입니다. 이 작품은 해저 지층에서 봉인되었던 아가미 인간이 자신의 영역을 침입한 탐사대원들을 혼내주던 중 므흣한 포스를 풍기는 수영복 아가씨에게 반해 그녀를 납치해가게 되는 내용으로 다분히 [킹콩]의 내러티브를 연상시키는 영화인데요, 애너그리프 입체 방식을 채택한 입체영화로 당시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 Universal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로저 코먼의 [바다에 출몰한 피조물]은 장르적 베이스가 [해양괴물]과는 다른 위치에 있습니다. 괴생물이 등장하는 크리처 장르이긴 하지만 [해양괴물]이 다소 호러작인 장르에 기반한데 비해 [바다에 출물한 피조물]은 다분히 코미디에 가깝거든요. 이 작품을 만들게 된 계기를 살펴보면 로저 코먼의 사업적 잔머리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새삼 엿볼 수 있는데요, 그는 [흡혈식물 대소동 The Little Shop Of Horror]의 촬영을 마치고 차기작인 [지구 최후의 여인 The Last Woman on Earth]과 [혈도의 전투 Battle of Blood Island]의 촬영차 푸에르토 리코에 옵니다.

근데 여기서 코먼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즉, 푸에르토 리코에서 어떤 형태로든 '제조업'을 하면, 막대한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게된 것이죠. 여기에는 '영화를 만드는 것'도 포함되었던 겁니다. 이때 코먼의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간 것이 있으니 바로 [지구 최후의 여인]에서 쓰고 남은 필름 조각들이었지요. '옳다구나! 이걸로 영화한편을 더 만들면 그만큼 혜택도 더 받겠지!"

그래서 그는 재빨리 각본가인 찰스 B. 그리피스를 독촉해 기존에 이미 만들었던 작품인 [벌거벗은 낙원 Naked Paradise]과 [저주받은 동굴의 괴물 Beast from Haunted Cave]의 각본을 대충 수정해서 배경만 바꾸도록 지시합니다. 각본은 단 3일만에 완성되지요. (어떤면으로는 단숨에 써내려간 각본이 뛰어난 면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말 안해도 아시겠죠?) 원래대로라면 코먼 자신도 이 작품에서 해피 잭 모나한이라는 캐릭터를 연기할 예정이었지만 각본가 그리피스는 이 역할을 코먼이 맡기에는 너무 어려울 것이라고 만류해 결국 '괴물'의 탈바가지를 쓴 배우 로버트 빈이 두 배역을 소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의 촬영은 초스피드로 진행돼 단 5일만에 완료되었습니다.

ⓒ Roger Corman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그렇게 '초날림'으로 완성된 영화의 내용은 대충 이렇습니다. 미국의 비밀 첩보원 XK150은 렌조 카페토가 이끄는 갱조직에 은밀해 잡입합니다. 근데, 이 갱조직은 쿠바의 보고를 밀수한 혐의로 추방된 쿠바인들과 손을 잡고 바다에 가라앉는 보물을 나눠갖자는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악당이 괜히 악당이 아니죠. 두목인 렌조는 보물을 혼자 독차지하기 위해 쿠바인들을 제거합니다. 그리고는 바다에서 괴물을 만나 그렇게 되었다고 둘러대죠. (말이되나!)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괴물이 나온겁니다. 이 괴물로 인해 살놈은 살고, 죽을놈은 죽고, 결국에는 보물을 괴물이 독차지하며 끝납니다. 헐....

ⓒ Roger Corman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보시다시피 영화는 각본에서 촬영까지 8일만에 완성된 작품이니만큼 완성도가 눈뜨고는 못봐줄 정도입니다. 플롯도 없고, 괴물의 정체도 없고 목적이나 주제의식도 없습니다. 게다가 1960년대라는 시대적인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괴물의 생김새는 무슨 '세서미 스트리트'의 쿠키몬스터 의상을 물에 빠뜨린 것 마냥 후즐근하고 조잡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포스터에는 한손으로 여인을 움켜쥘 정도로 큰것처럼 구라를 치더니 막상 크기는 그냥 사람보다 더 큰 정도.. 연인이 키스하는 장면을 바라보는 괴물의 표정을 보세요. 아 미칩니다.

ⓒ Roger Corman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하지만 나름 의미있는 부분도 발견할 수 있어요. 이 장면에서 사용된 바다씬은 훗날 스티븐 스필버그가 사용했던 카메라 워크와 어떤면에서는 유사합니다. 즉, 괴물의 모습을 비추는 대신 괴물의 시선에서 피해자의 모습을 바라봄으로 심리적인 공포감을 높히는 수법이지요. 아마도 영화광이었던 스필버그는 이런 B급 영화들을 통해 어떤 것이 예산을 절약하면서도 효과적인 연출을 보여줄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런 것이 또 B급 영화들이 이룬 작은 업적들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겁니다.

ⓒ Roger Corman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P.S:

1.이 작품의 모티브가 된 [해양괴물]은 CF감독 출신의 칼 에릭 린쉬 감독에 의해 리메이크 될 예정입니다.

2.[차이나 타운]으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한 로버트 타운이 주인공인 XK150 역을 맡았습니다. 이러니 저러니해도 로저 코먼 밑에서 구른 인물이 정말 버라이어티 하지요?

3.이 영화는 본래의 '코미디'라는 장르를 숨긴채 '공포 스릴러'로 홍보되었습니다. 그 결과가 본문에 첨부한 포스터의 모습이죠. 당시 광고문구는 '잃어 버린 배의 바다에는 어떤 말못할 비밀이 있었던 것일까?'였는데, 영화를 본 관객들은 '그 비밀에 대한 답변을 내보이지 말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4.영화의 괴악스러움에도 불구하고 Legend Films에서는 2008년 이 영화를 컬러로 복원하기에 이릅니다. 대~단한 문화제 복원 나셨다 그죠?

ⓒ Roger Corman Productions. All rights reserved.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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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POUND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말정산 감면 해택중 영화 촬영이 있다면 저도 찍어 보겠다는 생각이 드는 직장인 중 1인

    2011.04.11 10:38 신고
  2. 리마니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캬하핫...로져 코먼...오랜만에 들어보는 이름이네요. 그래도 그가 제작한 SF영화는 비록 B급 영화이긴 했지만
    어설픈 특수효과를 아이디어로 커버하는 실력이 대단했던...

    2011.04.11 14:08 신고
  3. 미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임스 카메론 옹 때문에 로저 코먼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뭐랄까. 오늘날의 할리우드를 만든 보이지 않는 공신이라고나 할까요. 한때 국정원(옛 안기부)의 원훈이었던 "음지에서 양지를 지향한다"같은... 이런 분들의 상상력과 불굴(?)의 도전 정신이 영화산업을 더욱 풍성하게 했던 것이 아닐까 하네요. 그런 맥락에서 충무로에도 좀더 실험적인 감독과 제작자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탄란티노나 로드리게즈와 같은 분들요.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페니웨이님 ^^

    2011.04.11 15:42 신고
  4. nenk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복원이 잘 됬군요. 화질보면 요즘 영화라고 해도 믿겠습니다.

    2011.04.11 21:20 신고
  5. 추억의 영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급영화라도 어릴때 주말의 명화나 토요명화에서 상당히 재밌게 봤던 기억이 있는데
    저건 아무리 어릴때 봤더라도 뿜었을것 같네요^^;

    2011.04.11 21:49 신고
  6.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터의 배우들이 입벌리고 멍청한(...) 표정을 짓고 있는것 부터가....-_-;

    2011.04.12 07:13 신고
  7.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로버트 타운이 출연한 이유는 저거 찍기 전의 영화인 지구 최후의 여인에서 각본을 쓰다가 각본이 시간 부족 + 타운의 손느림으로 인해 미처 완성되지 못한 상태에서 보다 못한 코먼이 "가서 마저 써. 대신에 너도 배우로 나오는 거야, OK?"로 인해 이 양반은 졸지에 지구 최후의 여인에서 배우 첫 데뷔를 해버리게 되죠. 저기에 출연한 것도 일단 앞의 두 영화에서 나올 수 있는 배우들 다 끌어당겨 쓴 겁니다.

    2. 이 영화가 나올 수 있는 계기가 된 또 하나의 영화는 젊은 날의 잭 니콜슨이 방황하는 청춘으로 나오는 야성의 질주입니다. 왜 이게 계기냐면, 찍고 남은 제작비를 들고 이 영화 제작 담당하던 킨타 자멜이 푸에르토 리코로 날아왔거든요. 그러니까 촬영 진행비도 좀 있던 셈이죠.

    3. 저 괴물을 만드는데 든 비용은 150달러입니다. 혈도의 전투에서 남은 철모와, 수영복, 이끼, 태니스 공과 탁구공으로 만든 눈, 파이프 청소기 집게발에 방수포 몸매를 가진 괴물이죠...-_-;;;

    4. 해피 잭 모나한은 실제로는 찰스 그리피스가 '의도적'으로 그렇게 쓴 인물입니다. 솔직히 새벽에 전화해서 자던 사람에게 떡하니 시나리오 써놓으라는데 저라도 열 받고도 남을 듯.

    5. 이번 아트시네마 상영회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필름상태가 지옥행 일보직전이라며 상영이 취소 되어서 안타까웠죠. 벙개를 한번 치려고 했었는데 말입니다. 그나저나 어떻게 저주받은 바다에서 나온 괴물이 바다에 출몰한 피조물로 번역이 가능할려나요...-_-;;;(페니웨이님께 따지는게 아닌게 아트시네마 측이 번역한 제목이 이렇습니다...-_-;;; )

    여담 - 혹시 저 컬러 복원판 사신 겁니까? 전 진짜 염두가 안나던데요...구입하셨으면 화질하고 피쳐 어떤지 좀 물어보겠습니다.

    여담2 - 혹시 보리스 칼로프와 잭 니콜슨 나오는 테러도 글 써보실 생각 없으십니까? 그것도 제작과정을 따지면 이놈에 맞먹는 골때리는 영화인데 말이죠.

    2011.04.12 07:2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복원판은 오리지널과 같은 1.33:1 화면비이고 복원력 자체는 훌륭한 편입니다. 몇몇 장면은 원본의 손상이 있어보이고요. 음성은 그대로 모노 2.0 사운드.

      스페셜 피쳐는 딸랑 (다른 영화포함한) 예고편이 전부입니다.

      로저 코먼 작품은 몇개를 더 다뤄볼 생각입니다.

      2011.04.12 09:25 신고
  8. 이사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괴물 생김새가 너무 귀여워서 웃느라 혼났네요ㅠ▽ㅠㅋ

    근데 복원판 보니까 좀 신기... 옛날 영화들도 저런 식으로 나온다면 뭔가 좀 새로울 거 같아요.

    2011.04.12 13:20 신고
  9.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8일 만에 완성된 영화라는 말에 남기남 감독님 생각이 났는데
    역시나 댓글에 출현하셨군요. 크크
    컬러 복원은 정말 괜찮아 보이는군요.
    선택하신 장면의 영향이 없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

    2011.04.12 23:03 신고
  10. 무쇠주먹용팔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들인 돈에 비해 돈은 많이 벌어들였으니 우웨볼 같은 세기의 악당보다는 양호한거 아닐까요? ㅎㅎ

    2011.04.13 07:3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ㅎㅎ 암요. 우웨볼은 지 혼자 다 말아잡수시는 (뭐 사실 그렇다해도 부가판권으로는 어느 정도 수익이 나니까 영화를 계속 찍는거구요) 편이지만 코먼옹은 인재를 길러내는 일종의 멘토지요.

      2011.04.13 09:44 신고
  11. 안랩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악 괴물 너무 귀여워요 ㅋㅋㅋ

    2011.04.13 08:50 신고
  12. BLUEnLIV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코먼 옹의 얘기들은 암만 봐도 재미있어요. 낄낄.

    2011.04.13 09:02 신고
  13.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덤으로 로저 코먼이 필리핀에서 1987년에 비스무리한 영화를 제작한 바 있죠... ㅡ_ㅡ..디피에서 그 영화 비디오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그나마 30년 가까운 세월동안 괴물 특수효과 하나는 많이 좋아졌다는 점 빼곤..

    2011.04.17 13:2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엉? 뭐죠? 제가 알기론 1987년작 중에 그런 크리처물의 영화는 없는걸로..

      2011.04.17 22:20 신고
    •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헬몬트님이 말하는 영화는 1987년작 낙원의 악마입니다. - http://www.imdb.com/title/tt0092870/

      근래 바다에서 온 피조물의 또 다른 리메이크 작인 1979년도 영화 심해에서 올라오다( http://www.imdb.com/title/tt0080066/ )와 함께 더블팩으로 와이드 스크린으로 나왔더군요. 복원도는 나쁘지 않고, 피쳐는 심해에서 올라오다는 TV와 라디오 광고, 낙원의 악마는 극장 예고편이 다입니다.

      2011.04.18 18:50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럼 그렇지. [낙원의 악마]는 코먼 영감님이 참여한 영화는 아니죠. 그리고 [바다에서 온 피조물]의 리메이크라기 보다는 [벌거벗은 낙원]을 베이스로 [바다에서 온..]과 [심해에서 올라오다]를 섞은 비공식 리메이크라고 보는 편이 맞습니다.

      2011.04.18 19:14 신고
  14. 엉뚱뽀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괴물의 형상이 마치 오래입어 늘어난 스웨터를 다시 뜨려고 풀어 다시 뭉쳐놓은 실뭉치처럼 생겼네요. ^^

    그나저나 아래는 유튜브 검색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영화들인데요.

    http://www.youtube.com/watch?v=U87zVkIXNI0
    http://www.youtube.com/watch?v=qWJ70m4GaUM&feature=related

    이제는 해양 공포물도 한종의 괴물로는 부족하다 여겨 크로스오버(?) 시키나 봅니다. 이런 류의 영화들이 꽤 적지 않은 것 같은데요. 한가하실 때 한 번 어루만져 주셨으면 합니다.~ ^___^

    2011.04.17 15:0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 요녀석은 사이파이채널이라고 어사일럼에 필적하는 TV영화전문회사의 작품입니다. 이거 한번 어루만질려다가 정신세계에 심각한 데미지를 입어 열흘을 고생한... 무엇보다 충격이었던건 나름 [다크 나이트]에서 멋지게 메이저 재입성에 성공했던 에릭 로버츠가 다시 쌈마이계로 돌아가셨다는거 ㅜㅜ

      2011.04.17 22:23 신고
    •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거 두 편다 로저 코먼 영감님이 사이파이체널과 손 잡고 룰루랄라 만든 영화입니다.(여기와 손 잡으면서 부터 이전까지 없던 HD장비를 마련해서 작업하기 시작했죠.)

      현재 앵커베이를 통해 블루레이 출시 예정이더군요. 피쳐는 둘 다 부인분과 함께한 커멘터리 하나입니다.

      그리고 로버츠 선생님 필모를 보면 이분 필모는 B급영화 가운데에 A급이 있는 형태를 꾸준히 유지중이라 우실 필요까지는 없을 거 같습니다. 일단 확실히 다크나이트 보다 익스펜더블에서 몸이 더 좋아지셨기 때문에 현재 생활은 확실히 피신 거 같아요.

      2011.04.18 18:57 신고
  15. 별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옛날에 로저 코먼 옹이 부천영화제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되어 왔을 때 코앞에서 사람들한테 우루루 둘러싸여 가는 거 보고 싸인 받을까 말까 했던 기억이 나네요. 겉보기로는 참 평범하게 생긴 배나온 할아버지였는데 말이죠.....

    2011.04.18 05:03 신고
  16. 까스통할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 코먼옹 파란색 표지의 나는 어떻게 할리우드에서 한편우드에서

    백 편의 영화를 만들고 한푼도 잃지 않았는가 라는 제목의

    책을 본적이 있습니다

    주된 스토리는 특별한 비결이 없고

    무조건 저단가로 빠르게 시간을 단축하는거이죠

    남기남 감독도 대단하지만

    이분은 이틀사이에 두개의 영화를 만들었던 적도 있다고 하더군요

    근데

    나는 감동깊게 읽는 부분이 영화제작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아니라

    로저코먼이 영화를 만들기는 만들어야 하는데

    돈이 없어서

    부모님에게 돈좀 달라고 하는데

    부모님이 일언지하에 거절하면서

    "우리는 널 스탠포드에 보내주었다 "

    근데 나는 이 내용이

    왜 그리 가슴에 남을까요

    대학졸업하고 집까지 다 부모에게 손 벌리는

    이 세태에서 로저코먼은 일찍부터

    부모에게 손 벌리지 않고 노력해서

    여기까지 온것이 대단하다고 생각

    2011.04.24 22:0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책이죠^^ 사실 미국식 훈육의 방식이 반드시 옳다고는 할 수 없지만서도 한국처럼 캥거루족을 양산하는 작금의 현실은 분명 문제가 있는거 같아요. 그러다보니 아무리 좋은 교육에 뒷바라지를 해도 결국 나오는건 메뉴얼적인 인간형... ㅡㅡ;;

      2011.04.25 10:50 신고
  17. 천용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웃자고 적는 트리비아입니다만, 해양 괴물의 각본가는 해리 에섹스입니다. 이 양반은 [그것은 우주에서 왔다], [서부의 4형제]등의 고전영화 각본가로 유명하죠. 또한 53년에 미키 스필레인의 소설 <내가 심판한다>의 영화 버전으로 감독으로도 데뷔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50년대에 한편 더 감독후 열심히 각본가와 TV작가로 작업하시다가 70년대에 갑자기 감독으로 복귀, 필모그래피 멸망에 쐐기를 박은 전설의 레전드 옥타맨(제작비 500달러 + 릭 베이커 데뷔작 + 해양괴물 짝퉁 + 그 외 여러가지 괴작열전에 실리고도 남을 요소들)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옥타맨을 만들기 이전에 SF영화라고 주장할 수 있는 [화장공들]이라는 영화를 하나 만들었는데, 이 영화의 주 투자자가 바로 로저 코먼입니다. 참 아이러니한 인연이죠...

    2. 이 영화의 음악은 농담이 아니라 흡혈식물대소동에서 쓴 음악을 그냥 고대로 가져왔더군요. 아마도 관객에게 같은 선상의 개그영화로 인식해주길 바랬던 모양입니다.

    2011.06.19 11:38 신고
  18. car0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로저 코먼의 명작들은 더 있잖아요?
    여기서 언급한 3만 달러 제작비에 이틀촬영 전설인 '흡혈 식물 대소동'이나 '데스 레이스' 등.
    이들은 후에 고퀄리티로 리메이크되는 작품이 됩니다.

    2012.06.05 22:5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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