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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편열전(續篇列傳) No.13









수십년간 애니메이션 시장의 절대강자로 군림해 온 디즈니 작품들의 특징이 달콤한 동화 속 판타지의 구축이라면 올해로 창립 15년을 맞는 경쟁사 드림웍스의 컨셉은 디즈니식 동화체계의 전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특징이 가장 크게 두드러졌던 작품이 바로 [슈렉]이었지요. 1990년 미국의 동화작가 윌리엄 스테이그의 작품을 애니메이션으로 옮긴 [슈렉]은 일반적인 히어로의 이미지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오우거를 주인공으로 내새워 '백마탄 왕자' 신드롬을 산산히 부숴 놓았습니다. '너희들의 시대는 끝났다!' 극초반 파콰드 성주가 동화 속 주인공들에게 외치는 이 한마디에 작품의 성격이 모두 담겨있달까요.

사실상 [슈렉]은 기존의 디즈니 동화들이 구축해 놓은 세계관을 그대로 빌려쓰면서도 그 안에 살고 있는 캐릭터의 변주에 있어서는 가히 엽기적이다 싶을만큼 파격적인 시도를 감행했는데요, 못 생기고 냄새나는 주인공 슈렉이야 그렇다 쳐도 '천상 여자'여야 할 공주는 각종 무술에 능하며 소위 '한 성깔하는 여성'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런 고전적인 캐릭터 설정의 파괴에 더해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일침을 가하는 막판의 반전은 관객에게 무척 신선하다는 느낌을 선사합니다. 떠벌이 동키와 수문장인 미녀 드래곤이 사랑에 빠지는 가히 '막장급' 러브스토리의 전개마저도 작품의 황당무계함에 잘 흡수되어 오히려 관객들을 즐겁게 만드는 요소가 되어 버리지요.

ⓒ DreamWorks Animation. All rights reserved.


[슈렉]의 또다른 관전 포인트는 패러디였는데요, [매트릭스]의 불릿타임이나 [글레디에이터], [와호장룡] 등 당시 화제작들의 명장면을 흉내낸 일련의 개그들은 이후 [슈렉] 시리즈의 큰 특징으로 자리잡습니다. 비록 흥행면에서 [슈렉]은 업계의 1인자 픽사의 [몬스터 주식회사]를 넘어서진 못했습니다만 애니메이션으로는 역대 두 번째로 칸느 경쟁부문 출품되면서 바야흐로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저력을 세상에 알리게 되었지요. 그리고 신설된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 부문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기에 이릅니다.

이렇듯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 [슈렉]은 3년만에 속편으로 돌아옵니다. [슈렉]의 성공으로 한껏 고무된 드림웍스가 [신밧드의 모험: 7대양의 전설]의 실패로 의기소침해 있는 가운데 기획된 작품인 셈이죠. 하지만 1편의 재미를 구성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던 각본가 테드 엘리엇과 테리 로시오 콤비는 이번 2편에서 하차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슈렉 2]가 1편과는 달리 전통적인 동화적 내러티브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실제로 [슈렉 2]의 기본 스토리 컨셉은 피오나의 아버지인 해롤드 왕을 중심으로 '벌거벗은 임금님' 이야기에 모티브를 두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작자인 제프리 카젠버그가 밝혔듯 [슈렉 2]는 '[초대받지 않은 손님]이 [슈렉]을 만났을 때' 어떤 작품이 나오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편에서 성대한 결혼식을 올린 슈렉과 피오나 부부가 '겁나 먼 왕국'의 왕과 왕비인 피오나의 부모님의 부름을 받아 가면서 벌어지는 내용을 통해 결혼의 통속적 관념을 비웃는 것과 동시에 이번에는 디즈니가 아니라 미국 대중문화의 중심지인 헐리우드와 허영의 상징인 비벌리힐스를 조롱하는 날선 풍자성을 드러내고 있지요. 여기에 프린스 차밍과 요정 대모 등 기존 동화 스토리의 주연급 캐릭터들을 악역으로 뒤집는 시도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사실 요정 대모의 캐릭터는 1편에 사용될 예정이었지만 반려되었다가 속편에서야 사용된 경우다)


ⓒ Sony Pictures Home Entertainment . All rights reserved.

스탠리 크레이머 감독의 1967년작 [초대받지 않은 손님]. 미국 백인 중산층 가정의 딸이 흑인인 약혼자를 데려와 자기 부모에게 소개시키면서 벌어지는 내용의 작품이다. 당시 미국 주류 사회에 뿌리깊이 내린 인종차별의 편견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를 보여준 걸작영화로서 [슈렉 2]의 기본 모티브는 이 작품에서 따온 것이다.


물론 속편의 함정은 [슈렉 2]에서도 발견됩니다. 원래 강한 충격요법일수록 두 번째는 잘 안 먹히는 법이랄까요. 이미 써먹을만큼 써먹은 뒤집기의 묘미는 속편에 들어오면서 다소 식상해졌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작진은 엄청난 물량의 패러디를 쏟아부으며 단점들을 상쇄하고자 합니다. '헨델과 그레텔'를 비롯, '백설공주', '개구리 왕자' 등 수없이 많은 동화의 패러디에 더해 [미션 임파서블], [에이리언], [터미네이터 2], [스파이더맨], [레이더스], [반지의 제왕] 등 웬만한 영화 매니아가 아니고선 미처 다 눈치채지 못할만큼 방대한 분량의 패러디가 정신없이 펼쳐집니다.

Shrek 2 ⓒ DreamWorks Animation./Spider man ⓒ Sony Pictures.

[슈렉 2] 중에서 [스파이더맨]의 유명한 키스씬을 패러디한 장면. 전편의 진부함을 상쇄하기 위해 [슈렉 2]는 무지막지할 정도의 패러디를 쏟아 낸다. 패러디를 잘 읽어낸 관객들에겐 더 없이 유쾌한 경험이었지만, 전작이 보여준 풍자적 비틀기의 본질을 흐린 단순 패러디 작품으로 격하시켰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한편 전작에서 파격성으로 승부수를 띄웠던 슈렉과 피오나 등 중심인물들의 매력이 [슈렉 2]에 들면서 상당부분 퇴색되었는데, 이를 보완해줄 만한 새로운 캐릭터를 등장시킨 것도 영리한 선택이었습니다. 바로 '장화신은 고양이'이지요. 이 장화신은 고양이의 목소리는 안토니오 반데라스가 맡았는데, 흥미롭게도 반데라스 자신이 주연을 맡았던 [마스크 오브 조로]를 희화시키면서 엄청난 폭소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고양이가 눈물을 끌썽이는 시퀀스에서 배꼽을 잡지 않은 관객은 없으리라 생각되네요.

ⓒ DreamWorks Animation. All rights reserved.


[슈렉 2]는 전편을 뛰어넘는 작품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전작의 성공요소에 상당부분을 기대고 있고 여기서 드러나는 헛점들을 전편보다 더 자극성이 강한 오락적 요소들로 교묘히 감출 뿐입니다. 덕분에 관객들은 [슈렉 2]를 보면서 정신없이 웃어대다가 극장문을 나서지만 전편만큼 뚜렷한 잔상이 남지 않음을 알게 되지요. 하지만 적어도 [슈렉 2]가 실패한 속편이 아님은 분명합니다.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보완하려한 노력이 작품 전반에 드러난다는 점에서 충분히 박수를 쳐줄만 하지요.

결국 [슈렉 2]는 4억4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그 해 가장 강력한 맞수였던 [스파이더맨 2]를 누르고 2004년 박스오피스 1위를 장식합니다. 이는 라이벌 픽사의 [인크레더블]이 벌어들인 2억 6천만 달러를 가볍게 뛰어넘는 수치로서 3년전 [몬스터 주식회사]를 넘지 못한 아쉬움을 단번에 날려 버린 쾌거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창의성을 지향하는 픽사가 [인크레더블]을 통해 히어로물의 뒤집기를 시도한 것도 [슈렉]이 보여준 전략을 어느정도 의식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DreamWorks Animation. All rights reserved.


하지만 안타깝게도 [슈렉] 시리즈의 상한가는 여기서 그치고 맙니다. 2007년 극장가의 '빅3'라 불리며 야심차게 돌아온 [슈렉 3]가 평단의 차가운 반응에 부딪히며 한계를 드러내고 만 것이지요. 비록 흥행에서는 성공했지만 전작의 한계를 극복해낸 [슈렉 2]처럼 영민하지 못한 [슈렉 3]는 올해 개봉한 [슈렉 포에버]와 함께 흥행 보증수표로서의 임무를 마감하게 됩니다. 이제 [슈렉]시리즈는 동화책다운 해피엔딩으로 끝을 맺었지만 현재 드림웍스에서는 [슈렉]시리즈의 스핀오프 [장화신은 고양이]를 제작중에 있습니다. 또 다른 동화 비틀기의 시작이려나요.


P.S:


ⓒ DreamWorks Animation. All rights reserved.

1.피오나 공주의 침실 천장에는 피오나의 첫사랑인 저스틴 경의 포스터가 붙어 있습니다. 당시 피오나의 성우를 맡은 카메론 디아즈가 막 연애를 시작한 상대방이 바로 저스틴 팀버레이크였죠. 제작진은 '맹세코' 의도한 것이 아니었다고 극구 부인했습니다만, 글쎄요.. 제작진의 의도적인 장난이 아니고서야....


ⓒ DreamWorks Animation. All rights reserved.

2.극장에서는 등장하지 않습니다만 [슈렉 2]의 DVD의 서플먼트 가운데는 '겁나 먼 왕국 아이돌 대회'가 있습니다. 작품 속 등장인물들이 노래자랑을 하는 이 영상에는 '아메리칸 아이돌'의 심사위원 사이먼 코웰이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특유의 독설을 쏟아냅니다. [슈렉] 제작진의 미칠듯한 센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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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슈렉 포에버는 게다가 3D더군요. 하지만 아무리 3D가 대세라 해도 굳이 슈렉을 3D로 만들었어야 했는지 의문입니다. 슈렉의 태생이 영상미를 강조한 작품은 아니었는데 말이죠.

    대충 멋대로 이유를 짐작하고 있지만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시는 듯 하더군요. 쩝... 근처에 사는 것도 아니고 제반 사정을 알지도 못 하는 저로선 '시간이 약', '기운 내세요' 이런 통상적인 말 밖에는 할 수가 없군요. 어느 분 말씀처럼 다 놓아두고 가볍게 여행이라도 다녀오심이... (그러고보니... 저도 참 피곤..;; 눈이 3분의 2는 감겨있습니다.. ㅠㅠ)

    2010.07.08 11:1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이트세이버님이야말로 힘드실텐데... 참.. 우리나라가 못사는것도 아닌데 왜이리 힘들게 살아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뭐 저야 일적인 스트레스가 주 원인은 아니지만 이래저래 치이는건 사실입니다.

      [슈렉 포에버]는 [슈렉3]에서 지적되었던 단점을 '전혀' 개선하지 않았더군요. 그냥 3D에 편승해 울궈먹겠다는 생각만 한 것인지...

      2010.07.08 11:15 신고
  2.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메리칸 아이돌 패러디 부분에서 와이프와 배꼽을 잡고 뒹굴었었죠...ㅋㅋ
    (나중에 이게 극장에서는 없었던 부분이란 걸 알고, DVD로 봐서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슈렉2>에 나온 수많은 패러디 중에서 가장 웃겼던 것은 (제목은 정확히 기억 안 나는데)
    경찰이 범인을 쫓는 추격전을 리얼로 보여주는 프로(패트롤이었던가?-_-;)의 패러디였습니다.
    2에서는 동화 비틀기는 그닥 성공적이지 못한 대신 영화/TV 프로그램 패러디는 1편보다
    질적으로도 훨씬 좋았던 것 같아요.^^

    2010.07.08 13:15 신고
  3. 진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론 그래도 2편까지는 재밌었습니다. 물론, 1편의 '충격' 을 넘진 않았지만... 어느 정도 수순이라고는 생각했죠... 근데 3편은...보긴 봤는데.... 기억나는 장면이 없고... 4편은.... 왜만들었나 싶고....뭐.... 그런~~ ㅎㅎ

    2010.07.08 19:37 신고
  4. 냐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슈렉 포에버는 오히려 자신들이 비틀려고한 기존 동화의 관습에 오히려 갇혀버렸다는 인상을
    주더군요 그래도 나름 오락영화로서는 볼만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4d로 감상했기 때문에 몸이 상당히
    즐거웠죠(?) 얼굴에 물만 뿌리지 않았어도......

    2010.07.08 19:46 신고
  5.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래자랑에서는 우승자를 직접 선택할수 있는데 별로(?)인 캐릭터를 선택하면 사이먼이 자기가 우승자라면서 'My way'를 부릅니다.......-_-;

    http://www.youtube.com/watch?v=LAS7O5jyr6g

    2010.07.08 22:51 신고
  6. 미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렉2에 이런 잔재미가 있는 줄 몰랐네요. 볼까말까했던 <슈렉포에버>도 전향적으로 고민해봐야 겠군요. 애니메이션 좋아하는 집사람이 유독 슈렉시리즈만은 싫어한다는... 점심때 회사 땡땡이라도 쳐야하나 이거? ㅎㅎ ps : 패니웨이님 슬럼프는 좀 차도가 있으신지??

    2010.07.09 09:28 신고
  7. adio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이런 상세 리뷰가... 정말 멋진데요

    저 슈렉 포에버인가 보고 왔는데.... ㅋㅋ 재미있더군요 이전 슈렉보다 전 뭐랄까 더 큰 재미를 느끼고 왔습니다 ^^

    2010.07.10 16:49 신고
  8.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명 이 작품을 극장에서 본 기억은 있는데...
    작품 자체에 대한 기억은 영 남은 게 없네요.
    작품이 인상 깊지 못해서 그런 건지, 머리가 점점 쓸모 없어져 가는 건지... -_-;;;

    2010.07.12 23:05 신고
  9.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렉 포에버는 그동안 슈렉 전문이신 장광 성우 대신 코미디언 이 아무개를 썼다는 보도를 보고
    볼 생각 접었습니다.

    *(마다가스카르도 극장에서 본 저인데;;)

    2010.07.13 22:24 신고
  10. 하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크레더블도 2편이 나와줬으면 좋을텐데요.
    2억달러를 넘게 벌었다면 충분히 후속이 나올만 한데 왜 소식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2010.07.14 04:42 신고
  11. 원한의 거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렉 시리즈는 아무래도 2편정도 까지만 보는 게 적절할 것 같습니다. 3편과 4편은 영 아니올시다입니다

    생각해보니 슈렉3 개봉 당시에 함께 빅3라 불리던 스파이더맨3나 캐리비안의 해적3도 참 별로였었죠

    2010.07.15 10:23 신고
  12. 지나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딴이야기 입니다만..^^
    프레데터스 개봉즈음인데..속편열전에 [프레데터2]도 한번 해주심이...
    나름 [프레데터2]도 꽤 잘만든 속편인데, 아놀드의 후광이 없어서 묻혀버렸죠....

    2010.08.24 15:05 신고
  13. 쉘릭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레데터스를 본 분들 글보니.. 프레데터 2가 장난아니게 재미있었다는 반응이더군요

    2010.08.31 23:18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 [프레데터 2]는 컬트매니아들이 많이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져서 그렇지 B급 바운더리 안에서는 꽤 흥미진진하게 만들어진 작품이거든요.

      2010.09.01 09:19 신고
  14. 면림어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경찰이 범인을 쫓는 추격전을 리얼로 보여주는 장면은 사실
    오제이심슨 사건의 패러디입니다.
    심슨이 도주(?)를 시도하다 고속도로에서 추격당하고,
    이장면을 헬기에서 촬영해서 전국에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생방송으로 내보냅니다.
    그때 심슨은 포드 브롱코를 운전했죠.
    슈렉2에서도 동키가 브롱코가 되어서 달리고 있었고,
    중계방송도 심슨사건때의 역사적인 멘트 "브롱코를 추격중입니다" 를
    그대로 갖다 씁니다.

    2010.09.13 10:33 신고
  15. 이사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슈렉을 어린이날이었나... 언제였나 하여간 텔레비전에서 더빙판을 해 준 걸 봤었네요. 더빙판도 성우들이 연기를 잘해서 감질맛 나게 봤다지요. 고양이 목소리가 매력적이었다고 생각 중인...^^
    더빙판에선 오우거를 도깨비라고 번역했더라구요 ㅎㅎ

    1편도 2편도 참 재밌게 봤는데 그 다음 시리즈가 평이 좋지 못해서 슈렉 시리즈도 여기까지인가 좀 안타까워했다지요. 포에버는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 이것도 평들을 찾아보니 그저그런 듯한 거 같고... 참 재밌게 본 작품인데 시리즈를 더 해 갈수록 용두사미가 되어가는 거 같아서 아쉬워요.

    [쿵푸팬더도 시리즈로 나온다고 하는데 슈렉의 전철을 밟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2011.11.08 15:3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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