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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머 특집 #1









때는 1980년대 초, 일본의 프라모델 시장은 [기동전사 건담]을 앞세운 반다이 사의 조립식 프라모델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 이전까지 완성형 완구 시장에서 나름대로 짭짤한 재미를 보았던 타카라 사(現 타카라토미)는 자신들의 야심작, 다이아크론과 미크로맨 시리즈가 건프라의 인기에 눌려 서서히 약발이 떨어져가고 있음을 감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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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KARA. All rights reserved.

타카라 사의 장수 캐릭터 미크로맨 중 미크로 체인지 시리즈


이러한 위기의식 속에 타카라 사는 도쿄 완구박람회에 참가한 유수의 해외 바이어들에게 적극적인 판로 개척을 시도하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미국의 거대 완구회사인 하스브로의 헨리 오렌스타인은 변형완구인 다이아크론과 미크로맨에 큰 흥미를 보였다. 무엇보다 자동차나 비행기 등의 메카닉에 유난히 관심이 많은 미국인들의 취향을 고려할 때 이들 완구의 변신컨셉은 일본보다도 북미시장에 더 걸맞는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트랜스포머(Transformers)'라는 제목으로 탈바꿈한 다이아크론은 일본에서 발매되던 초기 설정을 버리고 보다 미국적인 정서에 맞게 컨버젼되어 출시되기 시작했다.

제목이 '트랜스포머'로 바뀐만큼 미국으로 건너간 이들 제품들은 비교적 많은 변화를 겪었다. 애초에 다이아크론의 설정은 기존 로봇물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이아크론의 경우 여전히 '조종사'가 필요한 기계에 불과했으며 미크로맨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미국으로 건너온 '트랜스포머'는 기계의 몸을 한 유기적 생명체라는 설정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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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KARA. All rights reserved.

초창기 미크로맨의 설계도. 보다시피 조종사가 내부에 들어가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또한 하스브로 사가 들여온 프라모델도 새로운 컨셉에 맞게 매우 제한적이었는데, 이를테면 다이아크론의 로봇들 중에서도 자동차나 중장비 등의 차량형 변신 로봇인 '다이아크론 카로보트'시리즈와 미크로맨 시리즈 중에서도 변신로봇이 등장하는 '미크로 체인지'시리즈 였다.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다이아크론 시리즈의 프라모델은 훗날 오토봇 진영을 형성하고, 미크로 체인지의 모델은 디셉티콘 진영을 형성하게 된다)

한편 수입사인 하스브로는 '트랜스포머' 완구의 판매증대를 위해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인지를 잘 파악하고 있었다. 그 해답은 일본의 프라모델 시장을 주름잡은 [기동전사 건담]의 경우를 통해 명확히 드러나 있었는데, 이른바 '미디어믹스'의 적극적인 활용이었다. (타카라가 반다이에 밀렸던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점이다. 타카라는 애니메이션과의 연계가 아닌 독자적인 프라모델만을 고집했던 것이다) 1984년 5월에 '트랜스포머' 완구를 발매하기 시작한 하스브로는 미국 굴지의 만화왕국 마블 코믹스와 전격적인 제휴를 통해 9월부터 코믹스를 발간하기 시작한다. 이같은 전략은 적중해서 '트랜스포머'는 발매 3개월만에 전미 완구 판매순위 10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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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sbro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 여세를 몰아 같은 달인 9월에는 일본의 토에이와 합작한 애니메이션이 처음으로 방송을 타게 되었다. 이 작품은 홍보용으로 제작된 3편짜리 파일럿 방송이었지만 의외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자 본격적인 시리즈물에 착수하게 된다. 기획은 하스브로의 자체 제작팀이 구성되어 설정 및 스토리를 맡았고, 작화와 기술적인 부분을 마블과 선보우 프로덕션이 담당하는 형태로 탄생하게 된 '트랜스포머'는 그야말로 북미지역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당시 마블의 애니메이션 파트에서 근무했던 넬슨 신(신능균)은 '트랜스포머'의 하청작업을 한국에 맡기고 싶어했고 이를 계기로 작화의 60% 이상을 담당하게 된 신원동화가 주축이 되어 '트랜스포머'의 하청을 맡게 된다. 나머지 분량의 하청작업은 토에이에게 넘어갔는데, 훗날 [마이 리틀 포니 (My little pony)] 라는 장편 애니메이션의 작업을 위해 넬슨 신이 설립한 AKOM 프로덕션이 '트랜스포머'의 하청을 맡아 시즌 3부터는 상당량의 하청작업을 진행했다. (일부 문헌과 자료에 따르면 AKOM이 '트랜스포머'의 하청을 전담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라고 소개되어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Film 2.0 제342호에 실린 넬슨 신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AKOM 프로덕션이 1985년에 [마이 리틀 포니]를 위해 설립한 것이라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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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살림 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트랜스포머' 애니메이션의 제작에 참여한 넬슨 신. 훗날 [트랜스포머: 더 무비]의 감독으로 발탁된 그가 '트랜스포머'라는 작품의 생성과정에 기여한 부분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북미측의 자료와 넬슨 신 본인의 주장이 다소 차이를 보인다. 또한 '트랜스포머'의 하청 작업을 한국시장으로 끌어온것에 대한 사실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이 사실은 '트랜스포머'의 창조자가 넬슨 신이라든가 '트랜스포머'가 한국인에 의해 탄생한 작품이라는 식의 싸구려 내셔널리즘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절대 될 수 없다. 넬슨 신이 '애니메이션'판 트랜스포머의 제작 및 컨셉에 깊이 관여한 것은 사실이나 프로듀서 전반을 책임진것인가에 대해선 아직도 의견이 분분한데다 한국 애니메이터들이 '트랜스포머'에 참여한 건 어디까지나 하청 수준이었지 메인 프로덕션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오늘날까지도 거대 하청 작업장의 하나인 AKOM 프로덕션의 존재는 넬슨 신이 한국의 애니메이션 시장을 하청위주로 전락시킨 주범이라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미국에서의 '트랜스포머' 애니메이션이 선풍적인 인기와 높은 프라모델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을 때 일본 전역을 휩쓸었던 거대 로봇의 인기는 차츰 시들어가고 있었다. [기동전사 Z건담]이 여전히 프라모델 시장을 장악하고는 있었으나 그 앞을 막아선 것이 일본의 완구제품에서 시작된 미국 애니메이션이 될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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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sbro company. All rights reserved.


1985년 일본에 상륙한 '트랜스포머'는 같은해 토미노 요시유키의 [기동전사 Z건담]과 격돌하는 매우 흥미진진한 양상을 띄었다. 우선 이들 작품은 가변형 로봇이라는 공통적인 컨셉에도 불구하고 대상 연령층과 메카닉 디자인, 작화의 스타일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였다.

[기동전사 Z건담]이 모빌슈츠라는 전쟁도구로서의 로봇을 묘사한데 비해 '트랜스포머'의 로봇은 말 그대로 로봇생명체라는 설정이었다. 또한 선악의 경계가 모호하고 성인취향의 리얼리즘을 추구한 [Z건담]과는 달리 '트랜스포머'는 철저하게 아동위주의 심플한 선악대결구도가 추죽을 이룬 작품이었다. 당시 흐름을 주도하던 리얼 로봇계열의 진지함에 피로감을 느꼈던 일부 팬들과 저연령층에 의해 '트랜스포머'는 큰 호응을 얻었고, 더군다나 기계생명체라는 특수한 설정은 당시 일본 애니메이션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일본 방영시 '트랜스포머'의 오리지널리티는 많이 손상되었다. 방영순서를 바꾼다든가 아예 '트랜스포머 스크램블시티 발동편'이라는 타이틀로 추가컷의 삽입 등 임의적인 재편집을 거치는 바람에 시리즈의 일관성이 사라지게 되어 극장판의 개봉도 이뤄지지 못했다)

이렇게 '트랜스포머' 완구와 애니메이션은 일본에서 큰 히트를 기록했고, 건프라의 독식으로 벼랑끝에 몰렸던 정통 로봇완구시장에 활로를 터주게 되었다. 또한 '트랜스포머'는 이듬해 반다이의 야심작 [머신로보 바이칸: 크로노스의 역습]와 같은 유사 로봇물의 탄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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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テレビ東京、読売広告社、葦プロダクション . All rights reserved.

'트랜스포머'의 영향을 받은 것이 역력한 [머신로보 바이칸: 크로노스의 대역습]



한편, 동서양을 막론하고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은 '트랜스포머'의 제작진들은 이제 어느정도 구축된 세계관과 풍부한 캐릭터를 바탕으로 가공할 만한 초유의 작품을 기획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트랜스포머'의 극장판 [트랜스포머: 더 무비]였다.


- 계속 -



* '트랜스포머' 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Hasbro company. 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 참고 사진 및 자료: 미크로맨 & 미크로 체인지 (ⓒ TAKARA. All rights reserved.), 애니메이션과 나 (넬슨 신 저, ⓒ 살림 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머신로보 바이칸: 크로노스의 대역습(ⓒ テレビ東京、読売広告社、葦プロダクション .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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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라크왕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인이 지휘에 참여를 했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놀랐네요
    어렸을때 로봇을 좋아해서 tv에서 영어로만 나오는 트랜스포머 애니메이션판을
    보면서 알아 듣지도 못한채 마냥 로봇이 멋지고 좋아서 계속 봤던 기억이 있네요.
    정말 선악대립구도의 심플한 스토리구조 덕분에 재미있게 본것 같네요.
    이런 히스토리가 있다니 재밌네요~
    다음편도 기대가 됩니다. (영화도요)

    2009.06.22 16:59 신고
  3. 성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 시리즈를 3D외전판인 '비스트워즈'로 처음 접했죠. mbc에서 틀어줬는데 녹화하고 또 보고 했던 기억이... 근데 옵티머스 프라임이 아니라 옵티머스 프리머로 부르는게 이상한...

    2009.06.22 17:02 신고
  4. Bondar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비스트워즈로 처음 접했어요. 마봉춘에서 해줬을때 꼬박꼬박 봤었죠..
    로봇만화 참 좋아해서 선가드 다간 이것저것 다 봤었는데 요즘은 케이블 만화채널에서나 해주니 쩝
    그 고릴라 리더가 참 듬직했었는데 기억에 남네효 허허
    넬슨신 형님 포스가 장난 아니신데요? ^0^

    2009.06.22 18:27 신고
  5. 레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우 이런 정보들은 다 어디서 수집하시는건지.. ㅎㄷㄷ

    2009.06.22 19:07 신고
  6. Ri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 드디어 올라왔군요.
    어렸을 때 옵티머스가 자신의 가슴에서 무슨 핵을 꺼내서 범블비(였나..;;)에게 주는 애니메이션을 본거 같은데 그게 애니 극장판이가 보네요.
    수요일 패자의 역습 보러가는데 좋은 예습이 되겠네요 ㅋ

    2009.06.22 19:11 신고
  7. 적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론 저 '바이칸' 을 엄청나게 좋아했었습니다.
    어릴때 저 로봇 장난감이 집에 있었는데,
    지금도 가끔 오래된 문구점을 지나갈때면 혹시나 있을까 해서 들려보기도 하지요.

    2009.06.22 20:14 신고
  8. 이빨요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바이칸 엄청 좋아했습니다.
    액션성이 강하고 화끈했습니다.
    로봇을 반으로 잘라서 안에 있는 심장 비슷한 것을 먹는 상당히 잔혹한 장면들도 다수 있었지요.

    2009.06.22 21:14 신고
  9. tiamat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를 먹어서 이제 로봇물에는 관심이 없는 내 자신을 보니 왠지 슬퍼지네요 ㅜ.ㅜ
    예전엔 취미가 플라모델 조립이었는데 이젠 성인 프라모델러를 보면 저 양반 돈이 남아도나
    하는 생각부터 --;
    이상 꿈을 잃어버린 30대의 넋두리였습니다........(30대 들어선지 얼마돼지도 않았는데 ㅜ.ㅜ)

    2009.06.22 21:30 신고
  10. spaw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에 우리나라 tv에서 트랜스포머를 방영한 적이 있습니까?
    제가 초등학교 때 tv에서 트랜스포머 G1으로 추정되는 애니를 본 기억이 나서 말입니다.

    ps. 7월 23일 이후로 이 블로그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그 동안 페니웨이 님의 리뷰를 보고 여러가지 정보를 적잖게 얻어 왔는데 말입니다. 설마(...)

    2009.06.22 21:37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녀.. 트랜스포머 G1이 아니라 극장판을 말씀하시는 걸겁니다.

      7월 23일이 어쨌길래요? 혹시 저작권..? 저작권관련해 제 입장은 이미 표명했습니다.

      2009.06.22 21:43 신고
  11. 진사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은근히 넬슨 신 앞세운 책이 최근에 눈에 종종 보이네요 ㅎㅎㅎ 며칠 전에 '넬슨 신의 영상백과사전'인가.. 책을 읽은 적이 있거든요. 내용만큼이나 두께가 참 안습이었습니다 ㅠ.ㅠ
    애니메이션이 어땠을지 정말 궁금했는데 이런 역사가 있었군요. 잘 읽었습니다 ^^

    2009.06.22 22:05 신고
  12. 스파이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트랜스포머 특집도 시작이신가요?
    요즘은 페니웨이님 블로그 들어오면
    늘 재미있는 특집을 해서 너무 좋아요~^^

    2009.06.23 00:23 신고
  13. 가끔은하늘을보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적에 미국에서 거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시절 TV에서 방영되었던 만화영화 중에 여전히 기억에 남는 작품들이 몇 있죠..
    'GI Joe','He-Man','Defenders of the Earth', 그리고 바로 '트랜스포머'였습니다.
    애니가 끝나면 항상 등장했던 Hasbro의 트랜스포머 장난감 CF.. 그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이 위의 옵티머스 프라임도, 범블비도 아닌.. 당시 카세트라디오 형태로 본체와 안의 카세트 테이프 둘다 로봇으로 변신하는 거였는데..
    트랜스포머1 개봉할때도 예고편보면서 두근두근 했었답니다.^^
    트랜스포머2는 이번주 목요일에 보러가요~ 기대만빵+_+

    페니웨이님 포스트를 읽으면서 오랜 추억도 새록새록 떠오르고.. 몰랐던 스토리까지 알게되네요~
    재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

    2009.06.23 03:31 신고
  14. 선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재미있는건 이런 걸 알고 있더라도 남이 쓴거 읽는게 더 잼난다는거죠;
    페니웨이님은 아실거라 생각하는데, 실은 저 미크로맨과 다이아크론도 코믹스가 존재했었는데
    (초창기 설계도라고 올려주신 그림도 코믹스에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 코믹스는 너무나 당연히 해적판으로 한국에도 나왔었고 다행히 전 그걸 참 잼나게 본 세대네요 -_-;

    어쨌거나 트랜스포머의 진정한 역습은 머신로보나 도르바크, 그리고 지금의 용자물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일본 애니메이션에 있어 역영향을 미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다이아크론 이야기 나올때마다 김청기 감독은 참 괴로울겁니다.
    그렇게 대놓고 그걸 태권브이에 표절을 했으니..;;

    2009.06.23 08:16 신고
  15. 그림형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궁금한 것은 트랜스포머의 저작권이 누구한테 있는 겁니까? 원작은 장난감이었지만 결국 만화로 만들어 스토리를 만든것은 미국인데, 누가 저작권자인지 모르겠네요. 이번 트랜스포머 영화도 저작권을 누구한테 지급을 했지도 궁금하네요.

    2009.06.23 10:45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질문 자체가 모호하군요. 트랜스포머의 경우는 장난감의 저작권과 애니메이션, 영화의 저작권이 각각 다릅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워낙 분량이 많아 미국, 일본, 캐나다 등 각각의 제작사들이 모두 다릅니다.

      일반적인 트랜스포머 관련 상품의 총괄적인 저작권은 미국의 토이컴퍼니인 하스브로에게 있다고 보심되고, 이번 제작된 [트랜스포머] 영화의 저작권은 드림웍스가, 배급권은 파라마운트가, 그리고 하스브로에서 캐릭터 사용에 대한 저작권을 쥐고 있다고 생각하심 됩니다.

      그림형제님의 질문자체는 대단히 모호한 것으로 지금으로선 이정도 답변밖엔 못해드리겠네요.

      2009.06.23 10:50 신고
  16.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밑에서 두 번째 그림에 보니 로봇들이 바글바글 하군요. 크크
    이번 영화에 얼마나 많은 로봇들이 출연할지 걱정(?)됩니다.
    1편에 나오는 그리 많지 않은 로봇들에도 헷갈렸는데... ^^;;;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2009.06.23 18:26 신고
  17. 앨리스타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어린 시절에 봤던 트랜스포머는 이게 아니었던것 같은데.... 뭐.. 비슷한 종류의 다른 로봇물이었나 봅니다 ㅋㅋㅋ 워낙 비슷한 아류들이 많으니깐요 ㅋㅋ

    2009.06.24 14:55 신고
  18. 엘로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아크론이나 미크로맨... 오 이것도 어린 시절에는 참으로 로망이었죠. 특히나 다이아크론의 경우는 84태권 브이와 같은 프레임을 공유하는 완구였던 씁쓸한 에피소드도... ㅠㅠ

    사실 타카라의 경우도 더그람, 보톰즈, 가리안과 같은 리얼로봇 시리즈의 프라모델을 제작하면서 나름 반다이와 비슷한 노선을 취해보기도 했는데, 결국 건담만큼 롱런하지는 못했죠. 어쩌면 트랜스포머 덕분에 프라모델쪽을 등한시 했거나 이미 프라모델 쪽에서는 건담 외에는 답이 없다는 결론을 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2009.06.24 21:0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타카라로서는 이미 전략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 반다이를 무너뜨리기엔 역부족이었죠. 그런 의미에서 트랜스포머를 로컬라이징시켜 엄청난 수익을 낸 하스브로의 판단은 대단했다고나...

      2009.06.24 21:06 신고
  19. m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신 로보 : 크로노스의 대역습입니다. 바이칸(?)은 들어가지 않지요.
    바이캄프가 국내로 들어온 비디오에서는 바이칸으로 개명돼서 잠시 혼동하신듯

    2009.06.26 06:3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명칭 표기는 기본적으로 국내 수입시의 제목을 원칙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http://bestanime.co.kr/newAniData/aniInfo.php?idx=1218&page=1&searchKey=title&searchStr=머신로보

      2009.06.26 07:25 신고
  20. SMIT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디어 믹스에 약한 타카라... 좋은 지적이십니다!

    'AVGN - 트랜스포머' 를 보면 '아무리 x같은 게임이여도 해외판 일판이 존재하는데

    왜 [트랜스포머 - 콘보이의 비밀] 만큼은 해외시장에 수출을 안했는가' 라고 말하죠.

    타카라, 너희들 저거 제대로 보고 게임 만든거 맞니...?

    2009.06.28 15:59 신고
  21. sbs2tv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스트워즈에는 극장판 정도는 아니나 트랜스포머를 아는 사람이라면 마찬가지로 충격적일 반전이 존재하죠

    2011.07.12 10:5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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