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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필버그가 돌아왔다. 기대감을 잔뜩 키워 놓았다가 실망만을 안긴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 이후 3년만이다. 이번에 돌아온 작품은 [틴틴: 유니콘호의 비밀]로서 놀랍게도 실사영화가 아닌 풀CG애니메이션이다. ‘땡땡의 모험’으로 알려진 원작의 경우 국내에서는 1980년대 만화잡지 보물섬에 연재되었던 것을 빼면 국내에서는 그리 친숙한 작품은 아닐진데, 그런 연유로 홍보사에서는 ‘인디아나 존스의 모티브가 된 작품’이라는 식으로 본 작품을 소개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땡땡의 모험’이 ‘인디아나 존스’에 영향을 주었다는 주장은 엄밀히 말하면 사실과는 조금 다르다. 스필버그가 원작 ‘땡땡의 모험’에 관심을 가지게 된 건 1981년 [레이더스]를 틴틴과 비교하는 언론 리뷰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는 그 당시 [ET]의 각본가, 멜리사 매티슨에게 [틴틴의 모험]의 각본을 의뢰하였기에 ‘인디아나 존스’와는 분명히 다른 출발점을 지녔다

이 작품은 에르제의 원작 ‘땡땡의 모험’ 중 ‘The Crab with the Golden’, ‘The Secret of the Unicorn', 'Red Rackham's Treasure' 이렇게 세 편의 작품을 합쳐 놓았는데, 다뤄야 할 내용이 처음부터 많아진 탓에 도입부가 상당히 짧고, 전개가 빠른 양상을 띈다. 아마도 이 같은 작업을 택한 이유는 땡땡의 파트너인 하독 선장을 등장시키고 이에 걸맞는 메인 스토리를 깔기 위한 것이었으리라. 초반부터 원작의 소모가 좀 심한 편이지만 그래도 세 편을 묶어놓은 모양새는 그리 나쁘지 않다.

실제로 스티븐 스필버그의 생애 첫번째 애니메이션 [틴틴: 유니콘호의 비밀]은 모름지기 스필버그식 어드벤처의 진수를 보여주는 작품으로서 손색이 없다. 보물을 찾아나선 주인공과 음모를 꾸미는 전형적인 악당, 그리고 특유의 재치있는 슬랩스틱과 유머가 뒤섞이면서 본 작품은 아닌게 아니라 1980년대 어드벤처 영화의 이정표를 제시했던 인디아나 존스를 연상케 한다.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에 실망했던 관객이라면 아! 그 영화를 바로 이렇게 만들었어야 하는건데! 라는 안타까움이 느껴질만도 하다.

ⓒ Columbia Pictures, Paramount Pictures, Amblin Entertainment.


모션캡쳐방식의 풀CG 캐릭터도 나쁘지 않다. 매우 사실감이 넘쳐나며 평면상의 2D 캐릭터를 3D로 전환시킨 리모델링의 결과물도 여름에 개봉했던 [개구쟁이 스머프]에 비하면 그 만족도가 하늘과 땅 차이다. 오히려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적 특장점을 활용한 스필버그 특유의 역동감 넘치는 앵글과 롱테이크 액션은 근래 보아온 스필버그 영화 중에서도 가장 스필버그다운 느낌을 선사한다. 80년대 클래식한 스필버그식 어드벤처의 미장센이 더 이상 그만의 전매특허가 아님을 이미 [슈퍼에이트]의 J.J 애이브람스 감독이 보여준 바, 어찌보면 이번 [틴틴: 유니콘호의 비밀]은 앞으로 스필버그의 장기를 최적화시킬 수 있는 매체가 애니메이션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호불호는 분명히 갈릴 것이다. 이젠 스티븐 스필버그의 이름만으로 기본 관객수가 보장되는 시대가 아니다. 더군다나 원작의 팬이라면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원작과의 괴리감을 쉽게 극복하기가 힘들 수 있다. 세 편의 이야기를 하나로 묶는 과정에서의 삐걱거리는 부분이 눈에 거슬리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만족스럽다. 왁자지껄한 원작 고유의 어수선함과 활력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적어도 무늬만 ‘땡땡의 모험’이 아니라는 건 확실하다. 날카로운 재치가 많이 무뎌지긴 했지만 원작의 정서와 장르적 묘미를 버무리는 거장의 손길은 아직도 건재하다. 다가올 (아마도 피터 잭슨이 직접 전면에 나설) 2,3편의 이야기가 벌써부터 기대된다는 건 이 시리즈가 지닌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다.

P.S
1.하독 선장은 피터 잭슨을, 모로코의 대부호는 스필버그를 닮았더군요..

2.역시 스노위보다는 밀루라는 이름이 더 친숙합니다. 마찬가지로 틴틴보다는 땡땡이죠.

3.개인적으로는 초반부의 범죄느와르적인 분위기를 조금 더 살렸더라면 정말 걸작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스필버그는 다 좋은데 끝으로 갈수록 너무 밝아져요.

4.세월이 꽤 지났는데도 앰블인 엔터테인먼트의 로고와 함께 캐슬린 케네디, 존 윌리엄스, 마이클 칸, 그리고 스티븐 스필버그의 이름을 한 영화에서 보는 건 정말이지 가슴 설레이는 일입니다. 이를 두고 드림팀이라고 하는 거겠죠.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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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여강여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스필버그 영화를 떠올리면 예전만한 설레임은 없습니다.
    그래도 3년만에 신작이라니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살짝 기대되긴 합니다.

    2011.12.12 09:28 신고
  2. Termine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인디아나 존스를 연상하게 하더군요.
    저는 아주 재미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그럭저럭 괜찮게 보고 있었는데
    어제 몸 상태가 피곤해서 그랬는지 후반에 좀 지치더군요.
    이번엔 여러모로 기대가 됐던지라 평을 볼 것도 없이 무조건 가서 봤지만
    후속작은 개봉하고 평을 좀 지켜본 다음에 볼지 말지 결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피터 잭슨이 전면에 나설 것 같다니 이거 다음 작도 무조건 달려가게 될 것 같군요. 크크

    2011.12.12 09:38 신고
  3. 그린게이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땡땡이의 모험! 온 가족이 같이 볼 날을 기대하고 있어요... 모든 감독님들이 그렇듯이 어느정도 전성기가 지나면 기력이 쇠하여 예전만 못한 작품들이 많이 나오지만 그래도 명불허전!!! 스필버그 이하 모든 분들이 너무도 ㅎㄷㄷ 하네요~ 혹자들은 한국에서 친숙하지 않은 캐릭터다 보니 역시나 흥행에 신통치 않을 것이라고들 하시지만, 뭐 제겐 스필버그 감독님은 항상 즐거움과 행복감만 주셨네요~ 오늘도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11.12.12 10:04 신고
  4. TISOTR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영화<틴틴>'을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노출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tistoryeditor@hanmail.net 메일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12.12 10:48 신고
  5. 아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딩때 보물섬에서 볼때 다른만화와는 다르게 종이가 약간 붉은색이었던게 아직도 기억나네요..

    2011.12.12 11:55 신고
  6. 나이트세이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보물섬 연재 당시 땡땡을 그리 좋게 보지 않아서(악감정이 있다는 게 아니라 뭐가 재미있는 건지를 몰랐다는 게 맞겠네요) 이 영화도 그닥 기대는 안 가네요. 보게 될지 그냥 지나갈지 모르겠삼. 위에 아자 님은 인쇄 상태를 기억하시는 듯 하군요. 분명 컬러는 컬러였는데 지금 기억으로는 좀 덜 채워진 컬러의 느낌..

    2011.12.12 14:28 신고
  7. 블랙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케니 벨리'가 느껴지게 하는 캐릭터 묘사는 좀 불쾌해요.

    차라리 만화적인 묘사가 더 어울리지 않았을까 싶은데...

    2011.12.12 15:2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풀CG의 기조자체가 언캐니밸리라고 생각합니다. 제임스 카메론이 아바타로 입증한 이상, 이를 뛰어넘거나 또는 동일선상에 놓이려는 작품들은 계속 쏟아져 나오겠죠. 만화의 원작이 언캐니밸리를 이끈 것 중에 가장 맘에 안든건 [개구쟁이 스머프]였습니다. 이건 뭐,..

      2011.12.12 18:16 신고
  8. 붉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겹고, 재미나고, 무엇보다 본문에 쓰신 것처럼 인디아나 존스의 향기가 느껴져 좋았습니다. ㅎㅎ
    스필버그 아저씨가 '요~ 애니메이션이란 거 참 재미난 장난감인데?' 라고 즐거워하는 모습이
    눈에 선하기도 했고요^^

    초반부에 다소 덜그럭거리긴 했어도, 각색도 크게 불만은 없습니다.
    다만 [틴틴의 대모험]이라기보다 [하독선장의 대모험]이 더 어울리겠다는 생각이...ㅎㅎㅎ
    (앤디 서키스가 연기했는데도 내내 해리슨 포드를 보는 것 같았다니까요 ㅋㅋㅋ)

    2011.12.12 15:35 신고
  9. 로시난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색감과 무게감이 인상적일만큼 뛰어나더군요.. 특히 그 바닷물의 표현력이 정말이지..
    아쉬운 점은.. 액션의 하일라이트 분배가 좀 아쉽지 않았나..개인적으로 생각해 봤습니다..
    마지막 자동차 추격씬과 그뒤에 나온 크래인씬의 액션강도가 뒤바뀐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추격씬의 임팩트가 강하다보니 그런 생각이 들었을 수도 있겠네요.. 그 두개를 붙혀서 했을면 어땠을까요?
    추격씬에서의 흥분이 앤딩으로 이어지면서 한번 더 치고 올라가 카타르시스를 느껴야 되는데..큰일보고 나서 휴지가 조금 부족한 느낌이라고 해야 되나..
    암튼..3D로 극장에서 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행이었고, 스필버그가 건재하구나 하는 생각에 왠지모를 안도감이 느껴지네요.. 좀..짠한 생각까지 들뻔했었는데..ㅋㅋ

    2011.12.13 10:08 신고
  10. 폴리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80년대 보물섬에서 연재할 당시 재미있게 보았다는 갸날픈 추억의 끈을 잡고 관람을 하였는데 이만하면 여러 요소의 재미들을 느낄 수 있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옛날 보물섬에 연재할 때 중간에 작가인 에르제의 사망소식을 땡땡과 밀루가 눈물을 흘리는 그림과 함께 전해졌던 것이 기억에 남네요,
    재미있게 본 기억만 있고 자세한 기억은 이제 희미했었는데 막상 영화를 보니 캐릭터들이 새록새록 기억이 나는게 신기하네요...
    원작가인 에르제의 사진을 본 적은 없지만 영화초반에 땡땡의 초상화를 딱 원작만화풍으로 그려준 이름모를 거리의 화가가 혹시 에르제를 모델로 한 것이 아닌가 추측합니다. "예전에 자네 그림을 몇번 그린 것 같은데..." 라는 의미심장한 대사도 날려 주신걸로 봐서는 확실하지 않을까요? 자신의 초상화를 옆에 들고 있던 그 도입부가 인상적이었네요. 마치 "이제부터 얘가 나야" 라고 확실히 각인시키고 시작하는 것 같았습니다.

    2011.12.13 15:23 신고
  11. 프로스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 흥행이 초반부터 기대이하더군요. 스필버그 이름값 들이대면서 640개가 넘는 상영관들을 차지했음에도 오싹한 연애에 밀렸더군요. 사실 스필버그 영화라고 무작정 본다도 아니고(이젠) 무엇보다 틴틴을 보고 정말로 초코틴틴이냐 뭐냐..^^a 이런 사람까지 본 저는 이게 한국에선 별로 성공못할 것이라 예상은 들긴 했습니다

    무엇보다 2002년인가 나온 책이 아직까지도 재고가 남아서 할인판매하는 신세인데요 ,,,

    그런데 한국과 달리 인기가 많은 일본에서도 초반 흥행은 영 아니더군요.자국애니 케이온 극장판이 흥행 1위이니 ㅓ허허허

    2011.12.13 18:22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필버그의 이름이 통하는 시대는 지났으니까요 ㅜㅜ 유럽내 흥행이 어떨지가 기대됩니다.

      2011.12.13 18:31 신고
    • 프로스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럽에서 먼저 개봉했습니다.10월 26일 프랑스와 벨기에 상영이 먼저였죠.

      일단 해외 흥행은 그럭저럭 거둔 듯 싶으나 스필버그 이름값치곤 그저 그렇네요. 한달이 넘게 유럽과 아시아 여러 나라 흥행은 2억 3300만 달러가 넘었습니다.프랑스가 5300만 달러 가까이 벌면서 흥행 1위. 그 다음.스페인.영국이 2천만 달러가 넘었고 독일이 1500만 달러를 넘겼습니다. 그 밖에 이탈리아에선 400만 달러를 넘기며 부진중이고 일본에선 개봉 1주동안 577만 달러로 역시나 기대 이하네요.

      결국 미국 흥행을 더 기대해야할 듯..우리나란 초반부 흥행을 집계하니까 15만 4천 달러랍니다...

      2011.12.14 00:04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시 프랑스에서 터져주는군요. 음.. 애니메이션이라 그런가 해외에서의 스필버그는 아직 먹어주는 이름일텐데..

      2011.12.14 09:25 신고
  12. rainis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편도 무척이나 기대가 되는군요. 관심있던 유럽 만화 중에서 영화화하여 성공한 몇 안되는 케이스가 되겠네요. '아스테릭스'를 보면서 얼마나 가슴 아팠는지..

    2011.12.13 21:56 신고
  13. 탱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99년인가 MBC에서 방학 특집식으로 '틴틴의 대모험"이라는 제목으로 TV애니메이션 시리즈를 방영해줘서 봤었죠,그당시에 PC통신 만화 동호회에서 동호회 사람들이 유럽이 원작이라 틴틴이 아니라 탱탱 혹은 땡땡이 원제라고 했던 기억도 나는군요.

    2011.12.14 22:23 신고
    • 페니웨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99년엔 제가 한국에 없어서 못봤군요^^

      2011.12.15 05:57 신고
    • 헬몬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화방송에서 30퍼센트 지분(애비인 박정희가 가로챈 것이지만)을 가진 박근혜가 땡땡빠순이로 유명해서 ...박근혜 땜시 방영했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방영당시 땡땡 성우는 손원일 씨.

      2011.12.15 08:40 신고
  14. 공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물섬은 저에게는 아주 귀한 잡지였죠. 저에게는 아주 비싼잡지였기에 부모님에게 사달라 졸라댈수 없는 가격이었죠...

    2011.12.15 06:41 신고
  15. 시츄미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 수업시간에 짧게나마 배운 기억이 나네요~ 전 불문과 출신입니다. 아 물론 그땐 땡땡이라고 배웠습니다.^^

    2011.12.16 10:44 신고
  16. marlow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하독선장을 보면서, 월터 매쏘우가 떠오르더군요.
    (만화 캐릭터로는 뽀빠이의 숙적 부르투스가....)

    2011.12.16 13:56 신고
  17. 프로스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이나 헐리우드 흥행은 기대 이하네요. 일본은 3주가 되어가도록 1000만 달러를 겨우 넘겼고 헐리우드도 개봉 첫 주 2410만 달러이니..이대론 1억달러도 어려워 보입니다,,한 6~7천만 달러?

    2011.12.29 00:4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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